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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BTI(Myers-Briggs Type Indicator)활용 소집단 협력 학습 프로그램이 간호대학생의 대인관계와 진로정체감에 미치는 효과
Effect of Ready Planned Small Group Collaboration Learning Program Through MBTI on Interpersonal Relationships and Career Identity of Nursing College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1 no.11, 2010년, pp.4441 - 4448  

권윤희 (대구과학대학 간호과) ,  곽오계 (경운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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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MBTI활용 소집단 협력 학습 프로그램이 간호대학생의 대인관계와 진로정체감에 미치는 효과를 파악하고자 시도되었다. 학습 프로그램과 연구 참여에 동의한 T대학 간호과 2학년을 대상으로 실험군 30명, 대조군 30명으로 단순무선 배치를 하였으며, 실험군에게는 15주 30시간 MBTI활용 소집단 협력 학습 프로그램을 적용하였다. 연구도구는 MBTI 검사, 대인관계, 진로정체감 측정도구를 이용하였으며, 자료분석SPSS Win 17.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chi-square test, t-test로 검증하였다. 연구 결과 MBTI활용 소집단 협력 학습 프로그램에 참여한 간호대학생은 참여하지 않은 간호대학생보다 대인관계와 진로정체감이 긍정적으로 변화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small group collaboration learning program through MBTI on interpersonal relationship and career identity of nursing college students. 30 experimental group and 30 control group, nursing students were randomly assigned 2nd grade nursing stu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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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MBTI활용 소집단 협력 학습 프로그램이 간호대학생의 대인관계와 진로정체감에 미치는 효과를 파악하고자 시도되었다. 연구 결과 MBTI활용 소집단 협력 학습 프로그램에 참여한 간호대학생은 참여하지 않은 간호대학생보다 대인관계와 진로정체감이 긍정적으로 변화하였다.
  • 본 연구는 MBTI활용 소집단 협력 학습 프로그램이 간호대학생의 대인관계와 진로정체감에 미치는 효과를 파악하는 것이다.
  • 본 연구는 MBTI활용 소집단 협력 학습 프로그램이 간호대학생의 대인관계와 진로정체감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하기 위해 시도되었다. 먼저 본 연구의 실험군이 프로그램에 참여하지 않은 대조군에 비하여 대인관계의 긍정적 점수 변화가 더 높게 나타났다.
  • 본 연구는 MBTI활용 소집단 협력 학습 프로그램이 간호대학생의 대인관계와 진로정체감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하기 위해 시도된 유사 실험연구이다[표 1].
  • 권윤희(2002)의 연구는 12명을 대상으로 3일간 단기간 동안 적용한 것으로 대상자 인원이 확대된 간호대학생의 대인관계와 진로정체감 향상을 위한 MBTI활용 교수 학습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대학의 학기 과정인 15주 동안 운영하여 그 효과를 확인한 연구는 찾아 볼 수 없었다. 이에 MBTI활용 소집단 협력 학습 프로그램을 개발, 운영하여 간호대학생의 대인관계와 진로정체감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함으로써 간호대학생의 긍정적인 대인관계 증진과 진로정체감 정립을 위하여 필요한 기초자료를 마련하고자 본 연구를 시도하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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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진로정체감이란? 간호 대학생은 간호사 국가면허 취득을 목표로 하는 교육과정을 이수해야 하는 경우로 진로 결정자로 볼 수 있어 간호 전문직에 대한 긍정적인 정체감 정립이 요구되는 사람들이다. 진로정체감은 진로에 대한 확신정도를 말하며 자신의 목표, 흥미, 성격 및 재능 등에 관한 상(Picture)을 소유한 상태를 의미한다[7]. 진로정체감이 확고한 경우는 명확하고 안정된 진로 준비행동을 할 수 있게 되므로[8] 간호대학생이 적절한 교육과 프로그램을 통하여 확고하고 긍정적인 진로정체감을 정립하게 된다면 간호직에 대해 안정된 진로 준비행동을 할 수 있게 될 것이다.
대학생들은 무엇으로 분류할 수 있는가? 대학생들은 진로 결정자와 진로 미결정자로 분류할 수 있는데 이에 따른 적절한 진로상담이 필요하다[6]. 간호 대학생은 간호사 국가면허 취득을 목표로 하는 교육과정을 이수해야 하는 경우로 진로 결정자로 볼 수 있어 간호 전문직에 대한 긍정적인 정체감 정립이 요구되는 사람들이다.
대학생시기는 무엇이 요구되며, 어떤 것이 필요한가? 대학생은 발달단계 상 정체위기와 역할혼미를 경험하면서도 직업사회 준비과정에서 대인관계와 진로문제를 해결해야 할 중요한 시점에 처해 있어 진로역할을 포함한 미래의 역할정체를 위한 개입에 있어 중요한 시기라고 할 수 있다[1]. 이 시기에 형성된 대인관계가 이후 사람들과의 상호작용에 큰 영향을 끼칠 수 있어 대인관계에 대한 새로운 인식이 요구되며, 성공적인 직업세계에로의 이행을 위한 진로결정과 진로준비행동이 필요하다[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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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1. H. Erikson, "Childhood and society", New York: W. W. Norton, 1963. 

