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 전문점의 홍보를 위한 디자인 방법 연구 : 소규모 커피전문점을 중심으로 A STUDY OF DESIGN METHOD FOR AN ADVERTISING STRATEGY OF COFFEE SHOP : WITH THE FOCUS ON AREA OF THE SMALL COFFEE SHOP원문보기
커피는 단순한 기호식품을 넘어 하나의 문화로 형성되어, 거리에서 다양한 커피전문점 로고가 새겨진 매장과 테이크아웃 잔을 든 사람들을 쉽게 발견할 수 있다. 식품의약품안전청에 따르면 2011년 국내 하루 평균 1인당 마신 커피의 양은 약 300톤으로, 국내 경제활동 인구 2400명이 하루 한 잔 반씩, 연간 500 잔 이상의 커피를 마시고 있고, 시장규모 또한 2007년도 1조 5580억 원에서 2012년도 4조 1300억 원으로 약 2.5배 커졌으며, 커피전문점의 매출이 증가되는 연구결과가 보고되었다. 이처럼 국내에 커피가 문화로 자리잡기 시작한 최초의 시기는 1896년으로, 고종황제가 처음으로 마셨다고 전해지고 있다. 일반인들에게 전파되기 시작한 시기는 이보다 몇 년 후인 1902년 러시아 공사 웨베르(Karl. Waeber)의 처남의 처형인 독일인 손탁(Sontag)이 커피점을 열면서부터다. 1920년 이화여대를 중심으로 일반인들에게 전파되기 시작한 커피는 공급 시장이 점차 확대되어감에 따라 문화적 휴식의 한 부분으로 자리 잡게 되었고, 이러한 공급시장의 확대는 이제 전 업종에 걸쳐 공통적인 현상이 되었다. 판매자 중심에서 소비자 중심으로 시장이 변화하게 된 것이다. 기업이 소비자를 선택하는 시대가 아닌 소비자가 기업을 선택하는 시대로 접어들게 되면서 ...
커피는 단순한 기호식품을 넘어 하나의 문화로 형성되어, 거리에서 다양한 커피전문점 로고가 새겨진 매장과 테이크아웃 잔을 든 사람들을 쉽게 발견할 수 있다. 식품의약품안전청에 따르면 2011년 국내 하루 평균 1인당 마신 커피의 양은 약 300톤으로, 국내 경제활동 인구 2400명이 하루 한 잔 반씩, 연간 500 잔 이상의 커피를 마시고 있고, 시장규모 또한 2007년도 1조 5580억 원에서 2012년도 4조 1300억 원으로 약 2.5배 커졌으며, 커피전문점의 매출이 증가되는 연구결과가 보고되었다. 이처럼 국내에 커피가 문화로 자리잡기 시작한 최초의 시기는 1896년으로, 고종황제가 처음으로 마셨다고 전해지고 있다. 일반인들에게 전파되기 시작한 시기는 이보다 몇 년 후인 1902년 러시아 공사 웨베르(Karl. Waeber)의 처남의 처형인 독일인 손탁(Sontag)이 커피점을 열면서부터다. 1920년 이화여대를 중심으로 일반인들에게 전파되기 시작한 커피는 공급 시장이 점차 확대되어감에 따라 문화적 휴식의 한 부분으로 자리 잡게 되었고, 이러한 공급시장의 확대는 이제 전 업종에 걸쳐 공통적인 현상이 되었다. 판매자 중심에서 소비자 중심으로 시장이 변화하게 된 것이다. 기업이 소비자를 선택하는 시대가 아닌 소비자가 기업을 선택하는 시대로 접어들게 되면서 시장구조 또한 변하게 된다. 시장구조가 변화하게 되면서 점차 기업 간의 경쟁도 가속화되었고,‘홍보의 시대’에 들어선 기업들은 보다 더 적극적으로 경쟁에 대처하기 위해 소비자의 욕구를 최대한 충족시켜 줄 수 있는 소비자 중심의 홍보 전략을 계획 및 수립하게 된다. 이에 본 연구자는 소규모 개인 커피전문점을 중심으로 이론적 배경과 설문조사를 통하여 커피전문점의 이윤창출을 극대화 할 수 있는 홍보전략 및 디자인 방법에 대하여 연구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나타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소규모 커피전문점의 홍보가 기업경영에 미치는 영향을 설문조사한 결과 “68.4%가 효과적이다”라고 대답하였다. 또한 홍보요소 중 무엇이 가장 강조되어야 한다고 생각되는가라는 설문조사에서는 디자인 45.3%로, 홍보요소 중 디자인을 가장 중요시 한다는 결과가 도출 되었다.
둘째, 소규모 커피전문점의 홍보 유형별 비중도 설문조사에서는 내부와 외부를 융합한 상호작용적 내외부적 홍보방법이 50.4%로 조사되었다. 또한 홍보를 위한 매체별 선호도조사에서는 인터넷을 통한 커피숍홍보가 45.3%로 가장 많은 선호도 결과가 도출 되었다.
