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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머 그림책을 활용한 극화활동이 유아의 유머 이해, 또래 유능성, 놀이성에 미치는 영향 원문보기


한보람 (명지대학교 대학원 아동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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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유머 그림책을 활용한 극화 활동이 유아의 유머 이해, 또래 유능성, 놀이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유머 그림책을 활용한 극화 활동의 효과를 밝히기 위하여 서울시 소재 D어린이집의 만4세 유아 20명은 실험집단으로, K어린이집의 만 4세 유아 20명을 비교집단으로 선정하였다. 실험집단에는 유머 그림책을 활용한 극화 활동을 실시하였고, 비교집단에는 유머 그림책을 활용한 이야기 나누기를 실시하였다. 유머 그림책을 활용한 극화 활동과 유머 그림책을 활용한 이야기 나누기 활동은 2013년 7월 15일부터 2013년 9월 13일까지 9주에 걸쳐 총 9개의 그림책으로 주 2회 실시하였다. 유머 이해 검사도구는 양승희(2006)가 김재숙(1984)와 Willis(1997)의 연구를 기초로 고안한 유머 이해 검사를 사용하였다. 또래 유능성 검사도구는 박주희와 이은해(2001)가 취학 전 아동을 대상으로 개발한 또래 유능성 척도를 사용하였다. 놀이성 검사도구는 Barnett(1991)이 개발한 유아의 놀이성 척도를 유애열(1994)이 번안하여 사용한 것을 김미숙(2001)이 수정·보완한 것을 사용하였다. ...

주제어

#유머 그림책 극화활동 유머 이해 또래 유능성 놀이성 

학위논문 정보

저자 한보람
학위수여기관 명지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아동학과
발행연도 2014
총페이지 viii, 160 p.
키워드 유머 그림책 극화활동 유머 이해 또래 유능성 놀이성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38694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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