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기술의 급속한 발달은 과거에는 상상하지 못했던 다양한 형태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 교육을 만들어 내고 있으며 이러한 사회 변화는 우리에게 창의적 사고를 요구하고 있다. 또한, 학교 교육현장에서도 창의․인성과 융합과학인재(STEAM)교육에 대해 강조하고 있다. 이러한 흐름에 따라 학생들에게 창의력을 바탕으로 한 아이디어 창출과 동기부여를 제공하기 위한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특히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들은 미술 발달 단계에 있어 객관적인 관찰을 통해 작품을 사실적으로 표현하려고 한다. 그러나 본인 의도와는 다르게 표현이 되어 자신의 표현 결과에 만족하지 못하고, 흥미를 잃고, 표현활동을 싫어하게 되는 것이다. 이 연구의 필요성은 고학년 학생들이 미술 표현에 흥미를 갖고, 창의적 사고를 적극적으로 개성 있게 표현할 수 있게 하는 것이며, 수동적인 학생들이 유연한 사고를 할 수 있도록 미술 교육에도 창의적인 기법을 도입하는 것이다. 이 연구의 설문에 응한 40명의 교사들 중 39명이 ‘창의적 미술 표현을 위해 발상 과정에서 보다 효과적인 지도방법이 필요하다’고 답하였다. 따라서 발상을 통해 학생들의 창의적 사고를 표현할 수 있는 지도방법이 더욱 연구되어야 한다. ...
IT 기술의 급속한 발달은 과거에는 상상하지 못했던 다양한 형태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 교육을 만들어 내고 있으며 이러한 사회 변화는 우리에게 창의적 사고를 요구하고 있다. 또한, 학교 교육현장에서도 창의․인성과 융합과학인재(STEAM)교육에 대해 강조하고 있다. 이러한 흐름에 따라 학생들에게 창의력을 바탕으로 한 아이디어 창출과 동기부여를 제공하기 위한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특히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들은 미술 발달 단계에 있어 객관적인 관찰을 통해 작품을 사실적으로 표현하려고 한다. 그러나 본인 의도와는 다르게 표현이 되어 자신의 표현 결과에 만족하지 못하고, 흥미를 잃고, 표현활동을 싫어하게 되는 것이다. 이 연구의 필요성은 고학년 학생들이 미술 표현에 흥미를 갖고, 창의적 사고를 적극적으로 개성 있게 표현할 수 있게 하는 것이며, 수동적인 학생들이 유연한 사고를 할 수 있도록 미술 교육에도 창의적인 기법을 도입하는 것이다. 이 연구의 설문에 응한 40명의 교사들 중 39명이 ‘창의적 미술 표현을 위해 발상 과정에서 보다 효과적인 지도방법이 필요하다’고 답하였다. 따라서 발상을 통해 학생들의 창의적 사고를 표현할 수 있는 지도방법이 더욱 연구되어야 한다. 스캠퍼(SCAMPER) 기법은 문제를 막연하게 생각하기 보다는 주어진 문제에서 그 해결점을 다각도로 생각할 수 있는 항목을 하나씩 체크하면서 아이디어를 발상하는 인위적이고 의도적인 발상방법이다. 이러한 사고 활동은 학생들이 ‘발상지’에 즉각적으로 본인의 생각을 구체적으로 스케치하여 시각화하고 주제를 표현할 준비를 갖출 수 있게 한다. 이 때 주어진 주제에 따른 표현방법과 재료를 고안할 수 있게 된다. 이 연구의 목적은 학생들이 창의적 사고를 독창적으로 표현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창의적 사고란 다양하고, 새롭고, 융통성 있고, 유창한 사고를 의미한다. 창의적 표현이란 창의적 사고를 조형 요소를 반영하여 개성 있게 표현하는 것이다. 