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사회는 인터넷의 발달과 전자상거래의 급증으로 소비패턴이 다양하게 변화하게 되었다. 그 중에서도 인터넷의 발달에 따른 소비패턴 변화의 가장 대표적인 형태는 온라인 쇼핑몰이다. 인터넷 쇼핑몰은 현재 극심한 경기 침체에도 불구하고 매년 평균 10%이상 성장하고 있는 실태이며, 통계청(2013)에 의하면 ‘2012년 2분기 전자상거래 및 사이버 쇼핑의 총 거래액’은 약 287조 430억 원으로 2011년 대비 16.2% 증가한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그 중에서도 인터넷 의류쇼핑 시장 규모는 10년 새에 10배 이상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온라인 쇼핑몰에서의 인터넷 의류시장은 시장규모의 성장에도 불구하고 소비자가 직접 입어보거나 경험하지 못한 상태에서 그저 쇼핑몰이 제시하는 사진과 상품 정보만으로 제품을 구매해야한다는 단점이 있어 소비자는 구매후기를 제품구매의 결정여부의 수단으로 활용하고 있다. 이처럼 소비자 구매패턴의 변화에 따라 구매후기의 중요성이 매우 커진 반면 이에 관한 연구는 매우 제한적인 실정이다. 지금까지의 구매후기에 관한 선행연구들을 살펴보면 인터넷 쇼핑몰에서의 소비자행동과 관련한 연구는 구매후기의 속성을 과장성, 유용성, 양면성, 순수성, 전문성, 신뢰성 및 유사성 등으로 유형화시킨 구매후기의 정보 속성에 관한 연구( )가 대부분이었으며, 이러한 연구들은 인터넷 쇼핑몰에 게재된 구매후기의 정보에 따른 구매후기에 대한 동기, 신뢰, 만족, 몰입 또는 상품 ...
현대사회는 인터넷의 발달과 전자상거래의 급증으로 소비패턴이 다양하게 변화하게 되었다. 그 중에서도 인터넷의 발달에 따른 소비패턴 변화의 가장 대표적인 형태는 온라인 쇼핑몰이다. 인터넷 쇼핑몰은 현재 극심한 경기 침체에도 불구하고 매년 평균 10%이상 성장하고 있는 실태이며, 통계청(2013)에 의하면 ‘2012년 2분기 전자상거래 및 사이버 쇼핑의 총 거래액’은 약 287조 430억 원으로 2011년 대비 16.2% 증가한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그 중에서도 인터넷 의류쇼핑 시장 규모는 10년 새에 10배 이상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온라인 쇼핑몰에서의 인터넷 의류시장은 시장규모의 성장에도 불구하고 소비자가 직접 입어보거나 경험하지 못한 상태에서 그저 쇼핑몰이 제시하는 사진과 상품 정보만으로 제품을 구매해야한다는 단점이 있어 소비자는 구매후기를 제품구매의 결정여부의 수단으로 활용하고 있다. 이처럼 소비자 구매패턴의 변화에 따라 구매후기의 중요성이 매우 커진 반면 이에 관한 연구는 매우 제한적인 실정이다. 지금까지의 구매후기에 관한 선행연구들을 살펴보면 인터넷 쇼핑몰에서의 소비자행동과 관련한 연구는 구매후기의 속성을 과장성, 유용성, 양면성, 순수성, 전문성, 신뢰성 및 유사성 등으로 유형화시킨 구매후기의 정보 속성에 관한 연구( )가 대부분이었으며, 이러한 연구들은 인터넷 쇼핑몰에 게재된 구매후기의 정보에 따른 구매후기에 대한 동기, 신뢰, 만족, 몰입 또는 상품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였다. 그러나 인터넷 쇼핑몰에서 사용되는 구매후기 자체의 특성에 초점을 맞춘 연구는 현재까지 미미하게 진행되어 이에 관한 연구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따라서 본 연구는 구매후기 특성을 구매후기의 개수, 글 길이, 사진의 유무, 구매후기 보상, 구매후기 내용, 그리고 구매후기의 최신성으로 분류하여 인터넷 쇼핑몰에서 패션 제품 소비자가 지각하는 구매후기 특성이 인터넷 쇼핑몰의 판매촉진 추구혜택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나아가 구매후기 특성이 소비자의 구매만족도, 재구매의도, 구전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함으로써 인터넷 쇼핑몰의 마케팅 전략에 기여하고자 한다.
