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만 2세 영아를 대상으로 영아 관련 변인인 성과 기질, 교사관련 변인인 교사 경력과 교사-영아 상호작용이 영아의 자기조절력에 미치는 영향과 관계성을 밝히고, 변인들의 상대적 영향력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연구 목적에 따라 설정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영아 관련 변인과 영아의 자기조절력 간의 관계는 어떠한가? 1-1. 영아의 성에 따라 자기조절력은 차이가 있는가? 1-2. 영아의 기질과 자기조절력은 관계가 있는가?
2. 교사 관련 변인과 영아의 자기조절력 간의 관계는 어떠한가? 2-1. 교사의 경력과 영아의 자기조절력은 관계가 있는가? 2-2. 교사-영아의 상호작용과 영아의 자기조절력은 관계가 있는가?
3. 영아 관련 변인과 교사 관련 변인이 영아의 자기조절력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연구대상은 B시에 위치한 가정․민간․법인․국공립 어린이집 50개원에 다니고 있는 만 2세 영아 202명과 담임교사 101명이다. 영아의 자기조절력을 측정하기 위해 김호인(2010)의 ‘영아 사회정서발달척도’와 손복용(2011)의 ‘유아 ...
본 연구는 만 2세 영아를 대상으로 영아 관련 변인인 성과 기질, 교사관련 변인인 교사 경력과 교사-영아 상호작용이 영아의 자기조절력에 미치는 영향과 관계성을 밝히고, 변인들의 상대적 영향력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연구 목적에 따라 설정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영아 관련 변인과 영아의 자기조절력 간의 관계는 어떠한가? 1-1. 영아의 성에 따라 자기조절력은 차이가 있는가? 1-2. 영아의 기질과 자기조절력은 관계가 있는가?
2. 교사 관련 변인과 영아의 자기조절력 간의 관계는 어떠한가? 2-1. 교사의 경력과 영아의 자기조절력은 관계가 있는가? 2-2. 교사-영아의 상호작용과 영아의 자기조절력은 관계가 있는가?
3. 영아 관련 변인과 교사 관련 변인이 영아의 자기조절력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연구대상은 B시에 위치한 가정․민간․법인․국공립 어린이집 50개원에 다니고 있는 만 2세 영아 202명과 담임교사 101명이다. 영아의 자기조절력을 측정하기 위해 김호인(2010)의 ‘영아 사회정서발달척도’와 손복용(2011)의 ‘유아 자기조절능력 평정도구’, 김주영(2011)의 ‘영아 정서조절측정척도’를 양옥승, 류은미, 신성숙, 윤지영(2012)의 영아 자기조절 구성요인 및 하위요인을 기초로 분류한 후 영아에게 적절한 문항으로 수정․보완하여 사용하였다. 영아의 기질을 측정하기 위해 Buss와 Plomin(1984)이 개발한 유아용 기질 척도인 EAS(Emotionality, Activity, Sociability)를 한세영, 박성연(1996)이 수정․보완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교사-영아 상호작용을 측정하기 위해 강숙현(1994)이 APECP(Assessment Profile Childhood Program)에 근거하여 만든 ‘한국판 유아교육 평가척도’ 중 ‘교사-영아 상호작용’을 홍근민(1997)이 수정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연구 문제에 따라 t검증과 Pearson의 상관분석, 그리고 위계적 다중회귀 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영아 관련 변인과 영아의 자기조절력 관계에서는 여아가 남아보다 자기조절력이 높다. 영아 기질의 정서성, 즉 부정적 정서성은 자기조절력과 부적 관계를, 사회성은 정적 관계를 보이며, 활동성은 자기조절력과 유의미한 관계를 보이지 않는다. 둘째, 교사 관련 변인과 영아의 자기기조절력 관계의 경우 교사 경력은 유의미한 관계가 없으며, 교사-영아 상호작용은 영아의 자기조절력과 정적 관계를 보인다. 셋째, 영아 관련 변인과 교사 관련 변인이 영아의 자기조절력 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결과 영아의 기질과 교사의 경력, 교사-영아 상호작용 변인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영아 관련 변인은 23%의 설명력을 가지며, 교사 관련 변인이 추가되었을 때 10%의 설명력이 증가하였다.
본 연구는 만 2세 영아를 대상으로 영아 관련 변인인 성과 기질, 교사관련 변인인 교사 경력과 교사-영아 상호작용이 영아의 자기조절력에 미치는 영향과 관계성을 밝히고, 변인들의 상대적 영향력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연구 목적에 따라 설정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영아 관련 변인과 영아의 자기조절력 간의 관계는 어떠한가? 1-1. 영아의 성에 따라 자기조절력은 차이가 있는가? 1-2. 영아의 기질과 자기조절력은 관계가 있는가?
2. 교사 관련 변인과 영아의 자기조절력 간의 관계는 어떠한가? 2-1. 교사의 경력과 영아의 자기조절력은 관계가 있는가? 2-2. 교사-영아의 상호작용과 영아의 자기조절력은 관계가 있는가?
3. 영아 관련 변인과 교사 관련 변인이 영아의 자기조절력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연구대상은 B시에 위치한 가정․민간․법인․국공립 어린이집 50개원에 다니고 있는 만 2세 영아 202명과 담임교사 101명이다. 영아의 자기조절력을 측정하기 위해 김호인(2010)의 ‘영아 사회정서발달척도’와 손복용(2011)의 ‘유아 자기조절능력 평정도구’, 김주영(2011)의 ‘영아 정서조절측정척도’를 양옥승, 류은미, 신성숙, 윤지영(2012)의 영아 자기조절 구성요인 및 하위요인을 기초로 분류한 후 영아에게 적절한 문항으로 수정․보완하여 사용하였다. 영아의 기질을 측정하기 위해 Buss와 Plomin(1984)이 개발한 유아용 기질 척도인 EAS(Emotionality, Activity, Sociability)를 한세영, 박성연(1996)이 수정․보완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교사-영아 상호작용을 측정하기 위해 강숙현(1994)이 APECP(Assessment Profile Childhood Program)에 근거하여 만든 ‘한국판 유아교육 평가척도’ 중 ‘교사-영아 상호작용’을 홍근민(1997)이 수정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연구 문제에 따라 t검증과 Pearson의 상관분석, 그리고 위계적 다중회귀 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영아 관련 변인과 영아의 자기조절력 관계에서는 여아가 남아보다 자기조절력이 높다. 영아 기질의 정서성, 즉 부정적 정서성은 자기조절력과 부적 관계를, 사회성은 정적 관계를 보이며, 활동성은 자기조절력과 유의미한 관계를 보이지 않는다. 둘째, 교사 관련 변인과 영아의 자기기조절력 관계의 경우 교사 경력은 유의미한 관계가 없으며, 교사-영아 상호작용은 영아의 자기조절력과 정적 관계를 보인다. 셋째, 영아 관련 변인과 교사 관련 변인이 영아의 자기조절력 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결과 영아의 기질과 교사의 경력, 교사-영아 상호작용 변인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영아 관련 변인은 23%의 설명력을 가지며, 교사 관련 변인이 추가되었을 때 10%의 설명력이 증가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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