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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의적 표현을 위한 스캠퍼 활용 방안 연구 원문보기


서온심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미술교육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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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 기술의 급속한 발달은 과거에는 상상하지 못했던 다양한 형태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 교육을 만들어 내고 있으며 이러한 사회 변화는 우리에게 창의적 사고를 요구하고 있다. 또한, 학교 교육현장에서도 창의․인성과 융합과학인재(STEAM)교육에 대해 강조하고 있다. 이러한 흐름에 따라 학생들에게 창의력을 바탕으로 한 아이디어 창출과 동기부여를 제공하기 위한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특히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들은 미술 발달 단계에 있어 객관적인 관찰을 통해 작품을 사실적으로 표현하려고 한다. 그러나 본인 의도와는 다르게 표현이 되어 자신의 표현 결과에 만족하지 못하고, 흥미를 잃고, 표현활동을 싫어하게 되는 것이다. 이 연구의 필요성은 고학년 학생들이 미술 표현에 흥미를 갖고, 창의적 사고를 적극적으로 개성 있게 표현할 수 있게 하는 것이며, 수동적인 학생들이 유연한 사고를 할 수 있도록 미술 교육에도 창의적인 기법을 도입하는 것이다. 이 연구의 설문에 응한 40명의 교사들 중 39명이 ‘창의적 미술 표현을 위해 발상 과정에서 보다 효과적인 지도방법이 필요하다’고 답하였다. 따라서 발상을 통해 학생들의 창의적 사고를 표현할 수 있는 지도방법이 더욱 연구되어야 한다. ...

학위논문 정보

저자 서온심
학위수여기관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미술교육
지도교수 박지숙
발행연도 2013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28097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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