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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소 교육 사상에서의 자연인 교육과 사회인 교육의 이념에 대한 연구 원문보기


박정미 (경인교육대학교 초등교육방법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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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중심교육에 큰 영향력을 준 학자인 장 자크 루소(Jean Jacques Rousseau, 1712~1778)의 사상은 그 대중적인 파급력에 비해 쉽게 이해하기 어려운 내용들을 담고 있다. 루소의 사상 중 가장 이해하기 어려우면서도 모순으로 보이는 부분은 자연인 교육과 사회인 교육이 가지는 괴리이다. 이러한 모순의 근본적인 원인은 루소의 교육은 소극적 교육이 전부라고 생각하거나, 소극적 교육인 자연인 교육은 교육하지 않는 것, 사회에서 분리되어 방임하는 것이라는 오해에서 시작된 것이다. 이러한 오해로 인해 자연인 교육은 일반의지로 확장․의욕 하지 못하는 자유의지만을 강조하는 소극적 교육이 이루어졌으며, 사회인 교육 역시 자유의지가 전혀 반영되지 못하며 도덕성이 결여된 사회 계약들 속에서 인간의 본성이 파괴되는 교육만이 강제되어 왔다. 사실상 루소는 교육이 자연에 역행한다는 그 우려를 완전히 버리지 않으면서도 점차적으로 사회는 자연에 합치되는 방향으로 개선될 수 있으며 이러한 상황에서는 이상적 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다는 견해를 표명한다. 즉 루소의 교육은 자연적 자유의 실현인 자연인 교육에서 법치국가의 시민과 시민적 자유의 실현 혹은 더불어 사는 삶을 지향하는 사회인 교육으로 나아가고 있다. 또한 그 둘은 다르지 않다고 일치하는 교육을 하여야 한다고 말하는 것이다. 따라서 연구자는 이 연구를 통해 그 둘을 일치시키는 교육을 모색하였다. 이는 개인들의 행위가 일반의지에 일치하게 사는 것이며 개개인이 ...

주제어

#자연인 교육과 사회인 교육의 통합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박정미
학위수여기관 경인교육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초등교육방법
지도교수 한기철
발행연도 2014
총페이지 iii, 47
키워드 자연인 교육과 사회인 교육의 통합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39064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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