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육수업 상황에서 교사-학생 상호작용과 결과기대 및 학업열의의 구조적 관계 A Study on Structural Relations between Teacher-Student Interactions, Outcome Expectancy and Academic Engagement in Physical Education Classes원문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체육수업 상황에서 교사-학생 상호작용과 결과기대 및 학업열의의 구조적 관계를 규명하는 것이다. 이 연구의 목적 달성을 위해 수도권에 소재하고 있는 중학교 4곳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편의표본추출법을 이용하여 총 442부를 최종 유효 표본으로 선정하였다. 자료처리는 SPSS 20.0과 AMOS 20.0을 이용하여 전체연구 단위의 적합도 검증을 확인한 후 가설검정을 실시하였으며, 그에 따른 결과는 다음과 같았다. 첫째, 교사-학생 상호작용의 근접성은 결과기대와 학업열의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반면 영향력은 결과기대와 학업열의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체육수업에 대한 학생들의 결과기대는 학업열의에 정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교사-학생 상호작용의 근접성과 학업열의의 관계에서 결과기대는 매개역할을 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체육수업 상황에서 교사-학생 상호작용과 결과기대 및 학업열의의 구조적 관계를 규명하는 것이다. 이 연구의 목적 달성을 위해 수도권에 소재하고 있는 중학교 4곳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편의표본추출법을 이용하여 총 442부를 최종 유효 표본으로 선정하였다. 자료처리는 SPSS 20.0과 AMOS 20.0을 이용하여 전체연구 단위의 적합도 검증을 확인한 후 가설검정을 실시하였으며, 그에 따른 결과는 다음과 같았다. 첫째, 교사-학생 상호작용의 근접성은 결과기대와 학업열의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반면 영향력은 결과기대와 학업열의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체육수업에 대한 학생들의 결과기대는 학업열의에 정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교사-학생 상호작용의 근접성과 학업열의의 관계에서 결과기대는 매개역할을 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quire into the structural relations between teacher-student interactions, outcome expectancy, academic engagement which are perceived in a physical education class. To this end, this study selected a total of 442 copies of questionnaires as final valid samples usin...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quire into the structural relations between teacher-student interactions, outcome expectancy, academic engagement which are perceived in a physical education class. To this end, this study selected a total of 442 copies of questionnaires as final valid samples using the convenience sampling method targeting middle school students at 4 schools in metropolitan area. For data processing, this study confirmed the goodness of fit test of the whole model using SPSS 20.0 and AMOS 20.0, and then did hypothesis testing; the study results are as follows: First, proximity, one of subfactor of teacher-student interactions, had significant effects on outcome expectancy and academic engagement whereas influence had no significant effects on it. Second, students' outcome expectancy had significant impacts on their academic engagement. Third, outcome expectancy had mediating effects on relations between teacher-student interactions (proximity) and academic engagement.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quire into the structural relations between teacher-student interactions, outcome expectancy, academic engagement which are perceived in a physical education class. To this end, this study selected a total of 442 copies of questionnaires as final valid samples using the convenience sampling method targeting middle school students at 4 schools in metropolitan area. For data processing, this study confirmed the goodness of fit test of the whole model using SPSS 20.0 and AMOS 20.0, and then did hypothesis testing; the study results are as follows: First, proximity, one of subfactor of teacher-student interactions, had significant effects on outcome expectancy and academic engagement whereas influence had no significant effects on it. Second, students' outcome expectancy had significant impacts on their academic engagement. Third, outcome expectancy had mediating effects on relations between teacher-student interactions (proximity) and academic engage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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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에서는 체육수업 상황에서 교사-학생 상호작용과 결과기대 및 학업열의의 구조적 관계를 분석하고, 상호작용과 학업열의의 관계에서 결과기대의 매개효과에 대한 검증을 통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도출하였다.
이 연구는 중학교 체육수업 상황에서 학생들이 지각하는 교사-학생 상호작용과 결과기대 및 학업열의의 구조적 관계를 검증하고자 선행연구들을 근거로 설문지를 구성하였다. 연구대상으로는 서울 및 경기도에 소재하고 있는 4곳 중학교 학생 500명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교사-학생 상호작용과 결과기대 및 학업열의의 구조적 관계를 분석하고, 교사-학생 상호 작용과 학업열의의 관계에서 결과기대의 매개효과를 검증함으로써 학생들의 능동적인 수업참여 행동을 유도할 수 있는 교사의 수업전략 마련과 체육수업 활성화 방안에 대한 기초정보를 제공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본 연구에서는 상정한 연구모형의 적합도를 검증하기 위해 최대우도방식을 통한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Table 2와 같이 적합도 검증 결과 x2=1425.
