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대학생의 학습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Factors Influencing on Learning Flow of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5 no.3, 2014년, pp.1557 - 1565  

김선화 (대구과학대학교 간호학과) ,  박상연 (경북대학교 간호대학)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학습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D시에 소재한 전문대학 수업연한 4년제 간호과 재학생 283명을 대상으로 2013년 6월 14일부터 6월 24일까지 자료수집을 하였고 자료분석은 기술통계, t-test, One way ANOVA, 상관관계 및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대상자의 셀프리더십, 학업적 자기효능감, 전공만족도 및 학습몰입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셀프리더십은 학업적 자기효능감(r=.619, p<.001), 전공만족도(r=.357 p<.001), 학습몰입(r=.681, p<.001)과, 학업적 자기효능감은 전공만족도(r=.359 p<.001), 학습몰입(r=.693, p<.001)과, 전공만족도는 학습몰입(r=.351, p<.001)과 유의한 상관관계를 나타내었다. 다중회귀분석 결과 셀프리더십과 학업적 자기효능감이 학습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확인되었으며(F=131.720, p<.001), 모형의 설명력은 58.2%로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 셀프리더십, 학업적 자기효능감이 학습몰입과 긍정적인 관련성이 있으므로 간호대학생의 학습몰입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셀프리더십, 학업적 자기효능감을 높일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환경의 제공이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the factors influencing learning flow of nursing student. Design of this study was a descriptive research. The participants for this study were 283 nursing college students with four-years curriculum in D city from June 14th to June 24th, 2013. Data were ana...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자는 셀프리더십, 학업적 자기효능감, 학습몰입이 간호교육에 있어 중요한 변수로 각각 제시되어 왔으나 그동안 함께 연구되지 않았다는 관점에서 간호 대학생의 학습성과 증진과 관련성이 있을 것으로 예측한 학습몰입을 결과 변인으로 하고 학습몰입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 셀프리더십, 학업적 자기효능감과 전공만족도를 원인 변수로 하여 이들의 관계를 탐색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학습몰입과 셀프리더십, 학업적 자기효능감, 전공만족도와의 관계를 확인하고 학습몰입에 이들 변수가 미치는 영향 정도를 파악하여 간호대학생의 학습몰입 향상을 위한 학습활동의 방향 제시 및 전략 마련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본 연구를 시도하였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셀프리더십, 학업적자기 효능감, 전공만족도 및 학습몰입 간의 관계를 확인하고 학습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는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학습몰입과 셀프리더십, 학업적 자기효능감, 전공만족도와의 관계를 확인하고 학습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여 향후 학습성과 향상을 위한 방향 제시 및 전략 마련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하기 위해 시도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대상자는 D시에 소재한 수업연한 4년제 간호과 재학생 283명이었으며 자료분석은 SPSS 18.
