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적으로 자전거도로 확충을 계획하고, 자전거 이용 활성화를 위해 많은 노력이 이루어지고 있다. 이에 따라 제한된 예산하에서 자전거 이용자들의 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이 무엇인지 알아보았다. 만족도가 정성적인 변수이기 때문에 구조방정식 모형을 이용하여 자전거 이용자 만족도 모형을 개발하였다. 일반도로내 자전거도로와 한강, 지천변 자전거도로는 그 특성이 다르고 이용자가 원하는 속성도 다를 것으로 판단되어 구분하여 모형을 구축하였다. 모형 구축 결과 일반도로내 자전거도로 이용자 만족도 모형은 만족도=0.248*(안전성)+0.255*(접근성)으로 나타났다. 한강, 지저천변 자전거도로 이용자 만족도 모형은 만족도=0.437*(접근성)+0.405*(경제성)으로 나타났다. 두 가지 유형모두 접근성은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일반도로내 자전거도로는 안전성, 한강, 지전변 자전거도로는 경제성이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국적으로 자전거도로 확충을 계획하고, 자전거 이용 활성화를 위해 많은 노력이 이루어지고 있다. 이에 따라 제한된 예산하에서 자전거 이용자들의 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이 무엇인지 알아보았다. 만족도가 정성적인 변수이기 때문에 구조방정식 모형을 이용하여 자전거 이용자 만족도 모형을 개발하였다. 일반도로내 자전거도로와 한강, 지천변 자전거도로는 그 특성이 다르고 이용자가 원하는 속성도 다를 것으로 판단되어 구분하여 모형을 구축하였다. 모형 구축 결과 일반도로내 자전거도로 이용자 만족도 모형은 만족도=0.248*(안전성)+0.255*(접근성)으로 나타났다. 한강, 지저천변 자전거도로 이용자 만족도 모형은 만족도=0.437*(접근성)+0.405*(경제성)으로 나타났다. 두 가지 유형모두 접근성은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일반도로내 자전거도로는 안전성, 한강, 지전변 자전거도로는 경제성이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There are many efforts for expanding bikeway plans and increasing bike utilization. In this study the authors try to find the primary factors that affect bike users' satisfaction under limited budgets. As satisfaction is a qualitative variable, the authors developed a bike user satisfaction model by...
There are many efforts for expanding bikeway plans and increasing bike utilization. In this study the authors try to find the primary factors that affect bike users' satisfaction under limited budgets. As satisfaction is a qualitative variable, the authors developed a bike user satisfaction model by using structural equation methods. The bikeways are distinguished between bike lanes on public roads and exclusive bikeways along the Han River, as the characteristics and attributes should be different. The model shows bikeways on public road have a user satisfaction equal to 0.248*(safety)+0.405(accessibility). Bikeways along the Han River have a user satisfaction equal to 0.437*(accessibility)+0.405*(economic feasibility). In both types, accessibility affects satisfaction. Safety in more important to users on public roads, while economic feasibility affects those on the Han River bikeways.
