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위논문]만 4세 남녀 유아의 인지적·정서적 실행기능과 정서조절능력 간의 관계 The Relationships of Cool Executive Function, Hot Executive Function and Emotion Regulation of Four-Year-Old Boys and Girls원문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만 4세 남녀 유아의 인지적․정서적 실행기능 중 갈등억제, 지연억제와 정서조절능력의 관계를 분석하는데 있다. 만 4세 남녀 유아의 실행기능과 정서조절능력의 관계를 살펴봄으로써 유아의 실행기능과 정서조절능력에 대한 개념을 마련하고, 실행기능과 연관지어 유아기 정서교육에 유용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 연구를 위해 설정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만 4세 남녀 유아의 인지적․정서적 실행기능과 정서조절능력은 어떠한가?
2. 만 4세 남녀 유아의 인지적․정서적 실행기능과 정서조절 능력 간의 관계는 어떠한가?
본 연구에서는 서울, 경기 지역에 위치한 유아교육기관 2곳에 재원하고 있는 만 4세 유아 91명을 연구대상으로 하였다. 인지적 실행기능의 갈등억제는 Carlson과 Moses(2001)의 ‘낮과 밤(Day and Night)’, 지연억제는 Beck과 그의 동료(2011)의 ‘지연 과제(Delay Task)'를 사용하였으며, 정서적 실행기능의 갈등억제는 Simpson과 Riggs(2007)의 ‘상자찾기(Box Search)’를, 지연억제는 Kochanska 외(2000)의 ‘선물지연(Gift ...
본 연구의 목적은 만 4세 남녀 유아의 인지적․정서적 실행기능 중 갈등억제, 지연억제와 정서조절능력의 관계를 분석하는데 있다. 만 4세 남녀 유아의 실행기능과 정서조절능력의 관계를 살펴봄으로써 유아의 실행기능과 정서조절능력에 대한 개념을 마련하고, 실행기능과 연관지어 유아기 정서교육에 유용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 연구를 위해 설정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만 4세 남녀 유아의 인지적․정서적 실행기능과 정서조절능력은 어떠한가?
2. 만 4세 남녀 유아의 인지적․정서적 실행기능과 정서조절 능력 간의 관계는 어떠한가?
본 연구에서는 서울, 경기 지역에 위치한 유아교육기관 2곳에 재원하고 있는 만 4세 유아 91명을 연구대상으로 하였다. 인지적 실행기능의 갈등억제는 Carlson과 Moses(2001)의 ‘낮과 밤(Day and Night)’, 지연억제는 Beck과 그의 동료(2011)의 ‘지연 과제(Delay Task)'를 사용하였으며, 정서적 실행기능의 갈등억제는 Simpson과 Riggs(2007)의 ‘상자찾기(Box Search)’를, 지연억제는 Kochanska 외(2000)의 ‘선물지연(Gift Delay)’를 사용하였다. 유아의 정서조절능력은 Cole(1986)이 수정한 Saarni(1984)의 실망선물실험 절차를 사용하여 검사하였다. 수집된 자료를 분석하기 위하여 연구문제에 따라 독립적 t-test와 상관관계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만 4세 남녀 유아의 인지적․정서적 실행기능과 정서조절능력을 살펴본 결과, 유아의 인지적 실행기능의 갈등억제와 지연억제, 정서적 실행기능의 갈등억제와 지연억제, 긍정 정서조절능력 및 부정 정서조절능력은 남아와 여아 간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둘째, 만 4세 유아의 인지적․정서적 실행기능과 정서조절능력 간의 관계를 살펴본 결과, 인지적 실행기능의 갈등억제(r=.364), 정서적 실행기능의 갈등억제(r=.317)는 부정 정서조절능력 간에 유의한 관계를 보였다. 남아의 인지적(r=.334)․정서적 실행기능의 갈등억제(r=.402)와 부정 정서조절능력 간에 유의한 관계를 나타낸 반면 여아는 인지적 실행기능의 갈등억제만 부정 정서조절능력과 유의한 상관을 나타내었다(r=.356). 남아는 인지적․정서적 갈등억제가 높을 경우, 여아는 인지적 갈등억제가 높은 경우에 사회적으로 허용되는 수준의 부정적 정서표현을 나타내는 능력이 높음을 알 수 있다.
