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GPS와 GIS 데이터를 이용한 자전거 도로의 노선 적합성 연구
Route Selection of Bike Road Using GPS & GIS Data 원문보기


김형배 (경북대학교 과학기술대학원 토목공학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자전거 관련 법률에 정한 자전거 설계 기준을 바탕으로 GIS 네트워크 분석기법과 GPS 측량을 통해 출발지와 도착지에 대한 자전거도로 이동거리 및 이동시간을 분석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1. 자전거도로에 대한 GIS DB를 구축하고, GIS 네트워크 분석기법을 적용하여 출발지와 목적지에 대한 이동시간과 이동속도를 분석하여 포털사이트와 비교함으로써, 그 차이가 20% 이내의 비슷한 결과가 도출됨을 파악할 수 있었다. 2. GIS로 구축된 자전거도로를 대상으로 GPS 현장관측을 적용해 본 결과, 횡단보도의 대기시간과 지형 경사에 따른 속도 증감을 고려하여 이동속도를 분석하여 약 0.6분(36초) 정도의 차이를 나타남을 알 수 있었다. 3. 기존 자전거 도로의 설계 기준에서는 단순히 경사에 의해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bicycle use activation plan reduces a greenhouse gas exhaust, and economic convenience, movement timely shortening, health effect will be able to expect but the bicycle user is few. The nationwide bicycle road projects is advanced by the countermeasure for a bicycle use activation. It is advance...

주제어

#자전거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형배
학위수여기관 경북대학교 과학기술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토목공학전공
지도교수 장상규
발행연도 2013
총페이지 ⅵ, 53 p.
키워드 자전거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34207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