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관여 진로멘토링 프로그램이 청소년의 진로정체감, 진로결정 자기효능감 및 진로태도 성숙도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 of Parent Involvement Career Mentoring Program on Career Identity, Career Decision-making Self-efficacy, and Career Attitude Maturity for Adolescents.원문보기
본 연구는 부모관여 진로멘토링 프로그램이 청소년의 진로정체감, 진로결정 자기효능감, 진로태도 성숙도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러한 목적을 이루기 위해 설정한 가설은 다음과 같다. 첫째, 부모관여 진로멘토링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집단의 진로정체감 점수가 통제집단보다 유의미하게 높을 것이다. 둘째, 부모관여 진로멘토링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집단의 진로결정 ...
본 연구는 부모관여 진로멘토링 프로그램이 청소년의 진로정체감, 진로결정 자기효능감, 진로태도 성숙도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러한 목적을 이루기 위해 설정한 가설은 다음과 같다. 첫째, 부모관여 진로멘토링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집단의 진로정체감 점수가 통제집단보다 유의미하게 높을 것이다. 둘째, 부모관여 진로멘토링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집단의 진로결정 자기효능감 점수가 통제집단보다 유의미하게 높을 것이다. 셋째, 부모관여 진로멘토링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집단의 진로태도 성숙도 점수가 통제집단보다 유의미하게 높을 것이다. 본 연구는 P시에 소재한 D중학교의 학부모와 청소년을 대상으로 프로그램 참여 신청을 받아 20쌍(학부모-자녀)을 선정하였다. 20쌍의 학부모와 자녀를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에 각 10쌍씩 무선 배치하여 실험을 실시하였다. 프로그램은 주 1회 90분, 총 10회기로 구성되었으며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한 측정도구로는 진로정체감, 진로결정 자기효능감, 진로태도 성숙도 척도 검사를 실시하였다. 본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SPSS 18.0 통계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종속변인에 대한 실험-통제 집단 간의 사전 동질성 검사를 위하여 독립표본 t검정을 실시하였으며, 각 변인들의 하위요소들에서의 효과성 검증을 위해서 사전점수를 공변인으로 한 후 사후점수들에 대해 다변량 공분산분석(Multivariate Analysis of Covariance: MANCOVA)를 실시하였다. 실험집단에서 사전-사후검사 간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지 검증하기 위하여 진로정체감, 진로결정 자기효능감 및 진로태도 성숙도 전체는 반복 측정 분산분석(Repeated Measures Analysis of Variance)을 실시하였다. 이 같은 과정을 통해 얻어진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부모관여 진로멘토링 프로그램에 참여한 청소년은 참여하지 않은 청소년보다 프로그램에 참여한 후 진로정체감이 높아졌다. 그러므로 부모관여 진로멘토링 프로그램은 청소년의 진로정체감 향상에 효과적이다. 둘째, 부모관여 진로멘토링 프로그램에 참여한 청소년은 참여하지 않은 청소년보다 프로그램에 참여한 후 진로결정 자기효능감 수준이 높아졌다. 그러므로 부모관여 진로멘토링 프로그램은 청소년의 진로결정 자기효능감 향상에 효과적이다. 셋째, 부모관여 진로멘토링 프로그램에 참여한 청소년은 참여하지 않은 청소년보다 프로그램에 참여한 후 진로태도 성숙도가 높아졌다. 그러므로 부모관여 진로멘토링 프로그램은 청소년의 진로태도 성숙도 향상에 효과적이다. 이 같은 연구 결과에 비추어 볼 때, 본 프로그램은 청소년의 진로정체감, 진로결정 자기효능감, 진로태도 성숙도를 향상시키는 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효과적인 프로그램임을 증명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부모관여 진로멘토링 프로그램을 실시함으로써 그들의 진로정체감을 확립하고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의 증가를 통해 직업에 대한 결정성을 높이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었다. 더 나아가 부모관여 진로멘토링 프로그램은 청소년들의 자기표현과 사회적 지지 및 직접적인 현장 경험을 통하여 긍정적인 진로가치관 확립 및 진로태도 성숙도를 증진시킬 수 있었으며, 진로에 대한 자신감을 갖고 적극적이고 활동적인 진로에 대해 탐구하면서 진로정체성을 확립을 할 수 있도록 기여하였다.
