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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도르프교육의 감각론을 적용한 게슈탈트 집단상담이 아동의 스트레스, 정서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Gestalt group counseling applying the sensory theory of Waldorf education on the stress and emotion of the child 원문보기


이수경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상담심리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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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교육현장에서 어렵지 않게 접할 수 있는 아동 즉, 스트레스로 인한 표현인 분노, 불안, 우울증, 초조, 주의집중곤란, 과잉반응을 보이는 아동 및 정서적 불안정성을 갖고 있는 아동이 증가함에 관심을 갖고 치유적인 관점으로 상담활동을 구상하게 되었다.
루돌프 슈타이너는 교육이란 인간이 지구상에서 자신의 존재를 펼치게 도움을 주는 과정이라고 했으며(R.Steiner, 2007a), 교육에 있어서 치유적인 면이 강조되고 있다고 했는데 최근의 교육현장을 살펴보면 교육의 치유적인 면을 통해 아동의 부적응적인 행동, 정서에 도움을 주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하겠다.
루돌프 슈타이너의 발도르프교육은 아동의 발달에 관심을 갖고 발달에 맞는 교육을 적기에 실천하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한다. 그래서 아동이 보여주는 신체적 특징을 잘 관찰하여 아동의 정신, 영혼적인 상태를 관찰할 수 있게 한다. 본 연구에서는 아동의 발달과 관련이 깊은 ‘발도르프교육 감각론’을 바탕으로 하여 상담의 내용을 구성하였다. 만 7세까지의 아동은 감각발달 중에서 신체감각(촉각, 생명감각, 고유운동감각, 균형감각)의 발달이 주를 이루는데 이 감각의 발달을 바탕으로 하여 나중에 인식감각인 청각, 언어감각, 사고감각, 자아감각의 발달을 세울 수 있으므로 기초를 다지는 감각에 해당한다. 또한, 만 14세까지는 아동의 정서감각인 후각, 미각, 시각, 온감각을 발달시켜 나가는 시기이다. 이 감각은 세상과 소통하는 감각으로 아동이 세상을 아름답다고 생각하며 풍부한 정서를 발달시킬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게슈탈트 ...

주제어

#교육 심리학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수경
학위수여기관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상담심리전공
지도교수 조한익
발행연도 2018
총페이지 v, 105 p.
키워드 교육 심리학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87441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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