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대전에서도 구도심 지역에 거주하는 청소년들의 자기효능감과 성취동기가 그들의 진로성숙과 행복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 학생들의 진로성숙과 행복감이 높아지도록 돕기 위한 학교교육과정내의 다양한 프로그램을 구축하도록 하는데 그 의의가 있다. 이를 위해 대전광역시 구도심에 거주하는 중학교 1학년, 2학년, 3학년 학생 총 295명을 대상으로 자기효능감과 성취동기, 진로성숙과 행복감을 알아보는 척도들로 구성된 질문지를 사용하여 조사연구를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를 SPSS20과 SAS5.2를 이용하여 분석하였으며, ...
본 연구에서는 대전에서도 구도심 지역에 거주하는 청소년들의 자기효능감과 성취동기가 그들의 진로성숙과 행복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 학생들의 진로성숙과 행복감이 높아지도록 돕기 위한 학교교육과정내의 다양한 프로그램을 구축하도록 하는데 그 의의가 있다. 이를 위해 대전광역시 구도심에 거주하는 중학교 1학년, 2학년, 3학년 학생 총 295명을 대상으로 자기효능감과 성취동기, 진로성숙과 행복감을 알아보는 척도들로 구성된 질문지를 사용하여 조사연구를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를 SPSS20과 SAS5.2를 이용하여 분석하였으며, 신뢰도(reliability)는 상관분석을 사용하였다. Cronbach의 Alpha계수를 활용하여 척도의 내적일관성(internal consistency)을 검토하였으며, 타당도(validity)는 요인분석을 사용하여 구성타당도(construct validity)를 검토하였다. 요인분석을 할 때는, 초기치는 다중상관계수를, 분석방법은 주축분해법을, 회전방법은 배리맥스방식을 적용하였다. 그 다음에 가설검증을 위해서 독립변수인 자기효능감과 성취동기에 따라서 연구 참가자들을 중앙값을 기준으로 상·하 2집단으로 구분하였다. 자기효능감 수준에 따른 상·하 2집단과 성취동기 수준에 따른 상·하 2집단으로 구분된 집단에 따라서 종속변수인 진로성숙과 행복감에서 어떤 차이가 있는가를 밝히기 위한 분산분석을 실시하였다. 설정된 연구가설의 검증을 위하여 각 집단의 진로성숙 점수와 행복감 점수의 평균과 표준편차를 구한 다음에 자기효능감과 성취동기의 이원분산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첫째, 자기효능감과 성취동기에 따라서 중학생들의 진로성숙의 하위요인 중의 하나인 계획성에서 차이가 있는가를 알아본 결과에 의하면, 자기효능감과 성취동기의 주효과는 있었지만, 상호작용효과는 없었다. 자기효능감이 높은 집단의 학생들은 자기효능감이 낮은 집단의 학생들보다 진로성숙이 더 높으며, 그 차이도 유의미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또한 성취동기가 높은 집단의 학생들도 성취동기가 낮은 집단의 학생들보다 진로성숙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그 차이도 유의미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둘째, 자기효능감과 성취동기에 따라서 중학생들의 진로성숙의 하위요인 중의 하나인 자기이해에서 차이가 있는가를 알아본 결과에 의하면, 자기효능감과 성취동기의 주효과는 있었지만, 상호작용효과는 없었다. 자기효능감이 높은 집단의 학생들은 자기효능감이 낮은 집단의 학생들보다 자기이해가 훨씬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그 차이도 유의미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또한 성취동기가 높은 집단의 학생들은 성취동기가 낮은 집단의 학생들보다 자기이해가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그 차이도 유의미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셋째, 자기효능감과 성취동기에 따라서 중학생들의 진로성숙의 하위요인 중의 하나인 일에 대한 태도에서 차이가 있는가를 알아본 결과에 의하면, 자기효능감과 성취동기의 주효과는 있었지만, 상호작용효과는 없었다. 자기효능감이 높은 집단의 학생들은 자기효능감이 낮은 집단의 학생들보다 일에 대한 태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차이도 유의미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성취동기가 높은 집단의 학생들은 성취동기가 낮은 집단의 학생들보다 일에 대한 태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지만, 차이는 유의미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넷째, 자기효능감과 성취동기에 따라서 중학생들의 진로성숙의 하위요인 중의 하나인 독립성에서 차이가 있는가를 알아본 결과에 의하면, 성취동기의 주효과는 있었지만, 자기효능감의 주효과와 자기효능감과 성취동기의 상호작용효과는 없었다. 자기효능감이 높은 집단의 학생들은 자기효능감이 낮은 집단의 학생들보다 독립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지만, 그 차이는 유의미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그러나 성취동기가 높은 집단의 학생들은 성취동기가 낮은 집단의 학생들보다 독립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차이도 유의미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다섯째, 자기효능감과 성취동기에 따라 중학생의 행복감에서 차이가 있는가를 알아본 결과에 의하면, 자기효능감과 성취동기의 주효과는 있었지만, 상호작용효과는 없었다. 자기효능감이 높은 집단의 학생들은 자기효능감이 낮은 집단의 학생들보다 행복감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차이도 유의미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또한 성취동기가 높은 집단의 학생들은 성취동기가 낮은 집단의 학생들보다 행복감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그 차이도 유의미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상과 같이 본 연구의 결과가 갖는 주요 시사점은 자기효능감이 높은 학생들은 자기효능감이 낮은 학생들보다 진로성숙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성취동기가 높은 학생들도 성취동기가 낮은 집단의 학생들보다 진로성숙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자기효능감과 성취동기에 따라서 중학생의 행복감에도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자기효능감이 높은 집단의 학생들은 자기효능감이 낮은 집단의 학생들보다 행복감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런 연구결과들에 비추어 볼 때, 학생들의 진로지도를 성공적으로 달성하면서 학생들의 행복감을 제고시키기 위해서는 학생들의 자기효능감과 성취동기를 높일 수 있는 구체적이고 다양한 프로그램과 실천방안이 마련되어할 할 것이고, 이를 실제적으로 실행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하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대전에서도 구도심 지역에 거주하는 청소년들의 자기효능감과 성취동기가 그들의 진로성숙과 행복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 학생들의 진로성숙과 행복감이 높아지도록 돕기 위한 학교교육과정내의 다양한 프로그램을 구축하도록 하는데 그 의의가 있다. 