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시설 유형별 보육과정 내용에 따른 물리적 실내공간 계획 : 표준보육과정 및 누리과정 중심으로 Physical Indoor Space Planning according to the Contents of Childcare Curriculum by the Types of Childcare Facilities : Chiefly on the Standard Childcare Curriculum and the Nuri Curriculum원문보기
급속한 산업화와 사회화에 따라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여성들의 사회참여와 함께 조기 교육의 중요성, 영유아교육의 필요성 등이 더욱 고조되면서 교육과 보호라는 차원의 보육에 대한 사회화와 영유아기 보육의 중요성이 크게 인식되어 1991년 기존의 보육제도를 개선하고 보육시설의 확충을 위하여 영유아보육법을 제정하였다. 그리고 영유아보육법령에 의거하여 2007년 제1차 표준보육과정이 마련되었으며, 현재 제3차 표준보육과정으로 개정되어 고시 운영하고 있다. 그러나 시설의 확충과 함께 영유아들을 교육시키는 보육환경이 제대로 조성되지 못한다면 집단 보육은 유아의 교육 담당 역할을 제대로 수행할 수 없을 것이다. 본 연구는 각 보육시설이 어느 정도 표준보육과정 및 누리과정에 맞게 설계되어 있는지, 즉 보육과정 내용에 따른 물리적 실내공간 현황에 대해서 보육교사를 대상으로 파악하고자 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보육시설의 실내 환경의 질적 수준을 높이고자 하는 목적에서 진행되었다. 부산시 소재 국·공립(10개소, 35명), 민간·개인(12개소, 52명), 가정(15개소, 40명), 직장(7개소, 28명) 보육시설 총 44개소에 방문하여 이 시설에 근무하는 보육교사 167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조사를 실시하기에 앞서, 응답자들의 설문지에 대한 이해와 문제점을 파악하기 위하여 부산진구 지역 내 보육시설에 근무하는 보육교사 8명을 대상으로 예비조사를 실시하였다. 예비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설문지를 재구성 작성한 후 본 조사는 2013년 7월 25일부터 8월 23일 사이에 실시하였다. 회수된 167부의 설문지 중 무성의하거나 중간에 표시를 하지 않은 문항이 많은 12부를 제외한 155부를 연구 자료로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실증분석은 ...
급속한 산업화와 사회화에 따라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여성들의 사회참여와 함께 조기 교육의 중요성, 영유아교육의 필요성 등이 더욱 고조되면서 교육과 보호라는 차원의 보육에 대한 사회화와 영유아기 보육의 중요성이 크게 인식되어 1991년 기존의 보육제도를 개선하고 보육시설의 확충을 위하여 영유아보육법을 제정하였다. 그리고 영유아보육법령에 의거하여 2007년 제1차 표준보육과정이 마련되었으며, 현재 제3차 표준보육과정으로 개정되어 고시 운영하고 있다. 그러나 시설의 확충과 함께 영유아들을 교육시키는 보육환경이 제대로 조성되지 못한다면 집단 보육은 유아의 교육 담당 역할을 제대로 수행할 수 없을 것이다. 본 연구는 각 보육시설이 어느 정도 표준보육과정 및 누리과정에 맞게 설계되어 있는지, 즉 보육과정 내용에 따른 물리적 실내공간 현황에 대해서 보육교사를 대상으로 파악하고자 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보육시설의 실내 환경의 질적 수준을 높이고자 하는 목적에서 진행되었다. 부산시 소재 국·공립(10개소, 35명), 민간·개인(12개소, 52명), 가정(15개소, 40명), 직장(7개소, 28명) 보육시설 총 44개소에 방문하여 이 시설에 근무하는 보육교사 167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조사를 실시하기에 앞서, 응답자들의 설문지에 대한 이해와 문제점을 파악하기 위하여 부산진구 지역 내 보육시설에 근무하는 보육교사 8명을 대상으로 예비조사를 실시하였다. 예비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설문지를 재구성 작성한 후 본 조사는 2013년 7월 25일부터 8월 23일 사이에 실시하였다. 