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 다문화교육 평가에 관한 연구 원문보기


이진욱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교육방법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논문은 다문화교육 정책연구학교에 대한 분석을 토대로 우리나라의 다문화교육 실태를 이해하고, 개선점의 기초를 마련하는데 목적이 있다. 특히 뱅크스의 다문화교육에 관한 이론을 바탕으로, 초등학교에서의 다문화교육의 문제점과 앞으로 지향해야 할 방향이 무엇인지에 초점을 맞추어 문헌연구와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이를 위해 뱅크스의 ‘다문화학교 평가지표’, ‘다문화교육 프로그램 평가지표’, ‘다문화 학습자료 평가지표’를 기초로 초등학교 다문화교육 평가지표를 개발하였다. 초등학교 다문화교육 평가지표는 교육내용 10문항, 학습방법 9문항, 학교문화 9문항 모두 28문항으로 구성된다. 문헌조사를 위해 초등학교 다문화교육 평가지표는 3단계 척도로 세분화하여 정책연구학교 5개교의 운영보고서 및 교육과정을 분석하였다. 설문조사의 경우, 초등학교 다문화교육 평가지표를 바탕으로 학교의다문화교육 실태에 관한 문항을 구성하였으며, 더불어 다문화교육에 대한 인식도 및 수업인식도 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조사는 5단계 척도로 구성되었으며 정책연구학교 3개교의 교사 97명과 학생 144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설문조사 결과는 ...

주제어

#다문화교육 뱅크스 다문화교육정책연구학교 다문화교육평가 다문화교육 평가지표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진욱
학위수여기관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초등교육방법
지도교수 노철현
발행연도 2013
키워드 다문화교육 뱅크스 다문화교육정책연구학교 다문화교육평가 다문화교육 평가지표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28099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