There are many efforts for expanding bikeway plans and increasing bike utilization. In this study the authors try to find the primary factors that affect bike users' satisfaction under limited budgets. As satisfaction is a qualitative variable, the authors developed a bike user satisfaction model by using structural equation methods. The bikeways are distinguished between bike lanes on public roads and exclusive bikeways along the Han River, as the characteristics and attributes should be different. The model shows bikeways on public road have a user satisfaction equal to 0.248*(safety)+0.405(accessibility). Bikeways along the Han River have a user satisfaction equal to 0.437*(accessibility)+0.405*(economic feasibility). In both types, accessibility affects satisfaction. Safety in more important to users on public roads, while economic feasibility affects those on the Han River bikeway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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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기존의 자전거 관련 논문들의 내용을 살펴보면 자전거 이용자들의 의식수준 및 이용실태를 분석하여 평가한 논문들이 주를 이루었다. 본 논문은 자전거도로 이용자들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였고, 정성적 지표 분석에 많이 사용되는 구조방정식 모형을 이용한 것이 다르다고 할 수 있다. 또한 한강ㆍ지천변 자전거도로를 주로 이용하는 사람과 일반도로내 자전거도로를 주로 이용하는 사람은 각 지표에 대하여 기대치가 다르고 도로의 특성이 다르므로 만족을 느끼는 영향 요인 역시 다를 것이라 판단되어 구분하여 모형을 구축한 것이 차별화된 큰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자전거도로 이용자 만족도를 사람들이 자전거도로 및 자전거 관련 시설을 이용할 때 느끼는 이용자의 만족감으로 정의하였다. 자전거도로 이용자 만족도 모형이란 자전거도로 이용에 따른 만족도와 그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영향요인간의 관계를 나타내는 모형이며, 본 연구에서는 이용자 설문조사를 바탕으로 구조방정식을 이용하여 모형을 구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자전거도로 이용자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평가지표를 선정하고, 그 평가지표가 자전거도로 이용자들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정도를 분석하기 위하여 모형을 개발하는 것에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자전거이용 활성화를 위해 자전거도로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평가지표를 산정하고, 그 평가지표가 자전거도로 이용자들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정도를 분석하기 위하여 구조방정식을 이용하여 만족도 모형을 개발하였다. 만족도 모형은 자전거도로 특성에 따라 일반 차도내 자전거도로 이용자 만족도 모형과 한강 및 지천변 자전거도로 이용자 만족도 모형을 구분하여 각각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살펴보았다.
본 연구에서는 확인적 요인분석을 통해 얻은 자전거도로 이용 평가지표와 자전거도로 이용자 만족도와의 관계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제안 방법
국토해양부 「자전거도로 시설기준 및 관리지침」과 서울시 「자전거도로 설치지침」의 자전거도로 시설의 설계 구성요소와 기존 문헌을 토대로 하여 1차 평가지표를 선정하였다. 1차 평가지표는 안전성, 접근성, 편리성, 경제성 총 4개 지표이며, 각각 11개, 9 , 7개, 3개의 평가항목으로 구성하였다. 1차평가지표를 토대로 예비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문항수가 너무 많아 분석이 용이하지 못하며, 문항의 중복으로 인한 다중공선성이 의심되는 문항을 삭제 및 통합하여 최종평가지표를 선정하였다.
1차 평가지표는 안전성, 접근성, 편리성, 경제성 총 4개 지표이며, 각각 11개, 9 , 7개, 3개의 평가항목으로 구성하였다. 1차평가지표를 토대로 예비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문항수가 너무 많아 분석이 용이하지 못하며, 문항의 중복으로 인한 다중공선성이 의심되는 문항을 삭제 및 통합하여 최종평가지표를 선정하였다.
국토해양부 「자전거도로 시설기준 및 관리지침」과 서울시 「자전거도로 설치지침」의 자전거도로 시설의 설계 구성요소와 기존 문헌을 토대로 하여 1차 평가지표를 선정하였다. 1차 평가지표는 안전성, 접근성, 편리성, 경제성 총 4개 지표이며, 각각 11개, 9 , 7개, 3개의 평가항목으로 구성하였다.
문대식(2007)은 자전거교통의 특성 및 효과를 검토하여 자전거교통의 중요성과 역할을 살펴보고, 국내ㆍ외자전거 이용 현황의 사례분석을 실시하고자 하였다. 그리고 자전거 이용자의 자전거 이용실태, 자전거 이용자와 비이용자의 자전거 이용 여건에 대한 인식 등을 비교ㆍ분석하여 대전시 자전거 이용 실태분석을 통한 자전거이용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고자 대전시민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또한 주성분 분석을 통하여 대전시민의 자전거 이용에 대한 의식을 파악ㆍ분석하였다.
