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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본 연구는 인지적 도제이론을 적용한 기악합주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를 적용하여 합주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를 위하여 인지적 도제이론을 음악수업에 적용하기 위한 이론적 배경을 고찰하고 초등학교 5학년 음악과 교육과정과 기악합주 내용을 분석하여 인지적 도제이론을 적용한 기악합주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경기도 성남시 소재 S초등학교 5학년 29명을 연구대상으로 2013년 4월 10일부터 6월 28일까지 26차시의 기악합주 프로그램을 실제 수업에 적용하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기악합주 프로그램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사전 연주검사와 사후 연주검사를 실시하여 이에 대한 평가결과와 교사일지, 인터뷰, 연주비디오 분석, 학생포트폴리오, 성찰일지 자료를 분석하여 결론을 도출하였다. 본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인지적 도제이론을 적용한 기악합주 프로그램은 학생들의 리듬 연주(t=-7.351), 가락연주(t=-7.259)에 효과가 있었다. 이것은 인지적 도제이론을 적용한 기악합주 수업이 리듬과 가락에 대한 이해력을 높였다고 할 수 있다. 둘째, 인지적 도제이론을 적용한 기악합주 프로그램은 파트간의 조화에 효과가 있었다(t=-3.629). 학생들은 합주를 하면서 서로 다른 악기 소리를 듣게 되었고 소리의 조화를 맞추기 위한 지속적인 의견 조율은 파트간의 조화에 영향을 주었다. 셋째, 인지적 도제이론을 적용한 기악합주 프로그램은 음질의 향상에 효과가 있었다(t=-7.364). 학생들은 전체의 아름다운 소리를 만드는 합주를 위해 개인 역시 ...
저자 | 김윤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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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경인교육대학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초등음악교육 |
지도교수 | 석문주 |
발행연도 | 2014 |
총페이지 | vi, 88 |
키워드 | 인지적 도제이론 음악교육 기악합주 스캐폴딩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3390676&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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