미술교육의 궁극적 목표는 학생들의 창의적 표현을 신장시키는 것이고, 발상 활동은 학생들의 창의적 표현을 이끌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기존 연구에서는 디자인 수업에 한정하여 스캠퍼 기법이 창의성과 창의적 표현력 신장에 효과적인 영향을 끼치고 있음을 보여주었다. 연구 범위는 스캠퍼 기법을 회화 표현으로 확대하였고, 5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였다. 회화 표현은, 1) 어린이들의 느낌과 생각을 솔직하고 자유롭게 나타낼 수 있고, 2) 3차원의 세계를 2차원의 평면에 표현하므로 다양한 표현활동이 이루어질 수 있으며, 3) 접근이 쉽고 작품의 보관과 전시가 편리하기 때문이다. 연구 수행은 1) 스캠퍼 기법을 학생들에게 이해시키기, 2) 학생들에게 자연환경을 표현하기 /느낌과 생각 나타내기 /상상하여 표현하기 라는 3가지 주제 영역에 스캠퍼 기법을 적용, 3) 참여 학생 대상으로 표현 작품에 대해 자기 평가와 동료 평가 및 스캠퍼 기법 적용에 대한 만족도 조사 순으로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스캠퍼를 활용한 아이디어 발상은 5학년 학생들의 회화표현에서 다음과 같은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첫째, 학생들의 사고의 폭을 넓혀 주어 미술과 문제 해결력을 향상시켰다. 둘째, 미술 표현의 조형 요소와 원리 등을 많이 향상시켰다. 셋째, 표현주제 선택과 함께 표현방법과 재료선정에 도움을 주었다. 넷째, 미술 표현에 대한 내적 동기를 높여 자신감과 흥미를 강화시켰다. 다섯째, 학생들의 창의적 표현 신장에 도움을 주었다. 창의적 표현력이란 조형 능력만을 의미하지 않는다. 스캠퍼 기법의 발상이 5학년 학생들의 사고를 유연하게 하여 미적 표현의 신장은 가져왔으나, 숙련된 표현은 연습과 시간 투자에 의해서 가능하다. 스캠퍼를 적용한 창의적 표현을 통해서 학생들이 10가지의 독창적인 생각을 시각적으로 유창하게 표현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그러나 스캠퍼 기법이 지나치게 모방적이고 강제적으로 이루어져서는 안되며, 표현을 잘하는 학생들에게는 수준별 다른 발상법이 적용되어져야 한다. 이 연구에서는 5학년 대상으로 스캠퍼 기법을 회화 표현에 적용하였다. 하지만 연구 대상과 주제 영역이 한정적일 수 있다. 스캠퍼 기법이 창의적 회화 표현에 적용되어 미술 교육에 정착되기 위해서는 연구 대상과 주제를 다양화하여 지속적인 연구가 되어야 한다. 또한 연구된 것들에 대해 미술교사들이 관심과 이해를 가지고 실제 교육 현장에 적용하는 것이 창의적 표현을 더욱 신장시킬 수 있다고 생각한다.
IT 기술의 급속한 발달은 과거에는 상상하지 못했던 다양한 형태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 교육을 만들어 내고 있으며 이러한 사회 변화는 우리에게 창의적 사고를 요구하고 있다. 또한, 학교 교육현장에서도 창의․인성과 융합과학인재(STEAM)교육에 대해 강조하고 있다. 이러한 흐름에 따라 학생들에게 창의력을 바탕으로 한 아이디어 창출과 동기부여를 제공하기 위한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특히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들은 미술 발달 단계에 있어 객관적인 관찰을 통해 작품을 사실적으로 표현하려고 한다. 그러나 본인 의도와는 다르게 표현이 되어 자신의 표현 결과에 만족하지 못하고, 흥미를 잃고, 표현활동을 싫어하게 되는 것이다. 이 연구의 필요성은 고학년 학생들이 미술 표현에 흥미를 갖고, 창의적 사고를 적극적으로 개성 있게 표현할 수 있게 하는 것이며, 수동적인 학생들이 유연한 사고를 할 수 있도록 미술 교육에도 창의적인 기법을 도입하는 것이다. 이 연구의 설문에 응한 40명의 교사들 중 39명이 ‘창의적 미술 표현을 위해 발상 과정에서 보다 효과적인 지도방법이 필요하다’고 답하였다. 