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의 전인적인 발달 측면을 보았을 때 유아에게 바깥놀이는 매우 중요하다. 그러나 오늘날 사회의 환경은 유아들이 바깥에서 마음껏 뛰어놀기가 이전 보다 다소 어렵다. 취업모가 증가하고, 편부모 가정이 늘어나며, 출산율의 저하에 따라 가정 기능이 약화 되는 사회적 현상으로 인해 가정이 아닌 유아교육기관에서 자라는 유아의 수는 증가하고 있다.
이에 따라 유아를 교육하고 보육하는 기관의 공통된 양질의 교육과정이 중요한 과제로 부각되고 우리나라의 정부는 끊임없이 교육과정을 개발하고 개정해왔다. 2012년에 이르러서는 만 5세의 유아를 대상으로 교육과 보육을 통합하는 ‘누리교육과정’이 개발되었고, 2013년에 이르러서는 만 3세와 만4세의 유아에게도 확대되어 시행되었다. 개정된 ‘누리교육과정’은 이러한 현대사회의 모습을 반영하여 유아교육기관에서 매일 한시간 이상의 바깥놀이를 할 수 있도록 지침하고 있다.
유아가 마음껏 바깥에서 뛰어 놀 수 있기 위해서는 유아교육기관의 바깥놀이 환경이 마련되어야 하고, 유아와 대부분의 시간을 공유하는 교육기관의 선생님이 바깥놀이에 대해 관심과 인식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바깥놀이에 대한 선행연구들은 주로 바깥놀이의 시설과 설비를 파악하고, 바깥놀이 모형을 개발하는 내용이다. ‘누리교육과정’에 기초한 바깥놀이의 시설과 교사의 인식을 조사하는 연구는 미진하다. 따라서 유아교육현장에서 ‘누리교육과정’에 기초한 바깥놀이의 환경과 내용 및 교사의 인식에 대해 논의하는 것은 의미 있는 접근이 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이런 연구의 목적을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1. 유아교육기관 바깥놀이 현황 및 운영은 어떠한가?
2. 바깥놀이 활동의 운영 실제는 어떠한가?
3. 유아교육기관 바깥놀이 어려움과 활성화 방안은 어떠한가?
4. 바깥놀이의 적정 방안은 무엇인가?
5. 누리교육과정의 교사 이해는 어떠한가?
6. 누리교육과정의 바깥놀이 활용은 어떠한가?
본 연구의 대상은 부산시내에 위치한 유치원 및 어린이집의 교사로, 210명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배부하고 회수하였다. 그 중 통계처리가 불가능한 6부를 제외하고 183부의 설문지를 spss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이러한 조사로 나온 본 연구 결과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바깥놀이의 현황 및 운영 부분에서 유아교육기관 내에 자체 실외놀이 공간이 있다고 답한 교사는 183명 중 174명으로 95.1%이었다. 바깥놀이가 시행되는 시간에서는 바깥놀이를 ‘주 5회’ 실시한다는 답변이 21.9%로 나타났다. 하루에 60분 이상 바깥놀이를 하는 경우는 11.4%로 나타났다. 누리교육과정에 제시된대로 주 5회 실시한다는 답변 중 하루에 60분 이상 바깥놀이를 실시하는 경우는 183명 중 11명이었다.
둘째, 바깥놀이 활동 운영의 실제에 관한 내용에서는 유아가 가장 많이 하는 놀이는 고정된 놀이기구에서의 자유놀이였고, 유아가 가장 즐거워하는 바깥놀이는 유아가 직접 만들어 내는 놀이였으며, 바깥놀이를 할 때 가장 많이 나타나는 ...
유아의 전인적인 발달 측면을 보았을 때 유아에게 바깥놀이는 매우 중요하다. 그러나 오늘날 사회의 환경은 유아들이 바깥에서 마음껏 뛰어놀기가 이전 보다 다소 어렵다. 취업모가 증가하고, 편부모 가정이 늘어나며, 출산율의 저하에 따라 가정 기능이 약화 되는 사회적 현상으로 인해 가정이 아닌 유아교육기관에서 자라는 유아의 수는 증가하고 있다.
