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위논문]어린이집 2세 학급의 물리적 환경, 보육과정, 교사 상호작용의 질이 영아의 놀이행동과 사회정서 행동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physical environment, child care curriculum, teacher's interaction quality on toddler’s play behaviors and social-emotional behaviors원문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어린이집 2세 학급의 물리적 환경, 보육과정, 교사 상호작용의 질이 영아의 놀이행동과 사회정서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봄으로써, 보육 질의 중요성을 밝히고, 영아보육의 질적 수준 향상 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데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어린이집 2세 학급의 물리적 환경, 보육과정, 교사 상호작용의 질과 영아의 놀이행동 및 사회정서 행동은 어떠한 관계가 있는가?
1-1. 물리적 환경, 보육과정, 교사 상호작용, 영아의 놀이행동과 사회정서 행동의 일반적인 경향은 어떠한가?
1-2. 물리적 환경, 보육과정, 교사 상호작용, 영아의 놀이행동과 사회정서 행동은 어떠한 관계가 있는가?
2. 물리적 환경의 질이 영아의 놀이행동과 사회정서 행동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1. 물리적 환경의 질이 영아의 놀이행동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2. 물리적 환경의 질이 영아의 사회정서 행동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3. 보육과정의 질이 영아의 놀이행동과 사회정서 행동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3-1. 보육과정의 질이 영아의 놀이행동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3-2. 보육과정의 질이 영아의 사회정서 행동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4. 교사 상호작용의 질이 영아의 놀이행동과 사회정서 행동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4-1. 교사 상호작용의 질이 영아의 놀이행동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4-2. 교사 상호작용의 질이 영아의 사회정서 행동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본 연구는 어린이집 2세 학급의 질이 영아의 놀이행동과 사회정서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서울시에 소재한 14개 어린이집에 다니는 2세 영아 174명과 교사 14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물리적 환경, 보육과정과 교사 상호작용의 질을 알아보기 위하여 이은해, 최혜영, 송혜린, 신혜영(2003)의 영아반 평가척도와 Arnett(1989)가 개발한 보육교사 상호작용 척도(Caregiver Interaction Scale: CIS)를 사용하였다. 영아의 놀이행동은 Holloway와 Reichhart-Erickson(1988)의 놀이행동 관찰범주를 수정하여 사용하였으며, 영아의 사회정서 행동은 Carter, Briggs-Gowen, Jones와 Little(2003)의 영아 사회정서 측정도구 축약판(Brief Infant Toddler Socio-Emotional Assessment: BITSEA)을 사용하였다. 예비연구와 연구보조자 훈련을 통하여 본 조사를 실시하였으며, 관찰자 간 일치도를 검증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연구문제에 따라 평균과 ...
본 연구의 목적은 어린이집 2세 학급의 물리적 환경, 보육과정, 교사 상호작용의 질이 영아의 놀이행동과 사회정서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봄으로써, 보육 질의 중요성을 밝히고, 영아보육의 질적 수준 향상 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데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어린이집 2세 학급의 물리적 환경, 보육과정, 교사 상호작용의 질과 영아의 놀이행동 및 사회정서 행동은 어떠한 관계가 있는가?
1-1. 물리적 환경, 보육과정, 교사 상호작용, 영아의 놀이행동과 사회정서 행동의 일반적인 경향은 어떠한가?
1-2. 물리적 환경, 보육과정, 교사 상호작용, 영아의 놀이행동과 사회정서 행동은 어떠한 관계가 있는가?
