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경도 지적장애 중학생의 이야기 다시말하기 능력
The Story Retelling Ability of Middle School Students with Mild Intellectual Disability 원문보기


김지윤 (명지대학교 사회교육대학원 언어치료학과 국내석사)

초록

본 연구는 경도 지적장애 중학생들의 이야기 다시말하기 과제를 통해 이야기구성(회상구성력, 명제회상율) 능력을 알아보았다. 연구대상은 언어연령을 일치시킨 경도 지적장애 중학생 10명과 초등학교에 재학 중인 정상 발달 아동 10명이었다. 이야기 과제는 글자 없는 그림책 “Frog, Where Are You?(개구리 이야기)” 자료를 사용하여 이야기 다시말하기(story retelling)를 실시하였다. 이야기 과제에 따른 이야기 문법 산출 비교 결과, 지적장애 중학생 집단이 정상아동 집단에 비해 낮은 산출율 냈다. 이러한 결과는 경도...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ssigned a story retelling task to middle school students with mild intellectual disability and examined their story composition ability through recollection composition ability and proposition recollection rate. The subjects of this research are 10 middle school students with mild intell...

주제어

#이야기 다시말하기 경도 지적장애 중학생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지윤
학위수여기관 명지대학교 사회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언어치료학과
발행연도 2009
총페이지 v, 49 p.
키워드 이야기 다시말하기 경도 지적장애 중학생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74599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