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저출산 문제, 여성의 경제활동 참여 등으로 급변하고 있는 보육을 둘러싼 제반환경에서 질높은 보육을 제공하기 위한 다양한 국내외 보육지원체계에 관하여 살펴보았다. 국내에서는 어린이집 지원에 초점을 둔 보육정보센터와 부모를 위한 양육지원의 기능을 수행하고 있는 서울시의 영유아플라자(육아지원센터), 보육지원체계의 지역사회 연계 및 기타 지원체계의 현황을 분석하였다. 또한 스웨덴의 개방형 유아학교, 핀란드의 양육지원체계, 영국의 Sure Start 프로그램을 통한 보육지원체계를 중심으로 국외 동향을 살펴보고 관련 프로그램의 효과를 살펴보았다. 보육의 발전을 위해서는 지역사회를 거점으로 하여 보육지원체계의 기능을 강화하고, 각 유관 기관들 간의 연계를 마련하며, 관련 정책과 제도를 재정비함으로써 총체적이고 통합된 보육지원체계를 구축하여야 할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저출산 문제, 여성의 경제활동 참여 등으로 급변하고 있는 보육을 둘러싼 제반환경에서 질높은 보육을 제공하기 위한 다양한 국내외 보육지원체계에 관하여 살펴보았다. 국내에서는 어린이집 지원에 초점을 둔 보육정보센터와 부모를 위한 양육지원의 기능을 수행하고 있는 서울시의 영유아플라자(육아지원센터), 보육지원체계의 지역사회 연계 및 기타 지원체계의 현황을 분석하였다. 또한 스웨덴의 개방형 유아학교, 핀란드의 양육지원체계, 영국의 Sure Start 프로그램을 통한 보육지원체계를 중심으로 국외 동향을 살펴보고 관련 프로그램의 효과를 살펴보았다. 보육의 발전을 위해서는 지역사회를 거점으로 하여 보육지원체계의 기능을 강화하고, 각 유관 기관들 간의 연계를 마련하며, 관련 정책과 제도를 재정비함으로써 총체적이고 통합된 보육지원체계를 구축하여야 할 것이다.
Over the past decade, there has been considerable policy development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and care in Korea. The focus is now shifting from the federal government to grassroots initiatives or efforts in local communities in order to provide information or programs for all eligible families w...
Over the past decade, there has been considerable policy development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and care in Korea. The focus is now shifting from the federal government to grassroots initiatives or efforts in local communities in order to provide information or programs for all eligible families with young children. There is a strong need for more integrative and comprehensive parenting support programs(titled Child Care Information Center, Young Plaza in Korea) for families with young children to meet their diverse needs of child rearing. This paper overviews the current status and trends on the support system in which early childhood education and care and parenting support centers are embedded in Korea as well as those of developed counties. Also, the issues of development and implementation of more effective parenting support programs are key themes throughout this paper. Implications and suggestions for research, practice, and policy development in the future were provided.
Over the past decade, there has been considerable policy development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and care in Korea. The focus is now shifting from the federal government to grassroots initiatives or efforts in local communities in order to provide information or programs for all eligible families with young children. There is a strong need for more integrative and comprehensive parenting support programs(titled Child Care Information Center, Young Plaza in Korea) for families with young children to meet their diverse needs of child rearing. This paper overviews the current status and trends on the support system in which early childhood education and care and parenting support centers are embedded in Korea as well as those of developed counties. Also, the issues of development and implementation of more effective parenting support programs are key themes throughout this paper. Implications and suggestions for research, practice, and policy development in the future were provid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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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상술한 바와 같이, 본 연구에서는 새로운 보육 패러다임 내에서 영유아에 대한 단순한 보호 및 교육 차원을 넘어 이들의 행복권을 보장하고, 부모의 사회참여를 지원하며, 건강한 사회 구성원으로 성장하여 국가 경쟁력을 제고하기 위한 총체적인 보육지원환경에 초점을 두고 우리나라의 보육지원체계의 현황을 살펴보고자 한다. 이에, 보육지원체계를 크게 어린이집을 지원하는 보육정보센터, 육아지원을 하고 있는 영유아플라자(일부 지자체에서는 육아지원센터 명칭 사용), 지역사회와의 연계, 그리고 기타 지원체계로 구분하여 국내외 동향을 고찰하고 이를 토대로 향후 전망에 관한 정책적 제언을 하고자 한다.
이상과 같이, 본 연구에서는 급변하고 있는 보육을 둘러싼 제반 환경 속에서 질높은 보육을 제공하기 위한 다양한 국내외 보육지원체계에 관하여 살펴보았다. 특히, 어린이집 시설 지원에 초점을 둔 보육정보센터를 비롯하여 부모의 양육지원을 위한 육아지원센터(영유아플라자), 지역사회와의 연계, 그리고 기타 지원체계로 구분하여 국내외 동향을 고찰하였다.