그리고 자전거 이용자의 자전거 이용실태, 자전거 이용자와 비이용자의 자전거 이용 여건에 대한 인식 등을 비교ㆍ분석하여 대전시 자전거 이용 실태분석을 통한 자전거이용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고자 대전시민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또한 주성분 분석을 통하여 대전시민의 자전거 이용에 대한 의식을 파악ㆍ분석하였다. 대전시 자전거이용 실태 및 의식분석을 한 결과 자전거 이용시 불편한 점으로 기초분석에서는 “자전거도로의 부족”과 “교통사고의 불안감”이 높게 나왔으며, 주성분분석 또한 “도로시설의 부족”과 “주행성 및 안전성 결여”가 불편한 점으로 나타났다.
이겨라(2009)는 안전성, 편의성, 연계성을 반영할 수 있는 다양한 영향요소들을 독립변수로 설정하여 자전거 서비스수준(BLOS : Bicycle Level of Service) 평가 모형을 개발함으로써, 기존 시설의 서비스수준 평가 및 개선에 기여하고자 하였다. 또한, 자전거 이용자의 관점을 반영하고자, 설문조사를 통해 얻은 자전거 이용자의 만족도를 종속변수로 설정함으로써 이용자 중심의 서비스 평가 모형을 개발하였다. 자전거 서비스수준 평가 모형을 분석한 결과 자전거 이용자의 만족도는 자전거 도로폭에 의해 가장 큰 영향을 받으며, 자전거보관대 수, 보행자 교통량, 대면횟수와 같은 독립변수들에 의해 정의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만족도 모형은 서울시 자전거도로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자전거도로 특성에 따라 일반 차도내 자전거도로와 한강 및 지천변 자전거도로의 2가지 유형으로 구별하고자 한다. 개발된 모형을 분석하여 자전거도로 유형별로 자전거도로 이용자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평가지표들을 분석할 수 있고, 그 평가지표들의 영향정도도 비교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자전거이용 활성화를 위해 자전거도로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평가지표를 산정하고, 그 평가지표가 자전거도로 이용자들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정도를 분석하기 위하여 구조방정식을 이용하여 만족도 모형을 개발하였다. 만족도 모형은 자전거도로 특성에 따라 일반 차도내 자전거도로 이용자 만족도 모형과 한강 및 지천변 자전거도로 이용자 만족도 모형을 구분하여 각각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살펴보았다. 자전거도로 유형별로 만족도 모형 분석 결과, 이용자들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과 그 영향정도가 조금씩 다른 것을 알 수 있다.
측정변수와 요인간의 가설구조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확인적 요인분석으로 논리구조를 확인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요인분석은 다변량정규성을 가정하는 최대우도법을 이용하였으며, 구성개념과 변수구성의 최적상태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적합도를 평가하였다. 확인적 요인분석은 일반적으로 요인계수의 점수가 낮은 변수를 제거하고 신뢰성과 타당성을 판별하는데 이용한다.
본 연구에서는 국토해양부 「자전거도로 시설기준 및 관리지침(2009)」과 서울시 「자전거도로 설치지침(2009)」의 자전거도로 시설의 설계 구성요소와 이용자들이 자전거도로를 이용할 때 가장 먼저 생각하는 내용들을 고려하여 자전거도로 만족도를 평가할 수 있는 지표 및 항목을 1차적으로 선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앞에서 각각의 평가항목에 대해 확인적 요인분석을 통해 검증된 4가지 지표로 구분하여 가설을 설정하였다.
서울시 자전거 동호회 회원을 대상으로 예비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중복되거나 다중공선성이 의심되는 지표 및 항목들을 수정 및 보완하여 최종 평가지표를 선정하였다. 이를 설문 항목으로 구성하여 서울시 자전거도로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본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지는 자전거도로 이용자들의 만족도를 묻는 문항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문항은 앞에서 개발한 만족도 평가항목들이다. 각 항목에 대하여 만족도 점수를 표시하도록 하였으며, 점수는 7점 척도로 최고점수는 7점, 최저점수는 1점으로 표시하도록 하였다.