현대사회는 인터넷의 발달과 전자상거래의 급증으로 소비패턴이 다양하게 변화하게 되었다. 그 중에서도 인터넷의 발달에 따른 소비패턴 변화의 가장 대표적인 형태는 온라인 쇼핑몰이다. 인터넷 쇼핑몰은 현재 극심한 경기 침체에도 불구하고 매년 평균 10%이상 성장하고 있는 실태이며, 통계청(2013)에 의하면 ‘2012년 2분기 전자상거래 및 사이버 쇼핑의 총 거래액’은 약 287조 430억 원으로 2011년 대비 16.2% 증가한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그 중에서도 인터넷 의류쇼핑 시장 규모는 10년 새에 10배 이상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온라인 쇼핑몰에서의 인터넷 의류시장은 시장규모의 성장에도 불구하고 소비자가 직접 입어보거나 경험하지 못한 상태에서 그저 쇼핑몰이 제시하는 사진과 상품 정보만으로 제품을 구매해야한다는 단점이 있어 소비자는 구매후기를 제품구매의 결정여부의 수단으로 활용하고 있다. 이처럼 소비자 구매패턴의 변화에 따라 구매후기의 중요성이 매우 커진 반면 이에 관한 연구는 매우 제한적인 실정이다. 지금까지의 구매후기에 관한 선행연구들을 살펴보면 인터넷 쇼핑몰에서의 소비자행동과 관련한 연구는 구매후기의 속성을 과장성, 유용성, 양면성, 순수성, 전문성, 신뢰성 및 유사성 등으로 유형화시킨 구매후기의 정보 속성에 관한 연구( )가 대부분이었으며, 이러한 연구들은 인터넷 쇼핑몰에 게재된 구매후기의 정보에 따른 구매후기에 대한 동기, 신뢰, 만족, 몰입 또는 상품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였다. 그러나 인터넷 쇼핑몰에서 사용되는 구매후기 자체의 특성에 초점을 맞춘 연구는 현재까지 미미하게 진행되어 이에 관한 연구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따라서 본 연구는 구매후기 특성을 구매후기의 개수, 글 길이, 사진의 유무, 구매후기 보상, 구매후기 내용, 그리고 구매후기의 최신성으로 분류하여 인터넷 쇼핑몰에서 패션 제품 소비자가 지각하는 구매후기 특성이 인터넷 쇼핑몰의 판매촉진 추구혜택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나아가 구매후기 특성이 소비자의 구매만족도, 재구매의도, 구전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함으로써 인터넷 쇼핑몰의 마케팅 전략에 기여하고자 한다.
With the development of modern society, not only have the Internet and e-commerce been progressed but they also made 'consumption patten' diverse. Despite the internet clothing market growth, there is critical a disadvantage, which is consumers is not able to wear the products presented via online p...
With the development of modern society, not only have the Internet and e-commerce been progressed but they also made 'consumption patten' diverse. Despite the internet clothing market growth, there is critical a disadvantage, which is consumers is not able to wear the products presented via online pictures. Thus, pictures on the internet are the only information customers can get, which has caused consciousness on the importance of dealing with 'customer review'. In spite of the fact that 'customer review' has undeniably evolved to be one of customers' essential requisites, the research on this subject is very limited. Until now, the studies on the internet shopping consumers' behavior mostly has to do with the features of 'customer review' such as 'a sense of exaggeration', 'usability', 'duality' , 'purity', 'professionalism', 'reliability', and the 'similarity', etc.) Therefore, this study categorizes the characteristics of online shopping reviews to 'the number of reviews', 'the article-length', 'the existence of photos', 'the rewards for reviews', 'the contents of the reviews' and 'the freshness of the reviews' and reviews the impact of an features of 'customers' reviews' affecting the internet shopping sales promotion. Moreover, it is to contribute to the marketing strategies of a shopping mall by analyzing consumers' 'purchasing satisfaction', 'the intention of repurchasing', and 'the factors of viral marketing'.
With the development of modern society, not only have the Internet and e-commerce been progressed but they also made 'consumption patten' diverse. Despite the internet clothing market growth, there is critical a disadvantage, which is consumers is not able to wear the products presented via online pictures. Thus, pictures on the internet are the only information customers can get, which has caused consciousness on the importance of dealing with 'customer review'. In spite of the fact that 'customer review' has undeniably evolved to be one of customers' essential requisites, the research on this subject is very limited. Until now, the studies on the internet shopping consumers' behavior mostly has to do with the features of 'customer review' such as 'a sense of exaggeration', 'usability', 'duality' , 'purity', 'professionalism', 'reliability', and the 'similarity', etc.) Therefore, this study categorizes the characteristics of online shopping reviews to 'the number of reviews', 'the article-length', 'the existence of photos', 'the rewards for reviews', 'the contents of the reviews' and 'the freshness of the reviews' and reviews the impact of an features of 'customers' reviews' affecting the internet shopping sales promotion. Moreover, it is to contribute to the marketing strategies of a shopping mall by analyzing consumers' 'purchasing satisfaction', 'the intention of repurchasing', and 'the factors of viral market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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