융복합 교육시대에 접어들면서 현재의 교육문화는 스마트교육을 통한 교육 패러다임의 변화를 추진하고 있다. 스마트기기의 등장은 시간과 공간의 제약 없이 학습이 가능하므로 교육적으로 활용하면 학습자의 역량을 강화시킴과 동시에 창의적인 인재양성을 도모할 수가 있다. 현재 대학교육에서 스마트기기를 교육적으로 활용하는 방안이나 체계적인 지침이 없는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통해 스마트기기의 일반적인 이용실태를 분석하고 스마트기기를 교육적으로 정보로 활용하는 방안에 대해 제안하였다. 정보 활용과 관련하여 정보검색, 소통, 협력, 공유, 보고서작성, 자료보관, 온라인 평가, 프로젝터 관리 활동으로 명명하여 실험집단 학생들 대상으로 교육을 실시한 후 테스트를 실시하였다. 테스트와 설문지 분석을 통해 실험집단 학생들이 통제집단 학생들보다 스마트기기를 정보로 활용하는 능력과 자기효능감이 높게 나타남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는 스마트기기의 교육적 활용방안이 학생들의 학업성취도 향상과 더불어 다양한 문제해결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역량을 강화시킬 수 있음을 보여주었다는데 의의가 있다.
융복합 교육시대에 접어들면서 현재의 교육문화는 스마트교육을 통한 교육 패러다임의 변화를 추진하고 있다. 스마트기기의 등장은 시간과 공간의 제약 없이 학습이 가능하므로 교육적으로 활용하면 학습자의 역량을 강화시킴과 동시에 창의적인 인재양성을 도모할 수가 있다. 현재 대학교육에서 스마트기기를 교육적으로 활용하는 방안이나 체계적인 지침이 없는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통해 스마트기기의 일반적인 이용실태를 분석하고 스마트기기를 교육적으로 정보로 활용하는 방안에 대해 제안하였다. 정보 활용과 관련하여 정보검색, 소통, 협력, 공유, 보고서작성, 자료보관, 온라인 평가, 프로젝터 관리 활동으로 명명하여 실험집단 학생들 대상으로 교육을 실시한 후 테스트를 실시하였다. 테스트와 설문지 분석을 통해 실험집단 학생들이 통제집단 학생들보다 스마트기기를 정보로 활용하는 능력과 자기효능감이 높게 나타남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는 스마트기기의 교육적 활용방안이 학생들의 학업성취도 향상과 더불어 다양한 문제해결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역량을 강화시킬 수 있음을 보여주었다는데 의의가 있다.
Entering the convergence education era, the emergence of smart devices removed the constraint of time and space for study, so if we use smart devices appropriately for education, it will strengthen students' abilities and cultivate creative human resource. Therefore the current study analyzed the ge...
Entering the convergence education era, the emergence of smart devices removed the constraint of time and space for study, so if we use smart devices appropriately for education, it will strengthen students' abilities and cultivate creative human resource. Therefore the current study analyzed the general application condition of the smart devices through surveys targeted to students and proposed a measure in applying the smart device as an educational information. In relation to information application, a test was proceeded after carrying out education targeted to experiment group students by naming the group information search, communication, cooperation, sharing, report generation, data storage, online assessment and project management activity. Through the test and survey analysis, it was discovered that the experiment group students displayed higher self-efficacy and ability in applying the smart device as information compared to the control group.
Entering the convergence education era, the emergence of smart devices removed the constraint of time and space for study, so if we use smart devices appropriately for education, it will strengthen students' abilities and cultivate creative human resource. Therefore the current study analyzed the general application condition of the smart devices through surveys targeted to students and proposed a measure in applying the smart device as an educational information. In relation to information application, a test was proceeded after carrying out education targeted to experiment group students by naming the group information search, communication, cooperation, sharing, report generation, data storage, online assessment and project management activity. Through the test and survey analysis, it was discovered that the experiment group students displayed higher self-efficacy and ability in applying the smart device as information compared to the control grou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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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에서는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통해 스마트기기의 일반적인 이용실태를 분석하고 스마트기기를 교육적으로 정보로 활용하는 방안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정보활용과 관련하여 대학생들의 학습활동과 관련된 정보검색, 소통, 협력, 공유, 보고서작성, 자료보관, 온라인 평가, 프로젝터관리 활동으로 명명하여 실험집단 학생들 대상으로 교육을 실시한 후 테스트를 진행한다.
