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융복합 교육 시대에 스마트기기의 교육적 활용방안
Educational Utilization of Smart Devices in the Convergence Education Era 원문보기 논문타임라인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3 no.6, 2015년, pp.29 - 37  

피수영 (대구가톨릭대학교 기초교양교육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융복합 교육시대에 접어들면서 현재의 교육문화는 스마트교육을 통한 교육 패러다임의 변화를 추진하고 있다. 스마트기기의 등장은 시간과 공간의 제약 없이 학습이 가능하므로 교육적으로 활용하면 학습자의 역량을 강화시킴과 동시에 창의적인 인재양성을 도모할 수가 있다. 현재 대학교육에서 스마트기기를 교육적으로 활용하는 방안이나 체계적인 지침이 없는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통해 스마트기기의 일반적인 이용실태를 분석하고 스마트기기를 교육적으로 정보로 활용하는 방안에 대해 제안하였다. 정보 활용과 관련하여 정보검색, 소통, 협력, 공유, 보고서작성, 자료보관, 온라인 평가, 프로젝터 관리 활동으로 명명하여 실험집단 학생들 대상으로 교육을 실시한 후 테스트를 실시하였다. 테스트와 설문지 분석을 통해 실험집단 학생들이 통제집단 학생들보다 스마트기기를 정보로 활용하는 능력과 자기효능감이 높게 나타남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는 스마트기기의 교육적 활용방안이 학생들의 학업성취도 향상과 더불어 다양한 문제해결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역량을 강화시킬 수 있음을 보여주었다는데 의의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Entering the convergence education era, the emergence of smart devices removed the constraint of time and space for study, so if we use smart devices appropriately for education, it will strengthen students' abilities and cultivate creative human resource. Therefore the current study analyzed the g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통해 스마트기기의 일반적인 이용실태를 분석하고 스마트기기를 교육적으로 정보로 활용하는 방안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정보활용과 관련하여 대학생들의 학습활동과 관련된 정보검색, 소통, 협력, 공유, 보고서작성, 자료보관, 온라인 평가, 프로젝터관리 활동으로 명명하여 실험집단 학생들 대상으로 교육을 실시한 후 테스트를 진행한다.
  • 이들은 주로 페이스북이나 카카오톡으로 소통하는데 활용하고 교육적으로 활용하는 부분이 미약한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스마트폰을 정보로 활용한 학습자들의 활동으로 정보검색, 소통, 협력, 공유, 보고서 작성, 자료보관, 온라인 평가, 프로젝트 관리 활동으로 명명하여 연구를 진행하고자 한다. 스마트폰을 이용하여 정보로 활용방법 중 첫 번째, 노트기능에 대해 알아보았다.
  • 스마트기기 중 학습자들의 대부분이 스마트폰을 보유하고 있는 실정이라 스마트폰으로 한정시켜서 논하고자한다. 하루에 스마트폰을 6시간 이상 사용하는 학습자들과 3시간 이상 사용하는 학습자들이 대부분이었다.
  • 정보활용과 관련하여 대학생들의 학습활동과 관련된 정보검색, 소통, 협력, 공유, 보고서작성, 자료보관, 온라인 평가, 프로젝터관리 활동으로 명명하여 실험집단 학생들 대상으로 교육을 실시한 후 테스트를 진행한다. 스마트기기를 교육적으로 활용하는 방안이 학생들의 학습효과를 높이고 문제해결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지를 살펴보기 위해 교육을 받은 실험집단과 교육을 받지 않은 통제집단으로 나누어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대학교육에서 스마트기기를 교육적으로 활용하는데 기초자료로 제공하고자 한다.
  • 스마트폰을 이용하여 정보로 활용방법 중 첫 번째, 노트기능에 대해 알아보았다. 스핀노트, Keep(Google), Dionote, 갤럭시노트, Somnote, 에버노트 등 다양한 노트 앱이 많이 있지만 에버노트를 이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다. 에버노트는 PC와 연동하여 작성하여 관리할 수 있으며 웹 클리핑이 가능한 장점이 있다.
  • 스마트기기를 교육적으로 활용하는 방안이 학생들의 학습효과를 높이고 문제해결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지를 살펴보기 위해 교육을 받은 실험집단과 교육을 받지 않은 통제집단으로 나누어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대학교육에서 스마트기기를 교육적으로 활용하는데 기초자료로 제공하고자 한다.
  • 매우 그렇지않다(1점), 그렇지 않다(2점), 보통이다(3점), 그렇다(4점), 매우 그렇다(5점)로 지정하였다. 정보로 활용하는 분야는 다양하지만 대학생들이 교육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보편적으로 많이 이용하는 분야에 대해 조사를 실시하였다. [Table 1]에 결과를 나타내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스마트기기로 무엇을 기대할 수 있는가? 스마트기기는 이동성, 즉시성, 상호 작용성, 실제성, 협력적 환경 등을 제공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다양한 앱의 등장으로 다양한 학생중심의 학습활동을 가능하게 하므로 문제해결학습의 효과는 극대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스마트기기의 발전으로 인해 최근에는 스마트 환경에 맞게 정보를 수집, 처리, 전달하는 방법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매거진 앱이란 무엇인가? 그러나 지금은 막강한 성능은 기본이고 이동성과 휴대성까지 겸비한 스마트기기로 인해 언제 어디서나 정보를 수집하고 확인할 수 있게 되었다. 매거진 앱이란 특정 키워드, 특정 분야, 자신의 SNS 계정 등을 등록해 놓으면 그에 해당하는 정보를 자동으로 수집해 매거진 형태로 보여주는 앱을 의미한다. 마지막으로 구글 알리미는 서비스명 그대로 구글에서 서비스하고 있는 알리미 서비스이다.
스마트기기의 특징은 무엇인가? 스마트기기는 기존의 데스크 탑 기반의 컴퓨터가 가지고 있는 장점 외에 이동성, 즉시성, 상호 작용성, 실제성, 협력적 환경을 제공한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어 시간과 공간의 제약 없이 학습을 가능하게 하여 다양한 학생중심의 교수, 학습활동을 가능하게 한다. 대부분이 초, 중, 고등 교육에서 활용하는 연구가 주류를 이루고 있으며 대부분 교사들을 중심으로 인식에 대한 연구나 교사의 교육적 활용에 대한 연구가 주류이다[3,6,7,8].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5)

