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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교육 환경에서 스마트기기 및 콘텐츠 효과성 연구 원문보기


황유리 (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컴퓨터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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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교육은 정보기술(IT)의 발전에 따라 과거 획일적이고 표준화된 교육방식에서 선택적, 맞춤형 교육방식으로 전환하여 개개인의 교육수준에 맞게 성장시킬 수 있는 교육환경의 조성이 가능하며, 학생들이 인터넷을 통해 생산한 지식을 공유하고 새로운 지식을 생산하는 순환구조가 발현되어 정보기술을 활용한 창의적 학습사회로의 가속화를 이룰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스마트교육을 위한 스마트 기기와 IT)의 발전에 따라 과거 획일적이고 표준화된 교육방식에서 선택적, 맞춤형 교육방식으로 전환하여 개개인의 교육수준에 맞게 성장시킬 수 있는 교육환경의 조성이 가능하며, 학생들이 인터넷을 통해 생산한 지식을 공유하고 새로운 지식을 생산하는 순환구조가 발현되어 정보기술을 활용한 창의적 학습사회로의 가속화를 이룰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스마트교육을 위한 스마트 기기와 콘텐츠 효과성을 연구하기 위해 현장에서 스마트교육을 적용하고 있는 관련 학교 교사 및 학생들에게 설문 조사를 실시하여 스마트기기 사용의 장점 및 단점, 스마트기기의 활용과 선호도를 알아본다. 또한 교사와 학생들이 주로 사용하는 콘텐츠를 조사하여 콘텐츠 개발 및 개선점을 찾아 효율적인 스마트교육을 실현할 방안을 모색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current study focuses on efficiency of smart devices and their contents in educational context. Even though significant attention has been given to smart education, the smart education strategy plan drafted by the government is about the only relevant guideline established so far. Without the sy...

학위논문 정보

저자 황유리
학위수여기관 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컴퓨터교육전공
지도교수 강신천
발행연도 2014
총페이지 83장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37399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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