이들은 주로 페이스북이나 카카오톡으로 소통하는데 활용하고 교육적으로 활용하는 부분이 미약한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스마트폰을 정보로 활용한 학습자들의 활동으로 정보검색, 소통, 협력, 공유, 보고서 작성, 자료보관, 온라인 평가, 프로젝트 관리 활동으로 명명하여 연구를 진행하고자 한다. 스마트폰을 이용하여 정보로 활용방법 중 첫 번째, 노트기능에 대해 알아보았다.
스마트기기 중 학습자들의 대부분이 스마트폰을 보유하고 있는 실정이라 스마트폰으로 한정시켜서 논하고자한다. 하루에 스마트폰을 6시간 이상 사용하는 학습자들과 3시간 이상 사용하는 학습자들이 대부분이었다.
정보활용과 관련하여 대학생들의 학습활동과 관련된 정보검색, 소통, 협력, 공유, 보고서작성, 자료보관, 온라인 평가, 프로젝터관리 활동으로 명명하여 실험집단 학생들 대상으로 교육을 실시한 후 테스트를 진행한다. 스마트기기를 교육적으로 활용하는 방안이 학생들의 학습효과를 높이고 문제해결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지를 살펴보기 위해 교육을 받은 실험집단과 교육을 받지 않은 통제집단으로 나누어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대학교육에서 스마트기기를 교육적으로 활용하는데 기초자료로 제공하고자 한다.
스마트폰을 이용하여 정보로 활용방법 중 첫 번째, 노트기능에 대해 알아보았다. 스핀노트, Keep(Google), Dionote, 갤럭시노트, Somnote, 에버노트 등 다양한 노트 앱이 많이 있지만 에버노트를 이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다. 에버노트는 PC와 연동하여 작성하여 관리할 수 있으며 웹 클리핑이 가능한 장점이 있다.
스마트기기를 교육적으로 활용하는 방안이 학생들의 학습효과를 높이고 문제해결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지를 살펴보기 위해 교육을 받은 실험집단과 교육을 받지 않은 통제집단으로 나누어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대학교육에서 스마트기기를 교육적으로 활용하는데 기초자료로 제공하고자 한다.
매우 그렇지않다(1점), 그렇지 않다(2점), 보통이다(3점), 그렇다(4점), 매우 그렇다(5점)로 지정하였다. 정보로 활용하는 분야는 다양하지만 대학생들이 교육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보편적으로 많이 이용하는 분야에 대해 조사를 실시하였다. [Table 1]에 결과를 나타내었다.
제안 방법
자료의 처리는 SPSS 22를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개학한 후 첫 주에 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응답한 학생 180명 중에서 남학생 86명(47.
프로젝트 관리나 친구들과의 소통, 협력학습 등에서 사용하면 효율적이다. 다섯째, 사용자가 눈으로 보는 현실세계에 가상물체를 겹쳐 보여주는 증강현실에 대해 알아보았다. 현실세계에 실시간으로 부가정보를 갖는 가상세계를 합쳐 하나의 영상으로 보여주므로 혼합현실이라고도 한다.
실험집단은 2014년 2학기에 교양과목 수업으로 43명을 대상으로 교육을 실시한 그룹이고 통제집단은 교육을 받지 않은 43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두 그룹을 대상으로 2주째 수업시간에 스마트폰을 이용한 정보 활용 관련 사전 테스트로 실시하였고15주째에 사후 테스트를 실시한 후 설문조사를 하였다. 본 연구대상의 구성은 남학생 40명(46.
본 논문에서는 설문조사를 통해 대학생들의 스마트기기 현황에 대해 먼저 살펴보았다. 대부분이 스마트기기 중 스마트폰을 보유하고 있었다.
