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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에 의한 뮤지컬 공연현황과 방향성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Current Situation of Musical Performance in the COVID-19 Era and Its Direction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1 no.9, 2021년, pp.372 - 390  

배혜령 (청운대학교 뮤지컬학과) ,  신종철 (청운대학교 뮤지컬학과)

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한국뮤지컬의 코로나19로 인한 피해 현황을 알아보고 코로나 시대 이후의 대처 방안 및 발전 방향 모색에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피해 현황을 알아보기 위해 2018년 3월부터 2021년 2월까지 3년간의 공연예술통합전산망의 공연통계자료와 온라인 공연분석을 위하여 네이버TV를 토대로 뮤지컬 공연이 송출된 2020년 3월부터 2021년 2월까지 내용을 중심으로 연구하였다. 그 결과, 긍정적인 면과 부정적인 점, 비관적인 시사점, 낙관적인 가능성을 동시에 검증하고 도출할 가설과 근거들을 찾을 수 있었다. 첫째, 오프라인공연과 온라인공연으로 분리되어 공연예술이 다면적으로 확장 할 것이다. 둘째, 온라인의 활용으로 수도권과 비수도권지역의 격차(양극화)를 좁힐 수 있다. 셋째, 새로운 뮤지컬시장 구축을 위한 상생모델의 개발이 시급하다. 넷째, 연기자들이 공정한 저작권 보호를 받을 수 있어야 한다. 다섯째, 영상화를 위한 한국형 지원재단과 융합적 사고, 지식을 겸비한 인재가 필요하다. 오프라인 공연에서 온라인 공연으로의 전환이라는 시대적 변화 속에서 뮤지컬 시장의 보다 수준 높은 질적 양적 성장이 있어야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understand the current status of damage to Korean musical caused by the COVID-19, and also to seek for the coping measures and development direction in the post-Corona era. Thus, to understand the current status of damage, this study mainly researched the contents o...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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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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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상 데이터

  • <여행자> 2020.06.17~06.20, △충무아트센터 대극장 <글래디에이터> 2020.04.01~ 2020.06.30 <시스터액트> 2020.11.12~2021.01.31, △ 세종문화회관대극장 <사운드오브뮤직> 2020.04.28~ 2020.05.17 △예술의전당 CJ토월극장 <서편제> 2020.12 월~2월 △경기아트센터대극장 <레베카> 2020.06.19~ 06.21 △△블루스퀘어 인터파크홀 <킹키부츠>2020.08월 22일, 23일 등이 각각 공연취소 되었다.
  • 본 연구에서는 코로나 관련 공연예술 선행연구와 문화예술회관 사이트, 신문기사, 잡지, 평론, 정부산하기관에서 발간한 자료와 코로나19 피해 관련, 2018년 3 월부터 2021년 2월까지 3년간의 공연예술통합 전산망의 공연통계자료를 토대로 코로나19 이전과 이후를 구분한 후, 서울을 비롯한 경기도, 강원도, 경상도, 충청도, 전라도, 제주도로 7개의 지역으로 분류하고, 대극장, 중극장, 소극장으로 나누어 실태 조사를 하였다. 또한 부각되고 있는 온라인 공연분석을 위하여 2020년 네이버 이용자가 가장 많이 시청하고 접근성 편리한 네이버TV를 토대로 뮤지컬 공연이 송출된 2020년 3월부터 2021년 2월까지 내용을 중심 바탕으로 연구하였다.
  • 라이브 스트리밍은 대표적으로 네이버TV, VLIVE, 유튜브 등에서 많이 이루어지고 있는데 본 연구에서는 가장 접근성 편리한 뮤지컬 공연이 이루어진 네이버TV 를 토대로 2020년 3월부터 2021년 2월까지 송출된 내용을 바탕으로 연구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코로나 관련 공연예술 선행연구와 문화예술회관 사이트, 신문기사, 잡지, 평론, 정부산하기관에서 발간한 자료와 코로나19 피해 관련, 2018년 3 월부터 2021년 2월까지 3년간의 공연예술통합 전산망의 공연통계자료를 토대로 코로나19 이전과 이후를 구분한 후, 서울을 비롯한 경기도, 강원도, 경상도, 충청도, 전라도, 제주도로 7개의 지역으로 분류하고, 대극장, 중극장, 소극장으로 나누어 실태 조사를 하였다. 또한 부각되고 있는 온라인 공연분석을 위하여 2020년 네이버 이용자가 가장 많이 시청하고 접근성 편리한 네이버TV를 토대로 뮤지컬 공연이 송출된 2020년 3월부터 2021년 2월까지 내용을 중심 바탕으로 연구하였다.
  • 지역별로는 2018년 경기도, 경상도, 서울, 충청도, 전라도, 강원도, 제주도순으로 공연건수가 많았다. 상연 횟수로는 서울, 경기도, 경상도, 충청도, 전라도, 강원도, 제주도 순으로 나타나 공연이 서울과 수도권에 집중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 2019년은 경상도, 경기도, 서울, 전라도, 충청도, 강원도, 제주도 순으로 공연건수가 나타나 전년도에 비해 경상도에서 많은 공연건수를 보여 지역에서도 많은 뮤지컬공연이 이루어지고 있었다. 상연횟수는 서울, 경상도, 경기도, 충청도, 전라도, 강원도, 제주도순으로 나타났다. 2020년은 서울57건, 경상도 52건, 경기도 40건, 전라도와 충청도 18건, 강원도 5건, 제주도 0건의 순으로 나타났으며 상연횟수는 서울 2, 590회, 경상도 489 회, 경기도 126회, 전라도 60회, 충청도 50회, 강원도 9회, 제주도 0회 순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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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4. 커튼콜×예술경영지원센터, 팟캐스트, 2020.8.10. https://www.youtube.com/watch?vyEOJYiM8EBg&listPLRf91elQAoxun-cJ-4kO4n88-VXffOw7Z&index1 

  45. 더아프로 포커스, "공연예술 영상의 진화; 영국을 중심으로," https://www.theapro.kr/kor/now/now_view.asp?idx577&page1&s1title&s2&flag_initial&od0&r_category&r_tag%EC%98%81%EA%B5%AD 

  46. 커튼콜×예술경영지원센터, 팟캐스트. 2020.8.18. https://www.youtube.com/watch?vOQFm65rLkpc&listPLRf91elQAoxun-cJ-4kO4n88-VXffOw7Z&index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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