이에 따라 유아를 교육하고 보육하는 기관의 공통된 양질의 교육과정이 중요한 과제로 부각되고 우리나라의 정부는 끊임없이 교육과정을 개발하고 개정해왔다. 2012년에 이르러서는 만 5세의 유아를 대상으로 교육과 보육을 통합하는 ‘누리교육과정’이 개발되었고, 2013년에 이르러서는 만 3세와 만4세의 유아에게도 확대되어 시행되었다. 개정된 ‘누리교육과정’은 이러한 현대사회의 모습을 반영하여 유아교육기관에서 매일 한시간 이상의 바깥놀이를 할 수 있도록 지침하고 있다.
유아가 마음껏 바깥에서 뛰어 놀 수 있기 위해서는 유아교육기관의 바깥놀이 환경이 마련되어야 하고, 유아와 대부분의 시간을 공유하는 교육기관의 선생님이 바깥놀이에 대해 관심과 인식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바깥놀이에 대한 선행연구들은 주로 바깥놀이의 시설과 설비를 파악하고, 바깥놀이 모형을 개발하는 내용이다. ‘누리교육과정’에 기초한 바깥놀이의 시설과 교사의 인식을 조사하는 연구는 미진하다. 따라서 유아교육현장에서 ‘누리교육과정’에 기초한 바깥놀이의 환경과 내용 및 교사의 인식에 대해 논의하는 것은 의미 있는 접근이 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이런 연구의 목적을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1. 유아교육기관 바깥놀이 현황 및 운영은 어떠한가?
2. 바깥놀이 활동의 운영 실제는 어떠한가?
3. 유아교육기관 바깥놀이 어려움과 활성화 방안은 어떠한가?
4. 바깥놀이의 적정 방안은 무엇인가?
5. 누리교육과정의 교사 이해는 어떠한가?
6. 누리교육과정의 바깥놀이 활용은 어떠한가?
본 연구의 대상은 부산시내에 위치한 유치원 및 어린이집의 교사로, 210명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배부하고 회수하였다. 그 중 통계처리가 불가능한 6부를 제외하고 183부의 설문지를 spss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이러한 조사로 나온 본 연구 결과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바깥놀이의 현황 및 운영 부분에서 유아교육기관 내에 자체 실외놀이 공간이 있다고 답한 교사는 183명 중 174명으로 95.1%이었다. 바깥놀이가 시행되는 시간에서는 바깥놀이를 ‘주 5회’ 실시한다는 답변이 21.9%로 나타났다. 하루에 60분 이상 바깥놀이를 하는 경우는 11.4%로 나타났다. 누리교육과정에 제시된대로 주 5회 실시한다는 답변 중 하루에 60분 이상 바깥놀이를 실시하는 경우는 183명 중 11명이었다.
둘째, 바깥놀이 활동 운영의 실제에 관한 내용에서는 유아가 가장 많이 하는 놀이는 고정된 놀이기구에서의 자유놀이였고, 유아가 가장 즐거워하는 바깥놀이는 유아가 직접 만들어 내는 놀이였으며, 바깥놀이를 할 때 가장 많이 나타나는 교사의 역할은 ‘안전지도’였다.
셋째, 바깥놀이의 어려움과 활성화 방안에서는 교사의 중요성 인식과 어려움을 느끼는 이유와 활성화되는 방법에 대해 조사했다. 바깥놀이에 대한 교사의 인식 부분에서는 87.9%의 교사가 바깥놀이를 중요하다고 인식하였으나 44.8%의 교사가 바깥놀이를 어렵다고 느꼈다. 어렵다고 느끼는 가장 큰 이유는 안전문제가 59.0%로 차지했다. 바깥놀이가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다양한 바깥놀이 프로그램이 있어야한다는 의견이 가장 높았다.
