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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성장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중학생의 자기 표현력에 미치는 효과 원문보기


박현숙 (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상담심리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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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청소년들이 타인에게 자신의 의견이나 입장을 제대로 표현하지 못하여 당면한 문제들을 해결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사실에 입각하여, 학업적으로나 신체적으로 새로운 환경이 형성될 시점에 있는 중학교 신입생들에게 자기성장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자기 표현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지를 알아보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가설을 설정하였다. 첫째, 자기성장 집단 상담을 받은 실험집단은 그렇지 않은 통제 집단 보다 자기 표현력이 유의하게 향상될 것이다. 둘째, 자기성장 집단 상담을 받은 실험집단은 그렇지 않은 통제집단보다 자기 표현력의 하위영역인 내용적 표현력, 언어적 표현력, 비언어적 표현력에서 유의하게 향상 될 것이다 . 이러한 가설을 검증하기 위하여 대전시 소재 Y중학교, 1학년 5개 학급 중에서 2개 학급을 임의로 선정하여.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으로 배정하였고, 사전검사를 통해 동질집단임을 확인하였다. 실험집단에게 10주에 걸쳐 총 10회기로 주 1회씩 자기성장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실시하였으며 매회기 소요시간은 45분이었다. 통제집단에게는 아무런 처지도 하지 않았다. 본 연구에서 자기 표현력을 측정하기 위한 검사 도구는 Rokos & Schroeder가 제작한 주장행동 척도를 김성희(1980)가 우리문화에 맞게 개발한 자기표현 평정척도를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박현숙
학위수여기관 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상담심리전공
지도교수 백욱현
발행연도 2014
총페이지 vi, 72장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37408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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