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한국의 뮤지컬 전용극장에 대한 연구 원문보기


이솔미 (단국대학교 공연예술학과 뮤지컬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우리나라에서 공연예술분야의 본격적인 상업화가 전개된 것은 1990년대 중반부터라고 볼 수 있다. 그 대표적인 분야가 바로 뮤지컬이다. 뮤지컬은 다른 공연 양식에 비해 비교적 제작비가 많이 소요되는 공연 장르로, 따라서 손익분기점을 넘으려면 무엇보다도 장기공연이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1990년대 우리나라의 대형 공연장은 대부분이 국공립 형태로 운영됐으며, 따라서 공연장의 공공성을 유지해야하는 필요성 및 사명감 때문에 뮤지컬의 장기공연이 시도되기 힘든 환경적 요인이 있었다. 뮤지컬 공연이 대형화되기 시작한 것은 LG아트홀에서 2001년 12월 2일부터 2002년 6월 30일까지 올려진 ‘오페라의 유령’에서부터였다는 것이 일반적인 시각이다. 설도윤 프로듀서가 ‘제미로’에서 제작한 이 작품은 전재미문의 흥행을 가져왔으며, 이를 계기로 우리나라에서도 뮤지컬 장기공연의 필요성이 부각되기 시작했다고 할 수 있다. 2006년 국내 첫 뮤지컬 전용극장인 샤롯데씨어터를 시작으로 블루 스퀘어, 디큐브 아트센터, 난타 전용극장, 충무아트홀, 코엑스 아티움, ...

주제어

#뮤지컬 전용극장의 가치 부각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솔미
학위수여기관 단국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공연예술학과 뮤지컬
지도교수 원종원
발행연도 2014
총페이지 vi, 69 p.
키워드 뮤지컬 전용극장의 가치 부각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39243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