  • 본 연구는 최근 성과중심 교육체계를 바탕으로 하는 간호교육에서 학습자에 의한 다양한 학습활동이 요구되면서 간호대학생의 학습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함으로써 향후 학습몰입 향상을 위한 방향 제시 및 전략 마련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하기 위해 수행하였다.
  • 뿐만 아니라 자기효능감과 학습몰입간의 관계를 알아본 선행 연구결과들[7,16,17]에서도 자기효능감이 학습몰입에 영향을 주고 있음을 보고하고 있으나 학업적 자기효능감이 학습몰입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한 축적된 연구는 부족한 편이다. 이에 본 연구자는 셀프리더십, 학업적 자기효능감, 학습몰입이 간호교육에 있어 중요한 변수로 각각 제시되어 왔으나 그동안 함께 연구되지 않았다는 관점에서 간호 대학생의 학습성과 증진과 관련성이 있을 것으로 예측한 학습몰입을 결과 변인으로 하고 학습몰입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 셀프리더십, 학업적 자기효능감과 전공만족도를 원인 변수로 하여 이들의 관계를 탐색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학습몰입과 셀프리더십, 학업적 자기효능감, 전공만족도와의 관계를 확인하고 학습몰입에 이들 변수가 미치는 영향 정도를 파악하여 간호대학생의 학습몰입 향상을 위한 학습활동의 방향 제시 및 전략 마련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본 연구를 시도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간호교육에서 학습몰입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이유는? 이는 학생으로 하여금 졸업 후 전문직 간호사로서의 역할을 수행하는데 필요한 이론적 지식과 기술을 터득하고 이를 실제 간호 상황에 적용하기 위해서 자신에 대한 신뢰감을 형성하고 리더십과 창의력을 발휘하여 올바른 간호행위를 수행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다[2]. 간호교육에서 이러한 리더십 개발을 위한 성과중심의 교육이 강조됨에 따라 다양한 교수방법이 필요하고 학습자의 주도적이고 적극적인 참여에 의한 상호 협력적인 학습활동을 요구하게 되면서 학습자의 학습에 대한 심리적 현상을 나타내는 ‘학습몰입’의 개념에 대한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학습몰입은 다양한 교육환경에 노출된 학습자가 학업적 상황에 능동적으로 참여함으로써 많은 즐거움을 느끼고 주의를 자유롭게 사용하여 학습과정에만 완전히 흡수되어 있는 최적의 심리상태[3,4]를 의미한다.
학습몰입과 같은 심리상태에 있는 사람은 어떤 특성을 갖는가? 학습몰입은 다양한 교육환경에 노출된 학습자가 학업적 상황에 능동적으로 참여함으로써 많은 즐거움을 느끼고 주의를 자유롭게 사용하여 학습과정에만 완전히 흡수되어 있는 최적의 심리상태[3,4]를 의미한다. 몰입 상태에 있는 사람은 내재적 동기에 의해 학습에 대한 도전 의지와 개인 능력의 균형을 지녔으며 분명한 학습목표를 가지고 학습 과제 수행에 최대한 관심을 집중시키는 특성을 지니고 있다. 또한 자신을 완전하게 통제하여 행동과 인식을 통합함으로써 학습 과정에 대한 분명하고 구체적인 피드백을 형성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고 하였다[5]. 이렇듯 학습 몰입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학습자 스스로 성취할 목표를 설정하고 목표 달성에 대한 보상이나 처벌을 하는 행동이나 사고방식, 감정 등의 자율적인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 자기관리 능력이 있어야 하며 주의 집중 훈련, 학습상황의 방해요소 통제, 특정 교과목의 학습기술 숙련을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6].
간호교육인증평가의 핵심요소는? 최근 간호교육의 패러다임이 성과중심으로 변화하면서 간호교육인증평가의 핵심요소는 간호사 역량을 갖춘 학생을 배출하기 위한 성과중심 교육 체계를 바탕으로 교육과정을 운영하는가에 초점을 두고 있다. 간호사 핵심 역량 강화를 위한 간호교육목표 설정에 프로그램 학습성과가 대두되면서「간호리더십의 원리를 비교․분석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9)

