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적 사고력의 신장은 수학교육의 가장 중요한 목표 중 하나로, 우리나라의 역대 초등학교 수학과 교육과정에서 변하지 않는 수학교육의 목표로 제시되어 왔다. 이러한 수학적 사고력을 기르기에 알맞은 수업의 하나로 개방형 문제 해결 수업을 들 수 있다. 개방형 문제 해결 수업은 학생들이 답과 풀이가 한 가지로 정해져 있지 않은 개방형 문제를 일련의 단계에 따라 해결하는 과정으로 진행된다. 개방형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학생들이 수학적으로 사고할 수 있는 기회를 다양하게 제공함으로써, 수학적 사고력을 신장시킬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에 제시되어 있는 개방형 문제 중에서 5학년 학생들에게 적합한 개방형 문제를 사용하여, 6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개방형 문제 해결 수업을 전개하였다. 그리고 그 과정에서 나타나는 사례 학생들의 수학적 사고를 분석함으로써, 개방형 문제 해결 수업이 수학적 사고력을 신장시키는데 유용하다는 것을 보인다.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 내용을 설정하였다. 첫째, 초등학교 5학년 학생들의 수학적 사고를 개발할 수 있는 개방형 문제 해결 수업을 설계하고 실시한다. 둘째, 초등학교 5학년 학생들의 개방형 문제 해결 수업에서 나타나는 수 학적 사고를 분석한다. 본 연구에서는 5차시의 개방형 문제 해결 수업 과정에서 관찰 및 면담 기록, 학생들의 활동지, 수업 동영상 자료 및 녹취록 등을 면밀히 분석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관계와 법칙을 찾는 문제(...
수학적 사고력의 신장은 수학교육의 가장 중요한 목표 중 하나로, 우리나라의 역대 초등학교 수학과 교육과정에서 변하지 않는 수학교육의 목표로 제시되어 왔다. 이러한 수학적 사고력을 기르기에 알맞은 수업의 하나로 개방형 문제 해결 수업을 들 수 있다. 개방형 문제 해결 수업은 학생들이 답과 풀이가 한 가지로 정해져 있지 않은 개방형 문제를 일련의 단계에 따라 해결하는 과정으로 진행된다. 개방형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학생들이 수학적으로 사고할 수 있는 기회를 다양하게 제공함으로써, 수학적 사고력을 신장시킬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에 제시되어 있는 개방형 문제 중에서 5학년 학생들에게 적합한 개방형 문제를 사용하여, 6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개방형 문제 해결 수업을 전개하였다. 그리고 그 과정에서 나타나는 사례 학생들의 수학적 사고를 분석함으로써, 개방형 문제 해결 수업이 수학적 사고력을 신장시키는데 유용하다는 것을 보인다.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 내용을 설정하였다. 첫째, 초등학교 5학년 학생들의 수학적 사고를 개발할 수 있는 개방형 문제 해결 수업을 설계하고 실시한다. 둘째, 초등학교 5학년 학생들의 개방형 문제 해결 수업에서 나타나는 수 학적 사고를 분석한다. 본 연구에서는 5차시의 개방형 문제 해결 수업 과정에서 관찰 및 면담 기록, 학생들의 활동지, 수업 동영상 자료 및 녹취록 등을 면밀히 분석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관계와 법칙을 찾는 문제(유형 1)를 사용한 개방형 문제 해결 수업은 단순화의 사고, 추상화의 사고, 귀납적 사고, 특수화의 사고, 유추적 사고, 통합적 사고, 발전적 사고, 일반화의 사고, 표현의 사고, 식에 대한 사고력을 신장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둘째, 분류하는 문제(유형 2)를 사용한 개방형 문제 해결 수업은 기본 성질의 사고, 단위의 사고, 발전적 사고, 추상화의 사고, 조작의 사고, 알고리즘의 사고, 통합적 사고, 식에 대한 사고력을 신장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셋째, 수량화 문제(유형 3)를 사용한 개방형 문제 해결 수업은 개괄적 파악의 사고, 조작의 사고, 추상화의 사고, 수량화의 사고, 도형화의 사고, 단위의 사고, 발전적 사고, 특수화의 사고, 유추적 사고, 기호화의 사고, 기본 성질의 사고, 통합적 사고력을 신장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넷째, 역 문제(유형 4)를 사용한 개방형 문제 해결 수업은 개괄적 파악의 사고, 단위의 사고, 유추적 사고, 발전적 사고, 도형화의 사고, 조작의 사고, 알고리즘의 사고, 통합적 사고, 기본 성질의 사고, 식에 대한 사고력을 신장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다섯째, 조건 불비의 문제(유형 5)를 사용한 개방형 문제 해결 수업은 개괄적 파악의 사고, 기본 성질의 사고, 알고리즘의 사고, 발전적 사고, 연역적 사고, 식에 대한 사고력을 신장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여섯째, 개방형 문제 해결 수업을 통해서 학생들은 다양한 사고를 경험할 수 있고, 따라서 이러한 수업은 학생들로 하여금 창의적 사고를 할 수 있는 소지를 마련해 줄 수 있다.
