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교사의 교육연극에 대한 관심도와 활용수준에 관한 연구 : 국어과 교육 중심으로 원문보기


허득실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국어교육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2007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하여 교육연극에 대해 초등학교 교사들은 어느 정도 관심을 갖고 있으며 실제 수업에 어느 정도 활용하고 있는지 그 관심도와 활용 수준을 알아보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국어과 교육과정은 다문화, 다매체 등 시시각각으로 변화하는 언어 환경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위하여 ‘지금, 여기에서’ 즉 실제 상황에서 재창조되고 살아 움직이는 ‘실제 중심의 창의적인 국어사용 능력 신장’에 주안점을 두고 전면 개정되었다. 이러한 국어교육의 변화와 함께 실제 중심의 맥락이 강조되고 있는 국어 수업에서 교육연극은 ‘지금 여기’에서 ‘마치 ~인 것처럼 되어보기’의 상황 설정이 다양한 언어 환경을 재현 가능하게 해 주는 특징을 갖고 있다는 점에서 국어교육의 새로운 교육방법으로 적극 도입되었다. 이에 본 연구는 교육연극의 학교 현장에서의 일반화 가능성은 실행 당사자인 교사들의 관심과 활용 정도에 따라 좌우될 수 있다는 전제하에 다음과 같이 세 가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연구문제 1. 초등교사의 국어교육에서의 교육연극에 대한 관심도는 어느 정도인가? 연구문제 2. 초등교사의 국어교육에서의 교육연극 활용 수준은 어느 정도인가? 연구문제 3. 초등교사의 교육연극에 대한 관심도와 활용 수준의 상관관계는 어떠한가? 이와 같은 연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서울시 관내 초등학교 교사를 대상으로 하여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으며 회수된 285명의 응답 중 자료처리가 불가능한 응답 2건을 제외한 283부를 최종 분석 자료로 선정하였다. 관심도 조사도구는 Hall, Hord 등이 개발한 관심에 기초한 혁신채택 모형(...

학위논문 정보

저자 허득실
학위수여기관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국어교육
지도교수 황정현
발행연도 2013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28098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