  1. K. S. Noh . S. H. Ju . J. T. Jung, "An Exploratory Study on Concept and Realization Conditions of Smart Learning",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0, No. 2, pp. 79-88, 2011. 

    인용구절

    인용 구절

    스마트기술의 발달과 함께 최근 새롭게 등장한 스마트교육에 대한 이론적 기틀을 마련하기 위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1,2,3].

  2. M. Y. Kim . Y. K. Bae, "Development of a Smart Education Model for Field Application of Smart Education",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Internet Information, Vol. 13, No. 5, pp. 77-92, 2012. 

    인용구절

    인용 구절

    스마트기술의 발달과 함께 최근 새롭게 등장한 스마트교육에 대한 이론적 기틀을 마련하기 위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1,2,3].

  3. Y. Kim . J. G. Shon, "A Study on Design of K-12 e-Learning for Utilization Smartphone",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Internet Information, Vol. 12, No. 4, pp. 135-143, 2011. 

    인용구절

    인용 구절

    스마트기술의 발달과 함께 최근 새롭게 등장한 스마트교육에 대한 이론적 기틀을 마련하기 위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1,2,3].

    대부분이 초, 중, 고등 교육에서 활용하는 연구가 주류를 이루고 있으며 대부분 교사들을 중심으로 인식에 대한 연구나 교사의 교육적 활용에 대한 연구가 주류이다[3,6,7,8].

  4. M. Y. Kim, "A Study on Educational Application of Smart Devices for Enhancing the Effectiveness of Problem Solving Learning", Journal of Internet Computing and Services, Vol. 15, No. 1, pp. 143-156, 2014. 

    인용구절

    인용 구절

    스마트교육의 대표적인 특징으로 최신 정보통신기술에 바탕을 둔 자원의 활용과 학습자중심의 접근방식이라고 할 수 있다[4,5].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으로 클라우드가 있다[4].

  5. D. W. Lee . S. H. Lee, "The Future of ICT Fusion based on Smart Technology",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0, No. 2, pp. 147-152, 2012. 

    인용구절

    인용 구절

    스마트교육의 대표적인 특징으로 최신 정보통신기술에 바탕을 둔 자원의 활용과 학습자중심의 접근방식이라고 할 수 있다[4,5].

  6. H. S. Han . H. S. Lim, "Analysis for Teaching and Learning Methods in K-12 Smart Education",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1, No. 2, pp. 51-58, 2013. 