상술한 바와 같이, 본 연구에서는 새로운 보육 패러다임 내에서 영유아에 대한 단순한 보호 및 교육 차원을 넘어 이들의 행복권을 보장하고, 부모의 사회참여를 지원하며, 건강한 사회 구성원으로 성장하여 국가 경쟁력을 제고하기 위한 총체적인 보육지원환경에 초점을 두고 우리나라의 보육지원체계의 현황을 살펴보고자 한다. 이에, 보육지원체계를 크게 어린이집을 지원하는 보육정보센터, 육아지원을 하고 있는 영유아플라자(일부 지자체에서는 육아지원센터 명칭 사용), 지역사회와의 연계, 그리고 기타 지원체계로 구분하여 국내외 동향을 고찰하고 이를 토대로 향후 전망에 관한 정책적 제언을 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이상과 같이, 본 연구에서는 급변하고 있는 보육을 둘러싼 제반 환경 속에서 질높은 보육을 제공하기 위한 다양한 국내외 보육지원체계에 관하여 살펴보았다. 특히, 어린이집 시설 지원에 초점을 둔 보육정보센터를 비롯하여 부모의 양육지원을 위한 육아지원센터(영유아플라자), 지역사회와의 연계, 그리고 기타 지원체계로 구분하여 국내외 동향을 고찰하였다. 향후 영유아에 대한 단순한 보호 및 교육 제공의 차원의 보육지원에서 탈피하여 영유아 및 이들 가정의 행복권을 보장하고 건강한 사회 구성원으로서 국가 경쟁력 제고에 일익을 담당할 수 있도록 하는 총체적, 통합적인 보육지원체계가 구축되어야 할 것이다.
성능/효과
이 연구에서 보고된 주요 결과를 살펴보면, 육아지원센터를 이용하는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 수준이 미이용 집단에 비해 낮게 나타났으며, 어머니의 영아에 대한 애착 수준은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또한 영아발달 전반에 걸쳐 육아지원센터 이용 집단 영아가 미이용 집단 영아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은 발달수준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주양육자가 육아지원센터에서 양육 상담을 비롯해 다양한 지원서비스를 이용함으로써 사회적 지원을 받아 그들의 자녀양육에 대한 스트레스 수준이 낮아지고, 자녀에 대한 애착수준이 향상되어 자녀와의 긍정적인 상호작용을 유도함으로써 궁극적으로는 영아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시사한다(서소정, 2012).
이러한 맥락에서 볼 때, 최근 한 지자체의 육아지원센터를 3개월 이상 이용하고 있는 집단과 이용하지 않는 집단 간의 육아지원센터 이용에 대한 요구도, 어머니 양육스트레스 및 영아발달 간의 차이를 살펴봄으로써 육아지원센터의 초기 효과를 검증한 연구(서소정, 2012) 결과에 주목할 하다. 이 연구에서 보고된 주요 결과를 살펴보면, 육아지원센터를 이용하는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 수준이 미이용 집단에 비해 낮게 나타났으며, 어머니의 영아에 대한 애착 수준은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또한 영아발달 전반에 걸쳐 육아지원센터 이용 집단 영아가 미이용 집단 영아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은 발달수준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이러한 결과는 특히 어린이집을 이용하는 영유아를 둔 부모에 비해 가정에서 양육되는 영유아들의 부모에게서 확연히 드러나는 경향이 있다. 가정에서 양육되는 영유아와 부모가 영유아플라자를 이용할 경우 가정에서만 지내는 것보다 또래와의 상호작용의 기회를 더 많이 경험할 수 있으며, 흥미롭고 발달에 적합한 놀잇감을 다양하게 제공받을 수 있으므로 영유아 및 부모 모두에게 지루한 일상에서 탈피할 수 있게 되어 결과적으로 부모와 자녀 모두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영유아플라자를 이용하지 않는 집단을 대상으로 조사한 서소정(2012)의 연구를 보더라도 조사대상자들이 향후 센터에서 이용하기 희망하는 프로그램의 순위가 놀이 체험실, 책 놀이터, 자유놀이실 이용 등으로 나타나 놀이 공간에 대한 요구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위해서는 앞서, 소개한 스웨덴의 개방형 유아학교의 특성화된 통합서비스나 일본의 양육지원센터 등을 벤치마킹하여 우리사회에 적용할 필요가 있다. 구체적인 예로서, 지역사회에 기반을 두고 있는 육아지원센터에서 영유아기 자녀를 둔 아버지 모임, 저소득층 임산부, 한부모가정, 다문화가정 등 각 대상 가정의 다양한 요구 및 특성을 감안하여 보다 정교하고 밀착된 최신 양육정보 교류의 장을 제공하고, 각 지자체 보육정보센터 에서 구축하고 있는 자녀양육과 관련된 다양한 전문가 체계(예: 교육, 상담, 의료, 노동, 복지, 법률, 조세 등)와 연동하여 통합적, 총체적인 지원이 이루어지는 것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영국의 성공적인 Sure Start 지역 프로그램의 공통적인 특징의 하나인 다원적 팀워크(multi-agency team work)의 요소가 갖추어져야 하는데, 서로 다른 담당자들 간의 협력적인 팀워크를 위해 적절한 시간, 훈련 및 조정을 위한 의사소통 기술이 필요하다(문무경, 2007b: 73).