본 연구를 통해 만 4세 남녀 유아의 부정 정서조절은 실행기능의 하위요인인 갈등억제와 관련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남아의 인지적․정서적 실행기능은 부정 정서조절능력과 관련이 있으며, 여아의 인지적 실행기능이 부정 정서조절능력과 관계가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결과적으로, 본 연구를 통하여 밝혀진 유아의 부정 정서조절과 실행기능의 갈등억제와의 관련성에 기초하여 볼 때, 유아교육현장 및 정서교육과 정서조절능력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에 있어 갈등억제 측면을 고려할 필요성을 제시한다. 또한 유아가 지닌 성별을 고려하여 남아는 인지적․정서적 실행기능의 갈등억제능력을 증진할 수 있도록 하며, 여아는 인지적 실행기능의 갈등억제능력을 위한 접근이 제공되어야 함을 시사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만 4세 남녀 유아의 인지적․정서적 실행기능 중 갈등억제, 지연억제와 정서조절능력의 관계를 분석하는데 있다. 만 4세 남녀 유아의 실행기능과 정서조절능력의 관계를 살펴봄으로써 유아의 실행기능과 정서조절능력에 대한 개념을 마련하고, 실행기능과 연관지어 유아기 정서교육에 유용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 연구를 위해 설정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만 4세 남녀 유아의 인지적․정서적 실행기능과 정서조절능력은 어떠한가?
2. 만 4세 남녀 유아의 인지적․정서적 실행기능과 정서조절 능력 간의 관계는 어떠한가?
본 연구에서는 서울, 경기 지역에 위치한 유아교육기관 2곳에 재원하고 있는 만 4세 유아 91명을 연구대상으로 하였다. 인지적 실행기능의 갈등억제는 Carlson과 Moses(2001)의 ‘낮과 밤(Day and Night)’, 지연억제는 Beck과 그의 동료(2011)의 ‘지연 과제(Delay Task)'를 사용하였으며, 정서적 실행기능의 갈등억제는 Simpson과 Riggs(2007)의 ‘상자찾기(Box Search)’를, 지연억제는 Kochanska 외(2000)의 ‘선물지연(Gift Delay)’를 사용하였다. 유아의 정서조절능력은 Cole(1986)이 수정한 Saarni(1984)의 실망선물실험 절차를 사용하여 검사하였다. 수집된 자료를 분석하기 위하여 연구문제에 따라 독립적 t-test와 상관관계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만 4세 남녀 유아의 인지적․정서적 실행기능과 정서조절능력을 살펴본 결과, 유아의 인지적 실행기능의 갈등억제와 지연억제, 정서적 실행기능의 갈등억제와 지연억제, 긍정 정서조절능력 및 부정 정서조절능력은 남아와 여아 간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둘째, 만 4세 유아의 인지적․정서적 실행기능과 정서조절능력 간의 관계를 살펴본 결과, 인지적 실행기능의 갈등억제(r=.364), 정서적 실행기능의 갈등억제(r=.317)는 부정 정서조절능력 간에 유의한 관계를 보였다. 남아의 인지적(r=.334)․정서적 실행기능의 갈등억제(r=.402)와 부정 정서조절능력 간에 유의한 관계를 나타낸 반면 여아는 인지적 실행기능의 갈등억제만 부정 정서조절능력과 유의한 상관을 나타내었다(r=.356). 남아는 인지적․정서적 갈등억제가 높을 경우, 여아는 인지적 갈등억제가 높은 경우에 사회적으로 허용되는 수준의 부정적 정서표현을 나타내는 능력이 높음을 알 수 있다.
