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영상통신, UCC(User Created Contents) 및 VoD(Video on Demand) 등 멀티미디어 콘텐츠(Multimedia Contents)들이 늘어나고, IPTV(Internet Protocol TeleVision), Smart TV, ...
최근 영상통신, UCC(User Created Contents) 및 VoD(Video on Demand) 등 멀티미디어 콘텐츠(Multimedia Contents)들이 늘어나고, IPTV(Internet Protocol TeleVision), Smart TV, OHTV(Open Hybrid Television) 등 다양한 서비스가 멀티플렛폼(multi-platform) 환경에서 제공되면서, 통신분야 서비스에서는 끊김 없는 스트리밍 서비스(Seamless Streaming Service) 제공의 문제가 대두되고 있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네트워크를 효율적으로 활용하고, 스트리밍 서비스 품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시스템 개발이 필요하게 되었다. 기존 멀티미디어 콘텐츠 서비스 사업자는 서버에서 제공되는 한 가지의 고화질 영상만을 스트리밍 서비스로 제공하였다. 스트리밍 방식은 RTSP(Real-Time Streaming Protocol)[1-7], RTMP(Real Time Messaging Protocol), MMS(Multimedia Messaging Services) 등과 같은 전용 스트리밍 프로토콜을 사용하거나, CDN(Content Delivery Network)의 전용회선을 이용하여 필요한 영상을 미디어 서버로부터 받는 방식이었다. RTP/RTSP[1,8]와 같은 전송 프로토콜은 NAT(Network Address Translation)/Firewall과 같은 이슈가 발생하지 않는 다는 장점이 있기 때문에, 오늘날 웹 상의 비디오 전송 방식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다[9]. 그리고, 최근에는 HTTP 프로토콜의 장점과 필요한 영상을 바로 서버로부터 요청하고 서비스를 받아 플레이하는 스트리밍 방식의 장점을 활용한 하이브리드 전송 기술 방식인 HTTP 적응적 스트리밍(HAS : HTTP Adaptive Streaming) 기술이 주목을 받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기존 영상통신 시스템의 스트리밍 서비스에 대한 단점인 서버에서 하나의 고품질 콘텐츠를 클라이언트로 전송하는 단순한 방식을 탈피하고, HTTP를 이용한 동적 적응 스트리밍 기술을 활용하여 실시간으로 망 간섭과 통신환경에 맞는 끊김 없는 스트리밍 기술을 구현하였다. 그리고, 웹 기반 실시간 영상통신 기술을 활용하여 웹 브라우저를 통해 실시간으로 인터넷이 가능한 환경에서 영상통신이 가능한 시스템을 제안하였다. 이를 위해 영상통신 시스템을 웹 기반으로 관리 및 운용이 가능하도록 하였으며, 사용자간 영상통신에서 영상 및 음성을 자동적으로 처리하여 시스템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설계 및 구현하였다. 또한 영상통신 캡쳐 및 녹화 시스템을 통해 영상통신 영상에 대해 캡쳐 및 녹화를 진행하여 중요한 회의나 별도의 저장이 필요한 경우 캡쳐 및 녹화 시스템을 사용함으로써 추후 저장된 영상을 통해 회의 내용의 다시 보기와 저장된 영상에 대한 분석이 가능하게 하였다. 웹을 기반으로 함으로써 언제 어디서든 인터넷 환경과 웹 브라우저를 사용할 수 있는 플랫폼들이 구축된 환경이라면 접근성 및 관리가 용이하다. 이와 더불어 사용자 간 영상통신 대화의 내용을 별도의 영상으로 저장하기 때문에 온, 오프라인에서 대화내용의 다시 보기 및 데이터 분석이 가능하다. 그리고 별도의 서버구축과 특정 프로그램이나 플러그인 들의 설치시간이 필요하지 않아 시간 절약 및 효율성을 크게 제공하여 HTML5(Hypertext Markup Language 5)를 활용한 웹 기반의 실시간 영상통신 시스템은 널리 활용 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서비스 사업자는 콘텐츠를 분산 저장함으로써 한곳에 집중되는 네트워크 부하를 분산시킬 수 있고, 사용자는 네트워크 상황에 따라 가변적으로 서버를 선택할 수 있어 콘텐츠 이용이 편리해 졌다. 또한, 사용자는 콘텐츠가 끊김 없이 재생되어 만족도와 접근성이 증가하게 되었으며, 스트리밍 서비스 분야는 콘텐츠의 이용범위와 수요증가에 따른 활성화가 있으리라 사료된다.
