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경도지적장애 중학생의 이야기 이해 능력 : 등장인물의 의도, 감정을 중심으로 원문보기


이병철 (단국대학교 특수교육대학원 특수교육학과 언어치료 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경도지적장애 중학생과 언어연령을 일치시킨 일반아동을 대상으로 이야기 이해 과제 세 가지 유형(인지정보 이해과제, 감정정보 이해과제, 사실정보 이해과제)에 대해 집단 간 차이가 있는지를 비교해 보고, 이해 과제 유형별로 오류유형에 대한 차이를 살펴봄으로써 경도지적장애 중학생의 이야기 이해 능력을 바탕으로 중재 및 평가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 이야기 이해과제 유형 중 인지정보 이해과제는 타인의 생각이나 지식, 견해 등을 평가할 수 있는 인지적 조망수용능력을 말하며, 감정정보 이해과제는 타인의 감정(기분) 상태를 알아 낼 수 있는 감정적 조망수용능력을 말한다. 사실정보 이해과제는 이야기 내용 중에 표면적으로 드러난 정보를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의 대상은 서울 및 경기 지역에 거주하는 생활연령 만13~15세 (중학교1~ 3학년) 경도 지적장애 아동 12명과 언어연령을 일치시킨 일반 아동 12명으로 총 24명을 대상으로 평가하였다. 이야기 이해과제는 인지정보 이해과제, 감정정보 이해과제, 사실정보 이해과제 각각 8문항씩 4지선다형으로 구성되었다. 집단 간 이야기 이해 과제유형에 따른 차이를 알아보기 위하여 반복측정 이원분산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이야기 이해 과제에 대한 오류유형을 ...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병철
학위수여기관 단국대학교 특수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특수교육학과 언어치료 전공
지도교수 김영욱
발행연도 2014
총페이지 iv, 42장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39206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