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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피치 교육의 유용성에 관한 연구 : 초등학생 그룹을 중심으로 원문보기


최선희 (고려대학교 언론대학원 방송영상학과 방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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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인들에게 요구되는 중요한 능력은 커뮤니케이션 능력이다. 커뮤니케이션 능력은 화술, 스피치 능력, 의사소통 능력, 프레젠테이션 능력이라는 다양한 용어로 주목받고 그 중요성이 날로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학교생활을 시작하는 어린이부터 대학생, 사회인 등이 각자가 속한 집단에서 자신이 원하는 것을 성취할 수 있는 수단이 된다. 이러한 커뮤니케이션 능력은 학교 내ㆍ외부에서의 오디션, 대학 입시, 직장 면접과 승진, 원만한 사회생활과 결혼생활 등을 위한 개인의 Life-Cycle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되며 이러한 중요성으로 스피치 교육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커뮤니케이션 능력은 개인마다의 고유한 특성과 훈련, 교육에 의해 향상될 수 있다는 특수성을 가지고 있기에 그에 대한 해결책으로 스피치 교육을 꼽을 수 있다. 그동안 스피치 교육 효과를 연구한 선행연구는 대부분 대학생과 일반인을 대상으로 이루어져 왔으며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스피치 교육 효과에 관한 연구는 교육학과 심리학 측면에서 이루어져 왔고 커뮤니케이션학 측면에서의 연구는 전무한 상태이다. 스피치 교육은 사회언어학적 이해 능력이 발달하는 초등학생 시기부터 이루어져야 하며 이제는 커뮤니케이션학 측면에서의 연구가 필요한 시점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그동안 활발하게 연구되지 않았던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스피치 교육이 초등학생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교육의 효과를 검증하고자 한다. 본격적인 연구를 위해 몇 가지 가설을 설정하였다. 그 가설은 스피치 교육을 받은 초등학생이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향상됨으로써 이를 통해 ...

주제어

#스피치 교육  #스피치 능력  #커뮤니케이션 능력  #자아존중감  #커뮤니케이션 불안감 

학위논문 정보

저자 최선희
학위수여기관 고려대학교 언론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방송영상학과 방송전공
지도교수 김성태
발행연도 2014
총페이지 viii, 85 p.
키워드 스피치 교육, 스피치 능력, 커뮤니케이션 능력, 자아존중감, 커뮤니케이션 불안감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38400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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