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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전거도로 이용자 만족도 모형을 통한 자전거도로 활성화 대책
Bikeway Vitalization Countermeasures Using Bikeway User Satisfaction Model 원문보기

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28 no.5, 2010년, pp.163 - 172  

임준범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  노리라 (서울시청) ,  홍지연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  이수범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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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국적으로 자전거도로 확충을 계획하고, 자전거 이용 활성화를 위해 많은 노력이 이루어지고 있다. 이에 따라 제한된 예산하에서 자전거 이용자들의 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이 무엇인지 알아보았다. 만족도가 정성적인 변수이기 때문에 구조방정식 모형을 이용하여 자전거 이용자 만족도 모형을 개발하였다. 일반도로내 자전거도로와 한강, 지천변 자전거도로는 그 특성이 다르고 이용자가 원하는 속성도 다를 것으로 판단되어 구분하여 모형을 구축하였다. 모형 구축 결과 일반도로내 자전거도로 이용자 만족도 모형은 만족도=0.248*(안전성)+0.255*(접근성)으로 나타났다. 한강, 지저천변 자전거도로 이용자 만족도 모형은 만족도=0.437*(접근성)+0.405*(경제성)으로 나타났다. 두 가지 유형모두 접근성은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일반도로내 자전거도로는 안전성, 한강, 지전변 자전거도로는 경제성이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re are many efforts for expanding bikeway plans and increasing bike utilization. In this study the authors try to find the primary factors that affect bike users' satisfaction under limited budgets. As satisfaction is a qualitative variable, the authors developed a bike user satisfaction model by...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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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기존의 자전거 관련 논문들의 내용을 살펴보면 자전거 이용자들의 의식수준 및 이용실태를 분석하여 평가한 논문들이 주를 이루었다. 본 논문은 자전거도로 이용자들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였고, 정성적 지표 분석에 많이 사용되는 구조방정식 모형을 이용한 것이 다르다고 할 수 있다. 또한 한강ㆍ지천변 자전거도로를 주로 이용하는 사람과 일반도로내 자전거도로를 주로 이용하는 사람은 각 지표에 대하여 기대치가 다르고 도로의 특성이 다르므로 만족을 느끼는 영향 요인 역시 다를 것이라 판단되어 구분하여 모형을 구축한 것이 차별화된 큰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
  • 본 연구에서는 자전거도로 이용자 만족도를 사람들이 자전거도로 및 자전거 관련 시설을 이용할 때 느끼는 이용자의 만족감으로 정의하였다. 자전거도로 이용자 만족도 모형이란 자전거도로 이용에 따른 만족도와 그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영향요인간의 관계를 나타내는 모형이며, 본 연구에서는 이용자 설문조사를 바탕으로 구조방정식을 이용하여 모형을 구축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자전거도로 이용자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평가지표를 선정하고, 그 평가지표가 자전거도로 이용자들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정도를 분석하기 위하여 모형을 개발하는 것에 그 목적이 있다.
  • 본 연구에서는 자전거이용 활성화를 위해 자전거도로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평가지표를 산정하고, 그 평가지표가 자전거도로 이용자들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정도를 분석하기 위하여 구조방정식을 이용하여 만족도 모형을 개발하였다. 만족도 모형은 자전거도로 특성에 따라 일반 차도내 자전거도로 이용자 만족도 모형과 한강 및 지천변 자전거도로 이용자 만족도 모형을 구분하여 각각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살펴보았다.
  • 본 연구에서는 확인적 요인분석을 통해 얻은 자전거도로 이용 평가지표와 자전거도로 이용자 만족도와의 관계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본 연구에서 구조방정식모형을 이용한 이유는 무엇인가? 조사된 설문조사 자료를 토대로 확인적 요인분석을 통해 평가항목의 신뢰성 및 타당성을 검증하고, 구조방정식을 이용하여 자전거도로 이용자 만족도 모형을 개발하였다. 구조방정식모형을 이용한 이유는 설문조사가 스커드 척도에 의한 점수식이고, 만족도라는 정서적인 부분을 점수화하여 모형화하는데 적합하기 때문이다.
확인적 요인분석을 통해서 어떤 지표들을 구할 수 있는가? 확인적 요인분석을 통해서 표준적재치, 개념신뢰도, 분산추출지수를 구할 수 있다. 표준적재치가 0.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8)

  1. 김계수(2007), "Amos 16.0 구조방정식모형 분석", 한나래출판사. 

  2.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2000), "Highway Capacity Mannual 2000". 

  3. 김용수 외(1999), "자전거 전용도로의 이용자 의식분석에 관한 연구", 한국정원학회지. 

  4. Florida Dept. of Transportation(2002), "Florida Quality/Level of Service Handbook". 

  5. 문대식 외(2007), "대전시를 중심으로 한 자전거 이용 실태분석에 따른 개선방안", 교통 기술과 정책. 

  6. 이겨라 외(2009), "순서형 프로빗 모형을 이용한 이용자 중심의 자전거 서비스 수준 모형 개발", 한국ITS학회논문지, 한국ITS학회. 

  7. 장석용 외(2009), "교통정보 이용 만족도 모형을 활용한 UTIS 활성화 대책", 대한토목학회논문집, 대한토목학회. 

  8. 자전거이용 활성화에 관한 법률(법률 제10272호, 일부개정 2010.4.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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