셋째, 사인물의 표현방법에 따른 공간적 영향을 사례 연구 분석한 결과, 사각가로형, 사각세로형, 돌출형, 자유형, 원형, 사각원형혼합형 중 사각가로형이 선호도가 가장 높았고, 사인물의 평균 사이즈는 가로 6.13m 세로 0.81m를 사용한다는 분석 결과가 나왔다. 색채분석에서는 사인물의 바탕색은 검정이 35%, 사인물 내부 글자는 백색이 55%로 사용한다는 분석 결과가 나왔고, 사인물의 재료 분석에서는 95%가 LED조명을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가독성과 수명, 절전효과로 인한 요인으로 밝혀졌다. 사인물의 디자인적 특징 선호도에서는 간결하고 단순한 형태를 선호한다는 결과가 도출 되었다.
이상의 연구와 결과를 기초로 하여 소비자중심의 커피전문점 홍보 전략에 적용함으로써, 새로운 전략을 개발하고, 소비자와 고객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도록 홍보 전략에 대한 방향을 제시하였다.
커피는 단순한 기호식품을 넘어 하나의 문화로 형성되어, 거리에서 다양한 커피전문점 로고가 새겨진 매장과 테이크아웃 잔을 든 사람들을 쉽게 발견할 수 있다. 식품의약품안전청에 따르면 2011년 국내 하루 평균 1인당 마신 커피의 양은 약 300톤으로, 국내 경제활동 인구 2400명이 하루 한 잔 반씩, 연간 500 잔 이상의 커피를 마시고 있고, 시장규모 또한 2007년도 1조 5580억 원에서 2012년도 4조 1300억 원으로 약 2.5배 커졌으며, 커피전문점의 매출이 증가되는 연구결과가 보고되었다. 이처럼 국내에 커피가 문화로 자리잡기 시작한 최초의 시기는 1896년으로, 고종황제가 처음으로 마셨다고 전해지고 있다. 일반인들에게 전파되기 시작한 시기는 이보다 몇 년 후인 1902년 러시아 공사 웨베르(Karl. Waeber)의 처남의 처형인 독일인 손탁(Sontag)이 커피점을 열면서부터다. 1920년 이화여대를 중심으로 일반인들에게 전파되기 시작한 커피는 공급 시장이 점차 확대되어감에 따라 문화적 휴식의 한 부분으로 자리 잡게 되었고, 이러한 공급시장의 확대는 이제 전 업종에 걸쳐 공통적인 현상이 되었다. 판매자 중심에서 소비자 중심으로 시장이 변화하게 된 것이다. 기업이 소비자를 선택하는 시대가 아닌 소비자가 기업을 선택하는 시대로 접어들게 되면서 시장구조 또한 변하게 된다. 시장구조가 변화하게 되면서 점차 기업 간의 경쟁도 가속화되었고,‘홍보의 시대’에 들어선 기업들은 보다 더 적극적으로 경쟁에 대처하기 위해 소비자의 욕구를 최대한 충족시켜 줄 수 있는 소비자 중심의 홍보 전략을 계획 및 수립하게 된다. 이에 본 연구자는 소규모 개인 커피전문점을 중심으로 이론적 배경과 설문조사를 통하여 커피전문점의 이윤창출을 극대화 할 수 있는 홍보전략 및 디자인 방법에 대하여 연구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나타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소규모 커피전문점의 홍보가 기업경영에 미치는 영향을 설문조사한 결과 “68.4%가 효과적이다”라고 대답하였다. 또한 홍보요소 중 무엇이 가장 강조되어야 한다고 생각되는가라는 설문조사에서는 디자인 45.3%로, 홍보요소 중 디자인을 가장 중요시 한다는 결과가 도출 되었다.
둘째, 소규모 커피전문점의 홍보 유형별 비중도 설문조사에서는 내부와 외부를 융합한 상호작용적 내외부적 홍보방법이 50.4%로 조사되었다. 또한 홍보를 위한 매체별 선호도조사에서는 인터넷을 통한 커피숍홍보가 45.3%로 가장 많은 선호도 결과가 도출 되었다.
셋째, 사인물의 표현방법에 따른 공간적 영향을 사례 연구 분석한 결과, 사각가로형, 사각세로형, 돌출형, 자유형, 원형, 사각원형혼합형 중 사각가로형이 선호도가 가장 높았고, 사인물의 평균 사이즈는 가로 6.13m 세로 0.81m를 사용한다는 분석 결과가 나왔다. 색채분석에서는 사인물의 바탕색은 검정이 35%, 사인물 내부 글자는 백색이 55%로 사용한다는 분석 결과가 나왔고, 사인물의 재료 분석에서는 95%가 LED조명을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가독성과 수명, 절전효과로 인한 요인으로 밝혀졌다. 사인물의 디자인적 특징 선호도에서는 간결하고 단순한 형태를 선호한다는 결과가 도출 되었다.
이상의 연구와 결과를 기초로 하여 소비자중심의 커피전문점 홍보 전략에 적용함으로써, 새로운 전략을 개발하고, 소비자와 고객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도록 홍보 전략에 대한 방향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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