본 연구는 부모관여 진로멘토링 프로그램이 청소년의 진로정체감, 진로결정 자기효능감, 진로태도 성숙도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러한 목적을 이루기 위해 설정한 가설은 다음과 같다. 첫째, 부모관여 진로멘토링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집단의 진로정체감 점수가 통제집단보다 유의미하게 높을 것이다. 둘째, 부모관여 진로멘토링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집단의 진로결정 자기효능감 점수가 통제집단보다 유의미하게 높을 것이다. 셋째, 부모관여 진로멘토링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집단의 진로태도 성숙도 점수가 통제집단보다 유의미하게 높을 것이다. 본 연구는 P시에 소재한 D중학교의 학부모와 청소년을 대상으로 프로그램 참여 신청을 받아 20쌍(학부모-자녀)을 선정하였다. 20쌍의 학부모와 자녀를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에 각 10쌍씩 무선 배치하여 실험을 실시하였다. 프로그램은 주 1회 90분, 총 10회기로 구성되었으며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한 측정도구로는 진로정체감, 진로결정 자기효능감, 진로태도 성숙도 척도 검사를 실시하였다. 본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SPSS 18.0 통계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종속변인에 대한 실험-통제 집단 간의 사전 동질성 검사를 위하여 독립표본 t검정을 실시하였으며, 각 변인들의 하위요소들에서의 효과성 검증을 위해서 사전점수를 공변인으로 한 후 사후점수들에 대해 다변량 공분산분석(Multivariate Analysis of Covariance: MANCOVA)를 실시하였다. 실험집단에서 사전-사후검사 간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지 검증하기 위하여 진로정체감, 진로결정 자기효능감 및 진로태도 성숙도 전체는 반복 측정 분산분석(Repeated Measures Analysis of Variance)을 실시하였다. 이 같은 과정을 통해 얻어진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부모관여 진로멘토링 프로그램에 참여한 청소년은 참여하지 않은 청소년보다 프로그램에 참여한 후 진로정체감이 높아졌다. 그러므로 부모관여 진로멘토링 프로그램은 청소년의 진로정체감 향상에 효과적이다. 둘째, 부모관여 진로멘토링 프로그램에 참여한 청소년은 참여하지 않은 청소년보다 프로그램에 참여한 후 진로결정 자기효능감 수준이 높아졌다. 그러므로 부모관여 진로멘토링 프로그램은 청소년의 진로결정 자기효능감 향상에 효과적이다. 셋째, 부모관여 진로멘토링 프로그램에 참여한 청소년은 참여하지 않은 청소년보다 프로그램에 참여한 후 진로태도 성숙도가 높아졌다. 그러므로 부모관여 진로멘토링 프로그램은 청소년의 진로태도 성숙도 향상에 효과적이다. 이 같은 연구 결과에 비추어 볼 때, 본 프로그램은 청소년의 진로정체감, 진로결정 자기효능감, 진로태도 성숙도를 향상시키는 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효과적인 프로그램임을 증명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부모관여 진로멘토링 프로그램을 실시함으로써 그들의 진로정체감을 확립하고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의 증가를 통해 직업에 대한 결정성을 높이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었다. 더 나아가 부모관여 진로멘토링 프로그램은 청소년들의 자기표현과 사회적 지지 및 직접적인 현장 경험을 통하여 긍정적인 진로가치관 확립 및 진로태도 성숙도를 증진시킬 수 있었으며, 진로에 대한 자신감을 갖고 적극적이고 활동적인 진로에 대해 탐구하면서 진로정체성을 확립을 할 수 있도록 기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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