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의 목적은 학생들의 사고를 활성화시키고 의사표현능력을 신장시킬 수 있는 육색사고모자기법을 활용한 토의활동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초등학생의 환경교육에 적용해봄으로써 환경소양 및 환경 친화적 태도 함양에 어떤 효과가 있는지 알아보는데 있다. 이를 통해 초등학생의 환경교육에 효과적인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초등 과학교과의 환경관련 단원 수업에 활용할 수 있는 교수-학습 방법을 마련하는데 기여하고자 한다. 육색사고모자기법을 활용한 토의활동 프로그램은 과학 교과서에 제시되어 있는 탐구활동 문제를 기본골격으로 하여 매 차시마다 토의활동 주제를 제시하여 실시한다. 수업의 전개 과정은 주제제시-흰색모자(객관적 사실, 정보 파악)-빨간모자(감정, 느낌)-검정모자(부정의 사고), 노란모자(긍정의 사고)-초록모자(아이디어 생성, 대안)-파란 모자(사고의 정리, 요약)의 순서로 진행되며 정리 단계에서는 실천방안을 나누고 활동을 마무리한다. 이 연구를 위하여 인천광역시에 소재한 초등학교 6학년 1개 학급 학생을 대상으로 육색사고모자기법을 활용한 토의활동 프로그램 수업을 실시하였다. 과학과의 6학년 1학기 ‘생태계와 환경’ 단원을 선정한 후, 총 8차시의 수업지도안을 작성하고 이를 실험반의 학생에게 투입하였다. 이를 통하여 얻은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육색사고모자기법을 활용한 토의활동 프로그램은 환경소양의 목적수준Ⅰ(기초), 목적 수준Ⅲ(조사와 평가), 목적 수준Ⅳ(환경적 행동 기능) 향상에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p<.05). 환경교육은 다양한 체험활동을 통해 학생들이 환경을 보다 가까이 접하고 경험하게 함으로써 환경에 관한 지식과 기능 가치, 태도를 갖추고 책임 있는 환경행동을 실천하게 하는 것에 목적이 있다. 이에 현장에서는 다양한 체험활동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교육기부사업 활용 및 환경일기 쓰기, 환경토론 수업 등의 프로그램을 활용하고 있다. 육색사고모자기법을 활용한 토의활동 프로그램 역시 이러한 맥락에서 학생들에게 지식위주의 강의식 환경수업에 비해 환경에 대한 관심과 흥미를 증진시키고 수업에 참여도를 높임으로써 환경소양 함양에 긍정적인 효과를 나타냈다. 둘째, 육색사고모자기법을 활용한 토의활동 프로그램은 인지적, 정의적, ...
이 연구의 목적은 학생들의 사고를 활성화시키고 의사표현능력을 신장시킬 수 있는 육색사고모자기법을 활용한 토의활동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초등학생의 환경교육에 적용해봄으로써 환경소양 및 환경 친화적 태도 함양에 어떤 효과가 있는지 알아보는데 있다. 이를 통해 초등학생의 환경교육에 효과적인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초등 과학교과의 환경관련 단원 수업에 활용할 수 있는 교수-학습 방법을 마련하는데 기여하고자 한다. 육색사고모자기법을 활용한 토의활동 프로그램은 과학 교과서에 제시되어 있는 탐구활동 문제를 기본골격으로 하여 매 차시마다 토의활동 주제를 제시하여 실시한다. 수업의 전개 과정은 주제제시-흰색모자(객관적 사실, 정보 파악)-빨간모자(감정, 느낌)-검정모자(부정의 사고), 노란모자(긍정의 사고)-초록모자(아이디어 생성, 대안)-파란 모자(사고의 정리, 요약)의 순서로 진행되며 정리 단계에서는 실천방안을 나누고 활동을 마무리한다. 이 연구를 위하여 인천광역시에 소재한 초등학교 6학년 1개 학급 학생을 대상으로 육색사고모자기법을 활용한 토의활동 프로그램 수업을 실시하였다. 과학과의 6학년 1학기 ‘생태계와 환경’ 단원을 선정한 후, 총 8차시의 수업지도안을 작성하고 이를 실험반의 학생에게 투입하였다. 이를 통하여 얻은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육색사고모자기법을 활용한 토의활동 프로그램은 환경소양의 목적수준Ⅰ(기초), 목적 수준Ⅲ(조사와 평가), 목적 수준Ⅳ(환경적 행동 기능) 향상에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p<.05). 환경교육은 다양한 체험활동을 통해 학생들이 환경을 보다 가까이 접하고 경험하게 함으로써 환경에 관한 지식과 기능 가치, 태도를 갖추고 책임 있는 환경행동을 실천하게 하는 것에 목적이 있다. 이에 현장에서는 다양한 체험활동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교육기부사업 활용 및 환경일기 쓰기, 환경토론 수업 등의 프로그램을 활용하고 있다. 육색사고모자기법을 활용한 토의활동 프로그램 역시 이러한 맥락에서 학생들에게 지식위주의 강의식 환경수업에 비해 환경에 대한 관심과 흥미를 증진시키고 수업에 참여도를 높임으로써 환경소양 함양에 긍정적인 효과를 나타냈다. 둘째, 육색사고모자기법을 활용한 토의활동 프로그램은 인지적, 정의적, 행동적 영역의 환경 친화적 태도 향상에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p<.01). 