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자화상을 주제로 입체표현을 활용한 미술 교육 연구 : 청소년기 자아표현을 중심으로 원문보기


김위대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미술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청소년기는 올바른 자아탐구와 정체성의 발달이 활발하게 이루어져야 하는 아주 중요한 시기이다. 그리고 ‘나는 누구인가?’의 질문을 던지며 자신에 대한 관심을 갖고, 경험과 가치판단을 통해 자아를 형성, 내적인 심리상태도 읽어낼 수 있다. 또한 자신의 가치를 생각하고, 연구한다면 훗날 자신의 가치관에도 많은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시기이다.
이러한 시기에 맞춰 청소년들의 자아성찰과 자아표현의 이해를 도울 수 있는 자화상 미술 수업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청소년기의 자아성찰과 표현의 이해를 돕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이를 위해 Ⅰ. 서론에서는 자화상을 주제로 한 자아표현 미술 수업의 필요성 및 목적, 그리고 연구 내용과 방법에 대해 모색하였다.
Ⅱ. 이론적 배경에서는 문헌과 선행연구를 통해 자화상의 역사와 의의 그리고 청소년기 자아개념 및 정체성, 자아표현의 필요성을 영역별로 제시하였다. 또한 자소상 표현의 이해를 돕기 위해 관련 이론을 제시하였다.
Ⅲ. 고등학교 미술의 자아 표현 영역 분석에서는 2015 개정 미술과 교육과정 분석과 미술 교과서에 적용된 자화상을 분석하였다.

Ⅳ. 자화상 표현 수업의 실제에서는 2015 개정 고등학교 ‘미술창작’ (주)천재교과서 교육과정 내용을 정리하였으며,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dolescence is a very important time in which the right self-exploration and development of identity must be actively developed.
While asking the question, "Who am I?" one can take an interest in oneself, form a sense of self concept through experience and value judgment, and read one's inner s...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위대
학위수여기관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과 미술교육전공
지도교수 류호열
발행연도 2019
총페이지 vi, 78장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37317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