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화기반 낭송극 활동이 초등영어 학습자의 의사소통능력 및 창의·인성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Story-Based Reader’s Theater on Primary English Learners’ Communicative Competence, Creativity and Personality원문보기
2011 개정 영어과 교육과정에 따르면 초등학교 영어는 영어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가지고, 일상생활에서 사용되는 기초적인 영어를 이해하고 표현하는 능력을 기르는 것을 목표로 한다. 그리고 영어 교과는 영어 의사소통능력을 길러 주는 것과 동시에 인성 교육과 창의성 교육도 중요하므로, 영어 교육을 통하여 인성 함양, 공동체 의식 제고, 모범적인 시민 의식과 창의적 사고력 배양도 필요함을 강조한다. 이러한 시대적 요구에 맞춰, 본 연구에서는 영어 의사소통능력 개발과 창의․인성 요소 함양이라는 두 가지를 만족시키기 위해서 드라마 기법 중 하나인 낭송극(Reader's Theater)을 정규 영어 수업 시간에 적용하는 과정 및 그 효과에 대하여 탐구하였다. 낭송극은 대본을 활용하는 읽기 활동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므로 일반 연극에 비해서 대사와 행동을 외우거나 복잡한 무대 장치나 세트, 다양한 음향 효과, 화려한 무대 의상이나 분장 등을 사용하지 않더라도 수행할 수 있다. 또한, 인물의 등장이나 퇴장이 없이 해설자(Narrator)의 해설로 장면 전환이나 상황을 설명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그리고 낭송극은 언어에 중점을 두므로 낭독을 통해 참가자들의 듣기, 말하기 능력을 배양함은 물론 대본을 직접 쓰거나 혹은 바꾸어 보고 읽는 활동을 통해 읽기 및 쓰기 능력에도 향상을 가져올 수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동화에 기반하여 드라마 기법의 하나인 낭송극을 영어 수업에 활용하였을 때 초등 고학년 학습자의 영어 의사소통능력과 창의․인성 요소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는 것이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동화기반 낭송극 활동을 하면서 초등 영어 학습자들은 의사소통능력을 어떻게 향상하는가? 둘째, 낭송극 활동이 초등 영어 학습자의 창의·인성 함양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이러한 연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서울 시내에 소재한 초등학교 6학년 한 반(17명)을 대상으로 정규 영어 수업 시간에 6학년 1학기 교과서 중 6개 단원을 재편성하여, 2012년 3월부터 6월까지 16주에 걸쳐 낭송극 수업 모형으로 지도하였다. 연구의 자료로는 아동들의 수업 활동 결과물, 사전․사후 설문 결과, 조별 및 자기 평가지, 낭송극 수업 소감문, 면담, 교사 관찰 일지, 연구자와 원어민 보조교사의 단원별 관찰 평가표, 동료 교사 수업 참관록을 질적 분석의 도구로 사용하여 결과를 분석하였다. 자료의 분석 결과 다음과 같은 두 가지 결론을 도출할 수 있었다. 첫째, 교과서에 제시된 동화를 기반으로 한 낭송극을 활용하였을 때 영어 수업이 학습자의 영어 의사소통 능력 향상의 결과를 가져왔다. 예를 들면, 낭송극 활동의 일환으로 한 성대 훈련과 ‘정지 장면’ 및 ‘내면의 소리’라는 드라마 기법을 통하여 듣기와 말하기, 즉 음성 언어 의사소통 능력 향상에 있어 아동들은 자신감과 흥미, 수업에의 몰입 등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왔다. 또한, 낭송극 대본 쓰기와 읽기를 통하여 어휘의 확장과 쓰기 및 읽기 능력에 있어서 향상을 가져왔고, 아동들은 새로운 문자 의사소통을 시도하는 것을 관찰할 수 있었다. 둘째, 이질적으로 구성된 소그룹 협력 낭송극 수업을 통하여 아동들은 상호 ...
