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논문은 다문화교육 정책연구학교에 대한 분석을 토대로 우리나라의 다문화교육 실태를 이해하고, 개선점의 기초를 마련하는데 목적이 있다. 특히 뱅크스의 다문화교육에 관한 이론을 바탕으로, 초등학교에서의 다문화교육의 문제점과 앞으로 지향해야 할 방향이 무엇인지에 초점을 맞추어 문헌연구와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이를 위해 뱅크스의 ‘다문화학교 평가지표’, ‘다문화교육 프로그램 평가지표’, ‘다문화 학습자료 평가지표’를 기초로 초등학교 다문화교육 평가지표를 개발하였다. 초등학교 다문화교육 평가지표는 교육내용 10문항, 학습방법 9문항, 학교문화 9문항 모두 28문항으로 구성된다. 문헌조사를 위해 초등학교 다문화교육 평가지표는 3단계 척도로 세분화하여 정책연구학교 5개교의 운영보고서 및 교육과정을 분석하였다. 설문조사의 경우, 초등학교 다문화교육 평가지표를 바탕으로 학교의다문화교육 실태에 관한 문항을 구성하였으며, 더불어 다문화교육에 대한 인식도 및 수업인식도 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조사는 5단계 척도로 구성되었으며 정책연구학교 3개교의 교사 97명과 학생 144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설문조사 결과는 ...
본 논문은 다문화교육 정책연구학교에 대한 분석을 토대로 우리나라의 다문화교육 실태를 이해하고, 개선점의 기초를 마련하는데 목적이 있다. 특히 뱅크스의 다문화교육에 관한 이론을 바탕으로, 초등학교에서의 다문화교육의 문제점과 앞으로 지향해야 할 방향이 무엇인지에 초점을 맞추어 문헌연구와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이를 위해 뱅크스의 ‘다문화학교 평가지표’, ‘다문화교육 프로그램 평가지표’, ‘다문화 학습자료 평가지표’를 기초로 초등학교 다문화교육 평가지표를 개발하였다. 초등학교 다문화교육 평가지표는 교육내용 10문항, 학습방법 9문항, 학교문화 9문항 모두 28문항으로 구성된다. 문헌조사를 위해 초등학교 다문화교육 평가지표는 3단계 척도로 세분화하여 정책연구학교 5개교의 운영보고서 및 교육과정을 분석하였다. 설문조사의 경우, 초등학교 다문화교육 평가지표를 바탕으로 학교의다문화교육 실태에 관한 문항을 구성하였으며, 더불어 다문화교육에 대한 인식도 및 수업인식도 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조사는 5단계 척도로 구성되었으며 정책연구학교 3개교의 교사 97명과 학생 144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설문조사 결과는 SPSS 21.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통계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았다. 첫째, 문헌조사를 통한 학교실태분석 결과 교육내용과 학교문화 차원은 비교적 높은 점수였으나 교수학습 차원은 낮은 평가결과를 보였다. 특히 교수학습 차원은 ‘평가’에 있어 다문화가정 학생의 언어능력 및 학습 수준이 고려되지 않았으며, 다양한 문화권이 가진 독특한 학습양식이 반영되지 못하고 있었다. 또한 다문화교육은 주로 각 국의 의·식·주 및 인사법, 전통놀이 등 다양한 풍물의 소개 형식이 주를 이루고 있었으며 다양한 민족 문화적 관점에서 사건·상황을 바라볼 수 있도록 지도되지 못했다. 교육내용에서도 다양한 민족 구성원이 처한 현실, 다인종 사회로서 한국 사회의 상황 등 실제적인 내용에 대한 부분은 찾아보기 힘들었다. 둘째, 설문조사의 경우 교사, 학생 모두 다문화교육에 대한 인식도 점수는 높은 편이었다. 그러나 경력이 5년 미만인 교사의 경우 인식도 점수(66점)가 평균(75.5점)보다 상당히 낮은 편이었으며, 학생의 인식도 조사결과 유럽, 미국 등 특정 국가에 대한 선호도가 나타났다. 설문조사를 통한 다문화교육 실태조사 결과 문헌조사와 마찬가지로 교수학습 차원의 평가가 가장 낮은 점수를 보였지만 세 항목 간 큰 점수 차를 보이지는 않았다. 교사가 자신의 수업을 어떻게 평가하는지에 대한 수업인식도 조사에서는 학교실태 조사보다 높은 점수를 보였으며, 항목별 비교에서는 교수학습 차원이 낮게 평가되었다. 연구 결과, 초등학교에서 다문화교육의 발전을 위해서는 교수학습 차원의 지원·운영 노력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학교에서는 다문화가정 평가에 대한 보완이 필요하며 교육청은 다양한 교수학습방법에 자료를 개발하여 학교에 보급할 필요가 있다. 학습내용 차원에서는 풍물 소개 형태의 다문화교육을 넘어 다양한 민족, 인종이 처한 현실이나 어려움 등 사회적 쟁점과 실제적인 내용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학교문화차원에서는 다문화가정 학부모의 학교 참여, 학년 및 학급교육과정에서의 다문화교육의 안착 등이 요구된다고 하겠다.
