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본 연구의 목적은 난타북을 이용한 난타활동이 지적장애 학생의 스트레스와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기 위한 것이었다. 대상 학생은 감각장애를 수반하지 않고 의사소통이 가능하며 지적장애로 진단 받은 특수학교 학생 30명으로, 15명씩 나누어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에 무선 배치하였다. 두 집단의 동질성은 프로그램을 실시하기 전 두 집단을 대상으로 스트레스와 자아존중감을 검사한 후 두 집단의 사전검사, 지능, 적응행동에 대해 독립-t검증하여 확인하였다. 본 연구의 독립변인은 난타북을 이용한 난타활동이며 종속변인은 스트레스와 자아존중감 변화였다. 난타활동 프로그램(난타 기본리듬 훈련, 음악에 맞춘 난타 리듬 훈련)은 주4회로 12주간에 걸쳐 실시되었다. 프로그램 실시 전후에 자아존중감 검사 SEI와 스트레스 평정 척도를 사용하여 스트레스와 자아존중감의 변화를 측정하였다. 두 집단의 사전검사를 공변인으로 두고 스트레스와 자아존중감의 사후검사를 ...
저자 | 허선 |
---|---|
학위수여기관 | 인제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특수교육전공 |
지도교수 | 문현미 |
발행연도 | 2013 |
총페이지 | vii,58 p |
키워드 | 난타활동 지적장애 스트레스 자아존중감 Nanta activity intellectual disability stress self-esteem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3303788&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