2011 개정 영어과 교육과정에 따르면 초등학교 영어는 영어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가지고, 일상생활에서 사용되는 기초적인 영어를 이해하고 표현하는 능력을 기르는 것을 목표로 한다. 그리고 영어 교과는 영어 의사소통능력을 길러 주는 것과 동시에 인성 교육과 창의성 교육도 중요하므로, 영어 교육을 통하여 인성 함양, 공동체 의식 제고, 모범적인 시민 의식과 창의적 사고력 배양도 필요함을 강조한다. 이러한 시대적 요구에 맞춰, 본 연구에서는 영어 의사소통능력 개발과 창의․인성 요소 함양이라는 두 가지를 만족시키기 위해서 드라마 기법 중 하나인 낭송극(Reader's Theater)을 정규 영어 수업 시간에 적용하는 과정 및 그 효과에 대하여 탐구하였다. 낭송극은 대본을 활용하는 읽기 활동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므로 일반 연극에 비해서 대사와 행동을 외우거나 복잡한 무대 장치나 세트, 다양한 음향 효과, 화려한 무대 의상이나 분장 등을 사용하지 않더라도 수행할 수 있다. 또한, 인물의 등장이나 퇴장이 없이 해설자(Narrator)의 해설로 장면 전환이나 상황을 설명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그리고 낭송극은 언어에 중점을 두므로 낭독을 통해 참가자들의 듣기, 말하기 능력을 배양함은 물론 대본을 직접 쓰거나 혹은 바꾸어 보고 읽는 활동을 통해 읽기 및 쓰기 능력에도 향상을 가져올 수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동화에 기반하여 드라마 기법의 하나인 낭송극을 영어 수업에 활용하였을 때 초등 고학년 학습자의 영어 의사소통능력과 창의․인성 요소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는 것이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동화기반 낭송극 활동을 하면서 초등 영어 학습자들은 의사소통능력을 어떻게 향상하는가? 둘째, 낭송극 활동이 초등 영어 학습자의 창의·인성 함양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이러한 연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서울 시내에 소재한 초등학교 6학년 한 반(17명)을 대상으로 정규 영어 수업 시간에 6학년 1학기 교과서 중 6개 단원을 재편성하여, 2012년 3월부터 6월까지 16주에 걸쳐 낭송극 수업 모형으로 지도하였다. 연구의 자료로는 아동들의 수업 활동 결과물, 사전․사후 설문 결과, 조별 및 자기 평가지, 낭송극 수업 소감문, 면담, 교사 관찰 일지, 연구자와 원어민 보조교사의 단원별 관찰 평가표, 동료 교사 수업 참관록을 질적 분석의 도구로 사용하여 결과를 분석하였다. 자료의 분석 결과 다음과 같은 두 가지 결론을 도출할 수 있었다. 첫째, 교과서에 제시된 동화를 기반으로 한 낭송극을 활용하였을 때 영어 수업이 학습자의 영어 의사소통 능력 향상의 결과를 가져왔다. 예를 들면, 낭송극 활동의 일환으로 한 성대 훈련과 ‘정지 장면’ 및 ‘내면의 소리’라는 드라마 기법을 통하여 듣기와 말하기, 즉 음성 언어 의사소통 능력 향상에 있어 아동들은 자신감과 흥미, 수업에의 몰입 등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왔다. 또한, 낭송극 대본 쓰기와 읽기를 통하여 어휘의 확장과 쓰기 및 읽기 능력에 있어서 향상을 가져왔고, 아동들은 새로운 문자 의사소통을 시도하는 것을 관찰할 수 있었다. 둘째, 이질적으로 구성된 소그룹 협력 낭송극 수업을 통하여 아동들은 상호 협력 학습 체제를 진행하면서 창의·인성 요소를 함양하였다. 먼저, 아동들은 주어진 동화를 기반으로 내용을 바꾸어 낭송극 대본쓰기를 하며 확산적 사고와 상상력을 신장시켜 이에 따른 자신감의 상승과 자신의 경험을 반영한 창의적 생각을 표현할 수 있었다. 그리고 이질적 소그룹 협력 수업은 인성 요소 중 특히 공감 능력과 대인 관계 능력, 자주성에 있어 긍정적 변화를 가져왔다. 즉 영어 수준이 다른 구성원들은 서로 도움을 주고 받으며 협동심과 배려심, 리더십을 발휘하는 모습을 보였고, 아동들 스스로 낭송극 평가표를 작성하면서 상호 존중과 타인에 대한 관심 및 자주성을 키워가는 것을 관찰할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결론을 토대로 낭송극을 활용한 수업에 관한 후속 연구를 위해 다음과 같은 제언을 하고자 한다. 첫째, 학습자들의 수준과 흥미에 맞는 다양한 장르의 아동 문학을 충분히 제공하고, 이를 토대로 수업 중 배운 표현들을 활용하여 낭송극 대본을 써보는 훈련을 할 수 있도록 보다 충분한 준비 과정이 필요하다. 둘째, 영어 정규 수업 시간에 매 단원마다 낭송극을 활용하여 재구성한 수업에 있어 시간의 부족함을 보완할 수 있는 보다 유연한 교육과정 편성 체제에 대한 연구가 더 필요하다고 본다. 셋째, 낭송극 외에도 영어 의사소통능력뿐 아니라 창의․인성을 기를 수 있는 다양한 드라마 기법을 연구할 필요가 있다. 주요어 : 초등영어, 낭송극, 동화, 영어 의사소통능력, 창의・인성 교육 ✼ 본 논문은 2013년 5월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위원회에 제출된 석사학위 논문임.
