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중학생들의 독서 토의에서 나타나는 협력적 의미 구성 양상을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중학생들은 학생 주도의 소모둠 독서 토의에서 협력적 의미 구성은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독서 토의는 학생들의 읽기 활동에 어떤 역할을 하는지를 실증적으로 규명하는 것에 초점을 두었다.
이 연구에서는 독서 토의에 대한 선행 연구를 중심으로 독서 토의의 개념과 유형을 살펴보고 학생 주도의 독서 토의의 필요성과 독서 토의에 영향을 주는 다양한 요인을 논의하였다. 독서 토의에 나타난 학생들의 발화를 의미 구성에 초점을 두고 의미 구성과 협력적 의미 구성의 개념을 살펴보았다.
이 연구는 독서 동아리 활동에 참여하고 있는 중학교 학생 8명을 대상으로 한 학기 동안 이루어진 독서 토의 활동을 분석하였다. 독서 토의를 위해 학생들은 스스로 책을 선택하고, 자신들이 토의 주제를 정하여 토의를 진행하였으며 연구자는 이를 관찰하고 녹음한 자료를 전사하여 분석하였다. 독서 토의 대화 전사 자료를 중심으로, 면담, 독서 토의 사전-사후 설문조사, 독서 능력 표준화 검사, 등의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였다.
독서 토의 대화에서 학생들의 협력적 의미 구성 양상을 크게 상호작용을 통한 텍스트 해석, 정서적 반응 공유를 통한 공동의 가치관 형성, 텍스트 평가를 통한 텍스트 선정 기준의 변화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첫 번째, 상호작용을 통한 텍스트 해석은 정보 공유를 통한 해석의 ...
이 연구는 중학생들의 독서 토의에서 나타나는 협력적 의미 구성 양상을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중학생들은 학생 주도의 소모둠 독서 토의에서 협력적 의미 구성은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독서 토의는 학생들의 읽기 활동에 어떤 역할을 하는지를 실증적으로 규명하는 것에 초점을 두었다.
이 연구에서는 독서 토의에 대한 선행 연구를 중심으로 독서 토의의 개념과 유형을 살펴보고 학생 주도의 독서 토의의 필요성과 독서 토의에 영향을 주는 다양한 요인을 논의하였다. 독서 토의에 나타난 학생들의 발화를 의미 구성에 초점을 두고 의미 구성과 협력적 의미 구성의 개념을 살펴보았다.
이 연구는 독서 동아리 활동에 참여하고 있는 중학교 학생 8명을 대상으로 한 학기 동안 이루어진 독서 토의 활동을 분석하였다. 독서 토의를 위해 학생들은 스스로 책을 선택하고, 자신들이 토의 주제를 정하여 토의를 진행하였으며 연구자는 이를 관찰하고 녹음한 자료를 전사하여 분석하였다. 독서 토의 대화 전사 자료를 중심으로, 면담, 독서 토의 사전-사후 설문조사, 독서 능력 표준화 검사, 등의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였다.
독서 토의 대화에서 학생들의 협력적 의미 구성 양상을 크게 상호작용을 통한 텍스트 해석, 정서적 반응 공유를 통한 공동의 가치관 형성, 텍스트 평가를 통한 텍스트 선정 기준의 변화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첫 번째, 상호작용을 통한 텍스트 해석은 정보 공유를 통한 해석의 정교화, 상호 점검을 통한 해석의 타당화, 해석의 심화 및 확장의 양상을 보였다. 두 번째, 정서적 반응 공유를 통한 공동의 가치관 형성은 정서적 반응 촉발과 공동의 가치관 형성 및 심화 양상을 보였다. 세 번째, 텍스트 평가를 통한 텍스트 선정 기준의 변화는 텍스트 평가를 위한 다양한 관점 공유와 도서 선정의 주체로서 텍스트 평가 양상을 보였다.
독서 토의는 학생들의 읽기 활동에서 다양한 역할을 맡고 있었다. 먼저 학생들은 독서 토의를 통해서 동료로부터 독자의 모델링을 할 수 있다. 학생들은 자신과 다른 사람의 의미 구성 과정에 대해 모방과 관찰을 통해 독자의 역할을 배운다. 독서 토의는 학생들에게 안전하고 자유로운 대화 공간을 제공하고, 학교 안과 밖을 연계시켜준다. 또한 독서 토의는 독서 활동의 원천으로서의 공동 독서 경험을 하게 한다.
