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교사와 학생간의 상호작용과 체육수업태도 및 운동정서와의 관계를 분석하고 규명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측정도구로는 설문지가 사용되었으며 교사와 학생간의 상호작용, 체육수업태도, 운동정서, 인구통계학적 특성 총 4가지 항목에 걸쳐 48개의 문항으로 구성되어져 있다. 연구대상은 2013년 현재 서울 강남과 강북지역의 고등학교 학생들로 설정하였으며, 총 600부의 설문지가 배부되어 이 중 불성실하게 응답 한 11부의 설문지를 제외한 589부의 설문지가 본 연구에 사용되었다. 자료처리를 위해 빈도분석, t-test와 일원변량분산분석, ...
본 연구는 교사와 학생간의 상호작용과 체육수업태도 및 운동정서와의 관계를 분석하고 규명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측정도구로는 설문지가 사용되었으며 교사와 학생간의 상호작용, 체육수업태도, 운동정서, 인구통계학적 특성 총 4가지 항목에 걸쳐 48개의 문항으로 구성되어져 있다. 연구대상은 2013년 현재 서울 강남과 강북지역의 고등학교 학생들로 설정하였으며, 총 600부의 설문지가 배부되어 이 중 불성실하게 응답 한 11부의 설문지를 제외한 589부의 설문지가 본 연구에 사용되었다. 자료처리를 위해 빈도분석, t-test와 일원변량분산분석, 탐색적 요인분석, 확인적 요인분석, 신뢰도분석, 상관관계분석, 다중회귀분석, 구조방정식 모형을 이용한 경로분석 및 매개효과 검증을 실시하였다. 또한, 매개효과 검증을 위해 부트스트래핑 방법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인구통계학적 변인에 따른 교사와 학생간의 상호작용의 차이는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친밀감, 신뢰감, 개방성, 성실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학교 위치에 따라 강남지역에 위치한 학교가 강북지역의 학교보다 개방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학년에 따른 차이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인이 지각한 운동기능 수준은 운동기능 수준이 높다고 지각한 학생일수록 낮은 학생보다 친밀감, 신뢰감, 개방성, 성실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인구통계학적 변인에 따른 체육수업태도의 차이는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기본적 태도, 체력·기술적 태도, 심리적 태도, 사회적 태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학교위치에 따라 강남지역에 위치한 학교가 강북지역의 학교보다 심리적 태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학년에 따른 차이는 1학년이 2학년보다 기본적 태도, 체력·기술적 태도, 심리적 태도, 사회적 태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본인이 지각한 운동기능 수준은 운동기능 수준이 높다고 지각한 학생일수록 낮은 학생보다 기본적 태도, 체력·기술적 태도, 심리적 태도, 사회적 태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인구통계학적 변인에 따른 운동정서의 차이는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긍정정서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나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부정정서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학교위치에 따른 운동정서의 차이는 강남지역의 학교 학생들이 긍정정서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학년에 따른 운동정서의 차이는 1학년과 3학년이 2학년보다 긍정정서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2학년이 3학년보다 부정정서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인이 지각한 운동기능 수준에 따른 운동정서의 차이는 운동기능 수준이 높다고 지각한 학생일수록 낮은 학생보다 긍정정서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운동기능 수준이 낮은 학생들은 높은 학생들보다 부정정서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인구통계학적 변인을 통제 한 후, 교사와 학생간의 상호작용과 체육수업태도 및 운동정서의 하위 변인간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사와의 상호작용의 하위변인 중 성실성은 체육수업태도의 하위변인 중 기본적 태도에 영향을 미치고, 친밀감은 기본적 태도와 심리적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신뢰감은 체육수업태도의 하위변인 모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개방성은 체력·기술적 태도, 심리적 태도, 사회적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인구통계학적 변인을 통제한 후, 교사와 학생간의 상호작용과 운동정서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사와의 상호작용의 하위변인 중 성실성과 친밀감은 운동정서의 하위변인 중 긍정적 정서에 영향을 미치고, 부정적 정서에는 성실성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체육수업태도와 운동정서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체육수업태도의 하위변인 중 기본적 태도와 심리적 태도, 사회적 태도는 운동정서의 하위변인 중 긍정적 정서에 영향을 미치고, 부정적 정서에는 기본적 태도와 심리적 태도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교사와 학생간의 상호작용과 운동정서의 관계에서 체육수업태도의 매개효과를 검증한 결과 체육수업 태도가 교사와 학생간의 상호작용과 운동정서의 관계를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교사와 학생간의 상호작용과 체육수업태도 및 운동정서의 관계의 중요성에 대한 근거적 자료를 제공하고, 나아가 학생들이 체육수업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체육수업을 통해 얻는 긍정적인 정서로 보다 자발적이고 능동적인 신체활동 참여를 장려하기 위한 실증적인 자료를 제공하는데 의의가 있다.
