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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21세기의 사회는 국제화, 정보화의 시대적 흐름 속에서 빠르게 변화하며 글로벌 무한 경쟁시대가 되었다. 그에 따라 창의성은 미래인재의 핵심역량으로 부상하였다. 시시각각 변화하고 있는 경쟁 시대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남들과는 차별화된 창의적인 능력이 중요한 요소로 부각되고 있다. 기존의 지식과 새로운 지식을 결합하여 남들과는 다른 창의적인 지식의 생산에 대한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창의적 인재가 바람직한 방향으로 사회적 영향력을 행사하기 위해서는 인성적 측면의 성숙이 필요하다. 이에 따라 2009년 교육과정에서도 미래인재육성을 위한 필요성을 반영하여 미래형 교육과정으로서 창의·인성교육과 전인교육을 강조하였다. 창의·인성교육은 단순히 둘을 합쳐놓은 것이 아니라 두 교육의 유기적인 결합을 통해 21세기의 인재를 육성하는 교육이다. 2009년 교육과정에서는 다른 여러 과목을 융합해 교육함으로써 창의적인 사고능력을 키우는 다양한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이에 본 논문은 창의·인성 발달을 돕는 미술과목과 문학과목의 융합 프로그램 개발에 초점을 맞추어 연구하였으며, 이를 통해 미술이 갖는 총체적 가능성을 모색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본 논문의 연구방법은 선행 연구논문과 단행본, 관련학계의 학술지, 중학교 미술과 국어 교과서를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문헌연구를 통해서 창의·인성교육의 교육적 활용가치를 밝혀내고 ...
저자 | 손진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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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미술교육전공 |
지도교수 | 김선아 |
발행연도 | 2014 |
총페이지 | vi, 117 p. |
키워드 | 미술교육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3382685&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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