전공분야 혹은 학습자의 관심분야에 대한 페이스북의 그룹과 트위터의 리스트를 활용하여 원하는 정보를 검색하고 공유할 수가 있다. 빅 데이터 중에서 원하는 자료를 찾기 위해 매번 웹 서핑을 하지 않고 자신에게로 자료가 오도록 구글 알리미, RSS 구독서비스 중 하나인 Feedly에 대해 알아보았다. 과거에는 정보를 수집하기 위해 직접 웹 서핑을 하고 즐겨찾기 기능을 활용했다면, 현재는 RSS 피드를 통해 자신이 필요로 하는 정보를 신속하게 수집한다.
특정 키워드(로봇, 인문학, 증강현실, 대기업취업 등)를 지정해 놓으면 웹페이지, 블로그, 뉴스 등을 취합해서 개인화된 뉴스레터를 만들어주는 서비스이다. 사용방법은 매우 간단하여 구글의 알리미 서비스에 접속하여 검색어를 입력하고 몇 가지를 설정해 놓으면 스마트기기로 변경된 내용을 모아서 보내준다.
본 연구에서 대학생들의 스마트기기의 일반적인 이용실태를 분석하기 위해 경상북도 D대학교에서 학생들 18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스마트기기를 교육적으로 활용하는 방안이 학생들의 학습효과를 높이고 문제해결능력 향상에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기 위해180명 중 86명을 대상으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으로 나누어 테스트를 실시하였다. 실험집단은 2014년 2학기에 교양과목 수업으로 43명을 대상으로 교육을 실시한 그룹이고 통제집단은 교육을 받지 않은 43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스마트기기를 정보로 활용하고 있는지의 여부를 5점 척도를 기준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매우 그렇지않다(1점), 그렇지 않다(2점), 보통이다(3점), 그렇다(4점), 매우 그렇다(5점)로 지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스마트폰을 정보로 활용한 학습자들의 활동으로 정보검색, 소통, 협력, 공유, 보고서 작성, 자료보관, 온라인 평가, 프로젝트 관리 활동으로 명명하여 연구를 진행하고자 한다. 스마트폰을 이용하여 정보로 활용방법 중 첫 번째, 노트기능에 대해 알아보았다. 스핀노트, Keep(Google), Dionote, 갤럭시노트, Somnote, 에버노트 등 다양한 노트 앱이 많이 있지만 에버노트를 이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다.
스마트폰을 정보로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본 후 두 개의 그룹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으로 나눈 후 사전, 사후테스트를 실시하였다. 스마트폰을 이용한 정보 활용과 관련하여 정보검색, 소통, 협력, 공유, 보고서작성, 자료보관과 관련된 문제를 가지고 정해진 시간 50분 내에 작성하도록 테스트를 실시하였다. 테스트 결과 실험집단 학생의 점수가 통제집단보다 많이 높았고 자기효능감도 높게 나타났다.
스마트폰을 이용한 정보활용과 관련하여 정보검색, 소통, 협력, 공유, 보고서작성, 자료보관과 관련된 문제를 가지고 정해진 시간 50분 내에 작성하도록 사전, 사후 테스트를 실시하였다. 교육을 실시하기 전과 교육을 실시한 후의 집단 간의 차이를 검증하기 위해 사전, 사후 테스트를 실시한 후 t검정으로 분석하였다.
스마트폰을 정보로 활용한 학습자들의 활동으로 정보검색, 소통, 협력, 공유, 보고서작성, 자료보관, 온라인 평가, 프로젝트 관리 활동으로 명명한 후 이들에 대해 먼저 학습을 하였다. 스마트폰을 정보로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본 후 두 개의 그룹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으로 나눈 후 사전, 사후테스트를 실시하였다. 스마트폰을 이용한 정보 활용과 관련하여 정보검색, 소통, 협력, 공유, 보고서작성, 자료보관과 관련된 문제를 가지고 정해진 시간 50분 내에 작성하도록 테스트를 실시하였다.
스마트폰을 활용한 분야는 주로 친구와 소통이었으며 6시간 이상 사용하는 학습자들의 비율이 제일 높았으며 대부분 3시간 이상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스마트폰을 정보로 활용한 학습자들의 활동으로 정보검색, 소통, 협력, 공유, 보고서작성, 자료보관, 온라인 평가, 프로젝트 관리 활동으로 명명한 후 이들에 대해 먼저 학습을 하였다. 스마트폰을 정보로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본 후 두 개의 그룹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으로 나눈 후 사전, 사후테스트를 실시하였다.