본 연구의 구조모형 적합도는 전반적으로 수용할만한 수치로 평가되어 매개효과를 분석을 실시하였다. 먼저 매개효과를 검증하기 위해서는 연구모형에서 독립과 매개 변인, 그리고 매개와 종속변인 간의 경로가 유의미할 때 의미가 있다고 하였다[28].
본 연구의 자료 수집을 위해 연구책임자가 직접 서울 및 경기도에 소재한 중학교 4곳의 체육부장 및 체육교사에게 연구의 목적과 그 취지에 대해 설명하고 동의를 얻은 후 학교 수업일정에 맞게 실시하였다. 설문조사에 앞서 설문참여에 있어 학생 개개인에게 연구의 목적과 연구결과의 사용에 대해 사전 동의를 받고 실시하였다.
070으로 전반적인 적합도는 만족할 만한 수준이다. 설정된 구조모형이 적합하므로, 인과관계 분석을 위해 각 경로간의 경로계수를 확인하였다. 그 결과 교사-학생 상호작용의 근접성은 결과 기대와 학업열의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영향력은 결과기대와 학업열의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4]의 교사 상호작용 질문지 (Questionnaire of Teacher Interaction, QTI)를 기초로 국내에서 Jung and Park[2]이 사용한 설문지를 사용하였다. 이 질문지는 근접성(도움/친밀감, 리더십, 자유/책임감부여, 이해)과 영향력(불만족, 훈계, 불확실, 엄격함)을 측정하는 2요인, 20문항으로 구성하였으며, 응답형태는 5점 리커트형 척도로 측정하였다.
체육수업에서 학생들의 결과기대를 측정하기 위한 질문지는 Gao[23]의 체육 결과기대 질문지(Physical Education Outcome-Expectancy Questionnaire)를 기초로 국내에서 Park and Lee [24]가 국내 상황에 맞게 번안하여 사용한 질문지를 사용하였다. 이 질문지는 단일차원의 8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설문지의 응답 형태는 5점 리커트형 척도로 측정하였다.
측정모형의 적합도와 타당도가 충족되어 설정한 가설 검증을 위해 구조방정식모형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x2=1425.
표집방법은 편의표본추출법으로 자기평가기입법을 통하여 설문지 작성을 유도하였다. 이에 따른 연구대상자의 특성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대상 데이터
연구대상으로는 서울 및 경기도에 소재하고 있는 4곳 중학교 학생 500명이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제작한 설문조사를 거쳐 무응답 및 불성실한 응답 58명의 자료를 제외한 442명의 자료를 최종분석에 사용하였다.
이 연구는 중학교 체육수업 상황에서 학생들이 지각하는 교사-학생 상호작용과 결과기대 및 학업열의의 구조적 관계를 검증하고자 선행연구들을 근거로 설문지를 구성하였다. 연구대상으로는 서울 및 경기도에 소재하고 있는 4곳 중학교 학생 500명이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제작한 설문조사를 거쳐 무응답 및 불성실한 응답 58명의 자료를 제외한 442명의 자료를 최종분석에 사용하였다.
설문작성 시간은 개인에 따라 5-15분 정도 소요되었으며, 응답이 완료되면 즉시 회수하였다. 이러한 절차를 걸쳐 수집된 자료 중 무응답자료, 불성실한 자료를 제외한 총 442명의 자료가 최종분석에 활용되었다.
데이터처리
다음으로 각 변인들 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하기 위하여 상관관계분석을 실시하였다. Table 1과 같이 4개의 측정변인들 간 상관성은 .
이에 본 연구에서 설정한 연구모형은 적합한 모형임을 확인 할 수 있었다. 더불어 각 관측변수의 표준화 적재치는 .690에서 .934까지 나타났고, 각 변인의 집중타당성을 확인하기 위해 개념 신뢰도와 평균분산추출 값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 개념 신뢰도는 .
먼저 연구모형에서 설정한 측정변수의 정규성을 검증하기 위해 기술통계를 실시하였다. 임계치에 대해서는 West, Finch and Cur-ran[25]의 기준으로 평가하였으며, 이들의 기준은 왜도에서 ±2, 첨도는 ±4로, 이를 초과할 경우 정규성에 문제가 있는 것으로 평가한다.
0의 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기술통계, Pearson의 상관관계분석, 측정모형의 개념신뢰도와 판별 타당도를 검증하기 위해 최대우도방식의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아울러 각 변인간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구조방정식모형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매개변인의 간접효과와 유의성검증을 위해 부트스트래핑(bootstrapping) 방법을 실시하였다. 측정모형과 구조모형의 적합도는 X2, TLI, CFI, RMSEA를 통하여 평가되었으며, 이데 따른 모든 검증의 유의수준은 α=.