본 연구는 교사와 학생간의 상호작용과 체육수업태도 및 운동정서와의 관계를 분석하고 규명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측정도구로는 설문지가 사용되었으며 교사와 학생간의 상호작용, 체육수업태도, 운동정서, 인구통계학적 특성 총 4가지 항목에 걸쳐 48개의 문항으로 구성되어져 있다. 연구대상은 2013년 현재 서울 강남과 강북지역의 고등학교 학생들로 설정하였으며, 총 600부의 설문지가 배부되어 이 중 불성실하게 응답 한 11부의 설문지를 제외한 589부의 설문지가 본 연구에 사용되었다. 자료처리를 위해 빈도분석, t-test와 일원변량분산분석, 탐색적 요인분석, 확인적 요인분석, 신뢰도분석, 상관관계분석, 다중회귀분석, 구조방정식 모형을 이용한 경로분석 및 매개효과 검증을 실시하였다. 또한, 매개효과 검증을 위해 부트스트래핑 방법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인구통계학적 변인에 따른 교사와 학생간의 상호작용의 차이는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친밀감, 신뢰감, 개방성, 성실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학교 위치에 따라 강남지역에 위치한 학교가 강북지역의 학교보다 개방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학년에 따른 차이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인이 지각한 운동기능 수준은 운동기능 수준이 높다고 지각한 학생일수록 낮은 학생보다 친밀감, 신뢰감, 개방성, 성실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인구통계학적 변인에 따른 체육수업태도의 차이는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기본적 태도, 체력·기술적 태도, 심리적 태도, 사회적 태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학교위치에 따라 강남지역에 위치한 학교가 강북지역의 학교보다 심리적 태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학년에 따른 차이는 1학년이 2학년보다 기본적 태도, 체력·기술적 태도, 심리적 태도, 사회적 태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본인이 지각한 운동기능 수준은 운동기능 수준이 높다고 지각한 학생일수록 낮은 학생보다 기본적 태도, 체력·기술적 태도, 심리적 태도, 사회적 태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인구통계학적 변인에 따른 운동정서의 차이는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긍정정서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나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부정정서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학교위치에 따른 운동정서의 차이는 강남지역의 학교 학생들이 긍정정서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학년에 따른 운동정서의 차이는 1학년과 3학년이 2학년보다 긍정정서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2학년이 3학년보다 부정정서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인이 지각한 운동기능 수준에 따른 운동정서의 차이는 운동기능 수준이 높다고 지각한 학생일수록 낮은 학생보다 긍정정서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운동기능 수준이 낮은 학생들은 높은 학생들보다 부정정서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인구통계학적 변인을 통제 한 후, 교사와 학생간의 상호작용과 체육수업태도 및 운동정서의 하위 변인간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사와의 상호작용의 하위변인 중 성실성은 체육수업태도의 하위변인 중 기본적 태도에 영향을 미치고, 친밀감은 기본적 태도와 심리적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신뢰감은 체육수업태도의 하위변인 모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개방성은 체력·기술적 태도, 심리적 태도, 사회적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인구통계학적 변인을 통제한 후, 교사와 학생간의 상호작용과 운동정서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사와의 상호작용의 하위변인 중 성실성과 친밀감은 운동정서의 하위변인 중 긍정적 정서에 영향을 미치고, 부정적 정서에는 성실성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체육수업태도와 운동정서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체육수업태도의 하위변인 중 기본적 태도와 심리적 태도, 사회적 태도는 운동정서의 하위변인 중 긍정적 정서에 영향을 미치고, 부정적 정서에는 기본적 태도와 심리적 태도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교사와 학생간의 상호작용과 운동정서의 관계에서 체육수업태도의 매개효과를 검증한 결과 체육수업 태도가 교사와 학생간의 상호작용과 운동정서의 관계를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교사와 학생간의 상호작용과 체육수업태도 및 운동정서의 관계의 중요성에 대한 근거적 자료를 제공하고, 나아가 학생들이 체육수업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체육수업을 통해 얻는 긍정적인 정서로 보다 자발적이고 능동적인 신체활동 참여를 장려하기 위한 실증적인 자료를 제공하는데 의의가 있다.
Keyword
#교사와 학생간의 상호작용 체육수업태도 운동정서 teacher-student interactions attitude in physical education classes emotion from exercise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고은
학위수여기관
연세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스포츠레저학과
지도교수
윤용진
발행연도
2013
총페이지
x, 92장
키워드
교사와 학생간의 상호작용 체육수업태도 운동정서 teacher-student interactions attitude in physical education classes emotion from exercis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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