학습자들도 팀별 프로젝트나 실생활에 활용할 수가 있다. 앱을 통해 체험을 해보고 직접 간단한 증강현실을 작성해 보았다.
여섯째, 소통, 정보검색, 협력, 온라인 평가, 공유, 프로젝트관리하기 위해 페이스북의 그룹과 트위터의 리스트를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다. 페이스북의 그룹은 조별 프로젝트 관리에서도 활용할 수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통해 스마트기기의 일반적인 이용실태를 분석하고 스마트기기를 교육적으로 정보로 활용하는 방안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정보활용과 관련하여 대학생들의 학습활동과 관련된 정보검색, 소통, 협력, 공유, 보고서작성, 자료보관, 온라인 평가, 프로젝터관리 활동으로 명명하여 실험집단 학생들 대상으로 교육을 실시한 후 테스트를 진행한다. 스마트기기를 교육적으로 활용하는 방안이 학생들의 학습효과를 높이고 문제해결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지를 살펴보기 위해 교육을 받은 실험집단과 교육을 받지 않은 통제집단으로 나누어 살펴보고자 한다.
수업은 한 주에 100분으로 이루어지는데 수업중간에 집중도가 떨어질 즈음에 퀴즈를 QR코드로 제출하여 학습자의 흥미유발과 참여가능성을 높일 수가 있었다. 학습자들은 조별 프로젝트를 작성한 후 자신의 프로젝트와 관련된 내용을 QR코드로 연결하여 발표한 후 다른 조들이 QR코드를 통하여 참조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외에도 스마트폰을 정보로 활용하는 다양한 방법이 있겠지만 30시간 내에 다루기에는 시간이 부족하여 위에서 언급한 부분을 중심으로 교육을 하였다.
대상 데이터
두 그룹을 대상으로 2주째 수업시간에 스마트폰을 이용한 정보 활용 관련 사전 테스트로 실시하였고15주째에 사후 테스트를 실시한 후 설문조사를 하였다. 본 연구대상의 구성은 남학생 40명(46.5%), 여학생 46명(53.5%)으로 그 중 1학년이 9명으로 10.5% , 2학년이 37명으로 43%, 3학년이 27명으로 31.4% , 4학년이 13명으로 15.1%로 구성되었다. 집단별로 인원수와 비율은 [Table 3]에 나타내었다.
본 연구에서 대학생들의 스마트기기의 일반적인 이용실태를 분석하고 이를 교육적으로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 먼저 경상북도 D대학교에서 학생들 18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자료의 처리는 SPSS 22를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 대학생들의 스마트기기의 일반적인 이용실태를 분석하기 위해 경상북도 D대학교에서 학생들 18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스마트기기를 교육적으로 활용하는 방안이 학생들의 학습효과를 높이고 문제해결능력 향상에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기 위해180명 중 86명을 대상으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으로 나누어 테스트를 실시하였다.
스마트기기를 교육적으로 활용하는 방안이 학생들의 학습효과를 높이고 문제해결능력 향상에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기 위해180명 중 86명을 대상으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으로 나누어 테스트를 실시하였다. 실험집단은 2014년 2학기에 교양과목 수업으로 43명을 대상으로 교육을 실시한 그룹이고 통제집단은 교육을 받지 않은 43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두 그룹을 대상으로 2주째 수업시간에 스마트폰을 이용한 정보 활용 관련 사전 테스트로 실시하였고15주째에 사후 테스트를 실시한 후 설문조사를 하였다.
두 번째, 보고서작성은 클라우드오피스를 이용하여 작성할 수가 있다. 클라우드오피스는 Google의 Google 드라이브, MS의 오피스365와 SkyDrive, 네이버의 네이버 오피스, 한글과 컴퓨터의 씽크프리 온라인 오피스 등이 있는데 구글드라이브를 이용하였다. 정보보관과 관련해서는 구글드라이브, 에버노트와 같은 클라우드 서비스를 이용하여 관리할 수가 있다.