자료분석은 SPSS 20.0, 그리고 AMOS 20.0의 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기술통계, Pearson의 상관관계분석, 측정모형의 개념신뢰도와 판별 타당도를 검증하기 위해 최대우도방식의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아울러 각 변인간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구조방정식모형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매개변인의 간접효과와 유의성검증을 위해 부트스트래핑(bootstrapping) 방법을 실시하였다.
측정모형과 구조모형의 적합도는 X2, TLI, CFI, RMSEA를 통하여 평가되었으며, 이데 따른 모든 검증의 유의수준은 α=.05에서 이루어졌다.
이론/모형
적합도 지수에 대한 기준은 Hair et al. [26]과 Hong [27]이 제시한 기준을 근거로 x2 , TLI, CFI, RMSEA 기준을 통해 평가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 설정한 연구모형은 적합한 모형임을 확인 할 수 있었다.
먼저 체육수업 상황에서 교사-학생 상호작용을 평가하기 위해 Wubbels et al.[4]의 교사 상호작용 질문지 (Questionnaire of Teacher Interaction, QTI)를 기초로 국내에서 Jung and Park[2]이 사용한 설문지를 사용하였다. 이 질문지는 근접성(도움/친밀감, 리더십, 자유/책임감부여, 이해)과 영향력(불만족, 훈계, 불확실, 엄격함)을 측정하는 2요인, 20문항으로 구성하였으며, 응답형태는 5점 리커트형 척도로 측정하였다.
먼저 매개효과를 검증하기 위해서는 연구모형에서 독립과 매개 변인, 그리고 매개와 종속변인 간의 경로가 유의미할 때 의미가 있다고 하였다[28]. 따라서 Preacher and Hayes [28]가 제시한 절차에 따라 부트스트래핑 (bootstrapping)을 이용하여 매개효과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분석과정에서 반복 추정횟수는 1,000번으로 설정 하였고, 95%의 신뢰구간에 의해 검증되었다. 분석결과, 교사-학생 상호작용의 근접성 → 결과기대 → 학업열의의 경로에서 Lower Bounds 값과 Upper Bounds 값은 '0'을 포함하지 않아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체육수업에서 학생들의 결과기대를 측정하기 위한 질문지는 Gao[23]의 체육 결과기대 질문지(Physical Education Outcome-Expectancy Questionnaire)를 기초로 국내에서 Park and Lee [24]가 국내 상황에 맞게 번안하여 사용한 질문지를 사용하였다. 이 질문지는 단일차원의 8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설문지의 응답 형태는 5점 리커트형 척도로 측정하였다.
체육수업에서 학생들의 학업열의를 알아보기 위한 질문지는 Lee and Lee[15]가 개발한 한국형 학업열의 척도(Korea Academic Engagement Inventory: KAEI)를 근거로 체육수업에 맞게 Lee and cho[19]가 사용한 질문지를 사용하였다. 이 질문지는 효능감, 몰두, 활기, 헌신 등을 묻는 15개의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성능/효과
설정된 구조모형이 적합하므로, 인과관계 분석을 위해 각 경로간의 경로계수를 확인하였다. 그 결과 교사-학생 상호작용의 근접성은 결과 기대와 학업열의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영향력은 결과기대와 학업열의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결과기대는 학업열의에 정적으로, 자기 핸디캡에는 부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음이 나타났다.
934까지 나타났고, 각 변인의 집중타당성을 확인하기 위해 개념 신뢰도와 평균분산추출 값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 개념 신뢰도는 .943에서 .973까지 나타나 기준치(.7 이상)를 만족시켰으며, AVE값도 .757에서 .805까지 나타나 기준치(.5 이 상)를 만족시켜 집중타당도가 존재함을 확인하였다. 구체적인 결과는 Table 3에 제시하였다.
첫째, 교사-학생 상호작용의 근접성은 결과기대와 학업열의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반면 영향력은 결과기대와 학업열의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체육수업에 대한 학생들의 결과기대는 학업열의에 정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교사-학생 상호작용의 근접성과 학업열의의 관계에서 결과기대는 매개역할을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체육수업에 대한 학생들의 결과기대는 학업열의에 정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학생들의 동기관련 요인은 학습상황에서 많은 영역에 영향을 미친다는 많은 연구를 지지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교사-학생 상호작용의 근접성과 학업열의의 관계에서 결과기대는 매개역할을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비록 본 연구에서 설정한 동일한 변인들의 관계를 보고한 선행연구의 결과가 없어 직접적인 비교는 어렵지만, Cho [7]의 연구에서 교사의 태도는 학업흥미를 통해 학업참여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고 보고하였으며, 최근 보고된 Kim and Song [1]의 연구에서도 교사학생 상호작용의 근접성은 동기적 변인인 자기모니터링을 거쳐 적극적인 수업참여 태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고 보고함으로서 본 연구의 결과를 간접적 관점에서 뒷받침 해주고 있다.