2011 개정 영어과 교육과정에 따르면 초등학교 영어는 영어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가지고, 일상생활에서 사용되는 기초적인 영어를 이해하고 표현하는 능력을 기르는 것을 목표로 한다. 그리고 영어 교과는 영어 의사소통능력을 길러 주는 것과 동시에 인성 교육과 창의성 교육도 중요하므로, 영어 교육을 통하여 인성 함양, 공동체 의식 제고, 모범적인 시민 의식과 창의적 사고력 배양도 필요함을 강조한다. 이러한 시대적 요구에 맞춰, 본 연구에서는 영어 의사소통능력 개발과 창의․인성 요소 함양이라는 두 가지를 만족시키기 위해서 드라마 기법 중 하나인 낭송극(Reader's Theater)을 정규 영어 수업 시간에 적용하는 과정 및 그 효과에 대하여 탐구하였다. 낭송극은 대본을 활용하는 읽기 활동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므로 일반 연극에 비해서 대사와 행동을 외우거나 복잡한 무대 장치나 세트, 다양한 음향 효과, 화려한 무대 의상이나 분장 등을 사용하지 않더라도 수행할 수 있다. 또한, 인물의 등장이나 퇴장이 없이 해설자(Narrator)의 해설로 장면 전환이나 상황을 설명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그리고 낭송극은 언어에 중점을 두므로 낭독을 통해 참가자들의 듣기, 말하기 능력을 배양함은 물론 대본을 직접 쓰거나 혹은 바꾸어 보고 읽는 활동을 통해 읽기 및 쓰기 능력에도 향상을 가져올 수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동화에 기반하여 드라마 기법의 하나인 낭송극을 영어 수업에 활용하였을 때 초등 고학년 학습자의 영어 의사소통능력과 창의․인성 요소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는 것이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동화기반 낭송극 활동을 하면서 초등 영어 학습자들은 의사소통능력을 어떻게 향상하는가? 둘째, 낭송극 활동이 초등 영어 학습자의 창의·인성 함양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이러한 연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서울 시내에 소재한 초등학교 6학년 한 반(17명)을 대상으로 정규 영어 수업 시간에 6학년 1학기 교과서 중 6개 단원을 재편성하여, 2012년 3월부터 6월까지 16주에 걸쳐 낭송극 수업 모형으로 지도하였다. 연구의 자료로는 아동들의 수업 활동 결과물, 사전․사후 설문 결과, 조별 및 자기 평가지, 낭송극 수업 소감문, 면담, 교사 관찰 일지, 연구자와 원어민 보조교사의 단원별 관찰 평가표, 동료 교사 수업 참관록을 질적 분석의 도구로 사용하여 결과를 분석하였다. 자료의 분석 결과 다음과 같은 두 가지 결론을 도출할 수 있었다. 첫째, 교과서에 제시된 동화를 기반으로 한 낭송극을 활용하였을 때 영어 수업이 학습자의 영어 의사소통 능력 향상의 결과를 가져왔다. 예를 들면, 낭송극 활동의 일환으로 한 성대 훈련과 ‘정지 장면’ 및 ‘내면의 소리’라는 드라마 기법을 통하여 듣기와 말하기, 즉 음성 언어 의사소통 능력 향상에 있어 아동들은 자신감과 흥미, 수업에의 몰입 등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왔다. 또한, 낭송극 대본 쓰기와 읽기를 통하여 어휘의 확장과 쓰기 및 읽기 능력에 있어서 향상을 가져왔고, 아동들은 새로운 문자 의사소통을 시도하는 것을 관찰할 수 있었다. 둘째, 이질적으로 구성된 소그룹 협력 낭송극 수업을 통하여 아동들은 상호 협력 학습 체제를 진행하면서 창의·인성 요소를 함양하였다. 먼저, 아동들은 주어진 동화를 기반으로 내용을 바꾸어 낭송극 대본쓰기를 하며 확산적 사고와 상상력을 신장시켜 이에 따른 자신감의 상승과 자신의 경험을 반영한 창의적 생각을 표현할 수 있었다. 그리고 이질적 소그룹 협력 수업은 인성 요소 중 특히 공감 능력과 대인 관계 능력, 자주성에 있어 긍정적 변화를 가져왔다. 즉 영어 수준이 다른 구성원들은 서로 도움을 주고 받으며 협동심과 배려심, 리더십을 발휘하는 모습을 보였고, 아동들 스스로 낭송극 평가표를 작성하면서 상호 존중과 타인에 대한 관심 및 자주성을 키워가는 것을 관찰할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결론을 토대로 낭송극을 활용한 수업에 관한 후속 연구를 위해 다음과 같은 제언을 하고자 한다. 첫째, 학습자들의 수준과 흥미에 맞는 다양한 장르의 아동 문학을 충분히 제공하고, 이를 토대로 수업 중 배운 표현들을 활용하여 낭송극 대본을 써보는 훈련을 할 수 있도록 보다 충분한 준비 과정이 필요하다. 둘째, 영어 정규 수업 시간에 매 단원마다 낭송극을 활용하여 재구성한 수업에 있어 시간의 부족함을 보완할 수 있는 보다 유연한 교육과정 편성 체제에 대한 연구가 더 필요하다고 본다. 셋째, 낭송극 외에도 영어 의사소통능력뿐 아니라 창의․인성을 기를 수 있는 다양한 드라마 기법을 연구할 필요가 있다. 주요어 : 초등영어, 낭송극, 동화, 영어 의사소통능력, 창의・인성 교육 ✼ 본 논문은 2013년 5월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위원회에 제출된 석사학위 논문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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