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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본 연구는 저소득층 가정의 초등학교 아동을 대상으로 진로지도 프로그램을 실시하여 저소득층 가정 아동의 진로성숙도와 진로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연구문제 1. 초등학생을 위한 진로지도 프로그램이 초등학교 저소득층 가정 아동의 진로성숙도에 영향을 미치는가? 연구문제 2. 초등학생을 위한 진로지도 프로그램이 초등학교 저소득층 가정 아동의 진로자기효능감에 영향을 미치는가? 이를 확인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서울시 강서구에 소재한 초등학교 6학년 학생들 중 국민기초생활수급자, 한부모보호가족, 법적차상위계층, 기타저소득층으로 선정된 아동을 대상으로 진로지도 프로그램에 참여하기를 희망한 28명의 아동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이들을 무선 배치하여 14명을 실험집단으로, 나머지 14명을 통제집단으로 구성하였다.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에 진로성숙도와 진로자기효능감을 알아보는 사전검사를 실시하였으며, 실험집단에게만 11차시의 초등학생을 위한 진로지도 프로그램(CDP-E)을 처치한 후, 두 집단 모두 진로성숙도와 진로자기효능감을 알아보는 사후검사를 실시하였다. 검사자료는 통계 처리용 프로그램인 ...
저자 | 이진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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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상담교육전공 |
지도교수 | 이규민 |
발행연도 | 2015 |
총페이지 | vii, 108 p. |
키워드 | 초등학교 진로지도프로그램 저소득층 가정 아동 진로성숙도 진로 자기효능감 career-guidance program for elementary school low income child career maturity career self-efficacy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3724727&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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