회수된 167부의 설문지 중 무성의하거나 중간에 표시를 하지 않은 문항이 많은 12부를 제외한 155부를 연구 자료로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실증분석은 유의수준 p<.05을 기준으로 검증하였으며, p<.01은 참조하기로 하였다. 통계 분석 프로그램은 SPSS Statistics 21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보육시설의 안전·위생 환경을 비교하였을 때 모든 유형의 어린이집의 경우 시설 유형별 건물 및 물리적 실내 공간 비교에서 조명, 소음통제, 목욕실 난방 부분이 모두 낮은 수준을 보였다. 시설 유형별로 살펴본 결과 환기, 배수처리, 안전①,② 영역에서 차이를 보였으며, 차이를 보인 문항에서는 가정 어린이집의 수준이 전반적으로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보육실의 실내마감재 및 차광처리 방법을 비교하였을 때 모든 유형의 어린이집에서 천장과 벽은 주로 종이벽지를 사용하였다. 국·공립 어린이집의 경우 바닥은 마루, 창문은 커튼을 이용하는 경우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민간·개인 어린이집의 경우 바닥은 비닐장판, 창문은 블라인드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가정 어린이집은 바닥은 비닐장판, 창문의 경우 블라인드나 썬팅지를 이용하는 경우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직장 어린이집은 바닥은 비닐장판을 사용하고, 창문의 경우 블라인드와 롤 스크린 순으로 이용하는 경우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시설 유형별 보육과정에 따른 만 0-1세 보육실 환경을 비교하였을 때 국·공립 어린이집의 경우 기본생활, 신체운동, 의사소통, 3가지 영역에서 다른 유형의 어린이집의 실내 환경에 비하여 보육실 환경 구성이 낮은 수준으로 나타났다. 넷째, 시설 유형별 보육과정에 따른 만 2세 보육실 환경을 비교하였을 때 민간·개인과 가정 어린이집이 예술경험 영역에서 다른 유형의 어린이집의 보육실 환경 보다 낮은 수준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시설 유형별 보육과정에 따른 만 3-5세 보육실 환경을 비교하였을 떄 민간·개인 어린이집에서 의사소통, 사회관계, 자연탐구, 예술경험, 4가지 영역이 다른 유형의 어린이집의 보육실 실내 환경 보다 낮은 수준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를 바탕으로 보육시설 유형별 어린이집의 실내 환경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실천적 함의는 다음과 같다. 첫째, 시설 유형별 물리적 실내 공간의 시설 개선 방향으로 특히 조명의 경우 채광과 더불어 영유아의 시력에 영향을 줄 뿐 아니라 감각기관을 통해 구체적인 물체와 상황에 대한 개념을 획득하기 위해 사물을 정확히 보아야 하는 영유아에게는 학습에 중요한 조건이 되기 때문에 보안이 필요하다. 둘째, 연령별 보육실 환경의 개선 방향으로 만 0-1세 보육실의 경우 특히 낮은 수준을 보인 문항은 각각 영아가 매일 경험하게 되는 일과의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고 할 수 있다. 영아의 일과와 관련된 만큼 보육실 내의 일정한 공간을 확보하여 독립적이며 위생적이고 안전하게 관리하여야 할 필요가 있으며, 원활한 신체 발달을 위하여 그 중요성은 크다. 따라서 해당 영역에 대한 보안 및 확충이 필요한 것으로 보인다. 셋째, 연령별 보육실 환경의 개선 방향으로 만 2세, 만 3-5세 보육실의 경우 특히 낮은 수준을 보인 문항은 각각 해당 영역의 보육을 위한 다양한 놀잇감이나 교재·교구의 확충과 관련이 있다고 볼 수 있다. 영유아의 생활은 놀이의 연속이라고 할 수 있다. 놀이를 통하여 생각과 정서를 키우고 표현하며 자신과 환경과의 관계를 이해하게 되는데 이때, 다양한 놀이를 위해서는 다양한 놀잇감과 교재·교구의 준비는 필수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놀잇감과 교재·교구를 통하여 동적/정적 놀이, 다감각적 자극, 다양한 사회 경험, 폭넓은 건강개념 등을 제공하기 위해 시설에서는 다양한 놀잇감과 교재·교구의 확충이 필요하다.
