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동화기반 낭송극 활동이 초등영어 학습자의 의사소통능력 및 창의·인성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Story-Based Reader’s Theater on Primary English Learners’ Communicative Competence, Creativity and Personality 원문보기


김정신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연극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2011 개정 영어과 교육과정에 따르면 초등학교 영어는 영어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가지고, 일상생활에서 사용되는 기초적인 영어를 이해하고 표현하는 능력을 기르는 것을 목표로 한다. 그리고 영어 교과는 영어 의사소통능력을 길러 주는 것과 동시에 인성 교육과 창의성 교육도 중요하므로, 영어 교육을 통하여 인성 함양, 공동체 의식 제고, 모범적인 시민 의식과 창의적 사고력 배양도 필요함을 강조한다. 이러한 시대적 요구에 맞춰, 본 연구에서는 영어 의사소통능력 개발과 창의․인성 요소 함양이라는 두 가지를 만족시키기 위해서 드라마 기법 중 하나인 낭송극(Reader's Theater)을 정규 영어 수업 시간에 적용하는 과정 및 그 효과에 대하여 탐구하였다. 낭송극은 대본을 활용하는 읽기 활동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므로 일반 연극에 비해서 대사와 행동을 외우거나 복잡한 무대 장치나 세트, 다양한 음향 효과, 화려한 무대 의상이나 분장 등을 사용하지 않더라도 수행할 수 있다. 또한, 인물의 등장이나 퇴장이 없이 해설자(Narrator)의 해설로 장면 전환이나 상황을 설명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그리고 낭송극은 언어에 중점을 두므로 낭독을 통해 참가자들의 듣기, 말하기 능력을 배양함은 물론 대본을 직접 쓰거나 혹은 바꾸어 보고 읽는 활동을 통해 읽기 및 쓰기 능력에도 향상을 가져올 수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동화에 기반하여 드라마 기법의 하나인 낭송극을 영어 수업에 활용하였을 때 초등 고학년 학습자의 영어 의사소통능력과 창의․인성 요소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는 것이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동화기반 낭송극 활동을 하면서 초등 영어 학습자들은 의사소통능력을 어떻게 향상하는가? 둘째, 낭송극 활동이 초등 영어 학습자의 창의·인성 함양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이러한 연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서울 시내에 소재한 초등학교 6학년 한 반(17명)을 대상으로 정규 영어 수업 시간에 6학년 1학기 교과서 중 6개 단원을 재편성하여, 2012년 3월부터 6월까지 16주에 걸쳐 낭송극 수업 모형으로 지도하였다. 연구의 자료로는 아동들의 수업 활동 결과물, 사전․사후 설문 결과, 조별 및 자기 평가지, 낭송극 수업 소감문, 면담, 교사 관찰 일지, 연구자와 원어민 보조교사의 단원별 관찰 평가표, 동료 교사 수업 참관록을 질적 분석의 도구로 사용하여 결과를 분석하였다. 자료의 분석 결과 다음과 같은 두 가지 결론을 도출할 수 있었다. 첫째, 교과서에 제시된 동화를 기반으로 한 낭송극을 활용하였을 때 영어 수업이 학습자의 영어 의사소통 능력 향상의 결과를 가져왔다. 예를 들면, 낭송극 활동의 일환으로 한 성대 훈련과 ‘정지 장면’ 및 ‘내면의 소리’라는 드라마 기법을 통하여 듣기와 말하기, 즉 음성 언어 의사소통 능력 향상에 있어 아동들은 자신감과 흥미, 수업에의 몰입 등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왔다. 또한, 낭송극 대본 쓰기와 읽기를 통하여 어휘의 확장과 쓰기 및 읽기 능력에 있어서 향상을 가져왔고, 아동들은 새로운 문자 의사소통을 시도하는 것을 관찰할 수 있었다. 둘째, 이질적으로 구성된 소그룹 협력 낭송극 수업을 통하여 아동들은 상호 ...

주제어

#초등영어 낭송극 동화 영어 의사소통능력 창의·인성 교육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정신
학위수여기관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연극
지도교수 김혜리
발행연도 2013
총페이지 105 p.
키워드 초등영어 낭송극 동화 영어 의사소통능력 창의·인성 교육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28086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