일반차도내 자전거도로 주 이용자는 서울시 자전거도로 중 전용도로로 운영하는 천호대로, 남부순환로(송파구), 경복궁 주변, 월계로, 오현길, 연서로 총 5개축에 대해서 이용한 경험이 있는 사람에 대해서만 개별 면접 조사를 실시하였다. 한강, 지천변 자전거도로 주 이용자는 서울시 한강변과 안양천, 중랑천 등 서울시 주요하천변 자전거도로 이용자를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자전거도로 이용자 만족도 모형은 일반도로내 주 이용자와 한강, 지천변 주 이용자의 특성이 다르므로 모형을 따로 구축하였다.
이를 설문 항목으로 구성하여 서울시 자전거도로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본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조사된 설문조사 자료를 토대로 확인적 요인분석을 통해 평가항목의 신뢰성 및 타당성을 검증하고, 구조방정식을 이용하여 자전거도로 이용자 만족도 모형을 개발하였다. 구조방정식모형을 이용한 이유는 설문조사가 스커드 척도에 의한 점수식이고, 만족도라는 정서적인 부분을 점수화하여 모형화하는데 적합하기 때문이다.
대상 데이터
설문에 참여한 응답자는 총 200명으로, 주로 이용하는 자전거도로 유형에 따라 유효한 설문 응답수는 다음과 같다.
서울시 자전거 동호회 회원을 대상으로 예비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중복되거나 다중공선성이 의심되는 지표 및 항목들을 수정 및 보완하여 최종 평가지표를 선정하였다. 이를 설문 항목으로 구성하여 서울시 자전거도로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본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조사된 설문조사 자료를 토대로 확인적 요인분석을 통해 평가항목의 신뢰성 및 타당성을 검증하고, 구조방정식을 이용하여 자전거도로 이용자 만족도 모형을 개발하였다.
자전거도로 이용자 만족도 조사는 일반차도내 자전거도로를 주로 이용하는 사람과 한강,지천변 자전거도로를 주로 이용하는 사람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일반차도내 자전거도로 주 이용자는 서울시 자전거도로 중 전용도로로 운영하는 천호대로, 남부순환로(송파구), 경복궁 주변, 월계로, 오현길, 연서로 총 5개축에 대해서 이용한 경험이 있는 사람에 대해서만 개별 면접 조사를 실시하였다. 한강, 지천변 자전거도로 주 이용자는 서울시 한강변과 안양천, 중랑천 등 서울시 주요하천변 자전거도로 이용자를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데이터처리
만족도 모형은 서울시 자전거도로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자전거도로 특성에 따라 일반 차도내 자전거도로와 한강 및 지천변 자전거도로의 2가지 유형으로 구별하고자 한다. 개발된 모형을 분석하여 자전거도로 유형별로 자전거도로 이용자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평가지표들을 분석할 수 있고, 그 평가지표들의 영향정도도 비교할 수 있다.