  1. Korean Accrediation Board of Nursing Education. Purpose of nursing education accrediation, 2012. DOI: http://kabon.or.kr/eng/kabon02/index.php 

  2. N. S. Ha, M. S. Choi, "The relationship between leadership style and self-esteem, satisfaction of clinical practice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11(1), pp. 13-21, 2005. 

  3. S. I. Park, Kim Y. K, "An inquiry on the relationships among learning-flow factor, flow level, achievement under on-line learning environment", The Journal of Yeolin Education, 14(1), pp. 93-115, 2006. 

  4. J. H. Lee, "Analysis of the structural relation-ships among self-determination motivation to learn, meta-cognition,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learning flow, and school achievement",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48(2), 2010. 

  5. M. Csikszentmihalyi, Flow: The psychology of optimal experience. New York: Harper&Row, 1990. 

  6. J. S. Lee, "The relationship between meta-cognition and learning flow of high school students: The mediating effect of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The Korean Society for The Study of Teacher Education, 26(2), pp. 277-295, 2009. 

  7. S. H. Kang, "Structural relationship among the self efficacy, self directed learning ability, school adjustment, and leaning flow in middle school students", Journal of Fisheries and Marine Sciences Education, 24(6), pp.935-949, 2012. 

  8. C. C. Manz, H. P. Sims, Super-leadership: beyond the myth of heroic leadership. organizational Dynamics, 14(4), pp. 18-35, 1991. 

  9. N. H. Kim, Super-Leadership, Seoul, 2002. 

  10. K. H. Lee, "A study on the relationship of job satisfaction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on self-leadership and organizational members, Unpublished master's thesis, Pusan National University, Pusan, 2011. 

  11. L. Watson, "Self-leadership becoming an exceptional leader", Radiologic Technology, 75(6), pp. 457-467, 2004. 

  12. S. B. Ha, "A Study on the antecedents and outcomes of subordinate's self-leadership, Unpublished master's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2007. 

  13. S. H. Han, H. S. Yu, "College women's self-leadership, stress of clinical practice and self disclosure in an area",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Nursing Education, 18(1), pp. 131-140, 2012. DOI: http://dx.doi.org/10.5977/jkasne.2012.18.1.131 

  14. N. Y. Yang, S. Y. Moon, "Relationship of self leadership, stress and satisfaction in clinical practice o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17(2), pp. 216-225, 2011. DOI: http://dx.doi.org/10.11111/jkana.2011.17.2.216 

  15. M. A. Park, "Self-leadership, stress on clinical practice, and stress coping styles in nursing students", 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Daegu, 2009. 

  16. Y. J. Joo, A. K. Chung, E. G. Lim, "The prediction of academic self-efficacy, learning flow, academic stress, and emotional exhaustion on course satisfaction of cyber university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15(3), pp. 61-69, 2012. 

  17. Y. J. Joo, J. H. Kim, J. W. Lee, "Moderating effect of academic self-efficacy and learning flow between social presence and academic achievement of students in cyber university course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16(2), pp. 151-164, 2012. 

  18. C. C. Manz, H. P. Sims, "Self-leadership as a substitute for leadership: A social learning theory perspective". ACAD, Manage, Rev, 5, pp. 361-367, 1980. DOI: http://dx.doi.org/10.2307/257111 

  19. C. C. Manz, The art of self-leadership: strategies for personal effectiveness in your life and work, Englewood Cliffs, NJ: Prentice-Hall, 1983. 

  20. H. S. Kim, "The relationship between teacher's self-leadership and the job satisfaction at secondary schools", Unpublished master's thesis, Soongsil University, Seoul, 2002. 

  21. A. Bandura, Self-efficacy: Toward a unifying theory of behavioral change, Psychological Review, 84, pp. 191-215, 1977. DOI: http://dx.doi.org/10.1037/0033-295X.84.2.191 

  22. A. Y. Kim, I. Y. Park, "Construction and validation of academic self efficacy scale", The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39(1), pp. 95-123, 2001. 

  23. H. S. Ha, "A study of department satisfaction and school satisfaction of undergraduate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2000. 

  24. I. B. Suk, E. C. Kang,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he learning flow scale",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23(1), pp.121-154, 2007. 

  25. K. N. Park, M. K. Park, "A study on nurses' self-leadership,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the nursing performance",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14(1), pp. 63-71, 2008. 

  26. M. J. Sim, H. S. Oh, "Influence of self efficacy, learning motivation, and self-directed learning on problem-solving ability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Contents Association, 12(6), pp.328-337, 2012. DOI: http://dx.doi.org/10.5392/JKCA.2012.12.06.328 

  27. S. Y. Kang, "The effect of self-efficacy and social support on nurses' burnout in korea",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ens University, Seoul, 2006. 

  28. Y. J. Oh, H. Y. Kang, "Meta-cognition learning flow and problem solving ability in nursing simulation learning",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20(3), pp. 239-247, 2013. DOI: http://dx.doi.org/10.7739/jkafn.2013.20.3.239 

  29. S. J. Han, "The influence of academic self-efficacy and major satisfaction on career attitude maturity in nursing students", Korean Journal of Adult Nursing, 25(5), pp. 559-566, 2013. DOI: http://dx.doi.org/10.7475/kjan.2013.25.5.559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