이 기법은 주로 창의력 신장을 위한 수업에 많이 활용되어지나, 색깔이 표상하는 모자를 바꾸어 쓰는 진행방식이 학생들에게는 놀이처럼 느껴지기 때문에 일반 토의수업에서 학생들의 수업 참여를 증진시키는 데 효과적이다. 흰색 모자가 표상하는 사고에 정보와 사실, 개념, 데이터 등이 포함되는데 이러한 사고에 해당하는 정보를 제시하고 공유함으로써 환경에 관한 지식이 풍부해졌다. 또한, 자신의 감정이나 느낌 등을 빨간색 사고유형에서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으므로 상호 간의 진솔한 의사표현과 공감 속에서 자신이 갖고 있던 가치관이나 태도 변화에 영향을 주었다. 파란색 사고에서는 학생들이 제시한 의견들을 교사가 종합하여 정리하여 준 후, 실천 가능한 것은 생활 속에서 실행에 옮길 수 있도록 지도하였다. 학생들은 수업시간에 나누었던 여러 가지 의견이나 생각들을 생활 속의 실천으로까지 이어갔다. 결론적으로 육색사고모자기법을 활용한 토의활동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환경소양 및 환경 친화적 태도 향상에 효과가 있으며, 학생들은 이러한 토의활동 프로그램을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이 연구의 목적은 학생들의 사고를 활성화시키고 의사표현능력을 신장시킬 수 있는 육색사고모자기법을 활용한 토의활동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초등학생의 환경교육에 적용해봄으로써 환경소양 및 환경 친화적 태도 함양에 어떤 효과가 있는지 알아보는데 있다. 이를 통해 초등학생의 환경교육에 효과적인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초등 과학교과의 환경관련 단원 수업에 활용할 수 있는 교수-학습 방법을 마련하는데 기여하고자 한다. 육색사고모자기법을 활용한 토의활동 프로그램은 과학 교과서에 제시되어 있는 탐구활동 문제를 기본골격으로 하여 매 차시마다 토의활동 주제를 제시하여 실시한다. 수업의 전개 과정은 주제제시-흰색모자(객관적 사실, 정보 파악)-빨간모자(감정, 느낌)-검정모자(부정의 사고), 노란모자(긍정의 사고)-초록모자(아이디어 생성, 대안)-파란 모자(사고의 정리, 요약)의 순서로 진행되며 정리 단계에서는 실천방안을 나누고 활동을 마무리한다. 이 연구를 위하여 인천광역시에 소재한 초등학교 6학년 1개 학급 학생을 대상으로 육색사고모자기법을 활용한 토의활동 프로그램 수업을 실시하였다. 과학과의 6학년 1학기 ‘생태계와 환경’ 단원을 선정한 후, 총 8차시의 수업지도안을 작성하고 이를 실험반의 학생에게 투입하였다. 이를 통하여 얻은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육색사고모자기법을 활용한 토의활동 프로그램은 환경소양의 목적수준Ⅰ(기초), 목적 수준Ⅲ(조사와 평가), 목적 수준Ⅳ(환경적 행동 기능) 향상에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p<.05). 환경교육은 다양한 체험활동을 통해 학생들이 환경을 보다 가까이 접하고 경험하게 함으로써 환경에 관한 지식과 기능 가치, 태도를 갖추고 책임 있는 환경행동을 실천하게 하는 것에 목적이 있다. 이에 현장에서는 다양한 체험활동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교육기부사업 활용 및 환경일기 쓰기, 환경토론 수업 등의 프로그램을 활용하고 있다. 육색사고모자기법을 활용한 토의활동 프로그램 역시 이러한 맥락에서 학생들에게 지식위주의 강의식 환경수업에 비해 환경에 대한 관심과 흥미를 증진시키고 수업에 참여도를 높임으로써 환경소양 함양에 긍정적인 효과를 나타냈다. 둘째, 육색사고모자기법을 활용한 토의활동 프로그램은 인지적, 정의적, 행동적 영역의 환경 친화적 태도 향상에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p<.01). 이 기법은 주로 창의력 신장을 위한 수업에 많이 활용되어지나, 색깔이 표상하는 모자를 바꾸어 쓰는 진행방식이 학생들에게는 놀이처럼 느껴지기 때문에 일반 토의수업에서 학생들의 수업 참여를 증진시키는 데 효과적이다. 흰색 모자가 표상하는 사고에 정보와 사실, 개념, 데이터 등이 포함되는데 이러한 사고에 해당하는 정보를 제시하고 공유함으로써 환경에 관한 지식이 풍부해졌다. 또한, 자신의 감정이나 느낌 등을 빨간색 사고유형에서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으므로 상호 간의 진솔한 의사표현과 공감 속에서 자신이 갖고 있던 가치관이나 태도 변화에 영향을 주었다. 파란색 사고에서는 학생들이 제시한 의견들을 교사가 종합하여 정리하여 준 후, 실천 가능한 것은 생활 속에서 실행에 옮길 수 있도록 지도하였다. 학생들은 수업시간에 나누었던 여러 가지 의견이나 생각들을 생활 속의 실천으로까지 이어갔다. 결론적으로 육색사고모자기법을 활용한 토의활동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환경소양 및 환경 친화적 태도 향상에 효과가 있으며, 학생들은 이러한 토의활동 프로그램을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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