데이터처리
스마트폰을 이용한 정보활용과 관련하여 정보검색, 소통, 협력, 공유, 보고서작성, 자료보관과 관련된 문제를 가지고 정해진 시간 50분 내에 작성하도록 사전, 사후 테스트를 실시하였다. 교육을 실시하기 전과 교육을 실시한 후의 집단 간의 차이를 검증하기 위해 사전, 사후 테스트를 실시한 후 t검정으로 분석하였다. 에서보듯이 통제집단은 사전, 사후 테스트 간에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실험집단은 차이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성능/효과
이는 정보활용 교육을 통해 학생들의 정보검색 능력과 정보습득 자신감이 향상되었음을 알 수 있다. 스마트기기 기능과 기술 적응능력, 스마트기기를 이용하는 것을 즐기는 것에 대한 t검정 결과는 실험, 통제 집단 모두 긍정적인 답을 하였으나 통제집단에서는 사전과 사후에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실험집단에서는 사전과 사후에 차이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정보활용 교육을 통해 학생들의 실력이 향상되어 스마트기기 이용을 즐기는 것으로 간주된다.
그룹별로 스마트기기의 기능사용에 대한 자기 효능감차이 검정 결과는 [Table 5]에 나타내었다. 스마트폰을 이용한 정보검색 능력과 정보습득 자신감에 대한 t검정결과는 정보검색 능력과 정보습득 자신감은 통제집단에서는 사전과 사후에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실험집단에서는 사전과 사후에 차이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정보활용 교육을 통해 학생들의 정보검색 능력과 정보습득 자신감이 향상되었음을 알 수 있다.
이는 정보활용 교육을 통해 학생들의 실력이 향상되어 스마트기기 이용을 즐기는 것으로 간주된다. 스마트폰을 이용한 정보활용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가의 질문에 대한 t검정 결과는 실험, 통제집단 모두 긍정적인 답을 하였으며 두 그룹 모두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육여부와 상관없이 모든 학생들이 스마트폰을 이용한 정보활용 교육이 필요하다고 생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부분이 스마트기기 중 스마트폰을 보유하고 있었다. 스마트폰을 활용한 분야는 주로 친구와 소통이었으며 6시간 이상 사용하는 학습자들의 비율이 제일 높았으며 대부분 3시간 이상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스마트폰을 정보로 활용한 학습자들의 활동으로 정보검색, 소통, 협력, 공유, 보고서작성, 자료보관, 온라인 평가, 프로젝트 관리 활동으로 명명한 후 이들에 대해 먼저 학습을 하였다.
실험집단에서 스마트폰을 이용하여 정보로 활용하는 방법들이 실생활과 자신의 학습에 많은 도움이 되었는가의 질문에 88.2%가 긍정적인 대답을 하였다. 지하철, 버스, 카페 등 이동시에나 아르바이트를 하면서 시간을 내어 스마트폰을 이용하여 정보로 활용하는가의 질문에 85.
실험집단에서 스마트폰을 이용하여 정보로 활용하는 방법들이 실생활과 자신의 학습에 많은 도움이 되었으며 프로젝트관리에 소셜네트워크서비스를 활용하는 것이 도움이 되었다고 응답하였다. 구글 알리미를 통해 취업정보나 전공 관련 관심분야에 대한 최신정보를 검색하지 않고도 수집하여 정보로 활용하고 친구들과 공유할 수 있어서 많은 도움이 되었으며 실시간으로 이루어지는 피드백으로 인해 학습하는데 어려움이 없었다고 응답하였다.
실험집단은 유의도 검증결과 p<.05 수준에서 유의미함을 나타내어 스마트폰을 이용하여 정보로 활용하는 교육에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교육을 실시하기 전과 교육을 실시한 후의 집단 간의 차이를 검증하기 위해 사전, 사후 테스트를 실시한 후 t검정으로 분석하였다. 에서보듯이 통제집단은 사전, 사후 테스트 간에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실험집단은 차이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실험집단은 유의도 검증결과 p<.
스마트기기의 기능사용에 대한 학생들의 자기 효능감을 분석하기 위해 5점 척도를 이용하여 설문에 응답한 내용을 토대로 분석한 결과를 [Table 2]에 나타내었다. 자기 효능감은 높게 나타났으며 수업시간에 스마트폰을 사용하여 학습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긍정적으로 응답한 학생들이 58.4%로 나타났다.