넷째, 바깥놀이의 적정 방안을 조사하기 위해 교사의 희망하는 역할과 희망하는 바깥놀이 시간에 대해 조사했다. 희망하는 교사의 역할은 안전을 지도하는 교사의 역할이 가장 높았고, 교사가 바깥놀이에 대해 희망하는 부분으로는 1:15이하의 낮은 교사 대 아동비율이 있었고, 바깥놀이의 시간에 대해서는 매일 30분~45분 정도의 놀이시간이 있었다.
다섯째, 누리교육과정에 대한 교사 이해로는 바깥놀이의 내용 및 세부내용의 인식정도는 평균점수가 각각 3.39점과 3.35점으로 둘 다 ‘조금앎’에 가깝게 나타났다. 여섯째, 누리교육과정의 바깥놀이 활용과 관련된 문항에서는 64.8%의 교사들이 누리교육과정에 기초한 바깥놀이가 잘 이루어지지 않는다고 답했다. 잘 적용이 되지 않는 이유로는 놀이를 진행할 수 있는 환경이 미비하다는 답변이 가장 높았고, 잘 적용이 되기 위해서는 누리과정 지도서에 제시된 바깥놀이가 ‘더 다양한 수준과 활동을 지니게 되었으면 잘 진행될 것 같다’는 답변이 가장 높았다.
이상의 결과를 볼 때 누리교육과정에 제시된 대로 매일 한시간 이상의 바깥놀이가 진행되고, 누리교육과정 지도서에 제시된 바깥놀이 모형이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교사의 바깥놀이의 인식에 대한 부분이 개선되고, 유치원의 바깥놀이 환경이 개선되고, 지도서의 놀이 모형들이 더 다양화 될 필요가 있다. 바깥놀이에 대한 교사의 꾸준한 관심과 기관의 꾸준한 뒷받침이 유아가 가장 좋아하는 놀이인 바깥놀이를 풍
유아의 전인적인 발달 측면을 보았을 때 유아에게 바깥놀이는 매우 중요하다. 그러나 오늘날 사회의 환경은 유아들이 바깥에서 마음껏 뛰어놀기가 이전 보다 다소 어렵다. 취업모가 증가하고, 편부모 가정이 늘어나며, 출산율의 저하에 따라 가정 기능이 약화 되는 사회적 현상으로 인해 가정이 아닌 유아교육기관에서 자라는 유아의 수는 증가하고 있다.
이에 따라 유아를 교육하고 보육하는 기관의 공통된 양질의 교육과정이 중요한 과제로 부각되고 우리나라의 정부는 끊임없이 교육과정을 개발하고 개정해왔다. 2012년에 이르러서는 만 5세의 유아를 대상으로 교육과 보육을 통합하는 ‘누리교육과정’이 개발되었고, 2013년에 이르러서는 만 3세와 만4세의 유아에게도 확대되어 시행되었다. 개정된 ‘누리교육과정’은 이러한 현대사회의 모습을 반영하여 유아교육기관에서 매일 한시간 이상의 바깥놀이를 할 수 있도록 지침하고 있다.
유아가 마음껏 바깥에서 뛰어 놀 수 있기 위해서는 유아교육기관의 바깥놀이 환경이 마련되어야 하고, 유아와 대부분의 시간을 공유하는 교육기관의 선생님이 바깥놀이에 대해 관심과 인식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바깥놀이에 대한 선행연구들은 주로 바깥놀이의 시설과 설비를 파악하고, 바깥놀이 모형을 개발하는 내용이다. ‘누리교육과정’에 기초한 바깥놀이의 시설과 교사의 인식을 조사하는 연구는 미진하다. 따라서 유아교육현장에서 ‘누리교육과정’에 기초한 바깥놀이의 환경과 내용 및 교사의 인식에 대해 논의하는 것은 의미 있는 접근이 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이런 연구의 목적을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1. 유아교육기관 바깥놀이 현황 및 운영은 어떠한가?
2. 바깥놀이 활동의 운영 실제는 어떠한가?
3. 유아교육기관 바깥놀이 어려움과 활성화 방안은 어떠한가?