급속한 산업화와 사회화에 따라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여성들의 사회참여와 함께 조기 교육의 중요성, 영유아교육의 필요성 등이 더욱 고조되면서 교육과 보호라는 차원의 보육에 대한 사회화와 영유아기 보육의 중요성이 크게 인식되어 1991년 기존의 보육제도를 개선하고 보육시설의 확충을 위하여 영유아보육법을 제정하였다. 그리고 영유아보육법령에 의거하여 2007년 제1차 표준보육과정이 마련되었으며, 현재 제3차 표준보육과정으로 개정되어 고시 운영하고 있다. 그러나 시설의 확충과 함께 영유아들을 교육시키는 보육환경이 제대로 조성되지 못한다면 집단 보육은 유아의 교육 담당 역할을 제대로 수행할 수 없을 것이다. 본 연구는 각 보육시설이 어느 정도 표준보육과정 및 누리과정에 맞게 설계되어 있는지, 즉 보육과정 내용에 따른 물리적 실내공간 현황에 대해서 보육교사를 대상으로 파악하고자 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보육시설의 실내 환경의 질적 수준을 높이고자 하는 목적에서 진행되었다. 부산시 소재 국·공립(10개소, 35명), 민간·개인(12개소, 52명), 가정(15개소, 40명), 직장(7개소, 28명) 보육시설 총 44개소에 방문하여 이 시설에 근무하는 보육교사 167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조사를 실시하기에 앞서, 응답자들의 설문지에 대한 이해와 문제점을 파악하기 위하여 부산진구 지역 내 보육시설에 근무하는 보육교사 8명을 대상으로 예비조사를 실시하였다. 예비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설문지를 재구성 작성한 후 본 조사는 2013년 7월 25일부터 8월 23일 사이에 실시하였다. 회수된 167부의 설문지 중 무성의하거나 중간에 표시를 하지 않은 문항이 많은 12부를 제외한 155부를 연구 자료로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실증분석은 유의수준 p<.05을 기준으로 검증하였으며, p<.01은 참조하기로 하였다. 통계 분석 프로그램은 SPSS Statistics 21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보육시설의 안전·위생 환경을 비교하였을 때 모든 유형의 어린이집의 경우 시설 유형별 건물 및 물리적 실내 공간 비교에서 조명, 소음통제, 목욕실 난방 부분이 모두 낮은 수준을 보였다. 시설 유형별로 살펴본 결과 환기, 배수처리, 안전①,② 영역에서 차이를 보였으며, 차이를 보인 문항에서는 가정 어린이집의 수준이 전반적으로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보육실의 실내마감재 및 차광처리 방법을 비교하였을 때 모든 유형의 어린이집에서 천장과 벽은 주로 종이벽지를 사용하였다. 국·공립 어린이집의 경우 바닥은 마루, 창문은 커튼을 이용하는 경우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민간·개인 어린이집의 경우 바닥은 비닐장판, 창문은 블라인드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가정 어린이집은 바닥은 비닐장판, 창문의 경우 블라인드나 썬팅지를 이용하는 경우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직장 어린이집은 바닥은 비닐장판을 사용하고, 창문의 경우 블라인드와 롤 스크린 순으로 이용하는 경우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시설 유형별 보육과정에 따른 만 0-1세 보육실 환경을 비교하였을 때 국·공립 어린이집의 경우 기본생활, 신체운동, 의사소통, 3가지 영역에서 다른 유형의 어린이집의 실내 환경에 비하여 보육실 환경 구성이 낮은 수준으로 나타났다. 넷째, 시설 유형별 보육과정에 따른 만 2세 보육실 환경을 비교하였을 때 민간·개인과 가정 어린이집이 예술경험 영역에서 다른 유형의 어린이집의 보육실 환경 보다 낮은 수준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시설 유형별 보육과정에 따른 만 3-5세 보육실 환경을 비교하였을 떄 민간·개인 어린이집에서 의사소통, 사회관계, 자연탐구, 예술경험, 4가지 영역이 다른 유형의 어린이집의 보육실 실내 환경 보다 낮은 수준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를 바탕으로 보육시설 유형별 어린이집의 실내 환경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실천적 함의는 다음과 같다. 첫째, 시설 유형별 물리적 실내 공간의 시설 개선 방향으로 특히 조명의 경우 채광과 더불어 영유아의 시력에 영향을 줄 뿐 아니라 감각기관을 통해 구체적인 물체와 상황에 대한 개념을 획득하기 위해 사물을 정확히 보아야 하는 영유아에게는 학습에 중요한 조건이 되기 때문에 보안이 필요하다. 둘째, 연령별 보육실 환경의 개선 방향으로 만 0-1세 보육실의 경우 특히 낮은 수준을 보인 문항은 각각 영아가 매일 경험하게 되는 일과의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고 할 수 있다. 영아의 일과와 관련된 만큼 보육실 내의 일정한 공간을 확보하여 독립적이며 위생적이고 안전하게 관리하여야 할 필요가 있으며, 원활한 신체 발달을 위하여 그 중요성은 크다. 따라서 해당 영역에 대한 보안 및 확충이 필요한 것으로 보인다. 셋째, 연령별 보육실 환경의 개선 방향으로 만 2세, 만 3-5세 보육실의 경우 특히 낮은 수준을 보인 문항은 각각 해당 영역의 보육을 위한 다양한 놀잇감이나 교재·교구의 확충과 관련이 있다고 볼 수 있다. 영유아의 생활은 놀이의 연속이라고 할 수 있다. 놀이를 통하여 생각과 정서를 키우고 표현하며 자신과 환경과의 관계를 이해하게 되는데 이때, 다양한 놀이를 위해서는 다양한 놀잇감과 교재·교구의 준비는 필수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놀잇감과 교재·교구를 통하여 동적/정적 놀이, 다감각적 자극, 다양한 사회 경험, 폭넓은 건강개념 등을 제공하기 위해 시설에서는 다양한 놀잇감과 교재·교구의 확충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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