    인용구절

    인용 구절

    대부분이 초, 중, 고등 교육에서 활용하는 연구가 주류를 이루고 있으며 대부분 교사들을 중심으로 인식에 대한 연구나 교사의 교육적 활용에 대한 연구가 주류이다[3,6,7,8].

  7. J. Y. Jin . Y. J. Soon, "Survey on Special Education Teacher's Perceptions and Needs of Smart Devices Utilization", Journal of Special Education & Rehabilitation Science, Vol. 53, No. 3, pp. 231-254, 2014. 

    인용구절

    인용 구절

    대부분이 초, 중, 고등 교육에서 활용하는 연구가 주류를 이루고 있으며 대부분 교사들을 중심으로 인식에 대한 연구나 교사의 교육적 활용에 대한 연구가 주류이다[3,6,7,8].

  8. S. K. Lee . M. H. Kwon, "A Study on the Awareness of Elementary School Teachers and Students About the Smart Education and its Improvement Plan", Korea Regional Communication Research Association, Vol. 14, No. 2, pp. 258-294, 2014. 

    인용구절

    인용 구절

    대부분이 초, 중, 고등 교육에서 활용하는 연구가 주류를 이루고 있으며 대부분 교사들을 중심으로 인식에 대한 연구나 교사의 교육적 활용에 대한 연구가 주류이다[3,6,7,8].

  9. H. S. Moon . K. M. Park, "Needs Analysis for Smart Learning in University Education and Plans for Activation", Journal of KIIT, Vol. 11, No. 5, pp. 175-190, 2013. 

    인용구절

    인용 구절

    현재의 대학생들은 가까운 장래에 일선 산업체의 인력이 될 것이므로 기업체의 오늘날 교육현황은 대학교육에 있어 중요한 연관성을 가질 수 있을 것이다[9].

  10. J. H. Kang, "A Study on Utilizing SNS to Vitalize Smart Learning",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9, No. 5, pp. 265-274, 2011. 

    인용구절

    인용 구절

    페이스북의 모든 페이지는 RSS를 기본적으로 제공하니 자신의 관심분야와 관련된 페이지 내용인 경우 활용하면 좋다[10,11,12].

  11. S. M. Kim . H. W. Lim . H. J. Kim, "User List Generation based on User Information and Activity in Twitter", Journal of KIISE : Databases , Vol. 39, No. 6, pp. 387-397, 2012. 

    인용구절

    인용 구절

    페이스북의 모든 페이지는 RSS를 기본적으로 제공하니 자신의 관심분야와 관련된 페이지 내용인 경우 활용하면 좋다[10,11,12].

  12. H. V. Lee . S. H. Kwon, "A study of on the Application Method of Improving Communication through the Google Plus in Team Project Based Learning in University Lecture", Korean Journal of the Learning Sciences, Vol. 7, No. 2, pp. 74-93, 2013. 

    인용구절

    인용 구절

    페이스북의 모든 페이지는 RSS를 기본적으로 제공하니 자신의 관심분야와 관련된 페이지 내용인 경우 활용하면 좋다[10,11,12].

  13. B. W. Jin . K. W. Lee, "A Study of Mobile Content Generation System using 2-Dimensional bar code in Smart Device Environment",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5, No. 4, pp. 2349-2354, 2014. 

    원문보기 상세보기 crossref 타임라인에서 보기
    인용구절

    인용 구절

    학습에 대한 흥미증진, 학습자 중심의 참여학습, 활동중심, 협력학습 등 창의적인 학습환경을 제공해 줄 수 있다[13,14].

  14. Y. G. Kim . W. J. Kim, "Development of Training Mechanisms with QR cod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ociety, Vol. 5, No. 2, pp. 289-293, 2011. 

    인용구절

    인용 구절

    학습에 대한 흥미증진, 학습자 중심의 참여학습, 활동중심, 협력학습 등 창의적인 학습환경을 제공해 줄 수 있다[13,14].

  15. M. W. Park . J. P. Park . S. K. Jung, "An Implementation of QR code based On-line Mobile Augmented Reality Systems", Journal of Korea Multimedia Society, Vol. 15, No. 8, pp. 1004-1016, 2012. 

    원문보기 상세보기 crossref 타임라인에서 보기
    인용구절

    인용 구절

    스마트폰의 대중화로 인해 모바일에서의 증강현실 기술개발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15].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