2. 물리적 환경의 질이 영아의 놀이행동과 사회정서 행동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1. 물리적 환경의 질이 영아의 놀이행동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2. 물리적 환경의 질이 영아의 사회정서 행동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3. 보육과정의 질이 영아의 놀이행동과 사회정서 행동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3-1. 보육과정의 질이 영아의 놀이행동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3-2. 보육과정의 질이 영아의 사회정서 행동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4. 교사 상호작용의 질이 영아의 놀이행동과 사회정서 행동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4-1. 교사 상호작용의 질이 영아의 놀이행동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4-2. 교사 상호작용의 질이 영아의 사회정서 행동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본 연구는 어린이집 2세 학급의 질이 영아의 놀이행동과 사회정서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서울시에 소재한 14개 어린이집에 다니는 2세 영아 174명과 교사 14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물리적 환경, 보육과정과 교사 상호작용의 질을 알아보기 위하여 이은해, 최혜영, 송혜린, 신혜영(2003)의 영아반 평가척도와 Arnett(1989)가 개발한 보육교사 상호작용 척도(Caregiver Interaction Scale: CIS)를 사용하였다. 영아의 놀이행동은 Holloway와 Reichhart-Erickson(1988)의 놀이행동 관찰범주를 수정하여 사용하였으며, 영아의 사회정서 행동은 Carter, Briggs-Gowen, Jones와 Little(2003)의 영아 사회정서 측정도구 축약판(Brief Infant Toddler Socio-Emotional Assessment: BITSEA)을 사용하였다. 예비연구와 연구보조자 훈련을 통하여 본 조사를 실시하였으며, 관찰자 간 일치도를 검증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연구문제에 따라 평균과 표준편차, 최소값과 최대값, Pearson’s 상관분석, 단순 회귀분석을 통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물리적 환경, 보육과정, 교사 상호작용인 긍정, 엄격, 분리, 허용 간에 상관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물리적 환경, 보육과정, 교사 상호작용의 질은 모든 영아 놀이행동과 유의한 상관이 있었으나, 영아의 사회정서 행동과는 주의집중에서만 유의한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물리적 환경은 영아의 놀이행동과 주의집중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풍부한 환경은 놀이에 대한 동기를 유발시키고, 다양한 인지적 자극과 사회적 관계를 경험하도록 지지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셋째, 보육과정의 질은 영아의 놀이행동과 주의집중에 영향을 미치며, 보육과정이 잘 운영되면 영아들이 놀이에 몰입하고 긍정적인 관계를 경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교사의 상호작용이 영아 놀이행동과 사회정서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질 변인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교사의 긍정적, 허용적인 상호작용은 영아의 놀이와 주의집중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지만, 엄격하고 분리된 상호작용은 부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시사점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기본적인 질을 갖춘 기관들의 질 향상을 돕기 위한 지속적인 관리와 지원 시스템을 마련해야 한다. 그리고 질 향상을 분명하게 확인할 수 있도록 평가인증 제도의 지표나 인증 절차 등을 개선ㆍ보완할 필요가 있다. 둘째, 영아기가 이후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민감하고 결정적인 시기임을 감안할 때, 충분한 탐색을 위한 시간과 포근하고 안락해 혼자 쉴 수 있는 공간, 발달에 적합한 놀잇감과 직접 탐색 가능한 활동 자료 등이 제공되어야 한다. 셋째, 영아보육을 담당하는 교사들을 위해 보육과정의 계획 및 실행에 대한 직전교육과 현직교육이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넷째, 교사들이 교사의 놀이 개입과 상호작용의 중요성을 인식하도록 안내해야 하며, 실제 교수에 적용할 수 있도록 관련 연수나 동영상 제공, 지속적인 조력 등의 제도적 토대가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어린이집 2세 학급의 물리적 환경, 보육과정, 교사 상호작용의 질이 영아의 놀이행동과 사회정서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봄으로써, 보육 질의 중요성을 밝히고, 영아보육의 질적 수준 향상 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데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어린이집 2세 학급의 물리적 환경, 보육과정, 교사 상호작용의 질과 영아의 놀이행동 및 사회정서 행동은 어떠한 관계가 있는가?
1-1. 물리적 환경, 보육과정, 교사 상호작용, 영아의 놀이행동과 사회정서 행동의 일반적인 경향은 어떠한가?
1-2. 물리적 환경, 보육과정, 교사 상호작용, 영아의 놀이행동과 사회정서 행동은 어떠한 관계가 있는가?