본 연구를 통해 만 4세 남녀 유아의 부정 정서조절은 실행기능의 하위요인인 갈등억제와 관련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남아의 인지적․정서적 실행기능은 부정 정서조절능력과 관련이 있으며, 여아의 인지적 실행기능이 부정 정서조절능력과 관계가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결과적으로, 본 연구를 통하여 밝혀진 유아의 부정 정서조절과 실행기능의 갈등억제와의 관련성에 기초하여 볼 때, 유아교육현장 및 정서교육과 정서조절능력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에 있어 갈등억제 측면을 고려할 필요성을 제시한다. 또한 유아가 지닌 성별을 고려하여 남아는 인지적․정서적 실행기능의 갈등억제능력을 증진할 수 있도록 하며, 여아는 인지적 실행기능의 갈등억제능력을 위한 접근이 제공되어야 함을 시사한다.
This study investigated the relationship of conflict and delay in cool executive function and hot executive function with emotion regulation in four year old boys and girls. In order to accomplish this purpose, the following two questions were set up.
1. What is the general tendency of four year ol...
This study investigated the relationship of conflict and delay in cool executive function and hot executive function with emotion regulation in four year old boys and girls. In order to accomplish this purpose, the following two questions were set up.
1. What is the general tendency of four year old boys and girl's cool executive function, hot executive function and emotion regulation?
2. What is the distinct relationship between cool executive function and emotion regulation, and hot executive function and emotion regulation in four year old boys and girls?
The participants were 91 children aged four attending two separate children's kindergartens in both Seoul and Gyeonggi. These instruments were used for cool executive function: Carlson & Moses(2001)'s Day and Night, Beck et al(2011)'s Delay Task. The following instruments were used for hot executive function: Simpson & Riggs(2007)'s Box Search, Kochanska et al(2000)'s Gift Delay. To examine the children's emotion regulation, Disapointed Gift revised by Cole(1986) was used. The collected data was analyzed by t-test and correlation.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there are no significant differences in executive function and emotion regulation between boys and girls.
Second, there are significant relationship between conflict and negative emotion regulation in both hot and cool executive function of four year old preschoolers. Boys exhibited a stronger correlation for conflict and negative emotion regulation in hot and cool executive functions. On the other hand, the correlation between conflict and negative emotion regulation in girls was only limited to the cool executive function. The children who have high ability to recognize other peoples emotions and show show their own negative facial expresstion in a socially acceptable way are boys who have competence about conflict in both cool and hot executive function, and girls who have competence solely in the cool executive function.
This study shows executive functions are connected to emotion regulation. Resultingly, the importance of executive functions should be included in studies or educational programs on children's emotion regulation.
This study investigated the relationship of conflict and delay in cool executive function and hot executive function with emotion regulation in four year old boys and girls. In order to accomplish this purpose, the following two questions were set up.
1. What is the general tendency of four year old boys and girl's cool executive function, hot executive function and emotion regulation?
2. What is the distinct relationship between cool executive function and emotion regulation, and hot executive function and emotion regulation in four year old boys and girls?
The participants were 91 children aged four attending two separate children's kindergartens in both Seoul and Gyeonggi. These instruments were used for cool executive function: Carlson & Moses(2001)'s Day and Night, Beck et al(2011)'s Delay Task. The following instruments were used for hot executive function: Simpson & Riggs(2007)'s Box Search, Kochanska et al(2000)'s Gift Delay. To examine the children's emotion regulation, Disapointed Gift revised by Cole(1986) was used. The collected data was analyzed by t-test and correlation.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there are no significant differences in executive function and emotion regulation between boys and girls.
Second, there are significant relationship between conflict and negative emotion regulation in both hot and cool executive function of four year old preschoolers. Boys exhibited a stronger correlation for conflict and negative emotion regulation in hot and cool executive functions. On the other hand, the correlation between conflict and negative emotion regulation in girls was only limited to the cool executive function. The children who have high ability to recognize other peoples emotions and show show their own negative facial expresstion in a socially acceptable way are boys who have competence about conflict in both cool and hot executive function, and girls who have competence solely in the cool executive function.
This study shows executive functions are connected to emotion regulation. Resultingly, the importance of executive functions should be included in studies or educational programs on children's emotion regul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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