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사회에 있어서 사회복지는 인간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중요한 요소이다. 사회복지는 사회구성원들이 기존의 사회제도를 통하여 자신의 기본적인 욕구를 충족시키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거나 어려움이 예상될 때, 그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도록 도움을 제공하는 조직화된 사회적 활동의 총체이다. 사회복지기관은 국제적인 봉사단체와 국내기관들로 나눌 수 있다. 협의의 사회복지기관은 국가의 공공재원을 재원으로 하여 보조금을 지급받아 운영되는 시설과 보험에 의한 기금으로 운영되는 노인전문요양기관, 민간의 후원으로 운영되는 시설 등이 있다. 이들 사회복지기관은 종사자들의 고전적인 업무행태로 인해 홍보에 대한 인식이 적극적이지 못했다. 사회복지기관의 홍보매체는 경제적인 기부를 이끌어 내는 중요한 수단이기도 하다. 본 연구에서는 사회복지기관의 홍보방안 중의 하나로서 SNS를 통한 홍보의 효과와 가능성을 검토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주요 민간사회복지기관을 공립 및 NGO과 민간으로 나누고, 또한 생활시설과 일반시설로 구분하여 각각의 카테고리에 드는 대표적인 사회복지기관들을 대상으로 인터뷰에 의한 면접조사로 각 기관의 SNS 운영실태와 운영상태, 다른 홍보수단과의 비교 등을 심층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본 연구의 연구대상인 SNS 사용기관의 실태를 분석하였다. 둘째, SNS홍보 현황 및 실태를 분석하였다. 셋째, SNS운영에 따른 문제점을 분석하였다. 넷째, SNS의 효과와 전망 등을 분석하였다. 다섯째, SNS를 운영하는 사회복지기관과 그렇지 아니한 사회복지기관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개선대책을 제시함으로써 SNS를 활용하여 홍보를 할 수 있는 근거를 마련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10개의 사회복지기관을 대상으로 홍보가 이루어지는 현장을 서술적으로 관찰하였고, 각 사회복지기관의 홍보담당자를 대상으로 심층 면담을 통해 실제 운영하면서 느낀 사례와 발전전망 등을 수집하였다. 또한 사회복지기관과 관련된 각종 유인물과 공문서를 수집, 분석의 자료로 삼았다.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사회복지기관의 홍보는 기관의 이미지제고와 후원자발굴 등 자원동원의 목표가 있다. 연구에 응답한 NGO단체 6개 기관은 설립목적과 목표가 다르고, 사업대상도 약간의 차이는 있지만 사회복지사업을 원활하게 이끌어가는 데는 홍보의 역할이 매우 크다는 것을 인식하고 있었다. 따라서 나름대로 홍보전략을 세우고 추진해 오고 있었다. 이에 반해 국내의 유수한 사회복지법인 2곳은 오랜 역사와 더불어 탄탄한 재정을 바탕으로 꾸준 히 홍보를 해 오고 있었다. 그러나 국내 사회복지기관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영세 사회복지시설은 홈페이지조차 마련하지 못하는 열악한 상황에 처해 있었다. 즉 재정적인 문제와 인식의 문제, ...
현대사회에 있어서 사회복지는 인간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중요한 요소이다. 사회복지는 사회구성원들이 기존의 사회제도를 통하여 자신의 기본적인 욕구를 충족시키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거나 어려움이 예상될 때, 그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도록 도움을 제공하는 조직화된 사회적 활동의 총체이다. 사회복지기관은 국제적인 봉사단체와 국내기관들로 나눌 수 있다. 협의의 사회복지기관은 국가의 공공재원을 재원으로 하여 보조금을 지급받아 운영되는 시설과 보험에 의한 기금으로 운영되는 노인전문요양기관, 민간의 후원으로 운영되는 시설 등이 있다. 이들 사회복지기관은 종사자들의 고전적인 업무행태로 인해 홍보에 대한 인식이 적극적이지 못했다. 사회복지기관의 홍보매체는 경제적인 기부를 이끌어 내는 중요한 수단이기도 하다. 본 연구에서는 사회복지기관의 홍보방안 중의 하나로서 SNS를 통한 홍보의 효과와 가능성을 검토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주요 민간사회복지기관을 공립 및 NGO과 민간으로 나누고, 또한 생활시설과 일반시설로 구분하여 각각의 카테고리에 드는 대표적인 사회복지기관들을 대상으로 인터뷰에 의한 면접조사로 각 기관의 SNS 운영실태와 운영상태, 다른 홍보수단과의 비교 등을 심층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본 연구의 연구대상인 SNS 사용기관의 실태를 분석하였다. 