2. 물리적 환경의 질이 영아의 놀이행동과 사회정서 행동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1. 물리적 환경의 질이 영아의 놀이행동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2. 물리적 환경의 질이 영아의 사회정서 행동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3. 보육과정의 질이 영아의 놀이행동과 사회정서 행동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3-1. 보육과정의 질이 영아의 놀이행동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3-2. 보육과정의 질이 영아의 사회정서 행동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4. 교사 상호작용의 질이 영아의 놀이행동과 사회정서 행동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4-1. 교사 상호작용의 질이 영아의 놀이행동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4-2. 교사 상호작용의 질이 영아의 사회정서 행동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본 연구는 어린이집 2세 학급의 질이 영아의 놀이행동과 사회정서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서울시에 소재한 14개 어린이집에 다니는 2세 영아 174명과 교사 14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물리적 환경, 보육과정과 교사 상호작용의 질을 알아보기 위하여 이은해, 최혜영, 송혜린, 신혜영(2003)의 영아반 평가척도와 Arnett(1989)가 개발한 보육교사 상호작용 척도(Caregiver Interaction Scale: CIS)를 사용하였다. 영아의 놀이행동은 Holloway와 Reichhart-Erickson(1988)의 놀이행동 관찰범주를 수정하여 사용하였으며, 영아의 사회정서 행동은 Carter, Briggs-Gowen, Jones와 Little(2003)의 영아 사회정서 측정도구 축약판(Brief Infant Toddler Socio-Emotional Assessment: BITSEA)을 사용하였다. 예비연구와 연구보조자 훈련을 통하여 본 조사를 실시하였으며, 관찰자 간 일치도를 검증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연구문제에 따라 평균과 표준편차, 최소값과 최대값, Pearson’s 상관분석, 단순 회귀분석을 통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물리적 환경, 보육과정, 교사 상호작용인 긍정, 엄격, 분리, 허용 간에 상관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물리적 환경, 보육과정, 교사 상호작용의 질은 모든 영아 놀이행동과 유의한 상관이 있었으나, 영아의 사회정서 행동과는 주의집중에서만 유의한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물리적 환경은 영아의 놀이행동과 주의집중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풍부한 환경은 놀이에 대한 동기를 유발시키고, 다양한 인지적 자극과 사회적 관계를 경험하도록 지지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셋째, 보육과정의 질은 영아의 놀이행동과 주의집중에 영향을 미치며, 보육과정이 잘 운영되면 영아들이 놀이에 몰입하고 긍정적인 관계를 경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교사의 상호작용이 영아 놀이행동과 사회정서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질 변인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교사의 긍정적, 허용적인 상호작용은 영아의 놀이와 주의집중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지만, 엄격하고 분리된 상호작용은 부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시사점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기본적인 질을 갖춘 기관들의 질 향상을 돕기 위한 지속적인 관리와 지원 시스템을 마련해야 한다. 그리고 질 향상을 분명하게 확인할 수 있도록 평가인증 제도의 지표나 인증 절차 등을 개선ㆍ보완할 필요가 있다. 둘째, 영아기가 이후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민감하고 결정적인 시기임을 감안할 때, 충분한 탐색을 위한 시간과 포근하고 안락해 혼자 쉴 수 있는 공간, 발달에 적합한 놀잇감과 직접 탐색 가능한 활동 자료 등이 제공되어야 한다. 셋째, 영아보육을 담당하는 교사들을 위해 보육과정의 계획 및 실행에 대한 직전교육과 현직교육이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넷째, 교사들이 교사의 놀이 개입과 상호작용의 중요성을 인식하도록 안내해야 하며, 실제 교수에 적용할 수 있도록 관련 연수나 동영상 제공, 지속적인 조력 등의 제도적 토대가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verify the importance of child care quality and provide basic data to arrange support system considering the improvement on child care quality by examining the effects of physical environment, child care curriculum, teacher's interaction quality at two year old clas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verify the importance of child care quality and provide basic data to arrange support system considering the improvement on child care quality by examining the effects of physical environment, child care curriculum, teacher's interaction quality at two year old class in child care centers on toddler's play behavior and social-emotional behaviors. To approach this purpose, the research questions were as follows:
1. What are the relationships among the quality of the physical environment, child care curriculum, teacher's interaction and toddler's play and social-emotional behaviors at two year old class in child-care centers?
1-1. How is the general tendency of physical environment, child care curriculum, teacher's interaction, toddler's play behaviors, and social-emotional behaviors?
1-2, What is the relationship among physical environment, child care curriculum, teacher's interaction, toddler's play behaviors and social-emotional behaviors?
2. How is the effect of the physical environment quality on toddler's play behaviors and social-emotional behaviors?
2-1. How is the effect of the physical environment quality on toddler's play behaviors?
2-2. How is the effect of the physical environment quality on toddler's social-emotional behaviors?
3. How is the effect of child care curriculum quality on toddler's play behaviors and social-emotional behaviors?
3-1. How is the effect of child care curriculum quality on toddler's play behaviors?
3-2. How is the effect of child care curriculum quality on toddler's social-emotional behaviors?
