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에서 공연예술분야의 본격적인 상업화가 전개된 것은 1990년대 중반부터라고 볼 수 있다. 그 대표적인 분야가 바로 뮤지컬이다. 뮤지컬은 다른 공연 양식에 비해 비교적 제작비가 많이 소요되는 공연 장르로, 따라서 손익분기점을 넘으려면 무엇보다도 장기공연이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1990년대 우리나라의 대형 공연장은 대부분이 국공립 형태로 운영됐으며, 따라서 공연장의 공공성을 유지해야하는 필요성 및 사명감 때문에 뮤지컬의 장기공연이 시도되기 힘든 환경적 요인이 있었다. 뮤지컬 공연이 대형화되기 시작한 것은 LG아트홀에서 2001년 12월 2일부터 2002년 6월 30일까지 올려진 ‘오페라의 유령’에서부터였다는 것이 일반적인 시각이다. 설도윤 프로듀서가 ‘제미로’에서 제작한 이 작품은 전재미문의 흥행을 가져왔으며, 이를 계기로 우리나라에서도 뮤지컬 장기공연의 필요성이 부각되기 시작했다고 할 수 있다. 2006년 국내 첫 뮤지컬 전용극장인 샤롯데씨어터를 시작으로 블루 스퀘어, 디큐브 아트센터, 난타 전용극장, 충무아트홀, 코엑스 아티움, ...
우리나라에서 공연예술분야의 본격적인 상업화가 전개된 것은 1990년대 중반부터라고 볼 수 있다. 그 대표적인 분야가 바로 뮤지컬이다. 뮤지컬은 다른 공연 양식에 비해 비교적 제작비가 많이 소요되는 공연 장르로, 따라서 손익분기점을 넘으려면 무엇보다도 장기공연이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1990년대 우리나라의 대형 공연장은 대부분이 국공립 형태로 운영됐으며, 따라서 공연장의 공공성을 유지해야하는 필요성 및 사명감 때문에 뮤지컬의 장기공연이 시도되기 힘든 환경적 요인이 있었다. 뮤지컬 공연이 대형화되기 시작한 것은 LG아트홀에서 2001년 12월 2일부터 2002년 6월 30일까지 올려진 ‘오페라의 유령’에서부터였다는 것이 일반적인 시각이다. 설도윤 프로듀서가 ‘제미로’에서 제작한 이 작품은 전재미문의 흥행을 가져왔으며, 이를 계기로 우리나라에서도 뮤지컬 장기공연의 필요성이 부각되기 시작했다고 할 수 있다. 2006년 국내 첫 뮤지컬 전용극장인 샤롯데씨어터를 시작으로 블루 스퀘어, 디큐브 아트센터, 난타 전용극장, 충무아트홀, 코엑스 아티움, MBC 롯데아트홀 등 여러 뮤지컬 전용극장으로 각지에서 건립됐다. 예상대로 뮤지컬 전용극장들은 시장의 비약적 발전을 가져왔지만 여러 문제점 또한 야기하고 있다. 여전히 국내 뮤지컬 시장은 흥행위주의 검증된 외국 라이선스 뮤지컬과 스타 마케팅을 내세워 대중적인 흥행을 목표로 한 뮤지컬 들이 주를 이루고 있다. 뮤지컬 전용극장의 필요성에 대해서는 일반론적인 공감대가 형성되어 있으나 실제로 전용관에 대한 인지도는 낮은 편이라 이율배반적인 면을 보이고 있다. 본 논문에서의 연구 결과, 일반적으로 공연 관계자들은 뮤지컬 전용극장에 대해 무대 크기, 객석, 난방시설, 교통과 주차시설 등과 같은 부대시설의 확충을 바라고 있는 것으로도 조사되었다. 아쉽게도 아직 우리나라에서는 뮤지컬 전용극장의 수가 늘어나고 있지만, 공연 관계자들의 기대에 부응하는 역할을 수행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에 따른 개선점을 찾아야할 것으로도 조사되었다. 이는 외국의 오래되고 안정적으로 운영되는 전문 공연장 시설이나 환경들과는 큰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예를 들어, 웨스트엔드의 극장들은 일반적으로 고른 기술적 요건들이 갖춰져 있고, 극장주들의 끊임없는 콘텐츠와 관객 개발을 위한 노력들이 상업적인 이익으로 연결되고 있으며, 이러한 요인들이 뮤지컬이라는 문화를 발전시키는데 큰 역할을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국내 뮤지컬 전용극장은 콘텐츠를 개발하고 관객유치를 위한 실질적인 행동을 하는 주체의 공간이 되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뮤지컬 전용극장에 대한 인지도를 높이기 위해 관계자들의 적극적인 노력과 뮤지컬 전용극장의 가치 부각이 요구되어 진다.