둘째, SNS홍보 현황 및 실태를 분석하였다. 셋째, SNS운영에 따른 문제점을 분석하였다. 넷째, SNS의 효과와 전망 등을 분석하였다. 다섯째, SNS를 운영하는 사회복지기관과 그렇지 아니한 사회복지기관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개선대책을 제시함으로써 SNS를 활용하여 홍보를 할 수 있는 근거를 마련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10개의 사회복지기관을 대상으로 홍보가 이루어지는 현장을 서술적으로 관찰하였고, 각 사회복지기관의 홍보담당자를 대상으로 심층 면담을 통해 실제 운영하면서 느낀 사례와 발전전망 등을 수집하였다. 또한 사회복지기관과 관련된 각종 유인물과 공문서를 수집, 분석의 자료로 삼았다.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사회복지기관의 홍보는 기관의 이미지제고와 후원자발굴 등 자원동원의 목표가 있다. 연구에 응답한 NGO단체 6개 기관은 설립목적과 목표가 다르고, 사업대상도 약간의 차이는 있지만 사회복지사업을 원활하게 이끌어가는 데는 홍보의 역할이 매우 크다는 것을 인식하고 있었다. 따라서 나름대로 홍보전략을 세우고 추진해 오고 있었다. 이에 반해 국내의 유수한 사회복지법인 2곳은 오랜 역사와 더불어 탄탄한 재정을 바탕으로 꾸준 히 홍보를 해 오고 있었다. 그러나 국내 사회복지기관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영세 사회복지시설은 홈페이지조차 마련하지 못하는 열악한 상황에 처해 있었다. 즉 재정적인 문제와 인식의 문제, 디지털미디어에 대한 무지 등으로 인하여 미디어기기를 활용한 홍보를 하지 못하고 있었다. 둘째, SNS를 활용하고 있는 8개 기관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SNS수단은 페이스북으로 모든 기관에서 사용하고 있었다. 이는 페이스북이 사회복지기관의 취지와 내용 면에서 볼 때 가장 적합하고, 또 가입자 수도 많기 때문이라고 판단된다. 그 다음으로 많이 사용하고 있는 SNS미디어는 트위터로 7개 기관이 사용하고 있었으며, 미투데이는 6개 기관이 사용하고 있었다. 기관 별로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기관은 굿네이버스 로 8종류를 사용하고 있었고, 기아대책기구는 7종류를 사용하고 있다. 가장 적게 사용하는 기관은 태화기독교사회복지관으로 페이스북만 운영하고 있었다. 각 기관에서 SNS를 도입한 목적은 홍보, 소통채널 확장 및 후원개발이라고 할 수 있다. 이것은 SNS의 가장 중요한 기능인 기관소식의 알림을 통하여 홍보를 하고 이를 계기로 후원개발을 하며, SNS의 또다른 기능 인 양방향 소통을 통한 상호의견교환을 한다. 이를 위해서는 전담직원의 존재가 필요하다. 굿네이버스는 2명의 전담직원이 있고, 다른 기관은 1명씩의 전담요원을 운영하고 있었다. 셋째, 대부분의 기관은 SNS홍보를 아직 시작한 지 얼마 되지 않았기 때문에 성공사례와 문제사례는 많지 않다. 그러나, SNS의 실시간 속성을 활용하여 행사개최 시에 참여유도를 통하여 도움이 되었다는 사례와 특히 국제기아대책기구의 태국홍수 때 SNS를 이용한 실시간중계로 많은 호응을 얻었다는 것과 굿네이버스에서 SNS응답을 분석하여 시작한 “100원의 기적”은 SNS의 위력과 장점을 나타내 주는 성공사례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기아대책기구에서는 경험적으로 5%의 팔로워 증가와 5%의 후원증가 효과가 있다고 답변하였다. 넷째, 각 사회복지기관의 SNS의 장단점과 전망에 대한 응답분석에서는 비용 면에서 거의 들지 않는 저비용구조이면서, 불특정 다수에 대한 이미지 및 브랜딩을 통해 간접적인 홍보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는 것을 들 수 있다는 점, 팔로워들에게 실시간으로 기관의 이벤트 및 현장의 소식을 빠르게 전하는 것, 직접적 소통을 할 수 있다는 점, 소단위정보틀로 내려옴으로써
현대사회에 있어서 사회복지는 인간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중요한 요소이다. 사회복지는 사회구성원들이 기존의 사회제도를 통하여 자신의 기본적인 욕구를 충족시키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거나 어려움이 예상될 때, 그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도록 도움을 제공하는 조직화된 사회적 활동의 총체이다. 사회복지기관은 국제적인 봉사단체와 국내기관들로 나눌 수 있다. 협의의 사회복지기관은 국가의 공공재원을 재원으로 하여 보조금을 지급받아 운영되는 시설과 보험에 의한 기금으로 운영되는 노인전문요양기관, 민간의 후원으로 운영되는 시설 등이 있다. 이들 사회복지기관은 종사자들의 고전적인 업무행태로 인해 홍보에 대한 인식이 적극적이지 못했다. 