먼저 교사-학생 상호작용의 근접성은 결과기대와 학업열의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반면 영향력은 결과기대와 학업열의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수-학습상황에서 교사의 근접성은 도움/친밀감, 리더십, 자유 및 책임감 부여, 이해 등을 의미하는 학생과의 상호작용인데[4], 이러한 지각된 근접성은 학생들의 동기, 흥미, 학업열의, 정서, 태도 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진 선행연구들은 본 연구의 결과를 지지하고 있다[1,7,9,29].
측정모형의 적합도와 타당도가 충족되어 설정한 가설 검증을 위해 구조방정식모형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x2=1425.585, df=449, Q=3.175, TLI=.919, CFI=.927, RMSEA=.070으로 전반적인 적합도는 만족할 만한 수준이다. 설정된 구조모형이 적합하므로, 인과관계 분석을 위해 각 경로간의 경로계수를 확인하였다.
분석결과, 교사-학생 상호작용의 근접성 → 결과기대 → 학업열의의 경로에서 Lower Bounds 값과 Upper Bounds 값은 '0'을 포함하지 않아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체육수업에 대한 학생들의 결과기대는 학업열의에 정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교사-학생 상호작용의 근접성과 학업열의의 관계에서 결과기대는 매개역할을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 결과 교사-학생 상호작용의 근접성은 결과 기대와 학업열의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영향력은 결과기대와 학업열의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결과기대는 학업열의에 정적으로, 자기 핸디캡에는 부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음이 나타났다. Table 4
[26]과 Hong [27]이 제시한 기준을 근거로 x2 , TLI, CFI, RMSEA 기준을 통해 평가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 설정한 연구모형은 적합한 모형임을 확인 할 수 있었다. 더불어 각 관측변수의 표준화 적재치는 .
첫째, 교사-학생 상호작용의 근접성은 결과기대와 학업열의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반면 영향력은 결과기대와 학업열의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체육수업에 대한 학생들의 결과기대는 학업열의에 정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본 연구에서 도출된 결과를 종합해보면, 교사-학생 상호작용의 근접성, 즉 교사의 권위적이고 통제적인 교수방식보다는 학생들에게 선택권 부여하고 자율적이며 친근한 수업 분위기를 마련하는 일은 긍정적인 수업태도 형성에 무엇보다 중요함을 시사하며, 이러한 상호작용을 통해 학생들의 무한한 잠재력과 더불어 다양한 동기요인들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유익한 체육수업을 만들 수 있을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사-학생 상호작용을 구분한 두 가지 차원의 특징은 무엇인가?
여기서 교사-학생 상호작용은 수업시간에 이루어지는 의사소통 관점에서 교사의 행동을 의미하며[4], 학생들이 지각하는 교사의 행동양식은 인지와 정서 발달을 촉진시 키는 유인가 역할을 한다[5]. Wubbels, Creton, Levy and Hooymayers [4]에 따르면, 교사-학생 상호작용은 근접성 및 영향력이라는 두 가지의 차원에서 구분하였으며, 근접성은 교사가 과제에 대한 설명을 명확히 하고 친근하게 대하며 학습과정에 있어 우호적인 피드백을 제공하고 학습활동에 책임감을 부여할 때, 학생들의 학습행동과 태도는 향상된다. 그에 반해, 영향력은 학생들의 의견을 무시하고 실수에 화를 내며, 애매모호한 행동과 불만을 보일 때, 학생들은 부적응적인 정서 및 행동양식을 일으킨다[6].
교사-학생 상호작용이란?
여기서 교사-학생 상호작용은 수업시간에 이루어지는 의사소통 관점에서 교사의 행동을 의미하며[4], 학생들이 지각하는 교사의 행동양식은 인지와 정서 발달을 촉진시 키는 유인가 역할을 한다[5]. Wubbels, Creton, Levy and Hooymayers [4]에 따르면, 교사-학생 상호작용은 근접성 및 영향력이라는 두 가지의 차원에서 구분하였으며, 근접성은 교사가 과제에 대한 설명을 명확히 하고 친근하게 대하며 학습과정에 있어 우호적인 피드백을 제공하고 학습활동에 책임감을 부여할 때, 학생들의 학습행동과 태도는 향상된다.
교사-학생간의 성공적인 상호작용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본 연구에서 도출된 결과를 종합해보면, 교사-학생 상호작용의 근접성, 즉 교사의 권위적이고 통제적인 교수방식보다는 학생들에게 선택권 부여하고 자율적이며 친근한 수업 분위기를 마련하는 일은 긍정적인 수업태도 형성에 무엇보다 중요함을 시사하며, 이러한 상호작용을 통해 학생들의 무한한 잠재력과 더불어 다양한 동기요인들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유익한 체육수업을 만들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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