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5 no.3, 2014년, pp.1557 - 1565
김선화 (대구과학대학교 간호학과) , 박상연 (경북대학교 간호대학)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the factors influencing learning flow of nursing student. Design of this study was a descriptive research. The participants for this study were 283 nursing college students with four-years curriculum in D city from June 14th to June 24th, 2013. Data were ana...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간호교육에서 학습몰입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이유는? | 이는 학생으로 하여금 졸업 후 전문직 간호사로서의 역할을 수행하는데 필요한 이론적 지식과 기술을 터득하고 이를 실제 간호 상황에 적용하기 위해서 자신에 대한 신뢰감을 형성하고 리더십과 창의력을 발휘하여 올바른 간호행위를 수행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다[2]. 간호교육에서 이러한 리더십 개발을 위한 성과중심의 교육이 강조됨에 따라 다양한 교수방법이 필요하고 학습자의 주도적이고 적극적인 참여에 의한 상호 협력적인 학습활동을 요구하게 되면서 학습자의 학습에 대한 심리적 현상을 나타내는 ‘학습몰입’의 개념에 대한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학습몰입은 다양한 교육환경에 노출된 학습자가 학업적 상황에 능동적으로 참여함으로써 많은 즐거움을 느끼고 주의를 자유롭게 사용하여 학습과정에만 완전히 흡수되어 있는 최적의 심리상태[3,4]를 의미한다. | |
학습몰입과 같은 심리상태에 있는 사람은 어떤 특성을 갖는가? | 학습몰입은 다양한 교육환경에 노출된 학습자가 학업적 상황에 능동적으로 참여함으로써 많은 즐거움을 느끼고 주의를 자유롭게 사용하여 학습과정에만 완전히 흡수되어 있는 최적의 심리상태[3,4]를 의미한다. 몰입 상태에 있는 사람은 내재적 동기에 의해 학습에 대한 도전 의지와 개인 능력의 균형을 지녔으며 분명한 학습목표를 가지고 학습 과제 수행에 최대한 관심을 집중시키는 특성을 지니고 있다. 또한 자신을 완전하게 통제하여 행동과 인식을 통합함으로써 학습 과정에 대한 분명하고 구체적인 피드백을 형성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고 하였다[5]. 이렇듯 학습 몰입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학습자 스스로 성취할 목표를 설정하고 목표 달성에 대한 보상이나 처벌을 하는 행동이나 사고방식, 감정 등의 자율적인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 자기관리 능력이 있어야 하며 주의 집중 훈련, 학습상황의 방해요소 통제, 특정 교과목의 학습기술 숙련을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6]. | |
간호교육인증평가의 핵심요소는? | 최근 간호교육의 패러다임이 성과중심으로 변화하면서 간호교육인증평가의 핵심요소는 간호사 역량을 갖춘 학생을 배출하기 위한 성과중심 교육 체계를 바탕으로 교육과정을 운영하는가에 초점을 두고 있다. 간호사 핵심 역량 강화를 위한 간호교육목표 설정에 프로그램 학습성과가 대두되면서「간호리더십의 원리를 비교․분석한다」, |
Korean Accrediation Board of Nursing Education. Purpose of nursing education accrediation, 2012. DOI: http://kabon.or.kr/eng/kabon02/index.php
N. S. Ha, M. S. Choi, "The relationship between leadership style and self-esteem, satisfaction of clinical practice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11(1), pp. 13-21, 2005.
S. I. Park, Kim Y. K, "An inquiry on the relationships among learning-flow factor, flow level, achievement under on-line learning environment", The Journal of Yeolin Education, 14(1), pp. 93-115, 2006.
J. H. Lee, "Analysis of the structural relation-ships among self-determination motivation to learn, meta-cognition,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learning flow, and school achievement",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48(2), 2010.
M. Csikszentmihalyi, Flow: The psychology of optimal experience. New York: Harper&Row, 1990.
J. S. Lee, "The relationship between meta-cognition and learning flow of high school students: The mediating effect of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The Korean Society for The Study of Teacher Education, 26(2), pp. 277-295, 2009.
C. C. Manz, H. P. Sims, Super-leadership: beyond the myth of heroic leadership. organizational Dynamics, 14(4), pp. 18-35, 1991.
N. H. Kim, Super-Leadership, Seoul, 2002.
K. H. Lee, "A study on the relationship of job satisfaction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on self-leadership and organizational members, Unpublished master's thesis, Pusan National University, Pusan, 2011.
L. Watson, "Self-leadership becoming an exceptional leader", Radiologic Technology, 75(6), pp. 457-467, 2004.
S. B. Ha, "A Study on the antecedents and outcomes of subordinate's self-leadership, Unpublished master's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2007.
M. A. Park, "Self-leadership, stress on clinical practice, and stress coping styles in nursing students", 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Daegu, 2009.
Y. J. Joo, A. K. Chung, E. G. Lim, "The prediction of academic self-efficacy, learning flow, academic stress, and emotional exhaustion on course satisfaction of cyber university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15(3), pp. 61-69, 2012.
Y. J. Joo, J. H. Kim, J. W. Lee, "Moderating effect of academic self-efficacy and learning flow between social presence and academic achievement of students in cyber university course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16(2), pp. 151-164, 2012.
C. C. Manz, The art of self-leadership: strategies for personal effectiveness in your life and work, Englewood Cliffs, NJ: Prentice-Hall, 1983.
H. S. Kim, "The relationship between teacher's self-leadership and the job satisfaction at secondary schools", Unpublished master's thesis, Soongsil University, Seoul, 2002.
A. Bandura, Self-efficacy: Toward a unifying theory of behavioral change, Psychological Review, 84, pp. 191-215, 1977. DOI: http://dx.doi.org/10.1037/0033-295X.84.2.191
A. Y. Kim, I. Y. Park, "Construction and validation of academic self efficacy scale", The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39(1), pp. 95-123, 2001.
H. S. Ha, "A study of department satisfaction and school satisfaction of undergraduate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2000.
I. B. Suk, E. C. Kang,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he learning flow scale",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23(1), pp.121-154, 2007.
K. N. Park, M. K. Park, "A study on nurses' self-leadership,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the nursing performance",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14(1), pp. 63-71, 2008.
S. Y. Kang, "The effect of self-efficacy and social support on nurses' burnout in korea",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ens University, Seoul, 2006.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