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로상담 프로그램에 참가한 저소득층 초등학생의 경험분석 : 진로발달, 진로장벽, 사회적 지지를 중심으로 Analysis on the experience of low-income elementary school students who participated in a career counseling program:Focusing career development, career barrier and social support원문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저소득층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진로상담 프로그램을 실시하여 진로발달, 진로장벽, 사회적 지지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검증하고 이들의 경험을 분석하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진로상담 프로그램이 저소득층 초등학생의 진로발달을 높일 것인가? 둘째, 진로상담 프로그램이 저소득층 초등학생의 진로장벽 인식을 낮출 것인가? 셋째, 진로상담 프로그램이 저소득층 초등학생의 사회적 지지를 높일 것인가? 넷째, 진로상담 프로그램에 참가한 저소득층 초등학생의 진로발달, 사회적 지지, 진로장벽을 중심으로 한 경험은 어떠한가? 위의 연구문제 검증에 앞서, 경기도 군포시에 소재하고 있는 B초등학교 4, 5, 6학년 저소득층 아동을 대상으로 희망자를 20명 선발한 후, 통제집단과 실험집단을 구성하였다. 사전 검사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진로장벽, 사회적 지지, 진로발달의 동질성을 밝힌 후, 10주간 총 10회기로, 회기 당 40분씩 진로상담 프로그램을 진행하였다. 사전 - 사후 검사의 자료처리는 ...
본 연구의 목적은 저소득층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진로상담 프로그램을 실시하여 진로발달, 진로장벽, 사회적 지지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검증하고 이들의 경험을 분석하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진로상담 프로그램이 저소득층 초등학생의 진로발달을 높일 것인가? 둘째, 진로상담 프로그램이 저소득층 초등학생의 진로장벽 인식을 낮출 것인가? 셋째, 진로상담 프로그램이 저소득층 초등학생의 사회적 지지를 높일 것인가? 넷째, 진로상담 프로그램에 참가한 저소득층 초등학생의 진로발달, 사회적 지지, 진로장벽을 중심으로 한 경험은 어떠한가? 위의 연구문제 검증에 앞서, 경기도 군포시에 소재하고 있는 B초등학교 4, 5, 6학년 저소득층 아동을 대상으로 희망자를 20명 선발한 후, 통제집단과 실험집단을 구성하였다. 사전 검사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진로장벽, 사회적 지지, 진로발달의 동질성을 밝힌 후, 10주간 총 10회기로, 회기 당 40분씩 진로상담 프로그램을 진행하였다. 사전 - 사후 검사의 자료처리는 SPSS version 18.0 통계프로그램으로 독립표본 t-검증을 실시하였다. 더불어 진로상담 프로그램에 참여한 아동을 대상으로 실시했던 각 검사의 사전 - 사후 점수 문항평균을 구하여 개별 아동들의 변화 양상을 구하고 아동들의 활동지, 소감문, 연구자의 기록물과 관찰 결과에 의해 경험 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진로상담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집단은 참여하지 않은 통제집단에 비해 진로발달, 사회적 지지, 진로장벽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둘째, 진로상담 프로그램에 참여한 아동의 경험 분석 결과, 진로상담 프로그램이 일부 개별 아동들에게는 각기 다른 영향을 미쳤다. 진로발달 점수가 증가한 저소득층 초등학생에게는 갑자기 진로장벽에 부딪히게 될 때의 미 준비 사태를 대비할 수 있고, 사회적 지지망을 넓힘으로써 진로발달을 돕고 진로장벽을 낮추기 위한 용기와 자신감을 심어주었다는 것이 큰 소득이었다. 