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개방형 문제 해결 수업에서 나타나는 5학년 학생들의 수학적 사고 분석 원문보기


이영임 (경인교육대학교 초등수학교육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수학적 사고력의 신장은 수학교육의 가장 중요한 목표 중 하나로, 우리나라의 역대 초등학교 수학과 교육과정에서 변하지 않는 수학교육의 목표로 제시되어 왔다. 이러한 수학적 사고력을 기르기에 알맞은 수업의 하나로 개방형 문제 해결 수업을 들 수 있다. 개방형 문제 해결 수업은 학생들이 답과 풀이가 한 가지로 정해져 있지 않은 개방형 문제를 일련의 단계에 따라 해결하는 과정으로 진행된다. 개방형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학생들이 수학적으로 사고할 수 있는 기회를 다양하게 제공함으로써, 수학적 사고력을 신장시킬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에 제시되어 있는 개방형 문제 중에서 5학년 학생들에게 적합한 개방형 문제를 사용하여, 6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개방형 문제 해결 수업을 전개하였다. 그리고 그 과정에서 나타나는 사례 학생들의 수학적 사고를 분석함으로써, 개방형 문제 해결 수업이 수학적 사고력을 신장시키는데 유용하다는 것을 보인다.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 내용을 설정하였다. 첫째, 초등학교 5학년 학생들의 수학적 사고를 개발할 수 있는 개방형 문제 해결 수업을 설계하고 실시한다. 둘째, 초등학교 5학년 학생들의 개방형 문제 해결 수업에서 나타나는 수 학적 사고를 분석한다. 본 연구에서는 5차시의 개방형 문제 해결 수업 과정에서 관찰 및 면담 기록, 학생들의 활동지, 수업 동영상 자료 및 녹취록 등을 면밀히 분석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관계와 법칙을 찾는 문제(...

주제어

#개방형 문제 개방형 문제 해결 수업 수학적 사고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영임
학위수여기관 경인교육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초등수학교육
지도교수 박교식
발행연도 2014
총페이지 ix, 152 p.
키워드 개방형 문제 개방형 문제 해결 수업 수학적 사고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39062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