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래동요는 전통 음악의 음감을 자연스럽게 형성하게 해 주고 아동들의 생활이 내용이 되어 그 때 당시 아동들의 생각과 생활이 솔직하게 담겨있고, 평소 쓰는 말이 가사가 되었으므로 사투리를 그대로 보존하고 있으며, 대부분 놀이와 함께 하여서 그 당시 환경도 알 수 있다. 어린이들에게 문학적 체험을 포함한 간접 경험을 제공하고, 리듬과 운율의 반복은 언어 발달을 주고 전통 음악의 음감을 자연스럽게 형성하게 해 주어서 지적 발달과 음악적 발달을 도와주며, 전래동요가 신체적 활용과 집단 놀이에 기초하므로 아동의 사회성과 신체적 발달을 돕는다는 점에서 교육적으로 가치가 있다. ...
전래동요는 전통 음악의 음감을 자연스럽게 형성하게 해 주고 아동들의 생활이 내용이 되어 그 때 당시 아동들의 생각과 생활이 솔직하게 담겨있고, 평소 쓰는 말이 가사가 되었으므로 사투리를 그대로 보존하고 있으며, 대부분 놀이와 함께 하여서 그 당시 환경도 알 수 있다. 어린이들에게 문학적 체험을 포함한 간접 경험을 제공하고, 리듬과 운율의 반복은 언어 발달을 주고 전통 음악의 음감을 자연스럽게 형성하게 해 주어서 지적 발달과 음악적 발달을 도와주며, 전래동요가 신체적 활용과 집단 놀이에 기초하므로 아동의 사회성과 신체적 발달을 돕는다는 점에서 교육적으로 가치가 있다. 장애아동은 배치 상황에 따라 교육과정이 다르게 적용되기 때문에 특수교육 기본 교육과정과 공통 교육과정의 전래동요를 분석하여 서로의 연계성을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특수교육 기본 교육과정 음악 교과서 및 지도서 Ⅰ,Ⅱ,Ⅲ 단계의 4권, 2011 개정 특수교육 기본 교육과정 음악 교과서 및 지도서 1~2학년군 2권, 공통 교육과정 즐거운 생활 교과서 및 지도서 1~2학년 20권, 3~4학년 음악 교과서 및 지도서 4권, 5학년 교과서 및 지도서 금성출판사, 태성출판사, 천재교육의 6권, 6학년 교과서 및 지도서 금성출판사, 태성출판사, 천재교육, 미래엔, 태림출판사의 10권 등을 대상으로 구성음, 장단형태, 붙임새, 난이도를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구성음을 분석하면 특수교육 기본 교육과정은 28곡 중에서 3음과 4음이 전체의 75%이며, 공통 교육과정은 37곡 중에서 3음과 4음이 전체의 76%를 차지하였다. 장단의 경우 특수교육 기본 교육과정은 자진모리장단이 20곡, 중중중모리 장단은 4곡, 중모리장단 2곡, 단모리장단과 세마치장단은 1곡이며, 공통 교육과정은 자진모리장단이 30곡, 중중중모리장단은 3곡, 단모리장단은 2곡, 중모리장단과 무장단은 1곡이었다. 전래동요의 붙임새를 3소박 4박이나 4박으로 읽는 경우가 특수교육 교육과정은 28곡 중에서 24곡이며, 공통 교육과정은 37곡 중에서 32곡이었다. 3소박 4박은 2소박+1소박 형태 또는 1소박+2소박 형태로 붙임새를 붙여 보면 자진모리장단과 일치됨을 알 수 있었다. 난이도는 노랫말 형식에서 특수교육 교육과정은 난이도 2인 대구형이 43%이며, 공통 교육과정은 57%가 난이도 2인 대구형 곡이었다. 어휘의 수에서 특수교육 교육과정은 93%가 난이도 2이하인 곡이며, 공통 교육과정은 난이도 2이하가 59%, 난이도 3이상인 곡은 41%이었다. 본 연구를 통해서 학년별, 수준별로 연계성을 고려하여 특수교육 교육과정과 공통 교육과정의 내용을 조정해야 함을 알 수 있었다.
전래동요는 전통 음악의 음감을 자연스럽게 형성하게 해 주고 아동들의 생활이 내용이 되어 그 때 당시 아동들의 생각과 생활이 솔직하게 담겨있고, 평소 쓰는 말이 가사가 되었으므로 사투리를 그대로 보존하고 있으며, 대부분 놀이와 함께 하여서 그 당시 환경도 알 수 있다. 어린이들에게 문학적 체험을 포함한 간접 경험을 제공하고, 리듬과 운율의 반복은 언어 발달을 주고 전통 음악의 음감을 자연스럽게 형성하게 해 주어서 지적 발달과 음악적 발달을 도와주며, 전래동요가 신체적 활용과 집단 놀이에 기초하므로 아동의 사회성과 신체적 발달을 돕는다는 점에서 교육적으로 가치가 있다. 장애아동은 배치 상황에 따라 교육과정이 다르게 적용되기 때문에 특수교육 기본 교육과정과 공통 교육과정의 전래동요를 분석하여 서로의 연계성을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특수교육 기본 교육과정 음악 교과서 및 지도서 Ⅰ,Ⅱ,Ⅲ 단계의 4권, 2011 개정 특수교육 기본 교육과정 음악 교과서 및 지도서 1~2학년군 2권, 공통 교육과정 즐거운 생활 교과서 및 지도서 1~2학년 20권, 3~4학년 음악 교과서 및 지도서 4권, 5학년 교과서 및 지도서 금성출판사, 태성출판사, 천재교육의 6권, 6학년 교과서 및 지도서 금성출판사, 태성출판사, 천재교육, 미래엔, 태림출판사의 10권 등을 대상으로 구성음, 장단형태, 붙임새, 난이도를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구성음을 분석하면 특수교육 기본 교육과정은 28곡 중에서 3음과 4음이 전체의 75%이며, 공통 교육과정은 37곡 중에서 3음과 4음이 전체의 76%를 차지하였다. 장단의 경우 특수교육 기본 교육과정은 자진모리장단이 20곡, 중중중모리 장단은 4곡, 중모리장단 2곡, 단모리장단과 세마치장단은 1곡이며, 공통 교육과정은 자진모리장단이 30곡, 중중중모리장단은 3곡, 단모리장단은 2곡, 중모리장단과 무장단은 1곡이었다. 전래동요의 붙임새를 3소박 4박이나 4박으로 읽는 경우가 특수교육 교육과정은 28곡 중에서 24곡이며, 공통 교육과정은 37곡 중에서 32곡이었다. 3소박 4박은 2소박+1소박 형태 또는 1소박+2소박 형태로 붙임새를 붙여 보면 자진모리장단과 일치됨을 알 수 있었다. 난이도는 노랫말 형식에서 특수교육 교육과정은 난이도 2인 대구형이 43%이며, 공통 교육과정은 57%가 난이도 2인 대구형 곡이었다. 어휘의 수에서 특수교육 교육과정은 93%가 난이도 2이하인 곡이며, 공통 교육과정은 난이도 2이하가 59%, 난이도 3이상인 곡은 41%이었다. 본 연구를 통해서 학년별, 수준별로 연계성을 고려하여 특수교육 교육과정과 공통 교육과정의 내용을 조정해야 함을 알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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