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경영은 전통적으로 물적 요소, 인적 요소 및 자본의 결합에 의한 활동으로 이루어지며 이러한 요소들이 원활하고 효율적으로 상호작용을 할 때 기업의 목표달성은 가능해진다. 특히 현대의 경영활동에서는 전통적인 요소를 세분화하여 더욱 분화된 형태의 자원을 관리하며 사용한다. 즉, 경영과 관련한 각종의 정보 획득 및 가공 전략, 글로벌 시장에 진출하기 위한 마케팅 전략, 미래의 기업경영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인적자원의 확보 및 조직의 관리 전략, 필요한 자원을 적시에 조달하여 적절히 배분할 수 있는 재무 전략, 기업 미래의 성패에 지대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연구개발 전략, 지구 환경의 보전에 관한 환경 전략 등 수없이 많은 전략과 정보가 경영활동에 수반되어야 한다. 중소기업 자체의 기반역량은 취약하고 컨설팅 수행의 효율적 극대화를 연구가 필요한 시대적 요구에 잇따르고 있다. 최근 경영환경은 ...
기업의 경영은 전통적으로 물적 요소, 인적 요소 및 자본의 결합에 의한 활동으로 이루어지며 이러한 요소들이 원활하고 효율적으로 상호작용을 할 때 기업의 목표달성은 가능해진다. 특히 현대의 경영활동에서는 전통적인 요소를 세분화하여 더욱 분화된 형태의 자원을 관리하며 사용한다. 즉, 경영과 관련한 각종의 정보 획득 및 가공 전략, 글로벌 시장에 진출하기 위한 마케팅 전략, 미래의 기업경영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인적자원의 확보 및 조직의 관리 전략, 필요한 자원을 적시에 조달하여 적절히 배분할 수 있는 재무 전략, 기업 미래의 성패에 지대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연구개발 전략, 지구 환경의 보전에 관한 환경 전략 등 수없이 많은 전략과 정보가 경영활동에 수반되어야 한다. 중소기업 자체의 기반역량은 취약하고 컨설팅 수행의 효율적 극대화를 연구가 필요한 시대적 요구에 잇따르고 있다. 최근 경영환경은 글로벌화 및 디지털화가 급속히 진전되면서 무한 경쟁의 시대, 기술 지식기반 경쟁의 시대로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따라서 기업이 미래의 경영환경 변화에 대해 효과적인 대응을 하는 것이 기업 경쟁력의 관건이다. 최근 많은 중소기업이 경영․기술 경쟁력 강화를 위해 다양한 정부정책 지원 사업을 통해 외부 전문가에 의한 경영컨설팅 서비스를 받고 있다. 그러나 정부 정책지원 사업에 의해 이루어지는 경영컨설팅은 기업의 경영성과 극대화에 한계점이 존재한다. 중소기업의 강한 경쟁력 확보를 위해서는 경영적인 측면뿐만 아니라 기술적인 측면에서의 역량구축은 중요하다. 또한 좋은 기술이 상용화와 마케팅 역량의 부족으로 사업화에 실패하고 사장되는 경우가 많은 것이 현실이다. 본 연구에서는 경영컨설팅에 대한 신뢰도, 만족도, 활용도에 대하여 기업의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중소 소프트웨어 기업의 다양한 사회 통계학적 특성이 업종, 매출규모, 설립경과 년 수, 종업원 수에 따라서 어떠한 평균 차이를 보이는지 분석하여 중소 소프트웨어 기업에 있어서 경영컨설팅을 통하여 기업의 경영성과가 제고됨을 입증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라 할 수 있겠다. 여러 문헌을 통해 경영컨설팅이 기업의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었으나 경영컨설팅이 최근 대두되고 있는 지식서비스 산업 중 소프트웨어 기업의 경영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연구는 다소 부족한 실정이었다. 본 연구에서는 경영컨설팅이 중소 소프트웨어 기업의 경영성과에 어떠한 영향관계가 있는지를 중심으로 분석하였다는데 의의가 있겠다. 경영컨설팅에 대한 신뢰도, 만족도, 활용도가 수진기업의 경영성과에 긍정적 영향관계를 가지는지 파악하기 위하여 경영컨설팅과 경영성과간의 연구모형과 연구가설을 설정하였으며, 이를 검증하기 위해 경영컨설팅 수진기업으로 부터 수집한 설문자료를 활용하여 실증분석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경영컨설팅의 활용도와 신뢰도는 재무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설명력은 56.1%인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경영컨설팅의 만족도는 재무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의한 영향변수인 활용도와 신뢰도의 β값을 살펴보면 양의 값을 취하고 있으므로, 활용도와 신뢰도가 높을수록 재무성과의 수준도 향상되는 것을 알 수 있다. 아울러 β값의 절대 값이 활용도가 더 크므로, 재무성과에 미치는 영향력은 신뢰도에 비해 상대적으로 활용도가 더 높은 것을 알 수 있다. 둘째, 경영컨설팅의 활용도는 고객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설명력은 46.3%인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경영컨설팅의 신뢰도와 만족도는 고객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의한 영향변수인 활용도의 β값을 살펴보면 양의 값을 취하고 있으므로, 활용도가 높을수록 고객만족의 수준도 향상되는 것을 알 수 있다. 셋째, 경영컨설팅의 신뢰도와 활용도는 내부 비즈니스 프로세스 향상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설명력은 86.9%인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경영컨설팅의 만족도는 내부 비즈니스 프로세스 향상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의한 영향변수인 신뢰도와 활용도의 β값을 살펴보면 양의 값을 취하고 있으므로, 신뢰도와 활용도가 높을수록 내부 비즈니스 프로세스 향상의 수준도 향상되는 것을 알 수 있다. 아울러 β값의 절대 값이 신뢰도가 더 크므로, 내부 비즈니스 프로세스 향상에 미치는 영향력은 활용도에 비해 상대적으로 신뢰도가 더 높은 것을 알 수 있다. 넷째, 경영컨설팅의 활용도는 학습과 성장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설명력은 57.2%인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경영컨설팅의 신뢰도와 만족도는 학습과 성장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의한 영향변수인 활용도의 β값을 살펴보면 양의 값을 취하고 있으므로, 활용도가 높을수록 학습과 성장의 수준도 향상되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러한 연
