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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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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신호재 |
참여연구자 | 권점례 , 최성희 , 이재진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7-11 |
과제시작연도 | 2017 |
주관부처 |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
등록번호 | TRKO201900002381 |
과제고유번호 | 1105012178 |
사업명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
DB 구축일자 | 2019-06-15 |
키워드 | 초등학생 놀이 활동.놀 권리.아동인권법.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방안. |
최근 아동인권법 제정 논의를 중심으로 초등학생들의 놀 권리에 대한 관심이 급증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생들의 놀이 활동 실태를 확인하고, 놀이 활동 보장을 위하여 단위 학교에서 활용할 수 있는 교육과정 편성·운영 방안에 대한 안내 및 관련 정책적지원 사항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먼저 2장에서는 학교 교육과정에서 반영해야 할 바람직한 놀이 활동의 의미를 탐색하였다. 바람직한 놀이 활동의 개념을 신체적, 인지적, 정서적, 그리고 사회적 측면으로 구분하고, 그 구성 요소로서 인성적 요소, 창의적 요소, 그리고 예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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