정부의 아이사랑 플랜에서도 지역사회에 기반을 둔 육아지원센터 활성화 방안이 명기되어 있듯이, 현재 각 지자체의 육아지원은 증가 추세에 있으며 앞으로도 이에 대한 지원은 활성화될 전망이다. 따라서 영유아플라자 또는 육아지원센터의 중장기적 효과에 대한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연구가 진행될 필요성이 있다. 이러한 맥락에서 볼 때, 최근 한 지자체의 육아지원센터를 3개월 이상 이용하고 있는 집단과 이용하지 않는 집단 간의 육아지원센터 이용에 대한 요구도, 어머니 양육스트레스 및 영아발달 간의 차이를 살펴봄으로써 육아지원센터의 초기 효과를 검증한 연구(서소정, 2012) 결과에 주목할 하다.
반면, 노르웨이에서는 파트타임 직장을 가진 여성들이 많기 때문에 핀란드와 비교해 볼 때, 영아보육을 위해 민간 보육기관을 선택하는 경우가 많았다. 따라서 향후 우리나라의 보육지원 정책방향도 부모의 직업유형, 소득, 자녀수, 양육 가치관 등에 따라 보다 유연하게 수요자의 다양한 요구와 특성이 반영되어 이들이 일과 가정에서 균형을 유지할 수 있도록 보다 다양한 선택 기회를 제공하도록 재조명되어야 한다.
이와 같이 보육정보센터의 기능 강화를 위해서는 지역주민을 위한 지원 기능이 강화되어야 하며, 보육서비스 지원, 즉 어린이집의 운영, 홍보를 비롯하여, 영양, 보건, 안전, 사회서비스 등에 대한 전문적인 지원이 확대되어야 하고, 어린이집 행정 교육, 정부정책에 관한 정보 제공, 정책 관련 의견 수렴 등 행정지원의 기능 강화와 네트워크 강화가 필요하다고 볼 수 있다(이혜경 등, 2004: 116). 이를 위해서는 보육정보센터의 지역사회 근접성을 고려한 시설 설치, 효율적인 사업 운영을 위한 재정 확보, 인력 전문성 향상을 위한 노력, 관련 기관과의 협조 등을 통해 보육정보센터의 기능을 재정비함으로써 보육사업 지원체계를 강화할 수 있을 것이다.
2%가 육아종합지원센터가 필요하다고 하였으며, 중소도시, 대도시, 읍면 지역의 순으로 필요성을 높게 인식하고 있었으나, 각 지역별로 향후 육아종합지원센터 설치 계획은 저조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지역사회 내 양육 및 아동발달을 지원할 수 있는 통합적인 육아지원센터 설치 및 운영 활성화가 필요하며, 이를 위한 제도적 장치가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
특히, 어린이집 시설 지원에 초점을 둔 보육정보센터를 비롯하여 부모의 양육지원을 위한 육아지원센터(영유아플라자), 지역사회와의 연계, 그리고 기타 지원체계로 구분하여 국내외 동향을 고찰하였다. 향후 영유아에 대한 단순한 보호 및 교육 제공의 차원의 보육지원에서 탈피하여 영유아 및 이들 가정의 행복권을 보장하고 건강한 사회 구성원으로서 국가 경쟁력 제고에 일익을 담당할 수 있도록 하는 총체적, 통합적인 보육지원체계가 구축되어야 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리나라 보육정보센터는 언제 설치되기 시작하였는가?
우리나라의 보육정보센터는 1991년 영유아보육법이 제정되면서 “영유아의 보육에 대한 제반정보의 제공 및 상담을 위하여 보육정보센터를 설치·운영하여야 한다.”라고 명시한 법적 근거에 따라 전국적으로 설치되기 시작하였다.
보육정보센터은 몇개소가 운영되고 있는가?
보육정보센터는 1993년 성남시보육정보센터를 시작으로 2012년 12월 말 현재 전국적으로 중앙보육정보센터를 비롯하여 65개소의 보육정보센터가 설치·운영되고 있다. 지역별로는 서울에 27개소, 경기 17개소가 운영되고 이외의 시·도에서는 1∼3개소가 운영되고 있다(<표 1> 참조).
협의의 육아지원이란?
우선, 육아지원이라는 개념은 다양하게 정의될 수 있는데 협의의 육아지원은 개별 가정의 자녀양육에서 수반되는 경제적, 심리적 부담감을 경감시켜줌으로써 일과 가정의 성공적인 양립을 위해 실제적인 양육지원을 제공하는 것으로 정의될 수 있다(서소정, 2012). 광의의 육아지원이란 아동이 태어나서 성장하고 생활하는 기본환경인 가정과 이들의 양육을 전담하는 부모를 포괄적으로 지원하는 것으로, 부모와 자녀 각각의 생활을 지원하고 아동을 포함한 가족 전원이 행복을 느낄 수 있는 사회를 구성하기 위한 총체적인 지원이라 할 수 있다(조복희,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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