이를 위해 대전광역시 구도심에 거주하는 중학교 1학년, 2학년, 3학년 학생 총 295명을 대상으로 자기효능감과 성취동기, 진로성숙과 행복감을 알아보는 척도들로 구성된 질문지를 사용하여 조사연구를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를 SPSS20과 SAS5.2를 이용하여 분석하였으며, 신뢰도(reliability)는 상관분석을 사용하였다. Cronbach의 Alpha계수를 활용하여 척도의 내적일관성(internal consistency)을 검토하였으며, 타당도(validity)는 요인분석을 사용하여 구성타당도(construct validity)를 검토하였다. 요인분석을 할 때는, 초기치는 다중상관계수를, 분석방법은 주축분해법을, 회전방법은 배리맥스방식을 적용하였다. 그 다음에 가설검증을 위해서 독립변수인 자기효능감과 성취동기에 따라서 연구 참가자들을 중앙값을 기준으로 상·하 2집단으로 구분하였다. 자기효능감 수준에 따른 상·하 2집단과 성취동기 수준에 따른 상·하 2집단으로 구분된 집단에 따라서 종속변수인 진로성숙과 행복감에서 어떤 차이가 있는가를 밝히기 위한 분산분석을 실시하였다. 설정된 연구가설의 검증을 위하여 각 집단의 진로성숙 점수와 행복감 점수의 평균과 표준편차를 구한 다음에 자기효능감과 성취동기의 이원분산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첫째, 자기효능감과 성취동기에 따라서 중학생들의 진로성숙의 하위요인 중의 하나인 계획성에서 차이가 있는가를 알아본 결과에 의하면, 자기효능감과 성취동기의 주효과는 있었지만, 상호작용효과는 없었다. 자기효능감이 높은 집단의 학생들은 자기효능감이 낮은 집단의 학생들보다 진로성숙이 더 높으며, 그 차이도 유의미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또한 성취동기가 높은 집단의 학생들도 성취동기가 낮은 집단의 학생들보다 진로성숙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그 차이도 유의미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둘째, 자기효능감과 성취동기에 따라서 중학생들의 진로성숙의 하위요인 중의 하나인 자기이해에서 차이가 있는가를 알아본 결과에 의하면, 자기효능감과 성취동기의 주효과는 있었지만, 상호작용효과는 없었다. 자기효능감이 높은 집단의 학생들은 자기효능감이 낮은 집단의 학생들보다 자기이해가 훨씬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그 차이도 유의미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또한 성취동기가 높은 집단의 학생들은 성취동기가 낮은 집단의 학생들보다 자기이해가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그 차이도 유의미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셋째, 자기효능감과 성취동기에 따라서 중학생들의 진로성숙의 하위요인 중의 하나인 일에 대한 태도에서 차이가 있는가를 알아본 결과에 의하면, 자기효능감과 성취동기의 주효과는 있었지만, 상호작용효과는 없었다. 자기효능감이 높은 집단의 학생들은 자기효능감이 낮은 집단의 학생들보다 일에 대한 태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차이도 유의미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성취동기가 높은 집단의 학생들은 성취동기가 낮은 집단의 학생들보다 일에 대한 태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지만, 차이는 유의미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넷째, 자기효능감과 성취동기에 따라서 중학생들의 진로성숙의 하위요인 중의 하나인 독립성에서 차이가 있는가를 알아본 결과에 의하면, 성취동기의 주효과는 있었지만, 자기효능감의 주효과와 자기효능감과 성취동기의 상호작용효과는 없었다. 자기효능감이 높은 집단의 학생들은 자기효능감이 낮은 집단의 학생들보다 독립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지만, 그 차이는 유의미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그러나 성취동기가 높은 집단의 학생들은 성취동기가 낮은 집단의 학생들보다 독립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차이도 유의미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다섯째, 자기효능감과 성취동기에 따라 중학생의 행복감에서 차이가 있는가를 알아본 결과에 의하면, 자기효능감과 성취동기의 주효과는 있었지만, 상호작용효과는 없었다. 자기효능감이 높은 집단의 학생들은 자기효능감이 낮은 집단의 학생들보다 행복감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차이도 유의미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또한 성취동기가 높은 집단의 학생들은 성취동기가 낮은 집단의 학생들보다 행복감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그 차이도 유의미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상과 같이 본 연구의 결과가 갖는 주요 시사점은 자기효능감이 높은 학생들은 자기효능감이 낮은 학생들보다 진로성숙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성취동기가 높은 학생들도 성취동기가 낮은 집단의 학생들보다 진로성숙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자기효능감과 성취동기에 따라서 중학생의 행복감에도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자기효능감이 높은 집단의 학생들은 자기효능감이 낮은 집단의 학생들보다 행복감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런 연구결과들에 비추어 볼 때, 학생들의 진로지도를 성공적으로 달성하면서 학생들의 행복감을 제고시키기 위해서는 학생들의 자기효능감과 성취동기를 높일 수 있는 구체적이고 다양한 프로그램과 실천방안이 마련되어할 할 것이고, 이를 실제적으로 실행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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