이 연구 결과는 독서 동아리에 참여한 중학생들의 협력적 의미 구성 양상에 대한 이해를 도울 수 있다. 이는 혼자서 하는 읽기와는 다른 독서 토의에서의 협력적 의미 구성을 새롭게 조명하고 있어 독서와 독서 교육에 대한 이해를 확장할 수 있다. 교사와 연구자들이 이 연구를 통해서 중학생의 독서 토의 양상을 이해하고, 협력적으로 의미 구성의 교육적 시사점을 얻을 수 있다. 학교 안뿐만 아니라 학교 밖에서 학생들의 독서 교육을 위해 학부모와 지역 사회가 어떤 지원을 해야 하는지에 대해 방향을 제시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
이 연구는 중학생들의 독서 토의에서 나타나는 협력적 의미 구성 양상을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중학생들은 학생 주도의 소모둠 독서 토의에서 협력적 의미 구성은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독서 토의는 학생들의 읽기 활동에 어떤 역할을 하는지를 실증적으로 규명하는 것에 초점을 두었다.
이 연구에서는 독서 토의에 대한 선행 연구를 중심으로 독서 토의의 개념과 유형을 살펴보고 학생 주도의 독서 토의의 필요성과 독서 토의에 영향을 주는 다양한 요인을 논의하였다. 독서 토의에 나타난 학생들의 발화를 의미 구성에 초점을 두고 의미 구성과 협력적 의미 구성의 개념을 살펴보았다.
이 연구는 독서 동아리 활동에 참여하고 있는 중학교 학생 8명을 대상으로 한 학기 동안 이루어진 독서 토의 활동을 분석하였다. 독서 토의를 위해 학생들은 스스로 책을 선택하고, 자신들이 토의 주제를 정하여 토의를 진행하였으며 연구자는 이를 관찰하고 녹음한 자료를 전사하여 분석하였다. 독서 토의 대화 전사 자료를 중심으로, 면담, 독서 토의 사전-사후 설문조사, 독서 능력 표준화 검사, 등의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였다.
독서 토의 대화에서 학생들의 협력적 의미 구성 양상을 크게 상호작용을 통한 텍스트 해석, 정서적 반응 공유를 통한 공동의 가치관 형성, 텍스트 평가를 통한 텍스트 선정 기준의 변화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첫 번째, 상호작용을 통한 텍스트 해석은 정보 공유를 통한 해석의 정교화, 상호 점검을 통한 해석의 타당화, 해석의 심화 및 확장의 양상을 보였다. 두 번째, 정서적 반응 공유를 통한 공동의 가치관 형성은 정서적 반응 촉발과 공동의 가치관 형성 및 심화 양상을 보였다. 세 번째, 텍스트 평가를 통한 텍스트 선정 기준의 변화는 텍스트 평가를 위한 다양한 관점 공유와 도서 선정의 주체로서 텍스트 평가 양상을 보였다.
독서 토의는 학생들의 읽기 활동에서 다양한 역할을 맡고 있었다. 먼저 학생들은 독서 토의를 통해서 동료로부터 독자의 모델링을 할 수 있다. 학생들은 자신과 다른 사람의 의미 구성 과정에 대해 모방과 관찰을 통해 독자의 역할을 배운다. 독서 토의는 학생들에게 안전하고 자유로운 대화 공간을 제공하고, 학교 안과 밖을 연계시켜준다. 또한 독서 토의는 독서 활동의 원천으로서의 공동 독서 경험을 하게 한다.
이 연구 결과는 독서 동아리에 참여한 중학생들의 협력적 의미 구성 양상에 대한 이해를 도울 수 있다. 이는 혼자서 하는 읽기와는 다른 독서 토의에서의 협력적 의미 구성을 새롭게 조명하고 있어 독서와 독서 교육에 대한 이해를 확장할 수 있다. 교사와 연구자들이 이 연구를 통해서 중학생의 독서 토의 양상을 이해하고, 협력적으로 의미 구성의 교육적 시사점을 얻을 수 있다. 학교 안뿐만 아니라 학교 밖에서 학생들의 독서 교육을 위해 학부모와 지역 사회가 어떤 지원을 해야 하는지에 대해 방향을 제시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
주제어
#독서 토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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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 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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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텍스트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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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정보
저자
백혜선
학위수여기관
고려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국어교육학과 국어교육전공
지도교수
노명완
발행연도
2014
총페이지
192
키워드
독서 토의,
의미 구성,
협력적 의미 구성,
청소년 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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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서적 반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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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자 역할 모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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