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환경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많은 사람들이 환경 교육의 필요성은 공감하지만 환경 교육을 위한 프로그램과 시간의 부족 등을 이유로 효과적인 교육이 이루어지지 못하는 것이 현실이다. 본 연구는 최근 관심이 증대되고 있는 유용미생물(EM; Effective Microorganisms)을 소재로 하여 창의적 체험활동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적용함으로써 환경소양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따라서 연구문제를 ‘EM을 활용한 실천적이고 체험중심의 창의적 체험활동 프로그램을 개발한다’, ‘EM을 활용한 창의적 체험활동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환경소양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다’로 설정하고 진행하였다. 프로그램의 내용은 유용미생물의 활용 분야 가운데 학생들이 쉽게 학교와 가정에서 실천할 있는 내용을 중심으로 총 11차시로 구성하였다. 연구문제를 검증하기 위하여 초등학교 3학년 2개 학급 54명의 학생을 비교반과 실험반으로 나누어 주당 1∼2시간씩 11시간 수업을 진행하였으며, 프로그램의 적용 전․ 후에 환경소양 검사를 실시하여 프로그램의 효과를 알아보았다. 또한 수업을 진행하는 동안 수업 상황에서 일어나는 전반적인 변화를 관찰, 면담, 활동지 등을 통하여 수집, 정리하는 ...
저자 | 황영호 |
---|---|
학위수여기관 | 경인교육대학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초등과학교육 |
지도교수 | 박재근 |
발행연도 | 2014 |
총페이지 | vi, 91 p. |
키워드 | 유용미생물, 창의적 체험활동, 환경 소양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3390618&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