우리나라에서 공연예술분야의 본격적인 상업화가 전개된 것은 1990년대 중반부터라고 볼 수 있다. 그 대표적인 분야가 바로 뮤지컬이다. 뮤지컬은 다른 공연 양식에 비해 비교적 제작비가 많이 소요되는 공연 장르로, 따라서 손익분기점을 넘으려면 무엇보다도 장기공연이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1990년대 우리나라의 대형 공연장은 대부분이 국공립 형태로 운영됐으며, 따라서 공연장의 공공성을 유지해야하는 필요성 및 사명감 때문에 뮤지컬의 장기공연이 시도되기 힘든 환경적 요인이 있었다. 뮤지컬 공연이 대형화되기 시작한 것은 LG아트홀에서 2001년 12월 2일부터 2002년 6월 30일까지 올려진 ‘오페라의 유령’에서부터였다는 것이 일반적인 시각이다. 설도윤 프로듀서가 ‘제미로’에서 제작한 이 작품은 전재미문의 흥행을 가져왔으며, 이를 계기로 우리나라에서도 뮤지컬 장기공연의 필요성이 부각되기 시작했다고 할 수 있다. 2006년 국내 첫 뮤지컬 전용극장인 샤롯데씨어터를 시작으로 블루 스퀘어, 디큐브 아트센터, 난타 전용극장, 충무아트홀, 코엑스 아티움, MBC 롯데아트홀 등 여러 뮤지컬 전용극장으로 각지에서 건립됐다. 예상대로 뮤지컬 전용극장들은 시장의 비약적 발전을 가져왔지만 여러 문제점 또한 야기하고 있다. 여전히 국내 뮤지컬 시장은 흥행위주의 검증된 외국 라이선스 뮤지컬과 스타 마케팅을 내세워 대중적인 흥행을 목표로 한 뮤지컬 들이 주를 이루고 있다. 뮤지컬 전용극장의 필요성에 대해서는 일반론적인 공감대가 형성되어 있으나 실제로 전용관에 대한 인지도는 낮은 편이라 이율배반적인 면을 보이고 있다. 본 논문에서의 연구 결과, 일반적으로 공연 관계자들은 뮤지컬 전용극장에 대해 무대 크기, 객석, 난방시설, 교통과 주차시설 등과 같은 부대시설의 확충을 바라고 있는 것으로도 조사되었다. 아쉽게도 아직 우리나라에서는 뮤지컬 전용극장의 수가 늘어나고 있지만, 공연 관계자들의 기대에 부응하는 역할을 수행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에 따른 개선점을 찾아야할 것으로도 조사되었다. 이는 외국의 오래되고 안정적으로 운영되는 전문 공연장 시설이나 환경들과는 큰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예를 들어, 웨스트엔드의 극장들은 일반적으로 고른 기술적 요건들이 갖춰져 있고, 극장주들의 끊임없는 콘텐츠와 관객 개발을 위한 노력들이 상업적인 이익으로 연결되고 있으며, 이러한 요인들이 뮤지컬이라는 문화를 발전시키는데 큰 역할을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국내 뮤지컬 전용극장은 콘텐츠를 개발하고 관객유치를 위한 실질적인 행동을 하는 주체의 공간이 되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뮤지컬 전용극장에 대한 인지도를 높이기 위해 관계자들의 적극적인 노력과 뮤지컬 전용극장의 가치 부각이 요구되어 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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