사회복지기관의 홍보매체는 경제적인 기부를 이끌어 내는 중요한 수단이기도 하다. 본 연구에서는 사회복지기관의 홍보방안 중의 하나로서 SNS를 통한 홍보의 효과와 가능성을 검토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주요 민간사회복지기관을 공립 및 NGO과 민간으로 나누고, 또한 생활시설과 일반시설로 구분하여 각각의 카테고리에 드는 대표적인 사회복지기관들을 대상으로 인터뷰에 의한 면접조사로 각 기관의 SNS 운영실태와 운영상태, 다른 홍보수단과의 비교 등을 심층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본 연구의 연구대상인 SNS 사용기관의 실태를 분석하였다. 둘째, SNS홍보 현황 및 실태를 분석하였다. 셋째, SNS운영에 따른 문제점을 분석하였다. 넷째, SNS의 효과와 전망 등을 분석하였다. 다섯째, SNS를 운영하는 사회복지기관과 그렇지 아니한 사회복지기관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개선대책을 제시함으로써 SNS를 활용하여 홍보를 할 수 있는 근거를 마련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10개의 사회복지기관을 대상으로 홍보가 이루어지는 현장을 서술적으로 관찰하였고, 각 사회복지기관의 홍보담당자를 대상으로 심층 면담을 통해 실제 운영하면서 느낀 사례와 발전전망 등을 수집하였다. 또한 사회복지기관과 관련된 각종 유인물과 공문서를 수집, 분석의 자료로 삼았다.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사회복지기관의 홍보는 기관의 이미지제고와 후원자발굴 등 자원동원의 목표가 있다. 연구에 응답한 NGO단체 6개 기관은 설립목적과 목표가 다르고, 사업대상도 약간의 차이는 있지만 사회복지사업을 원활하게 이끌어가는 데는 홍보의 역할이 매우 크다는 것을 인식하고 있었다. 따라서 나름대로 홍보전략을 세우고 추진해 오고 있었다. 이에 반해 국내의 유수한 사회복지법인 2곳은 오랜 역사와 더불어 탄탄한 재정을 바탕으로 꾸준 히 홍보를 해 오고 있었다. 그러나 국내 사회복지기관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영세 사회복지시설은 홈페이지조차 마련하지 못하는 열악한 상황에 처해 있었다. 즉 재정적인 문제와 인식의 문제, 디지털미디어에 대한 무지 등으로 인하여 미디어기기를 활용한 홍보를 하지 못하고 있었다. 둘째, SNS를 활용하고 있는 8개 기관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SNS수단은 페이스북으로 모든 기관에서 사용하고 있었다. 이는 페이스북이 사회복지기관의 취지와 내용 면에서 볼 때 가장 적합하고, 또 가입자 수도 많기 때문이라고 판단된다. 그 다음으로 많이 사용하고 있는 SNS미디어는 트위터로 7개 기관이 사용하고 있었으며, 미투데이는 6개 기관이 사용하고 있었다. 기관 별로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기관은 굿네이버스 로 8종류를 사용하고 있었고, 기아대책기구는 7종류를 사용하고 있다. 가장 적게 사용하는 기관은 태화기독교사회복지관으로 페이스북만 운영하고 있었다. 각 기관에서 SNS를 도입한 목적은 홍보, 소통채널 확장 및 후원개발이라고 할 수 있다. 이것은 SNS의 가장 중요한 기능인 기관소식의 알림을 통하여 홍보를 하고 이를 계기로 후원개발을 하며, SNS의 또다른 기능 인 양방향 소통을 통한 상호의견교환을 한다. 이를 위해서는 전담직원의 존재가 필요하다. 굿네이버스는 2명의 전담직원이 있고, 다른 기관은 1명씩의 전담요원을 운영하고 있었다. 셋째, 대부분의 기관은 SNS홍보를 아직 시작한 지 얼마 되지 않았기 때문에 성공사례와 문제사례는 많지 않다. 그러나, SNS의 실시간 속성을 활용하여 행사개최 시에 참여유도를 통하여 도움이 되었다는 사례와 특히 국제기아대책기구의 태국홍수 때 SNS를 이용한 실시간중계로 많은 호응을 얻었다는 것과 굿네이버스에서 SNS응답을 분석하여 시작한 “100원의 기적”은 SNS의 위력과 장점을 나타내 주는 성공사례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기아대책기구에서는 경험적으로 5%의 팔로워 증가와 5%의 후원증가 효과가 있다고 답변하였다. 넷째, 각 사회복지기관의 SNS의 장단점과 전망에 대한 응답분석에서는 비용 면에서 거의 들지 않는 저비용구조이면서, 불특정 다수에 대한 이미지 및 브랜딩을 통해 간접적인 홍보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는 것을 들 수 있다는 점, 팔로워들에게 실시간으로 기관의 이벤트 및 현장의 소식을 빠르게 전하는 것, 직접적 소통을 할 수 있다는 점, 소단위정보틀로 내려옴으로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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