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난타북을 이용한 난타활동이 지적장애 학생의 스트레스와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Activites of Nanta using Nanta Drum on Stress and Self-Esteem of Students with Intellectual Disabilities 원문보기


허선 (인제대학교 교육대학원 특수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난타북을 이용한 난타활동이 지적장애 학생의 스트레스와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기 위한 것이었다. 대상 학생은 감각장애를 수반하지 않고 의사소통이 가능하며 지적장애로 진단 받은 특수학교 학생 30명으로, 15명씩 나누어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에 무선 배치하였다. 두 집단의 동질성은 프로그램을 실시하기 전 두 집단을 대상으로 스트레스와 자아존중감을 검사한 후 두 집단의 사전검사, 지능, 적응행동에 대해 독립-t검증하여 확인하였다. 본 연구의 독립변인은 난타북을 이용한 난타활동이며 종속변인은 스트레스와 자아존중감 변화였다. 난타활동 프로그램(난타 기본리듬 훈련, 음악에 맞춘 난타 리듬 훈련)은 주4회로 12주간에 걸쳐 실시되었다. 프로그램 실시 전후에 자아존중감 검사 SEI와 스트레스 평정 척도를 사용하여 스트레스와 자아존중감의 변화를 측정하였다. 두 집단의 사전검사를 공변인으로 두고 스트레스와 자아존중감의 사후검사를 ...

주제어

#난타활동 지적장애 스트레스 자아존중감 Nanta activity intellectual disability stress self-esteem 

학위논문 정보

저자 허선
학위수여기관 인제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특수교육전공
지도교수 문현미
발행연도 2013
총페이지 vii,58 p
키워드 난타활동 지적장애 스트레스 자아존중감 Nanta activity intellectual disability stress self-esteem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30378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