4. How is quality of teacher's interaction effect on toddler's play behavior and social-emotional behaviors?
4-1. How is the effect of teacher's interaction quality on toddler's play behavior?
4-2. How is the effect of teacher's interaction quality on toddler's social-emotional behaviors?
The subjects of this study to determine the effects of two-year-old class quality in child-care centers on toddler's play and social-emotional behaviors were 174 of two-year-old toddlers at 14 child-care centers in Seoul and 14 teachers. In order to evaluate the quality level of the physical environment, child care curriculum and teacher's interaction, the Child Class Check List by Eun-hae Lee, Hae-rin Song, Hae-young Shin, and Hae-young Choi(2003) and Caregiver Interaction Scale(CIS) developed by Arnett(1989) ware used as a study tool. Toddler's play behavior was measured using the revised edition of Play Behavior Observation Table by Holloway and Reichhart-Erickson(1988), and toddler's social-emotional behaviors was assessed using Brief Infant Toddler Socio-Emotional Assessment(BITSEA) developed by Carter, Briggs-Gowen, Jones, and Little(2003).
The quality of physical environment, child care curriculum, and teacher's interaction in two-year-old class were measured through observation by the researcher and trained research assistant, toddler's play behavior was measured by the researcher and trained research assistant through a time sampling method, and toddler's social-emotional behaviors was assessed by their teacher.
The survey was carried out through a preparatory study, and training of research assistants and the agreement among the raters was verified. For analysis of collected survey data, average and standard deviation, minimum, maximum, Pearson's correlation, and single regression analysis were conducted according to the research question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verify the importance of child care quality and provide basic data to arrange support system considering the improvement on child care quality by examining the effects of physical environment, child care curriculum, teacher's interaction quality at two year old class in child care centers on toddler's play behavior and social-emotional behaviors. To approach this purpose, the research questions were as follows:
1. What are the relationships among the quality of the physical environment, child care curriculum, teacher's interaction and toddler's play and social-emotional behaviors at two year old class in child-care centers?
1-1. How is the general tendency of physical environment, child care curriculum, teacher's interaction, toddler's play behaviors, and social-emotional behaviors?
1-2, What is the relationship among physical environment, child care curriculum, teacher's interaction, toddler's play behaviors and social-emotional behaviors?
2. How is the effect of the physical environment quality on toddler's play behaviors and social-emotional behaviors?
2-1. How is the effect of the physical environment quality on toddler's play behaviors?
2-2. How is the effect of the physical environment quality on toddler's social-emotional behaviors?
3. How is the effect of child care curriculum quality on toddler's play behaviors and social-emotional behaviors?
3-1. How is the effect of child care curriculum quality on toddler's play behaviors?
3-2. How is the effect of child care curriculum quality on toddler's social-emotional behaviors?
4. How is quality of teacher's interaction effect on toddler's play behavior and social-emotional behaviors?
4-1. How is the effect of teacher's interaction quality on toddler's play behavior?
4-2. How is the effect of teacher's interaction quality on toddler's social-emotional behaviors?
The subjects of this study to determine the effects of two-year-old class quality in child-care centers on toddler's play and social-emotional behaviors were 174 of two-year-old toddlers at 14 child-care centers in Seoul and 14 teachers. In order to evaluate the quality level of the physical environment, child care curriculum and teacher's interaction, the Child Class Check List by Eun-hae Lee, Hae-rin Song, Hae-young Shin, and Hae-young Choi(2003) and Caregiver Interaction Scale(CIS) developed by Arnett(1989) ware used as a study tool. Toddler's play behavior was measured using the revised edition of Play Behavior Observation Table by Holloway and Reichhart-Erickson(1988), and toddler's social-emotional behaviors was assessed using Brief Infant Toddler Socio-Emotional Assessment(BITSEA) developed by Carter, Briggs-Gowen, Jones, and Little(2003).
The quality of physical environment, child care curriculum, and teacher's interaction in two-year-old class were measured through observation by the researcher and trained research assistant, toddler's play behavior was measured by the researcher and trained research assistant through a time sampling method, and toddler's social-emotional behaviors was assessed by their teacher.
The survey was carried out through a preparatory study, and training of research assistants and the agreement among the raters was verified. For analysis of collected survey data, average and standard deviation, minimum, maximum, Pearson's correlation, and single regression analysis were conducted according to the research questio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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