  2. 김봉환, "대학생의 진로결정 수준과 진로준비행동의 발달 및 이차원적 유형화",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2월, 1997. 

  3. 이경순, 이미경, 김경희, "인간관계와 의사소통", 현문사, 2006. 

  4. 김혜숙, "간호학생의 임상실습 스트레스와 임상수행 능력과의 관계 연구", 한국보건간호학회지, 제 16권, 제1호, pp. 64-76, 3월, 2002. 

  5. 김혜정, "중소병원과 대학병원 간호사의 직무 만족도와 이직의사에 관한 비교 연구", 경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2월, 2002. 

  6. M. J. Heppner, & F. Hendricks, "A process and outcome study examining career in decision and indecisiveness", J Counsel Develop, Vol 73, pp. 426-437, 1995. 

  7. J. L. Holland, & J. E. Holland, "Vocational indecision ; More evidence and speculation",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Vol 24, pp. 404-414, 1977. 

  8. 김봉환, "기존의 진로지도관련 프로그램들", 한국청소년상담원, 1999. 

  9. 추수경, 전은미, "간호학생의 진로 및 취업의사결정 과정에 관한 연구", 한국간호교육학회지, 제4권, 제2호, pp. 280-295. 12월, 1998. 

  10. 김정택, 심혜숙, "MBTI 성장프로그램 지도자 안내서(I)", 한국심리검사연구소, 1998. 

  11. C. C. Martin, "Looking at types and careers", CAPT, Florida, 1995. 

  12. M. L. Savickas, "Annual review ; Practice and research in career counseling and development", The Career Development Quarterly, Vol 38, pp. 100-134, 1989. 

  13. 권윤희, "MBTI를 활용한 성장프로그램이 간호대학생의 대인관계 및 진로정체감에 미치는 효과", 계명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6월, 2002. 

  14. 이재영, "공업계 고등학생의 사이버 집단상담 효과에 대한 연구: MBTI를 활용한 자아개념 확립과 진로 탐색 프로그램을 활용한", 한국외국어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2월, 2001. 

  15. 이은옥, 임난영, 박현애, 이인숙, 김종임, 배정이, 이선미 , "간호연구와 통계분석", 수문사, 2009. 

  16. 김정택, 심혜숙, "성격유형검사(MBTI)의 한국 표준화에 대한 일 연구", 서강대학교 MBTI 연구소, 1990. 

  17. 이형득, 문선모, "인간관계훈련 집단상담의 효과에 관한 일 연구", 경상대학교논문집, 제19호, pp. 195-204, 1979. 

  18. J. L. Holland, D. C. Daiger, & P. G. Power, "My vocational situation. Palo Alto", CA : Consulting Psychology Press, 1980. 

  19. R. E. Slavin, "How student learning teams can integrate the desegregated classroom", Integ edu, Vol 15, pp. 56-58, 1977. 

  20. 황승숙, "MBTI 기본 프로그램이 간호대학생의 대인 관계와 집단응집력에 미치는 영향", 한국보건간호학회지, 제18권, 제1호, pp. 61-73, 3월, 2004. 

  21. 이수련, "MBTI를 활용한 대인관계향상 프로그램이 대학생의 대인관계향상에 미치는 효과", 계명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2월, 1999. 

  22. 김정택, 심혜숙, 임승환, "나의모습 나의얼굴", 한국심리검사연구소, 1993. 

  23. 서영옥, "MBTI 자기성장 프로그램이 실헙계 고등학생의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영향", 상명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2월, 2007. 

  24. 이근춘, "MBTI 성격유형에 따른 진로지도프로그램을 고등학생의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효과", 경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2월, 2004. 

  25. J. L. Holland, D. C. Gottfredson, & P. G. Power, "Some diagnostic scales for research in decision making and personality : Identity, information, and barrier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 39, No 6, pp. 1191-1200, 19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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