2%가 긍정적인 대답을 하였다. 지하철, 버스, 카페 등 이동시에나 아르바이트를 하면서 시간을 내어 스마트폰을 이용하여 정보로 활용하는가의 질문에 85.5%가 긍정적인 대답을 하였다. 프로젝트관리에 SNS를 활용하는 것이 도움이 되었는지에 대해서는 92.
스마트폰을 이용한 정보 활용과 관련하여 정보검색, 소통, 협력, 공유, 보고서작성, 자료보관과 관련된 문제를 가지고 정해진 시간 50분 내에 작성하도록 테스트를 실시하였다. 테스트 결과 실험집단 학생의 점수가 통제집단보다 많이 높았고 자기효능감도 높게 나타났다. 이는 스마트기기를 교육적으로 활용하는 방안이 학생들의 학습효과를 높이고 다양한 문제해결 능력을 향상시키는데 영향을 미침을 알 수 있었다.
후속연구
이처럼 스마트기기를 활용하는 다양한 방법들로 인해 학생들의 학습효율을 높일 수가 있으므로 대학에서 스마트기기를 활용하는 교육에 관심을 가지고 적절한 대응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 향후 스마트기기를 대학교육에서 다양한 방법을 통해 학습에 활용하는 방안과 QR코드, 증강현실을 교육에 활용하는 방안도 매우 중요하므로 추후 지속적인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한계점은 다음과 같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스마트기기로 무엇을 기대할 수 있는가?
스마트기기는 이동성, 즉시성, 상호 작용성, 실제성, 협력적 환경 등을 제공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다양한 앱의 등장으로 다양한 학생중심의 학습활동을 가능하게 하므로 문제해결학습의 효과는 극대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스마트기기의 발전으로 인해 최근에는 스마트 환경에 맞게 정보를 수집, 처리, 전달하는 방법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매거진 앱이란 무엇인가?
그러나 지금은 막강한 성능은 기본이고 이동성과 휴대성까지 겸비한 스마트기기로 인해 언제 어디서나 정보를 수집하고 확인할 수 있게 되었다. 매거진 앱이란 특정 키워드, 특정 분야, 자신의 SNS 계정 등을 등록해 놓으면 그에 해당하는 정보를 자동으로 수집해 매거진 형태로 보여주는 앱을 의미한다. 마지막으로 구글 알리미는 서비스명 그대로 구글에서 서비스하고 있는 알리미 서비스이다.
스마트기기의 특징은 무엇인가?
스마트기기는 기존의 데스크 탑 기반의 컴퓨터가 가지고 있는 장점 외에 이동성, 즉시성, 상호 작용성, 실제성, 협력적 환경을 제공한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어 시간과 공간의 제약 없이 학습을 가능하게 하여 다양한 학생중심의 교수, 학습활동을 가능하게 한다. 대부분이 초, 중, 고등 교육에서 활용하는 연구가 주류를 이루고 있으며 대부분 교사들을 중심으로 인식에 대한 연구나 교사의 교육적 활용에 대한 연구가 주류이다[3,6,7,8].
K. S. Noh . S. H. Ju . J. T. Jung, "An Exploratory Study on Concept and Realization Conditions of Smart Learning",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0, No. 2, pp. 79-88, 2011.
스마트기술의 발달과 함께 최근 새롭게 등장한 스마트교육에 대한 이론적 기틀을 마련하기 위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1,2,3].
M. Y. Kim . Y. K. Bae, "Development of a Smart Education Model for Field Application of Smart Education",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Internet Information, Vol. 13, No. 5, pp. 77-92, 2012.
스마트기술의 발달과 함께 최근 새롭게 등장한 스마트교육에 대한 이론적 기틀을 마련하기 위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1,2,3].
Y. Kim . J. G. Shon, "A Study on Design of K-12 e-Learning for Utilization Smartphone",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Internet Information, Vol. 12, No. 4, pp. 135-143, 2011.
스마트기술의 발달과 함께 최근 새롭게 등장한 스마트교육에 대한 이론적 기틀을 마련하기 위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1,2,3].