수학적 사고력의 신장은 수학교육의 가장 중요한 목표 중 하나로, 우리나라의 역대 초등학교 수학과 교육과정에서 변하지 않는 수학교육의 목표로 제시되어 왔다. 이러한 수학적 사고력을 기르기에 알맞은 수업의 하나로 개방형 문제 해결 수업을 들 수 있다. 개방형 문제 해결 수업은 학생들이 답과 풀이가 한 가지로 정해져 있지 않은 개방형 문제를 일련의 단계에 따라 해결하는 과정으로 진행된다. 개방형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학생들이 수학적으로 사고할 수 있는 기회를 다양하게 제공함으로써, 수학적 사고력을 신장시킬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에 제시되어 있는 개방형 문제 중에서 5학년 학생들에게 적합한 개방형 문제를 사용하여, 6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개방형 문제 해결 수업을 전개하였다. 그리고 그 과정에서 나타나는 사례 학생들의 수학적 사고를 분석함으로써, 개방형 문제 해결 수업이 수학적 사고력을 신장시키는데 유용하다는 것을 보인다.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 내용을 설정하였다. 첫째, 초등학교 5학년 학생들의 수학적 사고를 개발할 수 있는 개방형 문제 해결 수업을 설계하고 실시한다. 둘째, 초등학교 5학년 학생들의 개방형 문제 해결 수업에서 나타나는 수 학적 사고를 분석한다. 본 연구에서는 5차시의 개방형 문제 해결 수업 과정에서 관찰 및 면담 기록, 학생들의 활동지, 수업 동영상 자료 및 녹취록 등을 면밀히 분석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관계와 법칙을 찾는 문제(유형 1)를 사용한 개방형 문제 해결 수업은 단순화의 사고, 추상화의 사고, 귀납적 사고, 특수화의 사고, 유추적 사고, 통합적 사고, 발전적 사고, 일반화의 사고, 표현의 사고, 식에 대한 사고력을 신장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둘째, 분류하는 문제(유형 2)를 사용한 개방형 문제 해결 수업은 기본 성질의 사고, 단위의 사고, 발전적 사고, 추상화의 사고, 조작의 사고, 알고리즘의 사고, 통합적 사고, 식에 대한 사고력을 신장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셋째, 수량화 문제(유형 3)를 사용한 개방형 문제 해결 수업은 개괄적 파악의 사고, 조작의 사고, 추상화의 사고, 수량화의 사고, 도형화의 사고, 단위의 사고, 발전적 사고, 특수화의 사고, 유추적 사고, 기호화의 사고, 기본 성질의 사고, 통합적 사고력을 신장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넷째, 역 문제(유형 4)를 사용한 개방형 문제 해결 수업은 개괄적 파악의 사고, 단위의 사고, 유추적 사고, 발전적 사고, 도형화의 사고, 조작의 사고, 알고리즘의 사고, 통합적 사고, 기본 성질의 사고, 식에 대한 사고력을 신장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다섯째, 조건 불비의 문제(유형 5)를 사용한 개방형 문제 해결 수업은 개괄적 파악의 사고, 기본 성질의 사고, 알고리즘의 사고, 발전적 사고, 연역적 사고, 식에 대한 사고력을 신장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여섯째, 개방형 문제 해결 수업을 통해서 학생들은 다양한 사고를 경험할 수 있고, 따라서 이러한 수업은 학생들로 하여금 창의적 사고를 할 수 있는 소지를 마련해 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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