4. 바깥놀이의 적정 방안은 무엇인가?
5. 누리교육과정의 교사 이해는 어떠한가?
6. 누리교육과정의 바깥놀이 활용은 어떠한가?
본 연구의 대상은 부산시내에 위치한 유치원 및 어린이집의 교사로, 210명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배부하고 회수하였다. 그 중 통계처리가 불가능한 6부를 제외하고 183부의 설문지를 spss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이러한 조사로 나온 본 연구 결과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바깥놀이의 현황 및 운영 부분에서 유아교육기관 내에 자체 실외놀이 공간이 있다고 답한 교사는 183명 중 174명으로 95.1%이었다. 바깥놀이가 시행되는 시간에서는 바깥놀이를 ‘주 5회’ 실시한다는 답변이 21.9%로 나타났다. 하루에 60분 이상 바깥놀이를 하는 경우는 11.4%로 나타났다. 누리교육과정에 제시된대로 주 5회 실시한다는 답변 중 하루에 60분 이상 바깥놀이를 실시하는 경우는 183명 중 11명이었다.
둘째, 바깥놀이 활동 운영의 실제에 관한 내용에서는 유아가 가장 많이 하는 놀이는 고정된 놀이기구에서의 자유놀이였고, 유아가 가장 즐거워하는 바깥놀이는 유아가 직접 만들어 내는 놀이였으며, 바깥놀이를 할 때 가장 많이 나타나는 교사의 역할은 ‘안전지도’였다.
셋째, 바깥놀이의 어려움과 활성화 방안에서는 교사의 중요성 인식과 어려움을 느끼는 이유와 활성화되는 방법에 대해 조사했다. 바깥놀이에 대한 교사의 인식 부분에서는 87.9%의 교사가 바깥놀이를 중요하다고 인식하였으나 44.8%의 교사가 바깥놀이를 어렵다고 느꼈다. 어렵다고 느끼는 가장 큰 이유는 안전문제가 59.0%로 차지했다. 바깥놀이가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다양한 바깥놀이 프로그램이 있어야한다는 의견이 가장 높았다.
넷째, 바깥놀이의 적정 방안을 조사하기 위해 교사의 희망하는 역할과 희망하는 바깥놀이 시간에 대해 조사했다. 희망하는 교사의 역할은 안전을 지도하는 교사의 역할이 가장 높았고, 교사가 바깥놀이에 대해 희망하는 부분으로는 1:15이하의 낮은 교사 대 아동비율이 있었고, 바깥놀이의 시간에 대해서는 매일 30분~45분 정도의 놀이시간이 있었다.
다섯째, 누리교육과정에 대한 교사 이해로는 바깥놀이의 내용 및 세부내용의 인식정도는 평균점수가 각각 3.39점과 3.35점으로 둘 다 ‘조금앎’에 가깝게 나타났다. 여섯째, 누리교육과정의 바깥놀이 활용과 관련된 문항에서는 64.8%의 교사들이 누리교육과정에 기초한 바깥놀이가 잘 이루어지지 않는다고 답했다. 잘 적용이 되지 않는 이유로는 놀이를 진행할 수 있는 환경이 미비하다는 답변이 가장 높았고, 잘 적용이 되기 위해서는 누리과정 지도서에 제시된 바깥놀이가 ‘더 다양한 수준과 활동을 지니게 되었으면 잘 진행될 것 같다’는 답변이 가장 높았다.
이상의 결과를 볼 때 누리교육과정에 제시된 대로 매일 한시간 이상의 바깥놀이가 진행되고, 누리교육과정 지도서에 제시된 바깥놀이 모형이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교사의 바깥놀이의 인식에 대한 부분이 개선되고, 유치원의 바깥놀이 환경이 개선되고, 지도서의 놀이 모형들이 더 다양화 될 필요가 있다. 바깥놀이에 대한 교사의 꾸준한 관심과 기관의 꾸준한 뒷받침이 유아가 가장 좋아하는 놀이인 바깥놀이를 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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