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중.고에서의 스마트교육 교수.학습 유형 분석
Analysis for Teaching and Learning Methods in K-12 Smart Education 원문보기

디지털정책연구 = The Journal of digital policy & management, v.11 no.2, 2013년, pp.51 - 58  

한해숙 (고려대학교 컴퓨터교육학과) ,  임희석 (고려대학교 컴퓨터교육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최근 스마트 기기 보급과 함께 스마트교육 환경의 등장에 따른 새로운 교수 학습 방법에 대한 논의가 증가하고 있다. 이 같은 추세 속에서 본 연구는 스마트교육 체제를 이해하기 위해 교육내용, 교육환경, 교육방식, 교육과정 측면에 대한 총체적인 접근을 통해 스마트교육의 통합적 특성을 고려한 CTLA(Creation Teaching Learning Assessment) 모델을 바탕으로 한 초 중 고(K-12)의 국내 외 실제 스마트교육 사례를 분석하였다. 스마트교육의 교수 학습 유형은 국외사례, 국내사례, 교수 학습 모형 별로 분석하여 각 유형별 현 스마트교육의 긍정적인 부분과 보완 및 추가연구가 필요한 부분을 제시함으로써 스마트교육을 체계적으로 정립 및 구현하여 성공적이고 내실있는 스마트교육이 실현될 수 있도록 기여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re is an increasing discussion about new teaching and learning methods in smart education environment due to the dissemination of smart devices. In this trend, in order to understand the smart education system, this study analyzed the domestic and foreign cases in K-12 smart education based on C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미래 인재 양성을 위한 스마트교육의 실제적용사례와 교수·학습 유형 분석을 통한 현재 스마트교육의 현황과 개선사항을 제안하고자 한다.
  • 셋째, 교육방식 측면의 대표적 변화는 온라인수업의 도입으로 기존 학교교육의 많은 장점에도 불구하고 전통적인 체제가 해결하지 못하는 한계점을 온라인 수업을 통해 극복하기 위한 것으로 학습자들에게 학습의 선택권을 주고, 기초 학력 결손을 해소하는데 목적이 있다. 부득이 한 사유로 학업에 공백이 생길 수 있는 학생들에게 학업 기회를 제공하고, 전공 교사가 없어 원하는 과목을 선택하지 못하는 학생들의 학습 선택권을 보장해 줄 수 있을 것이다.
  • 2006년 IDA(Infocomm Development Authority)가‘Intelligent Nation 2015(줄여서 iN2015라고 통용됨)’라는 국가정보화 10년 종합계획을 수립하면서 그 중 하나의 과제로 FutureSchools@Singapore(FS@SG)를 발표하면서 시작되었다. 이 프로젝트는 기존의 부분적이고 비 통합적인 ICT 활용을 지양하고, 학교 전체를 ICT라는 매체로 개혁하여 21세기 지식정보사회가 원하는 인재를 양성하고자 하는 싱가포르 정부의 교육혁신 정책이다. 이는 능력위주의 교육 패러다임과 혁신적 학교모델 개발을 목표로 하고, 이곳에서의 성공적인 경험과 교수·학습의 실제를 도입하여 실행할 수 있도록 하는 선도적이며 실험 적인 역할을 수행하며 재정적 지원은 National Research Foundation(NRF)의 Interactive &Digital Media(IDM) 프로그램을 통해 이루어졌는데, 2012년까지 8천만 달러 (한화 약 700억 원)가 투입되었으며 현재까지 싱가포르에는 여섯 개의 미래학교가 선정되어 운영 중이며, 정부는 2015년까지 15개의 미래학교를 선정하고자 계획하고 있으며 현재까지 모두 6개 학교가 선도학교로 운영되고 있는데, Beacon Primary School(초등), Canberra Primary School(초등), Crescent Girls School(중등), Hwa Chong Institution(고등), Jurong Secondary School(중등), School of Science and Technology(중등) 등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스마트교육의 목적과 학습 효율을 극대화 하는데 필요한 네가지 요소는? 스마트교육은 단순히 스마트 장치를 활용하거나 이러닝 방식을 응용한 것으로 이해되거나 해석되어져서는 안 된다. 본질적인 스마트 교수·학습 방법의 분석을 위해서는 앞서 살펴본 교육환경, 교육내용, 교육방식, 교육과정을 고려한 총체적인 접근이 필요하며 이를 위해 교수자 또는 학습자가 수업 보조 자료를 생성, 가공, 저장, 공유하는 ‘스마트 Creation’ 활동과 교수자가 스마트 장치를 활용하여 협업, 참여, 상호작용이 가능한 ‘스마트 Teaching’ 활동과 학습자가 스마트 장치를 활용하여 맞춤형, 지능형등 학습의 효과를 높일 수 있도록 학습을 지원하는 ‘스마트 Learning’ 활동과 스마트 시스템을 통해 실시간 투표, 다면평가, 학습 피드백 등 학습 평가에 대한 총괄적인 ‘스마트 Assessment’ 활동에 대한 이해와 고려가 필요하다[11]. 위의 네 가지 요소를 적절히 하나의 학습 공간에서 이루어 질 수 있도록 통합적인 학습활동을 적용한다면 스마트교육의 목적과 학습 효율을 극대화 할수 있을 것이다.
협동학습이란? 협동학습은 교수자가 학습자들을 일방적으로 가르치는 것이 아닌 하나의 목적 달성을 위해 전문가, 학습자가 동료의식을 갖고 함께 연구하는 관계를 형성하여 SNS 서비스 등을 활용해 문제를 해결하는 것으로 전체는 하나를 위하여, 하나는 전체를 위하여, 집단 구성원들의 성공적인 학습을 공동의 목표로 하고 있다. 협동학습에서 교수자는 학습자 모두가 공유할 수 있는 동등한 접근 기회를 허용해야 하며 협동학습에서 발생할 수 있는 대인 관계 문제 등을 올바로 해결하기 위한 사회적 기능 (social skills) 및 에티켓을 사전지도하고 최종 결과물을 학습자 전체가 공유할 수 있도록 하여 피드백을 제공해준다면 좀 더 효과적으로 운영이 가능할 것이다.
스마트교육 교수·학습 방법을 수업에 적용하기 위해 필요한 것은? 학습활동을 주도하는 교수자들에게 익숙하지 않은 스마트교육 교수·학습 방법을 수업에 적용하기 위해서는 경험 있는 교사와 전문가의 조언 및 실제적 수업사례 제공 등의 지원을 바탕으로 한 교사의 선순환적인 반성 (reflection)으로 학습활동을 생각하고 결정할 수 있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교수자들의 스마트 학습활동의 전략, 도구, 환경 등을 고려한 교수·학습방법의 이해 및 분석이 필요하며 이를 위한 스마트학습, 학습동기, 정보 활동, 환경활동을 분석하고 세분화 하여 다양한 학습활동과 융합한 활용이 가능하도록 해야 한다[4][12][13].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