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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항공교통수단은 국민들이 일상생활과 기업의 생산 활동에 근원이 되는 인적, 물적 자원을 수송함으로써 국가발전의 근간이 되고 있다. 항공교통은 타 교통수단에 비해 자원의 시공간적 이동이 용이하여 보다 많은 부가가치를 생산할 수 있는 기능적 특성을 내재하고 있다. 또한, 정보화 사회와 자유시장경제체제의 발달에 따라 국가간 또는 지역간 제 자원의 교류를 위한 항공교통의 필요성이 점점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항공교통의 순기능에 비추어 항공기 운항과정에서 사고가 간헐적으로 발생하여 인명사상과 재산피해를 초래하는 등의 역기능 현상이 일어나고 있어 항공관련 행정기관을 비롯한 유관기관과 단체 및 업계에서는 항공사고를 예방하기 위하여 항공종사자들의 기량향상과 안전관리 강화하고 있다. 이러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는 항공운송사업을 개시한 이래 오늘날에 이르기 까지 여러 가지 복잡하고 다양한 원인에 의하여 각종의 크고 작은 항공사고가 발생하여 인명과 재산피해가 계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국내 항공사에서 발생한 항공기 사고 및 준 사고에 대한 발생원인 및 경향을 분석함으로써 항공사고 예방에 기여하고자 한다. 전세계적으로 항공사고의 약 70% 정도가 조종사의 인적요인에 의해 발생하고 있는 현실에 비추어 한국인의 문화적요인의 특성에 대해 고찰해 보고 전 세계적인 다양한 국적과 문화적 배경이 다른 조종사가 국적 항공사에 근무하므로 야기되는 언어문제, 교차 문화적 요인의 영향 및 승무원 자원관리(...
저자 | 전우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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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공주대학교 안보과학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항공안전관리학 |
지도교수 | 홍성재 |
발행연도 | 2014 |
총페이지 | iv, 65장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3374238&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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