이론/모형
일반적인 구조방정식 모형 구축과정에 따라 모형을 구축하였다.2)
성능/효과
t값이 1.96보다 크게 나타난 변수는 총 4개의 변수중 2개로, 안전성과 접근성만 일반도로내 자전거도로 이용자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t값이 1.96보다 크게 나타난 변수는 총 4개의 변수중 2개로, 접근성과 경제성만 한강, 지천변 자전거도로 이용자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시 말해서, 구조방정식 모형은 확인적 요인분석을 통해서 측정오차가 없는 잠재요인을 발견하고 회귀분석으로 잠재 요인간을 연결하여 잠재요인들간의 인과관계 가설 검정을 하는 방법이다. 결론적으로 구조방정식 모형은 인과분석을 위해서 요인분석과 회귀분석을 개선적으로 결합한 형태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자전거이용 활성화 방안으로 기초분석은 “자전거전용도로 설치 및 정비”, “자전거법규 정비 및 이용자의 보호장치 마련”이 높았으면, 주성분 또한 “행정적 측면”과 “자전거 시설의 확충”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자전거 서비스수준 평가 모형을 분석한 결과 자전거 이용자의 만족도는 자전거 도로폭에 의해 가장 큰 영향을 받으며, 자전거보관대 수, 보행자 교통량, 대면횟수와 같은 독립변수들에 의해 정의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분석 모형에 의하면 자전거 교통량은 자전거 서비스수준에 영향을 주지 않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즉, 자전거 이용자는 자전거 도로상의 자전거 교통량이 아닌 자전거 도로 폭원이라는 시설적인 요소에 의해 서비스수준을 평가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자전거 이용자들은 다른 수단에 비해 자전거만이 지니는 활동의 매력을 “이용으로 인한 운동성”, “활동에의 자유성”, “심리적 쾌적성”, “경관 접촉에의 직접성” 등으로 인식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자전거도로 유형별로 만족도 모형 분석 결과, 이용자들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과 그 영향정도가 조금씩 다른 것을 알 수 있다. 일반차도내 자전거도로는 안전성과 접근성이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고, 한강, 지천변 자전거도로는 접근성과 경제성이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선정되었다. 본 연구 결과를 통해 자전거도로 이용자들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의 우선순위를 결정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이용자의 관점에 맞추어 자전거 정책 시행자나 자전거도로 설계자 등으로 하여금 이용자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자전거 이용 활성화 정책 방안이나 자전거도로 설계시 고려해야 할 요소들을 다음과 같이 제시할 수 있다.
일반차도내 자전거도로는 접근성과 안전성이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출ㆍ퇴근 및 통학용으로 주로 사용되는 일반차도내 자전거도로는 일반 차량들과 같은 공간을 이용해야 하기 때문에 안전성이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자전거도로 유형별로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조금씩 다르게 나타났는데, 그 이유는 자전거도로 유형별로 이용자들의 기대치가 다르기 때문인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일반차도내 자전거도로와 한강, 지천변 자전거도로 모두 공통적으로 접근성이 만족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접근성이란 자전거를 휴대하고 대중교통을 이용하기 편리하고, 자전거도로 안내책자나 지도를 통해서 서울 전역의 자전거도로를 쉽게 찾을 수 있으며, 계단이나 육교같은 시설물도 이용하기 편리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자전거 이용자의 관점을 반영하고자, 설문조사를 통해 얻은 자전거 이용자의 만족도를 종속변수로 설정함으로써 이용자 중심의 서비스 평가 모형을 개발하였다. 자전거 서비스수준 평가 모형을 분석한 결과 자전거 이용자의 만족도는 자전거 도로폭에 의해 가장 큰 영향을 받으며, 자전거보관대 수, 보행자 교통량, 대면횟수와 같은 독립변수들에 의해 정의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분석 모형에 의하면 자전거 교통량은 자전거 서비스수준에 영향을 주지 않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자전거도로 유형에 상관없이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접근성으로 나타났다. 자전거도로의 접근성에 대한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중ㆍ장거리 출퇴근을 위해 자전거를 휴대하고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것이 편리해야 한다.
자전거도로의 개선시 우선사항으로 기초분석에서는 “자전거도로의 연계성”, “포장상태 정비”가 높게 나왔으며, 주성분도 마찬가지로 “자전거 시설 확충”과 “주행성 향상”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접근성과 경제성 지표의 경우는 표준적재치가 모두 0.5 이상이고 개념신뢰도가 각각 0.84, 0.85로 나와서 내적일관성이 확보되었다. 분산추출지수도 각각 0.
5%로 대부분을 차지하였다. 주로 이용하는 자전거도로 구간은 일반 차도내 자전거도로 53.5%와 한강 및 지천변 자전거도로 46.5%로 나타났다.