기업의 경영은 전통적으로 물적 요소, 인적 요소 및 자본의 결합에 의한 활동으로 이루어지며 이러한 요소들이 원활하고 효율적으로 상호작용을 할 때 기업의 목표달성은 가능해진다. 특히 현대의 경영활동에서는 전통적인 요소를 세분화하여 더욱 분화된 형태의 자원을 관리하며 사용한다. 즉, 경영과 관련한 각종의 정보 획득 및 가공 전략, 글로벌 시장에 진출하기 위한 마케팅 전략, 미래의 기업경영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인적자원의 확보 및 조직의 관리 전략, 필요한 자원을 적시에 조달하여 적절히 배분할 수 있는 재무 전략, 기업 미래의 성패에 지대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연구개발 전략, 지구 환경의 보전에 관한 환경 전략 등 수없이 많은 전략과 정보가 경영활동에 수반되어야 한다. 중소기업 자체의 기반역량은 취약하고 컨설팅 수행의 효율적 극대화를 연구가 필요한 시대적 요구에 잇따르고 있다. 최근 경영환경은 글로벌화 및 디지털화가 급속히 진전되면서 무한 경쟁의 시대, 기술 지식기반 경쟁의 시대로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따라서 기업이 미래의 경영환경 변화에 대해 효과적인 대응을 하는 것이 기업 경쟁력의 관건이다. 최근 많은 중소기업이 경영․기술 경쟁력 강화를 위해 다양한 정부정책 지원 사업을 통해 외부 전문가에 의한 경영컨설팅 서비스를 받고 있다. 그러나 정부 정책지원 사업에 의해 이루어지는 경영컨설팅은 기업의 경영성과 극대화에 한계점이 존재한다. 중소기업의 강한 경쟁력 확보를 위해서는 경영적인 측면뿐만 아니라 기술적인 측면에서의 역량구축은 중요하다. 또한 좋은 기술이 상용화와 마케팅 역량의 부족으로 사업화에 실패하고 사장되는 경우가 많은 것이 현실이다. 본 연구에서는 경영컨설팅에 대한 신뢰도, 만족도, 활용도에 대하여 기업의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중소 소프트웨어 기업의 다양한 사회 통계학적 특성이 업종, 매출규모, 설립경과 년 수, 종업원 수에 따라서 어떠한 평균 차이를 보이는지 분석하여 중소 소프트웨어 기업에 있어서 경영컨설팅을 통하여 기업의 경영성과가 제고됨을 입증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라 할 수 있겠다. 여러 문헌을 통해 경영컨설팅이 기업의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었으나 경영컨설팅이 최근 대두되고 있는 지식서비스 산업 중 소프트웨어 기업의 경영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연구는 다소 부족한 실정이었다. 본 연구에서는 경영컨설팅이 중소 소프트웨어 기업의 경영성과에 어떠한 영향관계가 있는지를 중심으로 분석하였다는데 의의가 있겠다. 경영컨설팅에 대한 신뢰도, 만족도, 활용도가 수진기업의 경영성과에 긍정적 영향관계를 가지는지 파악하기 위하여 경영컨설팅과 경영성과간의 연구모형과 연구가설을 설정하였으며, 이를 검증하기 위해 경영컨설팅 수진기업으로 부터 수집한 설문자료를 활용하여 실증분석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경영컨설팅의 활용도와 신뢰도는 재무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설명력은 56.1%인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경영컨설팅의 만족도는 재무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의한 영향변수인 활용도와 신뢰도의 β값을 살펴보면 양의 값을 취하고 있으므로, 활용도와 신뢰도가 높을수록 재무성과의 수준도 향상되는 것을 알 수 있다. 아울러 β값의 절대 값이 활용도가 더 크므로, 재무성과에 미치는 영향력은 신뢰도에 비해 상대적으로 활용도가 더 높은 것을 알 수 있다. 둘째, 경영컨설팅의 활용도는 고객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설명력은 46.3%인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경영컨설팅의 신뢰도와 만족도는 고객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의한 영향변수인 활용도의 β값을 살펴보면 양의 값을 취하고 있으므로, 활용도가 높을수록 고객만족의 수준도 향상되는 것을 알 수 있다. 셋째, 경영컨설팅의 신뢰도와 활용도는 내부 비즈니스 프로세스 향상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설명력은 86.9%인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경영컨설팅의 만족도는 내부 비즈니스 프로세스 향상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의한 영향변수인 신뢰도와 활용도의 β값을 살펴보면 양의 값을 취하고 있으므로, 신뢰도와 활용도가 높을수록 내부 비즈니스 프로세스 향상의 수준도 향상되는 것을 알 수 있다. 아울러 β값의 절대 값이 신뢰도가 더 크므로, 내부 비즈니스 프로세스 향상에 미치는 영향력은 활용도에 비해 상대적으로 신뢰도가 더 높은 것을 알 수 있다. 넷째, 경영컨설팅의 활용도는 학습과 성장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설명력은 57.2%인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경영컨설팅의 신뢰도와 만족도는 학습과 성장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의한 영향변수인 활용도의 β값을 살펴보면 양의 값을 취하고 있으므로, 활용도가 높을수록 학습과 성장의 수준도 향상되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러한 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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