대부분이 초, 중, 고등 교육에서 활용하는 연구가 주류를 이루고 있으며 대부분 교사들을 중심으로 인식에 대한 연구나 교사의 교육적 활용에 대한 연구가 주류이다[3,6,7,8].
M. Y. Kim, "A Study on Educational Application of Smart Devices for Enhancing the Effectiveness of Problem Solving Learning", Journal of Internet Computing and Services, Vol. 15, No. 1, pp. 143-156, 2014.
스마트교육의 대표적인 특징으로 최신 정보통신기술에 바탕을 둔 자원의 활용과 학습자중심의 접근방식이라고 할 수 있다[4,5].
H. S. Han . H. S. Lim, "Analysis for Teaching and Learning Methods in K-12 Smart Education",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1, No. 2, pp. 51-58, 2013.
대부분이 초, 중, 고등 교육에서 활용하는 연구가 주류를 이루고 있으며 대부분 교사들을 중심으로 인식에 대한 연구나 교사의 교육적 활용에 대한 연구가 주류이다[3,6,7,8].
J. Y. Jin . Y. J. Soon, "Survey on Special Education Teacher's Perceptions and Needs of Smart Devices Utilization", Journal of Special Education & Rehabilitation Science, Vol. 53, No. 3, pp. 231-254, 2014.
대부분이 초, 중, 고등 교육에서 활용하는 연구가 주류를 이루고 있으며 대부분 교사들을 중심으로 인식에 대한 연구나 교사의 교육적 활용에 대한 연구가 주류이다[3,6,7,8].
S. K. Lee . M. H. Kwon, "A Study on the Awareness of Elementary School Teachers and Students About the Smart Education and its Improvement Plan", Korea Regional Communication Research Association, Vol. 14, No. 2, pp. 258-294, 2014.
대부분이 초, 중, 고등 교육에서 활용하는 연구가 주류를 이루고 있으며 대부분 교사들을 중심으로 인식에 대한 연구나 교사의 교육적 활용에 대한 연구가 주류이다[3,6,7,8].
H. S. Moon . K. M. Park, "Needs Analysis for Smart Learning in University Education and Plans for Activation", Journal of KIIT, Vol. 11, No. 5, pp. 175-190, 2013.
페이스북의 모든 페이지는 RSS를 기본적으로 제공하니 자신의 관심분야와 관련된 페이지 내용인 경우 활용하면 좋다[10,11,12].
S. M. Kim . H. W. Lim . H. J. Kim, "User List Generation based on User Information and Activity in Twitter", Journal of KIISE : Databases , Vol. 39, No. 6, pp. 387-397, 2012.
페이스북의 모든 페이지는 RSS를 기본적으로 제공하니 자신의 관심분야와 관련된 페이지 내용인 경우 활용하면 좋다[10,11,12].
H. V. Lee . S. H. Kwon, "A study of on the Application Method of Improving Communication through the Google Plus in Team Project Based Learning in University Lecture", Korean Journal of the Learning Sciences, Vol. 7, No. 2, pp. 74-93, 2013.
페이스북의 모든 페이지는 RSS를 기본적으로 제공하니 자신의 관심분야와 관련된 페이지 내용인 경우 활용하면 좋다[10,11,12].
B. W. Jin . K. W. Lee, "A Study of Mobile Content Generation System using 2-Dimensional bar code in Smart Device Environment",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5, No. 4, pp. 2349-2354, 2014.
학습에 대한 흥미증진, 학습자 중심의 참여학습, 활동중심, 협력학습 등 창의적인 학습환경을 제공해 줄 수 있다[13,14].
Y. G. Kim . W. J. Kim, "Development of Training Mechanisms with QR cod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ociety, Vol. 5, No. 2, pp. 289-293, 2011.
학습에 대한 흥미증진, 학습자 중심의 참여학습, 활동중심, 협력학습 등 창의적인 학습환경을 제공해 줄 수 있다[13,14].
M. W. Park . J. P. Park . S. K. Jung, "An Implementation of QR code based On-line Mobile Augmented Reality Systems", Journal of Korea Multimedia Society, Vol. 15, No. 8, pp. 1004-1016,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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