최근 영상통신, UCC(User Created Contents) 및 VoD(Video on Demand) 등 멀티미디어 콘텐츠(Multimedia Contents)들이 늘어나고, IPTV(Internet Protocol TeleVision), Smart TV, OHTV(Open Hybrid Television) 등 다양한 서비스가 멀티플렛폼(multi-platform) 환경에서 제공되면서, 통신분야 서비스에서는 끊김 없는 스트리밍 서비스(Seamless Streaming Service) 제공의 문제가 대두되고 있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네트워크를 효율적으로 활용하고, 스트리밍 서비스 품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시스템 개발이 필요하게 되었다. 기존 멀티미디어 콘텐츠 서비스 사업자는 서버에서 제공되는 한 가지의 고화질 영상만을 스트리밍 서비스로 제공하였다. 스트리밍 방식은 RTSP(Real-Time Streaming Protocol)[1-7], RTMP(Real Time Messaging Protocol), MMS(Multimedia Messaging Services) 등과 같은 전용 스트리밍 프로토콜을 사용하거나, CDN(Content Delivery Network)의 전용회선을 이용하여 필요한 영상을 미디어 서버로부터 받는 방식이었다. RTP/RTSP[1,8]와 같은 전송 프로토콜은 NAT(Network Address Translation)/Firewall과 같은 이슈가 발생하지 않는 다는 장점이 있기 때문에, 오늘날 웹 상의 비디오 전송 방식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다[9]. 그리고, 최근에는 HTTP 프로토콜의 장점과 필요한 영상을 바로 서버로부터 요청하고 서비스를 받아 플레이하는 스트리밍 방식의 장점을 활용한 하이브리드 전송 기술 방식인 HTTP 적응적 스트리밍(HAS : HTTP Adaptive Streaming) 기술이 주목을 받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기존 영상통신 시스템의 스트리밍 서비스에 대한 단점인 서버에서 하나의 고품질 콘텐츠를 클라이언트로 전송하는 단순한 방식을 탈피하고, HTTP를 이용한 동적 적응 스트리밍 기술을 활용하여 실시간으로 망 간섭과 통신환경에 맞는 끊김 없는 스트리밍 기술을 구현하였다. 그리고, 웹 기반 실시간 영상통신 기술을 활용하여 웹 브라우저를 통해 실시간으로 인터넷이 가능한 환경에서 영상통신이 가능한 시스템을 제안하였다. 이를 위해 영상통신 시스템을 웹 기반으로 관리 및 운용이 가능하도록 하였으며, 사용자간 영상통신에서 영상 및 음성을 자동적으로 처리하여 시스템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설계 및 구현하였다. 또한 영상통신 캡쳐 및 녹화 시스템을 통해 영상통신 영상에 대해 캡쳐 및 녹화를 진행하여 중요한 회의나 별도의 저장이 필요한 경우 캡쳐 및 녹화 시스템을 사용함으로써 추후 저장된 영상을 통해 회의 내용의 다시 보기와 저장된 영상에 대한 분석이 가능하게 하였다. 웹을 기반으로 함으로써 언제 어디서든 인터넷 환경과 웹 브라우저를 사용할 수 있는 플랫폼들이 구축된 환경이라면 접근성 및 관리가 용이하다. 이와 더불어 사용자 간 영상통신 대화의 내용을 별도의 영상으로 저장하기 때문에 온, 오프라인에서 대화내용의 다시 보기 및 데이터 분석이 가능하다. 그리고 별도의 서버구축과 특정 프로그램이나 플러그인 들의 설치시간이 필요하지 않아 시간 절약 및 효율성을 크게 제공하여 HTML5(Hypertext Markup Language 5)를 활용한 웹 기반의 실시간 영상통신 시스템은 널리 활용 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서비스 사업자는 콘텐츠를 분산 저장함으로써 한곳에 집중되는 네트워크 부하를 분산시킬 수 있고, 사용자는 네트워크 상황에 따라 가변적으로 서버를 선택할 수 있어 콘텐츠 이용이 편리해 졌다. 또한, 사용자는 콘텐츠가 끊김 없이 재생되어 만족도와 접근성이 증가하게 되었으며, 스트리밍 서비스 분야는 콘텐츠의 이용범위와 수요증가에 따른 활성화가 있으리라 사료된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