반면에, 진로발달 점수가 증가하지 않은 저소득층 초등학생들은 상담 초기부터 장래희망을 정하지 못하였거나 자신의 진로에 대한 관심이 적었는데, 이는 그들의 진로 포부가 낮아서 현실적인 사회경제적 여건에 의해서 제한을 받고 있다고 인지하고 있는 데서 그 원인을 추측해 볼 수 있다. 게다가 초등학생인데도 불구하고 직업을 생계유지 수단으로 여기고, 직업을 선택하는 과정에서 겪을 어려움을 두려워하는 데서 그 원인을 추측해 볼 수 있다.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을 한다면, 다음과 같다. 저소득층 초등학생의 진로발달 단계에 맞게 집단 상담 프로그램을 면밀하게 재구성하는 것, 진로장벽에 대해 보다 잘 인식하고 있는 5, 6학년 아동을 중심으로 사례수를 늘리고 남, 여 학생이 고르게 배치될 수 있도록 집단을 구성하는 것 등이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저소득층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진로상담 프로그램을 실시하여 진로발달, 진로장벽, 사회적 지지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검증하고 이들의 경험을 분석하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진로상담 프로그램이 저소득층 초등학생의 진로발달을 높일 것인가? 둘째, 진로상담 프로그램이 저소득층 초등학생의 진로장벽 인식을 낮출 것인가? 셋째, 진로상담 프로그램이 저소득층 초등학생의 사회적 지지를 높일 것인가? 넷째, 진로상담 프로그램에 참가한 저소득층 초등학생의 진로발달, 사회적 지지, 진로장벽을 중심으로 한 경험은 어떠한가? 위의 연구문제 검증에 앞서, 경기도 군포시에 소재하고 있는 B초등학교 4, 5, 6학년 저소득층 아동을 대상으로 희망자를 20명 선발한 후, 통제집단과 실험집단을 구성하였다. 사전 검사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진로장벽, 사회적 지지, 진로발달의 동질성을 밝힌 후, 10주간 총 10회기로, 회기 당 40분씩 진로상담 프로그램을 진행하였다. 사전 - 사후 검사의 자료처리는 SPSS version 18.0 통계프로그램으로 독립표본 t-검증을 실시하였다. 더불어 진로상담 프로그램에 참여한 아동을 대상으로 실시했던 각 검사의 사전 - 사후 점수 문항평균을 구하여 개별 아동들의 변화 양상을 구하고 아동들의 활동지, 소감문, 연구자의 기록물과 관찰 결과에 의해 경험 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진로상담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집단은 참여하지 않은 통제집단에 비해 진로발달, 사회적 지지, 진로장벽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둘째, 진로상담 프로그램에 참여한 아동의 경험 분석 결과, 진로상담 프로그램이 일부 개별 아동들에게는 각기 다른 영향을 미쳤다. 진로발달 점수가 증가한 저소득층 초등학생에게는 갑자기 진로장벽에 부딪히게 될 때의 미 준비 사태를 대비할 수 있고, 사회적 지지망을 넓힘으로써 진로발달을 돕고 진로장벽을 낮추기 위한 용기와 자신감을 심어주었다는 것이 큰 소득이었다. 반면에, 진로발달 점수가 증가하지 않은 저소득층 초등학생들은 상담 초기부터 장래희망을 정하지 못하였거나 자신의 진로에 대한 관심이 적었는데, 이는 그들의 진로 포부가 낮아서 현실적인 사회경제적 여건에 의해서 제한을 받고 있다고 인지하고 있는 데서 그 원인을 추측해 볼 수 있다. 게다가 초등학생인데도 불구하고 직업을 생계유지 수단으로 여기고, 직업을 선택하는 과정에서 겪을 어려움을 두려워하는 데서 그 원인을 추측해 볼 수 있다.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을 한다면, 다음과 같다. 저소득층 초등학생의 진로발달 단계에 맞게 집단 상담 프로그램을 면밀하게 재구성하는 것, 진로장벽에 대해 보다 잘 인식하고 있는 5, 6학년 아동을 중심으로 사례수를 늘리고 남, 여 학생이 고르게 배치될 수 있도록 집단을 구성하는 것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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