또한, 분석 모형에 의하면 자전거 교통량은 자전거 서비스수준에 영향을 주지 않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즉, 자전거 이용자는 자전거 도로상의 자전거 교통량이 아닌 자전거 도로 폭원이라는 시설적인 요소에 의해 서비스수준을 평가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선정된 최종평가지표는 <표 1>과 같다. 최종평가지표는 1차평가지표 4개에서 쾌적성 지표가 추가되어 5개로 구성되었으며, 안전성 지표는 6개, 접근성이 4개, 쾌적성이 5개, 편리성이 4개, 경제성이 4개의 평가항목을 포함하고 있다.
확인적 요인분석을 통해서 표준적재치, 개념신뢰도, 분산추출지수를 구할 수 있다. 표준적재치가 0.5이상이면 개념타당성(construct validity)가 확보되었다고 할 수 있으며, 개념신뢰도가 0.7이상이면 내적 일관성(Internal Consistency)가 확보되었다고 할 수 있으며, 분산추출지수가 0.5이상이면 수렴타당성(Convergent validity)이 확보되었다고 할 수 있다. 개념신뢰도와 분산추출지수 산정식은 다음과 같다.
한강 및 지천변 자전거도로는 접근성과 경제성이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한강 및 지천변 자전거도로는 대부분의 이용자들이 여가나 레져활동을 하기 위하여 자전거도로를 이용하고 있으므로, 무엇보다도 자전거를 대여하여 이용하는 사람들이 많다.
후속연구
다른 어떤 부분을 개선하여 주는 것보다 이용자들의 만족도에 크게 영향을 미치는 위의 항목들의 개선이 자전거도로 이용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판단된다.
이러한 우선순위에 따라 기존 자전거도로 및 기타 부대시설을 이용자의 관점에 맞추어 개선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할 수 있다. 또한, 향후 이용자 중심의 자전거도로망을 구축할 경우, 가장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할 설계요소들을 제시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자전거 이용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다시말해 이용자 만족도 모형을 통하여 이용자들이 자전거도로를 이용할 때 가장 필요한 항목들을 알아낼 수 있으며 자전거도로 건설이나 개선시에 이런 항목들을 고려할 수 있는 가이드를 제시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본 연구에서 구조방정식모형을 이용한 이유는 무엇인가?
조사된 설문조사 자료를 토대로 확인적 요인분석을 통해 평가항목의 신뢰성 및 타당성을 검증하고, 구조방정식을 이용하여 자전거도로 이용자 만족도 모형을 개발하였다. 구조방정식모형을 이용한 이유는 설문조사가 스커드 척도에 의한 점수식이고, 만족도라는 정서적인 부분을 점수화하여 모형화하는데 적합하기 때문이다.
확인적 요인분석을 통해서 어떤 지표들을 구할 수 있는가?
확인적 요인분석을 통해서 표준적재치, 개념신뢰도, 분산추출지수를 구할 수 있다. 표준적재치가 0.
참고문헌 (8)
김계수(2007), "Amos 16.0 구조방정식모형 분석", 한나래출판사.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2000), "Highway Capacity Mannual 2000".
김용수 외(1999), "자전거 전용도로의 이용자 의식분석에 관한 연구", 한국정원학회지.
Florida Dept. of Transportation(2002), "Florida Quality/Level of Service Handbook".
문대식 외(2007), "대전시를 중심으로 한 자전거 이용 실태분석에 따른 개선방안", 교통 기술과 정책.
이겨라 외(2009), "순서형 프로빗 모형을 이용한 이용자 중심의 자전거 서비스 수준 모형 개발", 한국ITS학회논문지, 한국ITS학회.
장석용 외(2009), "교통정보 이용 만족도 모형을 활용한 UTIS 활성화 대책", 대한토목학회논문집, 대한토목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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