본 논문은 다문화교육 정책연구학교에 대한 분석을 토대로 우리나라의 다문화교육 실태를 이해하고, 개선점의 기초를 마련하는데 목적이 있다. 특히 뱅크스의 다문화교육에 관한 이론을 바탕으로, 초등학교에서의 다문화교육의 문제점과 앞으로 지향해야 할 방향이 무엇인지에 초점을 맞추어 문헌연구와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이를 위해 뱅크스의 ‘다문화학교 평가지표’, ‘다문화교육 프로그램 평가지표’, ‘다문화 학습자료 평가지표’를 기초로 초등학교 다문화교육 평가지표를 개발하였다. 초등학교 다문화교육 평가지표는 교육내용 10문항, 학습방법 9문항, 학교문화 9문항 모두 28문항으로 구성된다. 문헌조사를 위해 초등학교 다문화교육 평가지표는 3단계 척도로 세분화하여 정책연구학교 5개교의 운영보고서 및 교육과정을 분석하였다. 설문조사의 경우, 초등학교 다문화교육 평가지표를 바탕으로 학교의다문화교육 실태에 관한 문항을 구성하였으며, 더불어 다문화교육에 대한 인식도 및 수업인식도 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조사는 5단계 척도로 구성되었으며 정책연구학교 3개교의 교사 97명과 학생 144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설문조사 결과는 SPSS 21.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통계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았다. 첫째, 문헌조사를 통한 학교실태분석 결과 교육내용과 학교문화 차원은 비교적 높은 점수였으나 교수학습 차원은 낮은 평가결과를 보였다. 특히 교수학습 차원은 ‘평가’에 있어 다문화가정 학생의 언어능력 및 학습 수준이 고려되지 않았으며, 다양한 문화권이 가진 독특한 학습양식이 반영되지 못하고 있었다. 또한 다문화교육은 주로 각 국의 의·식·주 및 인사법, 전통놀이 등 다양한 풍물의 소개 형식이 주를 이루고 있었으며 다양한 민족 문화적 관점에서 사건·상황을 바라볼 수 있도록 지도되지 못했다. 교육내용에서도 다양한 민족 구성원이 처한 현실, 다인종 사회로서 한국 사회의 상황 등 실제적인 내용에 대한 부분은 찾아보기 힘들었다. 둘째, 설문조사의 경우 교사, 학생 모두 다문화교육에 대한 인식도 점수는 높은 편이었다. 그러나 경력이 5년 미만인 교사의 경우 인식도 점수(66점)가 평균(75.5점)보다 상당히 낮은 편이었으며, 학생의 인식도 조사결과 유럽, 미국 등 특정 국가에 대한 선호도가 나타났다. 설문조사를 통한 다문화교육 실태조사 결과 문헌조사와 마찬가지로 교수학습 차원의 평가가 가장 낮은 점수를 보였지만 세 항목 간 큰 점수 차를 보이지는 않았다. 교사가 자신의 수업을 어떻게 평가하는지에 대한 수업인식도 조사에서는 학교실태 조사보다 높은 점수를 보였으며, 항목별 비교에서는 교수학습 차원이 낮게 평가되었다. 연구 결과, 초등학교에서 다문화교육의 발전을 위해서는 교수학습 차원의 지원·운영 노력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학교에서는 다문화가정 평가에 대한 보완이 필요하며 교육청은 다양한 교수학습방법에 자료를 개발하여 학교에 보급할 필요가 있다. 학습내용 차원에서는 풍물 소개 형태의 다문화교육을 넘어 다양한 민족, 인종이 처한 현실이나 어려움 등 사회적 쟁점과 실제적인 내용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학교문화차원에서는 다문화가정 학부모의 학교 참여, 학년 및 학급교육과정에서의 다문화교육의 안착 등이 요구된다고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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