따라서 발상을 통해 학생들의 창의적 사고를 표현할 수 있는 지도방법이 더욱 연구되어야 한다. 스캠퍼(SCAMPER) 기법은 문제를 막연하게 생각하기 보다는 주어진 문제에서 그 해결점을 다각도로 생각할 수 있는 항목을 하나씩 체크하면서 아이디어를 발상하는 인위적이고 의도적인 발상방법이다. 이러한 사고 활동은 학생들이 ‘발상지’에 즉각적으로 본인의 생각을 구체적으로 스케치하여 시각화하고 주제를 표현할 준비를 갖출 수 있게 한다. 이 때 주어진 주제에 따른 표현방법과 재료를 고안할 수 있게 된다. 이 연구의 목적은 학생들이 창의적 사고를 독창적으로 표현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창의적 사고란 다양하고, 새롭고, 융통성 있고, 유창한 사고를 의미한다. 창의적 표현이란 창의적 사고를 조형 요소를 반영하여 개성 있게 표현하는 것이다. 미술교육의 궁극적 목표는 학생들의 창의적 표현을 신장시키는 것이고, 발상 활동은 학생들의 창의적 표현을 이끌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기존 연구에서는 디자인 수업에 한정하여 스캠퍼 기법이 창의성과 창의적 표현력 신장에 효과적인 영향을 끼치고 있음을 보여주었다. 연구 범위는 스캠퍼 기법을 회화 표현으로 확대하였고, 5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였다. 회화 표현은, 1) 어린이들의 느낌과 생각을 솔직하고 자유롭게 나타낼 수 있고, 2) 3차원의 세계를 2차원의 평면에 표현하므로 다양한 표현활동이 이루어질 수 있으며, 3) 접근이 쉽고 작품의 보관과 전시가 편리하기 때문이다. 연구 수행은 1) 스캠퍼 기법을 학생들에게 이해시키기, 2) 학생들에게 자연환경을 표현하기 /느낌과 생각 나타내기 /상상하여 표현하기 라는 3가지 주제 영역에 스캠퍼 기법을 적용, 3) 참여 학생 대상으로 표현 작품에 대해 자기 평가와 동료 평가 및 스캠퍼 기법 적용에 대한 만족도 조사 순으로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스캠퍼를 활용한 아이디어 발상은 5학년 학생들의 회화표현에서 다음과 같은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첫째, 학생들의 사고의 폭을 넓혀 주어 미술과 문제 해결력을 향상시켰다. 둘째, 미술 표현의 조형 요소와 원리 등을 많이 향상시켰다. 셋째, 표현주제 선택과 함께 표현방법과 재료선정에 도움을 주었다. 넷째, 미술 표현에 대한 내적 동기를 높여 자신감과 흥미를 강화시켰다. 다섯째, 학생들의 창의적 표현 신장에 도움을 주었다. 창의적 표현력이란 조형 능력만을 의미하지 않는다. 스캠퍼 기법의 발상이 5학년 학생들의 사고를 유연하게 하여 미적 표현의 신장은 가져왔으나, 숙련된 표현은 연습과 시간 투자에 의해서 가능하다. 스캠퍼를 적용한 창의적 표현을 통해서 학생들이 10가지의 독창적인 생각을 시각적으로 유창하게 표현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그러나 스캠퍼 기법이 지나치게 모방적이고 강제적으로 이루어져서는 안되며, 표현을 잘하는 학생들에게는 수준별 다른 발상법이 적용되어져야 한다. 이 연구에서는 5학년 대상으로 스캠퍼 기법을 회화 표현에 적용하였다. 하지만 연구 대상과 주제 영역이 한정적일 수 있다. 스캠퍼 기법이 창의적 회화 표현에 적용되어 미술 교육에 정착되기 위해서는 연구 대상과 주제를 다양화하여 지속적인 연구가 되어야 한다. 또한 연구된 것들에 대해 미술교사들이 관심과 이해를 가지고 실제 교육 현장에 적용하는 것이 창의적 표현을 더욱 신장시킬 수 있다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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