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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행 점유공간을 통한 보행자도로 서비스수준 분석방법론 개선 연구 원문보기


전성욱 (명지대학교 대학원 교통공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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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녹색성장 및 저탄소 운동 등으로 도로사업 이외에 자전거 및 보행자에 대한 중요성이 매우 높아지고 있다. 보행은 모든 교통수단을 이어주는 중요한 수단이나 이에 관한 연구는 미비한 실정이다. 보행관련 분석방법은 한국도로용량편람에서 제시하고 있으며 보행자시설 유형별 서비스수준을 나타내고 있다. 하지만 현재의 분석방법론은 과도하게 양호하고 나온다는 지적이 끊임없이 나오고 있으며 보행자간 상충 및 양항뱡 보행류에 대한 사항을 반영하고 있지 못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보행자도로의 주 효과척도인 보행교통류율은 보행자간 상충과 양방향 보행류 등 현실적인 제한사항을 반영하지 못하여 이를 반영하기 위해 보행자도로의 부 효과척도인 보행 점유공간을 통하여 분석을 하였다. 양방향 보행류에 따른 상충개념을 도입한 분석방법론은 보행상충 공간을 산정하였으며, 방향별 보행자 수에 따른 상충공간과 평균보행시간을 산정하였다. 그리고 시간흐름에 따른 유효보도면적을 산정하여 시공간개념의 보행 점유공간을 통해 서비스수준을 재조정하였다. 산출된 보행점유공간은 0.68m2/인상태에서 용량상태를 보이며 이때의 보행교통류율은 75인/분/m로 산정되었으며 보행점유공간을 크기순으로 나열하여 기울기가 변하는 지점을 기준으로 서비스수준을 분류하였다. 또, 서비스 수준별 통계적 검증을 수행한 결과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Lately, in addition to roadworks, bikes and pedestrians are rapidly gaining in importance, with green growth and low-carbon campaign. While walking connects all means of transportation, not enough research has been down thereon. Analytical methods related to pedestrian LOS are presented by Korea Hig...

주제어

#보행자도로 보행점유공간 보행 서비스수준 

학위논문 정보

저자 전성욱
학위수여기관 명지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통공학과
발행연도 2014
총페이지 ⅵ,61 p.
키워드 보행자도로 보행점유공간 보행 서비스수준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38690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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