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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육수업 상황에서 교사-학생 상호작용과 결과기대 및 학업열의의 구조적 관계
A Study on Structural Relations between Teacher-Student Interactions, Outcome Expectancy and Academic Engagement in Physical Education Classes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10 no.7, 2019년, pp.303 - 309  

김승용 (동아대학교 교육대학원 체육교육전공) ,  송기현 (국민대학교 스포츠산업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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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체육수업 상황에서 교사-학생 상호작용과 결과기대 및 학업열의의 구조적 관계를 규명하는 것이다. 이 연구의 목적 달성을 위해 수도권에 소재하고 있는 중학교 4곳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편의표본추출법을 이용하여 총 442부를 최종 유효 표본으로 선정하였다. 자료처리는 SPSS 20.0과 AMOS 20.0을 이용하여 전체연구 단위의 적합도 검증을 확인한 후 가설검정을 실시하였으며, 그에 따른 결과는 다음과 같았다. 첫째, 교사-학생 상호작용의 근접성은 결과기대와 학업열의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반면 영향력은 결과기대와 학업열의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체육수업에 대한 학생들의 결과기대는 학업열의에 정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교사-학생 상호작용의 근접성과 학업열의의 관계에서 결과기대는 매개역할을 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quire into the structural relations between teacher-student interactions, outcome expectancy, academic engagement which are perceived in a physical education class. To this end, this study selected a total of 442 copies of questionnaires as final valid samples usin...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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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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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체육수업 상황에서 교사-학생 상호작용과 결과기대 및 학업열의의 구조적 관계를 분석하고, 상호작용과 학업열의의 관계에서 결과기대의 매개효과에 대한 검증을 통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도출하였다.
  • 이 연구는 중학교 체육수업 상황에서 학생들이 지각하는 교사-학생 상호작용과 결과기대 및 학업열의의 구조적 관계를 검증하고자 선행연구들을 근거로 설문지를 구성하였다. 연구대상으로는 서울 및 경기도에 소재하고 있는 4곳 중학교 학생 500명이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교사-학생 상호작용과 결과기대 및 학업열의의 구조적 관계를 분석하고, 교사-학생 상호 작용과 학업열의의 관계에서 결과기대의 매개효과를 검증함으로써 학생들의 능동적인 수업참여 행동을 유도할 수 있는 교사의 수업전략 마련과 체육수업 활성화 방안에 대한 기초정보를 제공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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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사-학생 상호작용을 구분한 두 가지 차원의 특징은 무엇인가? 여기서 교사-학생 상호작용은 수업시간에 이루어지는 의사소통 관점에서 교사의 행동을 의미하며[4], 학생들이 지각하는 교사의 행동양식은 인지와 정서 발달을 촉진시 키는 유인가 역할을 한다[5]. Wubbels, Creton, Levy and Hooymayers [4]에 따르면, 교사-학생 상호작용은 근접성 및 영향력이라는 두 가지의 차원에서 구분하였으며, 근접성은 교사가 과제에 대한 설명을 명확히 하고 친근하게 대하며 학습과정에 있어 우호적인 피드백을 제공하고 학습활동에 책임감을 부여할 때, 학생들의 학습행동과 태도는 향상된다. 그에 반해, 영향력은 학생들의 의견을 무시하고 실수에 화를 내며, 애매모호한 행동과 불만을 보일 때, 학생들은 부적응적인 정서 및 행동양식을 일으킨다[6].
교사-학생 상호작용이란? 여기서 교사-학생 상호작용은 수업시간에 이루어지는 의사소통 관점에서 교사의 행동을 의미하며[4], 학생들이 지각하는 교사의 행동양식은 인지와 정서 발달을 촉진시 키는 유인가 역할을 한다[5]. Wubbels, Creton, Levy and Hooymayers [4]에 따르면, 교사-학생 상호작용은 근접성 및 영향력이라는 두 가지의 차원에서 구분하였으며, 근접성은 교사가 과제에 대한 설명을 명확히 하고 친근하게 대하며 학습과정에 있어 우호적인 피드백을 제공하고 학습활동에 책임감을 부여할 때, 학생들의 학습행동과 태도는 향상된다.
교사-학생간의 성공적인 상호작용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본 연구에서 도출된 결과를 종합해보면, 교사-학생 상호작용의 근접성, 즉 교사의 권위적이고 통제적인 교수방식보다는 학생들에게 선택권 부여하고 자율적이며 친근한 수업 분위기를 마련하는 일은 긍정적인 수업태도 형성에 무엇보다 중요함을 시사하며, 이러한 상호작용을 통해 학생들의 무한한 잠재력과 더불어 다양한 동기요인들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유익한 체육수업을 만들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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